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을 좌(坐,㘴)자는 흙 토(土)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써서 사람이 흙에 앉아 있는 표시를 했습니다. 좌시(坐視) 좌정관천(坐井觀天) 좌조(坐朝) 좌불안석(坐不安席) 좌석(坐席) 좌와(坐臥)
자리 좌(座)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앉을 좌(坐)자를 했습니다. 앉을 좌(坐)자는 흙 토(土)자 위에 사람 인(人)자 둘을 해서 사람이 흙바닥에 앉아 있는 모습을 표시했습니다. 성좌(星座) 계좌(計座) 불좌(佛座) 좌석(座席) 좌우명(座右銘) 좌탈(座脫) 만좌(滿座)
왼 좌(左)자는 왼손을 표시하는 글자(𠂇) 오른쪽에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좌우(左右)를 표시하는 기준을 표시한 것입니다. 왼 손은 오른 손에 비하여 잘 듣지 않는 손입니다. 왼 좌(左)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좌우(左右) 좌수(左手) 증좌(證左) 좌파(左派) 좌면(左面) 좌측(左側) 좌변(左邊) 좌익(左翼)
허물 죄(罪)자는 그물 망(罒)자에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그릇된 일(非)을 해서 법의 그물(罒)에 걸린 것이 죄(罪)입니다. 허물 죄(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해서 죄를 지어서 그물에 걸려든 모양을 했습니다. 더 옛 글자를 보면 허물 죄(罪)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받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자신의 몸을 뜻하고, 매울 신(辛)자는 죄지은 사람에게 문신으로 표시를 해 두는 도구입니다. 죄벌(罪罰) 죄인(罪人) 대죄(大罪) 대죄(待罪) 죄책(罪責) 중죄(重罪) 무죄(無罪) 원죄(原罪)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