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논술]
2016년 7월호
(천재교육)
다양한 사고를 길러주고 재미있는 이야기거리가 가득한 우등생 논술 7월호를 보았어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볼거리가 참 많은 잡지예요.
이번 7월호에는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이희아, 지구의 시한폭탄 불의 고리,
히잡이 일으키는 편견, 혈액 확보 비상~흡혈귀도 현혈 동참이라는 특집기사를 다루었더라구요.
하나하나 어떤 이야기들이 나와 있는지 살펴 볼까요?
사진속에서 세계 여러사람들의 안타까운 모습들이 담겨 있었어요.
버려진 지프차에서 생활하고 있는 인도 콜카타의 가족 사진도 있었고,
말레이시아의 한 고아소년이 쓰레기 더미 안이 자신의 집이라며 지내고 있는 안타까운 모습도 있었어요.
또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폭격했을 때 찍은 사진도 있는데,
전쟁을 겪은 아이는 정신적으로 엄청난 고통을 받는데 참으로 안타깝고,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에 비쳐보았을때 우리에게도 전쟁은 참으로 걱정되는 것 중에 하나이지요.
42년 전 지진 피해를 입은 이란과 불의 고리라고 불리는 지역에서 발생한 일본 규슈 구마모토 현을 촬영한 사진도 있었는데,
최근에 이탈리아의 지진 피해보도를 보면서 큰 지진으로 폐허가 된 도시에서 가족을 잃은 사람들의 아픔을 보니 더 마음이 아프네요.
인터뷰 코너에서는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이희아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요.
매일 10시간 이상 반복연습으로 1년만에 참가한 전국학생음악연주평가대회에서 유치부 최우수상을 받은 희아.
이희아는 손가락이 네개이고, 발가락이 하나인 선천성 사지기형 1급 장애인이예요.
세계에서 유일한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참으로 대단하지요?
5학년이 되어서야 뒤늦게 피아노를 배우게 된 딸도 희아를 보면서 참으로 대단하다고 말합니다.
우리에게 많은 생각과 깨달음을 주는 친구예요.
2015년 7월,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고 해요.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총남 공주와 부여, 전북 익산 지역에 분포된 8개의 유적지로 이루어져있는데,
공주는 백제의 도읍지로서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군이 있는 곳이랍니다.
백제 문주왕부터 성왕까지 64년간 백제의 도읍지였는데,
충남 공주를 찾아가는 방법도 나오고 이곳에 소개된 유적지를 참고해서 역사탐방을 가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의 병원에 혈액을 공급하는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에서 헌혈량이 줄어드는 방학이 되면 병원마다 혈액이 부족해진다고 하네요.
피가 부족한 우리나라의 실상을 알리고 헌혈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고 있었어요.
늘 체중미달로 헌혈을 한번도 안했봤었는데, 헌혈의 조건을 보니 체중이 여자는 45kg이상이어야 한대요.ㅡㅡ;;
7월호에 소개된 토요식당 메뉴는 연근 칩이예요.
연근이 참 좋다고는 들었는데 연근반찬을 안해먹어봐서 건강을 위해 딸에게 연근을 칩으로 만들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재료와 레시피도 너무나 간단하고 쉽네요.
히잡을 쓴 여성에 대한 뉴스나 프로그램을 티비에서 가끔 보곤 하는데요.
히잡은 이슬람교의 유일신인 알라를 믿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종교 문화라고 해요.
외국에서는 종교와 얼굴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슬람 여성들이 알게 모르게 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하네요.
어떤 사람의 진정한 모습을 알고 싶다면 우리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는 편견을 걷어 내야 한다고 말하는 야스민 압델-마지드.
그녀는 자동차 엔니지니어,자동차 경주 팀운영, 권투 선수등의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지금 편견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예가 나와 있었는데요.
그 예를 딸에게 들려주니 딸도 역시 무의식적 편견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우리 모두는 편견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며 이러한 편견에 얽매이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교과서 소설 코너에서 소개된 '고구마'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누구보다도 잘 그려 낸 동화작가 현덕이 지은 단편소설인데요.
성급한 의심이 만들어 낸 마음의 상처와 용서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이야기입니다.
먹을 것이 없고 가난했던 시절을 배경으로 한 고구마는 가난하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도둑으로 몰리는 수만이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어요.
무분별한 비속어와 은어가 판치는 요즘,
현덕 작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우리말이 참 곱고 예쁘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단편소설이랍니다.
연재만화 두편 중에 하나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전라도편인데요.
전라도 구례의 연곡사는 통일 신라 시대 진흥왕 5년에 연기조사가 세운 절로 임진왜란때 불에 탄 것을 다시 지었는데,
6.25 전쟁 때 또 불에 탔고, 지금의 전각들은 그 이후 다시 세워진 것이라고 해요.
유적지나 역사를 만화로 뜻깊고 재미있게도 볼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아요.
콜드 케이스 수사대도 만화로 연재되어 있네요. 연재만화는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코너랍니다.
우등생 논술은 재미뿐만 아니라 늘 다양한 사건과 지식들을 접할 수 있어서 흥미롭고 생각이 자라는 어린이 잡지인것 같아요.^^
첫댓글 1.다음블로그:http://blog.daum.net/joya1004/812
2.네이버블로그:http://blog.naver.com/kmiin76/220799719452
3.예스24:http://blog.yes24.com/document/8922567
4.인터파크:http://book.interpark.com/blog/kmiin76/4602432
서평이 잡지 1,학습1 따로따로 올려주시고 본인블로그로 스크랩만 해주시면
되는데 학습편도 올려주셔야 하는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온라인서점에는 올리지 않으셔도 되니 다른분들 서평 참고바랍니다~
학습편도 따로 지금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1.다음블로그:http://blog.daum.net/joya1004/812
2.네이버블로그:http://blog.naver.com/kmiin76/220799719452
3.예스24:http://blog.yes24.com/document/8922567
4.인터파크:http://book.interpark.com/blog/kmiin76/4602432
5.http://cafe.daum.net/qmftiahfjqm/Ke2i/24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