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의 표지만을 보면 전혀 주식투자서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그보다는 종교서적이나 어떤 인물의 전기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주식 투자서라고 하면 거의 대부분 숫자라는 개념이 들어가지 않는 책을 읽는 것은 거의 드물다. 그만큼 숫자라는 것은 주식을 투자하는데 있어 중요한 표현 방식이다.
의도를 하든 신경을 쓰지 않든 최소한 내가 투입한 금액을 근거로 수익의 이익과 손실이 확정되기 때문에 숫자를 무시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숫자만으로 주식투자라는 행동의 이면에 숨어있는 한 기업의 활동에 대해서 정확한 파악을 하지 않는다면 단순히 숫자에 함몰될 수 밖에 없게 된다.
가치 투자라는 개념은 분명히 머리에 박혀 있지만 머리가 생각하는 것과 내 마음이 요구하는 행동이 어긋나는 순간이 너무 많다. 어떻게 보면 너무 단순한 개념이라 그걸 구체화 하는 것이 역설적으로 어려운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마저 들 정도이다.
이 책에 나온 농부가 농사를 하는 것처럼 투자에 임하라는 것은 너무나 선명하게 머리와 가슴에 와 닿는다. 어떤 투자를 한다는 것은 분명히 돈을 따기 위한 행동이다. 돈을 어떤 투자대상에 넣으면서 그 돈이 나에게 이익이 되어 돌아오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 다만, 문제는 이익 되는 것을 바라기만 하고 욕심을 넘어 탐욕을 부려 결국에는 제대로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것이다.
직접 1년 동안 농사를 해 본적은 없어도 - 농촌봉사 활동이라는 것은 해 봤지만 - 굳이 해 보지 않아도 우리는 이미 익히 알고 있다. 농사를 잘 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며 그에 따라 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는지 말이다.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 이와 같이 농부들이 하는 것과 같은 노력을 해야만 된다는 것이 이 책의 저자인 박영옥씨가 이야기한 것이고 본인이 실천한 것이다.
솔직히 책을 다 읽을 필요도 없이 프로롤그에 있는 이 개념을 습득하면 그것으로 족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대단히 훌륭한 개념이고 가치투자라는 개념을 지양하고 있는 나에게는 만족스러운 설명이자 설득이였다. 실제로 이 책에서 프로롤그에 나오는 이 느낌을 뛰어넘는 페이지는 없었다.
단순하게 주식투자에 대한 책이 아니라 저자 자신의 일대기(??)와 주식투자가 아니라 기업분석에 대한 방법에 대해 설명한 책이라 숫자와 관련된 이야기가 없다. 기초중에 기초라고 할 수 있는 PER이나 PBS와 같은 것도 단 몇 줄정도로 언급하는 것이 전부이고 어떻게 회사를 선택하고 그 회사와 함께 희노애락을 공유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솔직히, 한 기업을 분석하고 선택하고 매도하는데 까지는 생각해 보았지만 내가 선택한 기업이 더 잘되게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회사에 도움이 되는 행동까지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내가 선택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정도까지는 하고 있지만 내가 투자한 기업이 지금보다 잘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제안까지 한다는 것은 미처 생각해 보지 못했다.
책에 나온 내용은 무척이나 뻔하고 지극히 당연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새로운 것도 없고, 심지어 지루하기까지 한 내용들이다. 그러나, 이 책에 나온 박영옥씨는 성공하고 이 책을 읽고 있는 나는 아직까지 그렇지 못하다. 그건 바로 자신이 알고 있는 그 부분을 실천한 사람이 갖고 있는 당연한 이야기라 본다.
자신이 투자한 회사에 믿음을 갖고 몇 년이나 기다릴 수 있는 인내가 있는가? 심지어, 내가 매수하 가격에서 더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추가로 더 매수할 수 있는 배짱과 자신과 그 회사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는가? 자신이 생각한 가치에 도달했을 때 더이상의 욕심을 부리지 않고 그만큼의 이익만 취하고 다른 사람에게 남은 이익을 향휴하게 할 아량이 있는가?
바로 아주 간단하고 쉬운 것 같은 이런 작은 차이가 투자로 성공하고 실패한 사람을 가르는 기준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갈고 닦아야 한다는 것이 다시금 느끼는 감정이자 머리에 새겨 넣어야 할 기본이 아닐까 한다.

첫댓글 다른사람에게 꼬리를 남겨줄수있는여유....... 마음의 여유를 잃지않도록 노력하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