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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운 개조 원리 방법 改造命運原理方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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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一章 引言 제1장 서문
第二章 宿命論的錯誤在那裏? 제2장 숙명론의 착오는 무엇에 있는가?
第三章 命運可以改變嗎? 제3장 명운은 개변할 수 있겠는가?
第四章 改變命運的原理 제4장 개변 명운의 원리
一、吉凶禍福的根源—心念 二、心地的清淨與污染 三、一動念就有果報
四、心念→行為→習慣→性格→命運 제4장개변 명운의 원리 1.
五、惜福才不會折福 六、施比受更有福—春種一粒粟,秋收萬顆子
七、普通人怕受苦果,聰明人怕種苦因—隨緣消舊業,更莫造新殃 제4장 개변 2.
九、惡可致凶 十、凶吉的變化(15항) 제4장 개변원리 4
第五章 改變命運的基礎功夫 제5장 개변 명운의 기초 공부
第六章 改造命運的方法 제6장 개조 명운의 방법
일반적 방법 1- 一、明辨善惡 二、察覺心念 三、懺悔業障
일반적 방법 2 -四、勇於改過(개과의 용기; 6개항 원칙)
-일반적방법 3 -五、發慈悲心,廣積陰德 六、佈施財物,利益眾生
七、隨喜功德,善與人同 八、謙己下人,虛懷若谷
一、改短命為長壽的方法 (단명에서 장수) 二、改造貧窮為富貴的方法(빈궁에서 부귀)
三、改造多病為健康的方法(다병에서 건강) 四、改造愚癡為智慧的方法(어리석음에서 지혜로)
五、改造不好的人緣為好人緣的方法 (나쁜 연을 좋은 인연으로)
六、求生貴子或求男求女的方法( 좋은자식을 낳다) 七、在順境中應怎麼辦?순경에 응한 마 분별법)
八、遇到逆境又應如何?역경을 만나 응하는 법) 九、看見別人行善,我能受福嗎?( 타인의 선행 나의 복)
第七章 結論 제7장 결론
=====제6장
四、勇於改過 용기내서 개과한다
有過最好馬上改,千萬不要拖延。
萬一不能立即改過來,就必須訂立一個期限來改。
但一定要從今天就開始改,不要等黃道吉日了。
因為改過是刻不容緩的,越快越好,以免時間拉長了,‘夜長夢多’!
改過好比在心地上拔除雜草和砍伐毒樹。
只要我們一息尚存,縱使我們過去犯下了滔天大罪,我們仍有改過自新的機會。
완료 한 경우 즉시 변경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지체하지 마십시오.
드물게 즉시 변경할 수 없는 경우 변경을 위해 기한을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오늘 그것을 바꾸기 시작해야하며 조디악의 상서로운 날을 기다리지 마십시오.
변화가 시급하기 때문에 시간을 늘리지 않기 위해 '밤이 길고 더 많은 꿈을 꾼다'!
개혁은 잡초를 뽑고 마음의 땅에 있는 유독한 나무를 베어내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살아남는 한, 과거에 극악무도한 죄를 지었을지라도 우리는 여전히 재활할 기회가 있습니다.
改過可以從事上改,也可以從理上或心上改。
如我們砍伐樹木時可以從枝葉上開始砍,也可以從樹幹或根部開始砍。
從事相上改過,好比枝枝葉葉地修剪,
今天改這個缺點,明天改那個缺點,後天又將改某一個缺點
......這樣子改過,當然很緩慢又很費時。
수정은 위쪽으로 수행되거나 합리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를 베면 가지와 잎에서 자르기 시작하거나 줄기나 뿌리에서 자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외모의 변화에 참여하는 것은 가지와 잎을 가지 치기하는 것과 같으며, 성천의 단점을 바꾸고, 후천은 그 결점을 바꾸고, 내일은 어떤 결점을 바꿀 것입니다
... 물론 이것은 느리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因為這種改過的方法,只在行動上勉強壓制,沒有把病根切除,所以不是根本的辦法。
이런 개과의 방법은 오직 행동으로 억제되고 병의 근원을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근본적 구분법이 아닙니다.
改過最好先明白道理。
譬如說要改掉殺生的壞習慣,先想一想:
殺生有那些壞處?
我為什麼一定要殺生呢?
不殺生對我有什麼好處呢?
動物有多可愛?
……,把這些問題想通了,自然而然就不會殺生了,
不致於今天改殺雞,明天改殺魚,
後天改殺螞蟻……這麼瑣碎麻煩。
개과는 가장 먼저 명백히 도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살생의 나쁜습관을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하십시오 :
살생은 왜 나쁜것입니까?
나는 왜 살생을 하여야 하지?
나에 대해 살생하지 않으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동물은 얼마나 귀염이 있습니까?
..., 이러한 문제를 생각하면 자연히 살생지 않을 것이고,
오늘 부터 닭을 죽이지 않을 것이고, 내일은 물고기를 죽이지 않을 것이고,
후일은 개미를 죽이지 않을 것입니다 ... 그런 사소한 문제로 번뇌한다.
所謂從心上改過,當然是最直接了當的。
因為一切過失都是從心上產生的。
只要一心向善,無有私欲,那就不會有過失了。
也不必逐樣檢討好名、好利、好色、好財、好怒等千百種過失,
只要內心清淨,自然一塵不染,萬過不生。
這叫做從根本上改過的方法。
소위 마음에서 개과하는 것이 당연히 가장 간단합니다.
모든 잘못은 마음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선에 헌신하고 이기적인 욕망이 없다면 실수는 없을 것입니다.
마음이 순수하고 자연이 흠이없고 출생이 없다면 좋은 이름, 좋은 이익, 좋은 정욕, 좋은 부, 좋은 분노 등과 같은 호명,호리,호색, 호재,호노등 수천 가지 잘못을 조사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직 마음의 청정은, 자연히 물들지 않고, 만가지 재앙이 생기지 않는다.
이것을 근본적으로 개과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所以宗鏡錄第八十六卷上說:
‘假如一個修行人,時常喜歡坐禪,明白心中沒有妄念,而且不執著一切內外境界,這叫做大懺悔。’
그러므로 종경 책 제 86 권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수행자가 끊임없이 명상에 앉아있는 것을 좋아하고, 마음에 망상이 없다는 것을 이해하고, 모든 내적 및 외적 영역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이것을 위대한 회개라고합니다.
華嚴經上也強調從心上澈底改過才是真正的懺悔:
‘往昔所造諸惡業,皆由無始貪嗔癡,從身語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罪性本空由心造,罪從心起將心懺,心若滅時罪亦亡。
心滅罪亡兩俱空,是則名為真懺悔。’
화엄경에서 또한 마음에 따라 철저히 개과를 해야 비로소 진정한 회개라고 강조합니다.
'과거에 만들어진 여러 악업은 시작이 없는 탐욕과 망상에서 생겨났고, 몸과 말과 뜻에서 생겨났고, 나는 이제 모든 것을 회개합니다.
죄의 본질은 마음에서 만들어지며, 죄는 마음에서 뉘우치고, 마음이 파괴되면 죄도 죽을 것입니다.
마음은 죄를 파괴하고 죽으며, 그것을 진정한 회개라고 합니다. '
下面我們從‘現代心理學’和‘行為治療’的新知識來談談如何革除壞習慣:
‘人非聖賢,孰能無過?’
我們在這裏把過失換成壞習慣,也是說得通的。
每一個人或多或少都有一個壞習慣,而且某些壞習慣已經根深蒂固了。
'현대 심리학'과 '행동 치료'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서 나쁜 습관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 사람은 성현이 아니며 무과가 어디 있겠는가?'
우리가 여기서 실수를 나쁜 습관으로 대체하는 것이 이치에 맞습니다.
모든 사람은 어느 정도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나쁜 습관은 이미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到底壞習慣是怎麼養成的呢?
革除壞習慣又有多重要呢?
나쁜 습관은 어떻게 발전합니까?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現代的心理學告訴我們:
一個人的觀念和思想會影響他的行為表現,不好的行為都是由於無知和自私來的。
當他第一次表現不好的行為時,假如他沒有察覺到它是一種壞的行為,
或者只是察覺到而沒決心立刻去革除,那麼這種壞習慣很可能會再重複出現,
而重複出現幾次以後,該種行為就會有了一種‘慣性作用’,
逐漸成為一種很強的行為勢力,這就是壞習慣了。
一旦壞習慣形成以後,一種壞習慣也會引發另一種壞習慣。
許多種習慣養成後就會造成一種個性或人格的特性。
현대 심리학은 우리를 고소합니다 ;
사람의 관념과 생각이 그의 행위표현에 영향을 미치고,나쁜 행동은 무지와 이기심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가 처음으로 나쁜 행동을 보였을 때, 그것이 나쁜 행동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거나,
그것을 인식하고만 그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즉시 제거하기로 결심하지 않으면,
이 나쁜 습관은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 여러 번 반복한 후에,
그 행동은 '관성 효과'를 갖게 될 것이고, 점차 강한 행동의 힘이 될 것입니다.
일단 나쁜 습관이 형성되면 하나의 나쁜 습관이 다른 습관으로 이어집니다.
많은 습관이 형성되면 성격이나 성격 특성이 만들어집니다.
例如,
有抽煙習慣的人就有煙腔的個性。
言談時嘴角看起來,就像個有煙癖的人。
有了這種個性以後,就會影響他的命運。
因為命運似乎是由無數種個性所造成的。
예를 들어,
흡연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흡연 구멍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말할 때, 그의 입꼬리는 담배 중독자처럼 보입니다.
이 성격으로 그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운명은 무수한 성격에 의해 야기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나쁜 습관을 깨는 원칙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現在我們來談談革除壞習慣的原則:
第一個原則:察覺你自己的壞習慣。
첫 번째 원칙 : 너 자신의 나쁜 습관을 인식하십시오.
當你有了壞習慣,你不但要正視它,而且要反省它。
‘反省’在改革壞習慣的過程中扮演了一個很重要的角色。
古今中外所有的偉人們都時常反省他們自己的行為。
나쁜 습관을 가지고있을 때, 당신은 그것을 직면 할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해서도 반성해야합니다.
'자기 성찰'은 나쁜 습관을 개혁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대와 현대, 중국과 외국의 모든 위대한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행동을 반영했습니다.
我們的曾子每天反省三次,而希臘的大哲學家蘇格拉底說:
‘沒有反省的日子是不值得過的。’
這到底為什麼呢?
因為反省可以使一個人靈敏地察覺他行為的缺失和原因。
우리의 증자는 하루에 세 번 반성했고, 위대한 그리스 대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반성하지 않는 날은 살 가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도대체 왜 그런거야?
반성은 사람을 자신의 행동의 부재와 원인에 민감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平日為生活奔彼勞碌,如果每天不利用片刻的時間平心靜氣地反省自己的行為,
那又怎麼能發現行為的過失呢?
매일 자신의 행동을 침착하게 반영하기 위해 순간을 사용 자기의행위를 반성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행동의 잘못을 찾을 수 있습니까?
古代人每天檢點自己的行為,做了一件善事便在缸裏放了一顆紅豆,
起了一個壞念頭便在缸裏放了一顆黑豆,每天這樣反省自己,
日子久了,缸裏的紅豆就越來越多,
黑豆也越來越少,這就是反省的效果!
고대인들은 매일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고, 선행을하고, 탱크에 팥을 넣고,
나쁜 생각은 검은 콩을 탱크에 넣고, 매일 자신을 반영하고,
오랜 시간 동안 탱크에 팥을 점점 더 많이 넣고,
검은 콩은 점점 줄어들고, 이것은 반성의 효과입니다!
現代的心理醫生也是常利用‘反省’來改進人們的行為。
현대 심리학자들은 또한 사람들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종종 '반성'을 사용합니다.
舉個著名的例子來說,
美國有一個心理學家名叫鄧肯,他對廿三個高中生做了一個實驗。
這些高中生都犯了飲食過多、咬指甲、講話尖酸刻薄、說髒話、或愛吃零食
……等壞習慣。
유명한 예를 들자면,
미국의 던컨이라는 심리학자가 있는데, 그는 23 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이 고등학생들은 너무 많이 먹고, 손톱을 물어뜯고, 으르렁거리고, 욕을 하고, 간식을 먹는 죄를 범합니다.
...등 나쁜 습관들입니다.
鄧肯首先幫助這廿三位高中生選定特殊的行為目標,譬如:
每週所吃的零食不得超過一百五十元。
然後發一張紙條給學生,要學生把每天改變行為發生情況和比率紀錄下來,
使學生察覺到他們吃零食的實況和時間。
던컨은 먼저 23 명의 고등학생들이 간식으로 일주일에 150 달러 이상을 먹지 않는 것과 같은 특별한 행동 목표를 선택하도록 도왔습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일상적인 행동 변화의 발생과 비율을 기록하도록 요청하는 메모를 보내
학생들이 간식의 현실과 시간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到底一周當中那一天最愛吃零食?
為什麼這一天吃得較多?
一天中什麼時刻嘴巴最饞?
平時吃的是什麼類的零食,餅乾、糖果、健健美或養樂多?
당신이 좋아하는 간식은 어떤 요일인가요?
나는 왜 이 날에 더 많이 먹는가?
하루 중 입이 가장 탐식하는 시간은?
평상시 비스킷, 사탕, 보디 빌딩 또는 야쿠르트 중 어떤 종류의 간식을 주로 먹습니까?
然後每隔一段時間(例如:每週班會完畢自由活動時)
這些愛吃零食的同學聚在一起研究心得,交換意見。
鄧肯發現這個實驗辦法很有效。
所以這個方法也被許多心理學家們廣泛地應用到心理治療和行為矯正方面。
我們需要明白這個辦法之所以會成功,就是因為它讓那廿三位學生覺省他們的壞習慣。
察覺和反省是革除壞習慣的妙方。
有些壞習慣只要察覺和反省就可不藥而治了。
그런 다음 가끔씩(예: 주간 수업 회의가 끝날 때)
간식을 좋아하는 이 학생들이 함께 모여 경험을 공부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합니다.
Duncan은 이 실험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심리 치료 및 행동 수정에 많은 심리학자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접근법이 23명의 학생들이 그들의 나쁜 습관을 인식하게 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식과 성찰은 나쁜 습관을 깨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부 나쁜 습관은 감지되고 반영되는 한 약 없이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동 치료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我們現在舉一個行為治療的例子來說明:
老張平常與人談話時,腳有打拍子的壞習慣。
因為這壞習慣已經由來已久了。
所以老張打起拍子覺得頂自然的。
Lao Zhang은 보통 사람들과 이야기 할 때 발을 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 나쁜 습관은 오랫동안 존재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Lao Zhang은 두들겨 맞고 자연스러워졌습니다.
他一邊講話,腳就一邊打拍子,他絲毫沒感覺到他的腳在打拍子。
有一天,老張的好友老李看到老張的腳在打拍子,他告訴老張說:
‘您剛才腳打的拍子很有音律美,請您再多打幾下,讓我欣賞欣賞。’
老張不好意思地再打了幾個拍子。
可是,從此以後,大家卻很少看到老張再打拍子。
這是為什麼呢?
因為老張察覺到他自己腳打拍子的壞習慣了。
他明白老李那婉轉的話語,同時內心也深深地感激老李。
行為治療的科學家們發現:
大部份壞習慣一經察覺以後,第二天的出現率就有顯著地下降。
一個星期內壞習慣便消失了。
그가 말할 때, 그의 발은 박수를 쳤고, 그는 그의 발이 뛰는 것을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Lao Zhang의 친구 인 Lao Li는 Lao Zhang의 발이 뛰는 것을보고 Lao Zhang에게 '방금 만든 비트가 매우 리드미컬합니다.
Lao Zhang은 부끄럽게 몇 번 더 때렸다.
그러나 그 이후로 모든 사람들은 Lao Zhang이 다시 이기는 것을 거의 못했습니다.
왜일까요?
Lao Zhang은 자신의 발을 때리는 나쁜 습관을 알아 차렸기 때문입니다.
그는 라오 리의 온화한 말을 이해했고, 동시에 라오 리에게 마음 속으로 깊이 감사했다.
행동 요법 과학자들은 대부분의 나쁜 습관이 발견 된 다음날 발병이 크게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주일 만에 나쁜 습관이 사라졌습니다.
譬如,
小林是一個很內向的大女孩,她看到報紙前一陣子常常記載強姦殺人的事情,內心感到無比的恐懼。
她從學校放學回宿舍,一路上老覺得有人在跟蹤她。
最近每天晚上都起來檢查門窗好幾遍。
예를 들어,
소림은 매우 내성적 인 큰 소녀이며, 얼마 전에 신문에 강간과 살인이 자주 기록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고 마음 속에 큰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그녀는 학교에서 기숙사로 돌아왔고 항상 누군가가 그녀를 따라오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최근에 나는 매일 밤 일어나서 문과 창문을 여러 번 확인했습니다.
她的一位室友看她這樣神經兮兮地,告訴她說:
‘今晚你已經檢查了三次門窗,你發現到什麼呢?
如果還沒有,我再陪你起來澈底檢查兩次!’
經過這兩次的澈底檢查門窗,小林已經察覺到原來外面根本沒有人跟蹤她,這是她自己的疑心所致。
從此小林也就一覺到天亮,晚上不再起來檢查門窗了。
由上面的例子,我們可以發現:
察覺自己的壞習慣,對於身心健康是多麼重要啊!
그녀의 룸메이트 중 한 명이 그녀를 너무 긴장한 표정으로 쳐다보더니
'오늘 밤 창문과 문을 세 번이나 확인했는데 무엇을 찾았습니까?'
아직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두 번 더 동행하여 철저한 점검을 하겠습니다!
문과 창문을 두 번 철저히 조사한 후 Xiao Lin은 자신의 의심으로 인해 외부에서 아무도 그녀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때부터 샤오 린은 새벽까지 잠을 잤고 밤에는 일어나서 문과 창문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위의 예에서 우리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나쁜 습관을 인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第二個原則:澈底瞭解壞習慣的害處
두 번째 원칙 : 나쁜 습관의 해로움을 이해하십시오.
要戒掉壞習慣,首先就得澈底明白它的害處。
因為你不明白壞習慣的害處,戒掉壞習慣就不會賣力踏實。
譬如,
我念初中時,有一課國文生動地描寫到抽煙的美景,
著者有‘飯後一支煙,快樂似神仙’的趣味,
他把吐出來的煙看成雲彩如霧,而把屋子裏的蚊子看成鶴,
蚊子在煙中飛,他看成鶴在雲彩中飛舞,並且說它有多美多美。
나쁜 습관을 끊으려면 먼저 그 해로움을 이해해야 합니다.
나쁜 습관의 해로움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쁜 습관을 끊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때 흡연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묘사 한 만다린어 수업이 있었는데,
저자는 '식사 후 담배, 요정처럼 행복하다'는 재미를 보았고,
안개와 같은 구름으로 뱉어 낸 연기를 보았고, 집안의 모기는 크레인이었고,
연기 속에서 날아 다니는 모기는 구름 속에서 날아 다니는 크레인을보고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말했습니다.
假如這篇文章給戒煙快要成功的人看到了,很可能會使他信心動搖,而萌起抽煙的念頭。
所以當我們要學生戒除某一項壞習慣時,絕對不可提起那壞習慣的便利之處。
有許多學生誤以壞習慣有某些‘好處’,
事實上,
他心中的那些‘好處’很可能是文人筆下描寫不實或者商人誇張宣傳的結果。
所以當我們要革除某一項壞習慣,我們必須儘量收集那些壞習慣的缺點,並且對這些缺點加以客觀地理解。
我們對某一項的缺點瞭解得越多,改革起來也就越輕鬆省力。
例如:
美國有一種教室開放給學生參觀,並且歡迎學生到那間屋子裏去抽煙,可是有很多人到那教室以後就不敢再抽煙了。
這是為什麼呢?
因為在那教室抽煙,自己可以清楚地看到煙對身體的各種壞影響
—煙對肺部、肝臟、腎臟、神經系統、胃部、腸的蠕動、內分秘……等的害處。
이 기사를 금연에 성공하려는 사람이 본다면 자신감을 떨쳐 버리고 흡연에 대한 생각을 시작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나쁜 습관을 없애라고 요청할 때 그 나쁜 습관의 편리함을 언급해서는 안됩니다.
나쁜 습관에는 어떤 '장점'이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데,
사실
그의 마음 속에있는 그 "이점"은 아마도 문인들이 쓴 잘못된 설명이나 사업가들의 과장된 선전의 결과 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나쁜 습관을 없애고 싶을 때, 우리는 그 나쁜 습관의 단점을 모아서 객관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합니다.
특정 항목의 단점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더 쉽게 개혁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는 학생들에게 개방되어 있고 학생들이 그 방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환영하는 교실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교실에 도착한 후 다시 담배를 피우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왜일까요?
그 교실에서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폐, 간, 신장, 신경계, 위, 내장, 내부 비밀에 대한 연기의 연동 운동과 같은 신체에 대한 연기의 다양한 나쁜 영향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등.
要是我們沒有這種精密的儀器設備,我們應怎麼教導學生明白壞習慣的害處呢?
方法有很多種:
當其他不抽煙的同學寫‘國慶日感言’時,教師可以強迫抽煙的同學寫‘抽煙的害處’等作文題目。
本來那學生認為抽煙沒有害處,現在為了要寫作文,只好動腦筋想一想抽煙有那些害處,萬一他想不出來,他可能會去圖書館找資料,問問同學或師長……這麼一來,他就可以逐漸明白抽煙的害處了。
我們要使學生戒掉隨地吐痰的惡習,也可以在遊藝會時透過話劇或相聲把吐痰的壞處表達出來。
也可以把吐痰的害處用壁報畫出來,或者帶學生去看有關的影片,或參觀肺結核防治中心……等。
只有當我們對壞習慣的害處澈底明白以後,我們才會對它深惡痛絕。
一有了深惡痛絕的情緒,我們才容易把壞習慣連根拔起。
우리가 그런 정교한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어떻게 학생들에게 나쁜 습관의 해를 이해하도록 가르 칠 수 있습니까?
다른 비 흡연자가 '국경일 증언'을 쓸 때 교사는 흡연자에게 '흡연의 해로움'과 같은 에세이 주제를 쓰도록 강요 할 수 있습니다.
원래 학생은 흡연이 무해하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에세이를 쓰기 위해 흡연의 해로움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두뇌를 사용해야했고, 생각할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도서관에 가서 자료를 찾고 급우 나 교사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 이런 식으로 그는 점차 흡연의 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침을 뱉는 악덕을 그만 둘 필요가 있으며, 박람회 기간 동안 드라마 나 누화를 통해 침을 뱉는 단점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벽 포스터로 침을 뱉는 피해를 그리거나 학생들에게 관련 비디오를 보거나 결핵 예방 센터를 방문 할 수도 있습니다. 기다림.
우리가 나쁜 습관의 해로움을 이해할 때만 우리는 그들을 싫어할 것입니다. 일단 우리가 깊은 증오심을 갖게되면, 우리는 나쁜 습관을 뿌리 뽑기 쉽습니다.
第三個原則:時常懺悔,並且坦誠向他人承認自己的過失或壞習慣。
세 번째 원리: 자주 회개하고 자신의 실수나 나쁜 습관을 다른 사람에게 정직하게 인정한다.
我們的過失和壞習慣,就像樹根一樣,在愈隱密的地方就長得越堅固。
當我們做錯了一件事情,越不敢告訴別人,這件錯事就越不容易改正過來。
假如我們不顧面子,勇於公開地向他人認錯,那下一次就不容易再犯同樣的毛病。
這好比把樹根挖出來曬太陽。
나무 뿌리와 같은 우리의 잘못과 나쁜 습관은 외딴 곳에 있을수록 더 강해집니다.
우리가 뭔가 잘못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두려워할수록 잘못된 것을 바로 잡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얼굴에 관계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의 실수를 공개적으로 인정할 용기가 있다면 다음에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햇볕을 쬐기 위해 나무 뿌리를 파는 것과 같습니다.
由於懺悔對改過有莫大的幫助,所以無論佛教或基督教......等大宗教都鼓勵人懺悔改過。
諸君千萬不可誤以為懺悔只是愚夫愚婦幹的行為。
只要我們的心地和品格還有絲毫的過失,我們就得天天懺悔。
也惟有這樣,我們的人格才會逐漸接近完美。
懺悔的功效通常隨著我們所懺悔的物件而異。
我們對越多的人承認自己的過失,懺悔的效果越大。
我們對越敬愛的人懺悔,其效果也越好。
因為我們都不喜歡別人說我們講話不守信,尤其是由我們最敬愛的人口中說出。
所以當你要革除某一項壞習慣時,你應盡可能告訴你的親朋好友,然後堅決而且認真地戒除,不允許有破例的情況發生。
회개는 불교도이든 기독교이든 재활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른 주요 종교들은 회개를 장려합니다.
회개가 어리석고 어리석은 자의 일일 뿐이라고 생각하도록 회개하는 착각을 하지 마십시오.
우리의 마음과 성품에 조금이라도 잘못이 있는 한, 우리는 매일 회개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만 우리의 성격은 점차 완벽에 가까워 질 것입니다.
고백의 효력은 대개 우리가 누구에게 회개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잘못을 인정하면 할수록 회개의 결과는 더 커집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더 많이 회개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특히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우리가 신뢰할 수 없다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쁜 습관을 깨고 싶을 때는 가능한 한 친구와 친척에게 말한 다음 단호하고 진지하게 그만두고 예외가 발생하지 않도록해야합니다.
譬如:
你向親朋好友老師們宣佈你下星期三要戒煙。
到了下星期三就不好意思不戒煙,因為大家早都知道你要戒煙了,你不戒煙,就很難向大家交待。
不但有人會嘲笑你,而且你也會覺得‘無顏見江東父老’。
你到時不戒煙不行,因為不戒煙的後果可嚴重了:
你的朋友會離棄你,你的老爹不給零用錢,老師對你印象不好……。
所以當你想革去某一項壞習慣,而向大家宣佈你革除的日期時,
會產生一種強大的社會力量,強迫你就範,而革除那壞習慣,
這不等於是好的‘逼上梁山’嗎?
예를 들어,
친구, 가족, 교사에게 다음 주 수요일에 담배를 끊겠다고 발표합니다.
다음 주 수요일까지,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이미 당신이 담배를 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담배를 끊지 않는 것이 부끄럽고, 그만 두지 않으면 모든 사람에게 설명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을 비웃을뿐만 아니라 '고토 신부님을 만나면 얼굴이 없다'고 느낄 것입니다.
담배를 끊지 않는 결과가 심각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담배를 끊을 수 없습니다 :
친구들이 당신을 버리고, 아빠가 용돈을주지 않을 것이며, 선생님은 당신에 대해 나쁜 인상을 줄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나쁜 습관을 없애고 모든 사람에게 제거 날짜를 알리고 싶을 때,
당신이 따르도록 강요하는 강력한 사회적 힘이 있을 것이고, 그 나쁜 습관을 없애기 위해,
이것은 그것이 좋은 '량산에 강요'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까?
第四個原則:假如你沒有足夠的信心和勇氣,立即革除那根深蒂固的壞習慣,那麼,你便應採用逐步改進的方法。
네 번째 원칙 : 뿌리 깊은 나쁜 습관을 즉시 없앨 자신감과 용기가 없다면 단계별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합니다.
逐步改革壞習慣的方法,現代的心理學稱之為‘漸次接近法’。
什麼叫做‘漸次接近法’呢?
比方說你的煙癮很重,每天抽了一包半的煙,你現在明知抽煙不好,可是你無法一下子改過來。
那麼,
你自己就可以訂立一套逐步戒煙的辦法—每兩個星期戒掉一支煙,過了卅六周以後,你也就可以把抽煙的壞習慣完全戒除了。
你覺得自己零食吃得過多,每天都固定少花一點錢買零食,逐漸朝向所訂立的標準前進,總有一天可以戒掉愛吃零食的習慣。
나쁜 습관을 점진적으로 개혁하는 방법을 현대 심리학에서는 '점진적 접근 방법'이라고 합니다. '
점진적 접근'이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담배에 중독이 심하고 하루에 한 갑 반을 피우면 흡연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한 번에 모두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런 다음
2 주에 한 개비의 담배를 끊고 36 주 후에는 담배를 피우는 나쁜 습관을 완전히 끊을 수 있습니다.
간식을 너무 많이 먹고, 매일 간식에 돈을 조금 덜 쓰고, 점차 정해진 표준으로 이동하고, 언젠가는 간식 습관을 끊을 수 있다고 느낍니다.
這個方法效果雖然比較慢,可是只要你持之以恆,壞習慣也終究會消失的,而旦消失得十分自然。
較沒有決心和毅力的人,適合用這種逐步推進的方式來革除壞習慣。
이 방법의 효과는 상대적으로 느리지 만 인내하는 한 나쁜 습관은 결국 사라지고 일단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결단력과 인내심이 적은 사람들은 나쁜 습관을 깨는 점진적인 방법에 적합합니다.
這個方法的最大優點就是實行的人在革除壞習慣的過程中可以感覺較自然而沒有心理壓力。
可是它的缺點就是怕有些本來一次可以了斷的壞習慣,而你卻慢慢革除,不但使人懶散,效果不彰,而且極容易因‘夜長夢多’產生延誤的現象。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나쁜 습관을 깨는 과정에서 심리적 압박감 없이 더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점은 한 번에 깨질 수 있었던 나쁜 습관이 두렵지만 천천히 제거하여 사람들을 게으르게 할뿐만 아니라 효과가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긴 밤과 꿈'으로 인해 지연되기 매우 쉽다는 것입니다.
所以當我們採用逐漸法革除壞習慣時,我們應計畫周詳,不操之過急,也不可以過於散漫。
我們在革除壞習慣的過程中,絕不可允許破例的情況發生。
當我們需要明白,有些習慣可以馬上改過來,有些習慣則要慢慢地改變,而不可操之過急,操之過急反而把事情弄糟了。
그러므로 나쁜 습관을 없애기 위해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할 때 서두르거나 너무 느슨해지지 말고 신중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나쁜 습관을 깨는 과정에서 예외가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습관은 즉시 바뀔 수 있고 어떤 습관은 천천히 바꿔야하며 너무 성급하지 않고 너무 성급하게 바꿔야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할 때 너무 성급하게 상황을 악화시킬 것입니다.
例如:
你向來不運動,可是現在一下子每天運動三、四小時,你當然會受不了。
不如每天先抽一、二十分鐘稍微動一下筋骨,慢慢再把時間加長,逐漸把運動的內容加難,日子久了才能遇難不愁,逢苦不累。
有些學生怕數學,我們不能一下子希望他做幾個鐘點的數學習題。
而應先叫他每天抽點時間做簡單的數學題目,由淺而深,時間也慢慢加多。
至於要實行冷水浴也不是一蹴可及的。
對於洗熱水浴的朋友,一下子想改洗冷水,可能會感冒著涼。
但如果他每天洗澡水的溫度逐漸降低,先冷熱水參半,三個月以後才完全洗冷水,那就不會因突然洗冷水而產生打噴嚏的現象。
예를 들어,
운동을 하지 않고 하루에 서너 시간씩 운동한다면 당연히 참을 수 없습니다.
하루에 1 분에서 20 분 정도 근육과 뼈를 조금 움직이고 천천히 시간을 연장하고 점차적으로 운동 내용을 더 어렵게 만들어 오랜 시간이 지나면 죽음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고통에 지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수학을 두려워하며 한 번에 몇 시간의 수학 문제를 풀 것으로 기대할 수 없습니다.
대신,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간단한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매일 시간을 내도록 요청하면 시간이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냉탕의 관행에 관해서는, 그것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친구의 경우 갑자기 찬물로 바꾸고 싶을 때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욕물의 온도가 매일 서서히 낮아지고 먼저 냉수와 온수를 섞은 다음 3 개월 후에 찬물을 완전히 씻으면 갑작스런 냉수 세척으로 인한 재채기 현상이 없습니다.
第五個原則:用良好的新習慣或行為來替換舊的壞習慣,會使你在革除壞習慣的過程中,覺得更輕鬆容易。
다섯 번째 원칙 : 오래된 나쁜 습관을 좋은 새로운 습관이나 행동으로 바꾸면 나쁜 습관을 쉽게 깨뜨릴 수 있습니다.
譬如,
養成隨地吐痰的壞習慣,大都是因為出門身上沒帶手帕和衛生紙,嘴裏有痰時,看不到吐痰的沙缸子,又找不到適當的地點,所以就隨便吐痰了。
現在我們要改除學生隨地吐痰的壞習慣,只要求他們身上一定要帶手帕和衛生紙,並且在校園裏多放幾個吐痰的沙缸,那學生就不會再隨地吐痰了。
換句話說,使學生養成帶手帕或衛生紙的新習慣,就可以革除他們隨地吐痰的舊習慣了。
예를 들어,
침을 뱉는 나쁜 습관은 외출 할 때 손수건과 화장지를 가져 오지 않기 때문이며, 입에 가래가있을 때 침을 뱉을 모래 항아리가 보이지 않고 적절한 위치를 찾을 수 없으므로 아무렇지도 않게 침을 뱉습니다.
이제 우리는 땅에 침을 뱉는 나쁜 습관을 바꾸고, 손수건과 화장지를 가지고 다니도록 요구하고, 캠퍼스에 침을 뱉는 모래 항아리를 몇 개 더 두어 학생들이 더 이상 침을 뱉지 않도록해야합니다.
즉, 학생들에게 손수건이나 화장지를 착용하는 새로운 습관을 들임으로써 침을 뱉는 오래된 습관을 없앨 수 있습니다.
有時,
我們只要使學生養成吃口香糖的習慣,就可以把他們講髒話的壞習慣革除。
因為嘴裏嚼著口香糖就不方便講髒話。
要使用替代的方法來革除壞習慣,以所採用的新習慣和壞習慣不能同時存在,所產生的效果最大。
例如:
有人因為無聊,所以才賭博。
我們要革除他賭博的惡習,只要發展他的特長或潛能就行了。
當他在乒乓球上能打得出人頭地;
他越來越喜歡打乒乓球,就沒時間而且也不想去賭博了。
打乒乓球就是代替賭博的新習慣。
때때로,
우리는 학생들에게 껌을 씹는 습관을 들임으로써 욕설의 나쁜 습관을 없앨 수 있습니다.
입안에서 껌을 씹는 것은 맹세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나쁜 습관을 없애기 위해 대체 방법을 사용해야하므로 새로운 습관과 나쁜 습관이 동시에 존재할 수 없으며 그 효과가 가장 큽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지루해서 도박을 합니다.
우리는 그의 강점이나 잠재력을 개발하여 그의 도박 습관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가 탁구 경기보다 앞서 나갈 수있을 때;
그는 탁구를 점점 더 좋아했기 때문에 시간이없고 도박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탁구는 도박을 대체하는 새로운 습관입니다.
第六個原則:是改變習慣應選擇適當的時機。
여섯 번째 원칙은 습관을 바꾸기 위해 적절한시기를 선택해야한다는 것입니다.
而壞習慣的革除則越快越好,最好從現在就開始。
有些習慣的改變需要適當的時機才容易成功。
나쁜 습관이 빨리 제거될수록 더 좋습니다.
일부 습관 변화는 성공하기 위해 적절한 타이밍이 필요합니다.
譬如,
你想實行冷水浴最好從夏天開始;
想學開車子最好在暑假。
然而,大部分習慣的建立是沒有時節性。
想要建立沒有時節性的好習慣,或革除壞習慣則應越快越好。
假如你想養成寫日記的習慣,最好從現在開始寫,而不要等到明年元旦才開始。
因為‘夜長夢多’,元旦可能有許多事(例如,開慶祝會,想出外旅行,好友來訪……等)使你沒空寫日記。
你想要把英文或數學念好,最好也是從今天開始,而不要打算從下學期開始。
因為下學期很可能又有新的課程讓你忙的。
예를 들어,
냉탕을 연습하고 싶다면 여름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운전을 배우고 싶다면 여름방학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습관은 계절성없이 확립됩니다.
계절에 맞지 않는 좋은 습관을 기르거나 나쁜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빨리 나아지고 싶습니다.
일기 쓰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내년 설날이 아니라 지금 글쓰기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긴 밤' 때문에 새해 첫날에는 많은 일(예: 축하, 외출, 친구 방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등) 일기를 쓸 시간이 없도록.
영어나 수학을 잘 읽고 싶다면 다음 학기가 아닌 오늘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음 학기에는 바쁘게 지낼 수 있는 새로운 수업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所以我們儘量不要把希望寄託在明天,而應養成‘從現在開始’、‘今日事今日畢’的心理。
그러므로 우리는 내일에 희망을 걸지 말고 '지금 시작'하고 '오늘부터 끝내자'는 마음가짐을 키워야 합니다.
毫無疑問,對於壞習慣的革除則應越快越好。
因為縱容壞習慣,越縱容越糟糕。
首先它使你內心不安,精神恍惚,到後來它就使你神不守舍,而成為壞習慣的奴僕。
大哲學家威廉.詹姆士說得好:
‘一有了革除壞習慣的決心就應馬上付諸行動。
因為有了決心和好的情感而任它消逝,不產生實際行動。
遠比失去一次機會還糟糕。
這會妨礙到將來決心的強度和情緒的正常發洩。’
나쁜 습관이 빨리 제거될수록 더 좋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나쁜 습관을 묵인하기 때문에 방종이 많을수록 더 나빠집니다.
처음에는 불안하고 황홀경에 빠지게 하고 나중에는 나쁜 습관의 노예가 됩니다.
위대한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나쁜 습관을 버리겠다는 결심을 하자마자 즉시 행동해야 한다'고 잘 말했습니다.
결단력과 좋은 감정 때문에 퇴색시키고 실제 행동을 일으키지 마십시오.
기회를 잃는 것보다 훨씬 더 나쁩니다.
이것은 미래의 결정의 강도와 감정의 정상적인 배출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
ㅡㅡㅡㅡㅡㅡ다음 글에 이어집니다.
五、發慈悲心,廣積陰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