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사례(티바두마리치킨)
1. 해당 가맹점의 오픈연도는? 입지상권의 특징은?
석전점은 2003년에 오픈하였고 처음에는 오피스 밀집지역에 입점하였다가 현재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입점하여 있습니다. 입지상권의 특징은 코오롱 하늘채 아파트 상가 내에 위치하여 있고 지하철 수정역으로 가는 길목이어서 아파트 주민이 주 고객층이며 배달 반경 상 석전점의 위치가 석전동 중앙에 인접하여 있어 배후 고객층이 더욱 두터운 편입니다.
2. 주변상권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지하철이 신도시를 관통하면서 3~4개 지하철역이 인접하여 있고 그 주위로 오피스와 상가가 혼재해 있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유동인구가 많습니다. 그 배후로 2만5천세대 정도의 아파트 대단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도심으로부터 비교적 떨어져 있어 대부분의 소비가 신도시 내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외식과 배달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3. <티바두마리치킨>을 현재 위치에 오픈하게 된 이유
석전동은 인구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배달 전문점의 특징을 잘 살릴 수가 있고 소득 수준이 부산의 다른 지역에 비해 경기에 덜 민감해서 꾸준한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물류시스템과 교육 시스템 등 <티바두마리치킨>만의 강점
티바두마리치킨은 본사에서 주 3회 냉장탑차를 이용해 배송하여 주기 때문에 원부자재를 신선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며 조리에 필요한 원부자재에서부터 집기까지 본사에서 제공하여 주기 때문에 점주로서는 조리와 판매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클레임, 영업 중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본사에서 실시간으로 담당 수퍼바이져를 통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여 주고 있습니다.
교육 시스템은 오픈 전과 후로 나누어 이루어지고 있으며, 메뉴바이져가 직접 현장에서 1대1로 교육을 하고, 담당 수퍼바이져가 수시로 매장을 방문하여 조리에서부터 서비스까지 세심하게 체크하여 주고 있습니다.
5. 주요고객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지역상권에 맞게 실행하고 있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은? 가장 인기가 좋은 메뉴는?
주요 고객은 주로 맞벌이 부부나 신혼부부들이 많고 교육이나 소득 수준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고객들이 패키지 부분에 민감하여 두 마리치킨임에도 불구하고 고급화 전략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주로 상가책자를 통하여 음식을 주문하기 때문에 책자 광고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으며 가격 및 디자인에서도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두 마리치킨의 강점이 두 마리 치킨을 두 가지 맛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인데 석전점에서는 핫스파이시 치킨과 EQ양념치킨 두 마리를 한 세트로 판매하는 세트2번이 가장 매출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약간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마늘간장치킨이 고객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6. 일 매출은? 그 외 해당 가맹점과 관련된 내용 추가
계절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평균 매출은 90~100만원 정도 되며 주말이나 특정 공휴일에는 배 이상 매출이 오를 때도 있습니다.
*창업실패사례 (칼국수집)
O칼국수 K사장은 일찍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15년 동안 즉석조리 매니저 등으로 경력을 쌓았다.
모 할인매장 음식코너에서 근무하던 K사장은 칼국수 면에 천연 재료를 이용해 5가지 색깔을 낸 "유색 칼국수"를 개발하였다. 직장 동료의 권유와 투자로 유색 칼국수집을 창업했다.
음식조리 및 맛을 내는데 자신이 있었던 K사장에게는 창업 그 자체가 성공을 예약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음식점경영에 대한 노하우가 없었던 K사장에게는 영업 첫날부터 문제가 생겼다.
조리경험이 전혀 없는 조카에게 주방을 맞긴 것이다. 음식의 질이 엉망이었다. 음식이 늦게 나오고, 면이 불고, 육수가 부족 하는 등 서비스가 엉망이었다.
처음에는 유색칼국수에 호기심 반으로 손님들이 있었으나 한달 정도 지나자 고객들의 발걸음이 하나 둘씩 줄어 들었다. K사장은 음식을 삼겹살로 바꾸었으나 상가 내 경쟁자들에게 항의를 받고 결국 폐업하였다.
K 사장은 원인을 분석해 보았다.
- 그저 색깔이 들어간 국수를 파는 집이지 다른 가게와 비교할 때 차별화 전략이 없었다.
- 점포는 실 평수가 12평으로 매우 좁아 고객이 편하게 않아 식사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었다.
- 식당 내 조직관리 및 서비스 시스템을 갖추지 않았다.
음식 솜씨 하나만 믿고 음식점을 차려 실패한 사례이다.
음식점 경영도 식당 내 서비스의 역할 분담이 잘 되어야 하고, 음식의 질과 종업원의 서비스에 의한 고객 만족 전략을 미리 세워서 실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