길쭉한 생김새 때문에 '지팡이'라는 뜻을 가진 빵 바게트는 밀가루와 물,
이스트, 정제하지 않은 바닷소금으로 만드는 단순한 빵이다.
설탕, 버터, 우유, 계란 등이 들어가지 않아 밀가루 맛으로 먹으라는 것이냐 싶겠지만,
중독되기 십상이다.
마치 무쇠 가마솥에 잘 지어 기름기가 번지르한 흰 쌀밥 같다고나 할까.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좋은 바게트는 구운 지 6시간이 지나지 않은 것으로 겉은 바삭바삭하고
속은 보들보들하면서 질깃한 식감이 있어야 한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빵으로 널리 알여졌지만, 19세기 초반 오스트리아 빈에서 처음
개발됐다고 한다.
따라서 1789년 프랑스 혁명 때 '빵을 달라'고 외쳤을 때 그 빵은 바게트가 아니었던 것이다.
가격도 아주 싸다.
살인적인 물가로 유명한 파리의 최고급 빵집에서도 바게트는 1유로가 안 된다.
한국 돈으로 대충 1000원 안쪽이다.
이렇게 싼 이유는 바게트는 프랑스 사람들의 주식이고, 서민의 가장 필수적인 먹거리인 만큼
그 가격을 프랑스 정부가 통제하기 때문이다.
바게트가 프랑스 물가의 기준이다.
1988년 서울 광화물에 '파리바게뜨'라는 이색적 상호 1호를 냈던 허영인 SPC 그룹 회장이
지난 23일 프랑스 파리 중심가에 빵집을 내 화제다.
파리 1구에서 파리시청과 루브르박물관, 노트르담성당 등에서 걸어서 10분 거리라고 한다.
파리바게뜨라는 상호를 사용한 지 26년 만이다.
파리바게뜨라는 익숙한 상호지만, 40, 50대가 청소년기에 익숙했던
'샤니' 브랜드(1983년)가 그 모회사라고 알려주면 무릎을 탁 칠지도 모르겠다.
개점한 첫날 바게트를 700개 팔았다고 하는데, 그 가격이 1유로 안팎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매출에 큰 기여를 했다기보다는, 주식으로 바게트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이었다고 봐야 할 것 같다.
한국 서울에서 프랑스인 요리사가 된장찌개 전문점을 내고 평가받는 것과 비슷하다.
한국 제빵회사의 파리진출은 정말 신통방통하다.
팔이바게뜨는 맛있는 고급 빵이란 이미지로 2004년 진출한 중국 베이징 등에서 이미 평가를 받았다.
현재 중국 매장은 125개로 확장 일로에 있다.
1년 뒤인 2005년 미국에 진출해 37개의 매장을 낸 것을 감안하면, 중국 사회에서 파리바게뜨의
폭발적인 인기를 알 만하다.
2012년부터 베트남에 진출해 매장을 12개를 냈다.
이번 파리 입성이 유럽 공략의 발판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색적인 점은 매장에 테이블이 없는 프랑스식이 아니라 '한국식 카페형'으로 꾸볐다는 것인데
이런 시도도 성공적이길 바란다.
서울 광화문에서 벨기에산 초콜릿 브랜 '고디바'를 만나는 시대에 프랑스 파리의 파리바게뜨도
어색한 일은 아니다. 문소영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