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험기간: 2019.02 중순 ~ 2020.06 중순 지방직 최합
2. 베이스: 국어 고등학교 때 1~2등급 / 영어 고등학교 때 2~3등급 토익 825
/ 한국사 백지(이과) / 사회 백지(이과) / 과학 수능 선택 (현역) 생1 생2 / (재수) 생1 화1
3. 공부 환경: 2월~5월까지 일반독서실, 6월~시험까지 잇올에서 공부했습니다. 등원시간과 휴대폰 관리가 저에게 딱 맞는 관리 포인트라고 생각해 잇올을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전형적인 올빼미스타일이라 일반 독서실을 다닐 때에는 10시~12시 사이에 입실하였습니다. 그래도 한 번 입실하면 도중에 나오진 않아 공부시간은 8~9시간 유지했으나 중간중간 휴대폰을 보는 일이 많았습니다. 점점 공부하는 것이 익숙해지면서 휴대폰 보는 시간이 길어졌고 마침 동네에 잇올이 개원을 하여 다니게 되었습니다. 잇올을 다니면서 중간중간 슬럼프가 와도 기본 최소시간은 유지할 수 있었고 또한 수험기간 마지막에 주위에 수험생들을 보며 최대로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일 제공되는 국어, 한국사, 영어 공통과목 테스트지를 풀면서 전체적인 과목밸런스를 유지하였고, 보카바이블 단어테스트지도 있어서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1) 국어 95점
선재 올인원 - 선재 압축마무리 - 나침판
김병태 2017 필수 한자성어 270 - 30시간 한자 - 문학/비문학 30시간 - 필수기출 문학100선/비문학34선 - 문학총정리 - 문법문학 이것만은 꼭 봐야한다- 마무리는 최신기출- 한글맞춤법 특강
권규호 야매 외래어 - 한글맞춤법 띄어쓰기 특강 - 사이시옷 특강
선재국어로 처음 국어 문법 입문을 무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올인원 처음 들을 때는 이해도안되고 막막하지만 선재쌤 말대로 2회독차에 윤곽이 잡혔습니다. 그러나 문제 풀면 기억이 안나고 암기가 안되어서 병태쌤으로 갈아탔습니다. 처음 병태쌤을 만난건 2017 한자성어 강의였고 이 강의로 병태쌤의 수업이 잘 맞는다는 것을 깨닫고 한자와 문법을 이어 들었습니다. 규범 부분을 표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한 요정노트를 단권화 노트로 정하고 매일 1강 이상 꾸준히 들었습니다. 기출문제집은 문학비문학은 3회독 이상, 문법은 10회독 이상 한 것 같습니다. 시험 막바지엔 외래어, 띄어쓰기, 사이시옷 등 단타로 외울 것들은 권규호 선생님의 특강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권규호쌤의 야매 특강 시리즈 정말 강추합니다.
(2) 영어 80점
영문법 : 손진숙 키스 영문법 - 손진숙 900제 - 이동기 700제 - 30포인트
단어 : 허민 쌤의 보카바이블 4.0 -이동기 고득점 어휘 300제
독해 : 심슨 독해천제
동형 : 심슨, 이동기, 케첩, 쑥쑥
문법을 손진숙 선생님으로 시작하였고 노트를 직접 만들어 단권화 작업하였습니다. 그리고 수험기간 내내 영어 문법 문제의 오답을 모두 노트에 적었습니다. 또 틀린 것은 바를정으로 체크해 눈에 띄게 적어 두었고 수험 기간 1~2달 전엔 다른 과목으로 영문법이 흔들렸다고 느꼈을 때 손진숙 선생님의 30포인트 강의를 다시 배속으로 들었습니다. 짧은 강의수로 부담없이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동기 선생님의 하프모의고사를 2019년 6월부터 12월까지 매일 했으며 2020년부터는 동형모의고사로 시간조절 연습을 했습니다. 독해는 기출은 따로 풀지 않았고 심슨 독해천제 유형편만 풀었습니다.
영단어의 경우 허민쌤의 보카바이블4.0으로 하였는데 처음부터 모든 단어를 외우려면 어렵고 자꾸 미루게 되어 표제어부터 외웠습니다. 어느정도 익숙해질 때쯤 유의어, 반의어를 외웠습니다. 암기방법은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았지만 제가 가장 맞는 방법은 스키밍방법이라 축적해서 눈에 바르는 식으로 암기하였습니다. 시험 3달전에는 퀴즐렛이라는 어플에 한번에 뜻이 안나오는 단어를 모두 입력하였고 2일치씩, 5일치씩 늘려 암기했습니다. 회독을 늘리면서 뜻이 바로 나오는 단어는 삭제하고 모르는 단어만 선별해 5일치, 10일치씩 암기했고 시험 전 주에는 20일치씩 빠르게 넘기면서 반복했습니다. 계속 안외워지던 단어도 3일전에 보니 기억이 났습니다. 이런식으로 압축하고 압축해서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3) 한국사 85점
강민성 올인원 - 전한길 필기노트 - 전한길 기출 - 동형
문동균 판서노트 (근현대사) - 문동균 1/4특강
고종훈 기섞모 - 2020시즌1 시즌2 2019시즌1 시즌2
가장 헤맸던 과목이 한국사였습니다. 기출만 15회독 이상한 것 같습니다. 수험기간 마지막에 고종훈 선생님 동형모의고사 강의 들으면서 깨달은 건데 영혼없이 회독만 늘린 것 같습니다.
제게 가장 도움되었던 강의는 문동균쌤의 판서노트(근현대사)부분이었고, 책은 고종훈 쌤의 기출 섞어 만든 모의고사입니다.
판서노트 들으면서 도식화가 제일 잘 맞는 다는 생각을 했고, 이미 전한길 쌤의 필노 회독을 많이해서 도식화 그림을 필노에 채워넣는 식으로 단권화했습니다. 고종훈 선생님의 기출섞어만든 모의고사는 제일 쉬운 문제들도 못 풀면 합격못한다는 생각이 드니 기본이 되는 내용을 꼼꼼하게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는 너무 양이 방대해서 큰 줄기부터 접근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기섞모 풀면서 줄기부터 외우고 도식화로 그림 통으로 외웠습니다.
그리고 수험기간 마지막은 전한길 기출 3.0을 사료 포인트, 선지 ox가 바로 안나오면 형광펜처리하고 다음 회독 때 다시 보는 식으로 회독하였고 안 외워지는 선지는 따로 적어 (에이포 8장) 그 선지만 계속 봤습니다.
4. 사회 95점
민준호 핵요 - 풀패키지(19 지방직 대비) - 기출 - 진동모
핵심요약 강의 듣고 지방직까지 시간이 없어 풀패키지 듣고 지방직 시험 이후 기출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출 강의는 한 번 듣고 그 이후로는 기출문제집 7회독 이상 했습니다. 진동모는 진도별 모의고사 풀고 너무 어려워서 다시 기출 문제집으로 돌아갔고 동형모의고사는 안 풀었습니다. 기출문제집 회독이 가장 도움되었고 마무리로 민준호 법과정치 특강을 들었는데 특강 자료가 이번 시험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이 문제가 기출엔 없었는데 기출 자료에 표로 정리해주신 거 보고 꼼꼼하게 외워 그 문제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5. 과학 70점
최성욱 기본 - 심화 - 기출 - 진도별동형
최성욱 선생님 커리를 쭉 탔고 점수가 나오지 않아 아쉬운 과목입니다. 그래도 조정점수가 좋아 과학 선택하시는 분들은 과학 믿어도 될 것 같아요. 저는 다시 한다면 안할 것 같습니다. 저는 문제가 나올 때까지 고득점을 기대하기가 어려웠어요. 물리, 화학에 자신이 없어서 정형화된 문제만 암기해서 갔기 때문에 변형된 문제에는 흔들렸습니다.
타 과목과 마찬가지로 기출 회독에 집중했고 마지막에는 진도별 동형 모의고사를 회독했습니다. 꼼꼼하게 유형별로 점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