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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양'의 의미 변천
{설문해자}
부부(阜部) : "음(陰)은 어둡다는 뜻이다. 강의 남쪽, 산의 북쪽을 가리킨다. '부
(阜)자를 합하고 '음'자를 음으로 한다. 양은 높고 밝다는 의미이다. '부'자를 합하
고,'양( )'자를 음으로 한다."
운부(雲部) : "음( )은 구름이 해를 가리는 것이다. '운(雲)'자를 합하고 '음(今)'
자를 음으로 한다. '음'자는 이것의 옛날 글자이다."
물부(勿部) : "양( )은 연다는 의미이다. '일(日)'자와 '일(一)'자 그리고 '물
(勿)'자를 합한다. 날린다는 뜻도 있고, 길다는 뜻도 있고, 굳센 것이 많은 모습이기
도 하다"
'음'에 들어 있는 '운(云)'자는 옛날의 '운(雲)'자이다. 따라서 '음'의 본의는 구름
이 해를 가리는 것이며,그것이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가린다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또 확대되어 어둡다, 뒤쪽이나 이면 혹은 북쪽이라는 뜻이 되었다.
'양( )'은 '일(日)'자와 '일(一)'자를 합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해가 땅 위에 있는
모습이므로 일출의 의미를 지닌다. 해의 광채, 따듯하다, 앞쪽이나 표면 혹은 남쪽이
라는 뜻으로 되었다.
음양이 서로 연속된 하나의 명사가 되고 무형무상한 두 가지 대대적인 성질을 가리
키게 된 것은 대체로 공자 혹은 노자부터 시작되었다.
{시경}
어둑어둑한 그늘[음]이며, 우르르 울리는 우레로다
화기로운 골짜기 바람이 그늘[음]을 몰고 와서 비를 내리나니
수레 앞턱나무에 끈을 묶되[陰靷] 매듭 위에 백금고리를 씌우고
어여쁜 기장 싹을 어두운 [음] 비가 살찌우니
하늘이 어두운[음] 비를 내리지 않을 때에
정월에 얼음창고[능음]에 들여다 놓고
또 어두운[음] 비에 근심을 하니
이미 너를 감싸는데도[음] 도리어 내게 와 성을 내나니
우르르 울리는 저 우레 소리, 남산의 남쪽[양]에서 울리거늘
임이 의기양양[양양], 왼손에는 생황을 잡고 방을 통해 오른쪽으로 나를 부르니
내가 외삼촌을 배웅하여 위수 북쪽[양]에 다다랐네
봄볕이 비로소 따뜻해져서[양]
검게도 물들이고 누렇게도 물들여서 붉은 빛이 밝게 빛나거든[양]
흠뻑 내린 이슬이여, 볕[양]이 아니면 마르지 않으리니
돌아오고 돌아옴이여, 해가 또 시월[양]이로구나
세월이 벌써 시월[양]인지라, 여자의 마음이 상심하니
흡수의 북쪽[양]에 있으며
기산의 남쪽[양]에 거하셨다
그 저녁 빛[양]을 헤아리니 빈땅에 거함이 진실로 크도다
오동이 자라나니, 저 아침볕[양]에 나도다
용 깃발이 양양[양양]하게 날린다
해그림자를 바라보고 언덕 위에 올라 산의 북쪽[음]과 남쪽[양]을 살피고
{서경}
기러기[양조]가 서식하는 곳
화산의 남쪽[양]으로부터 흑수까지가 양주이다
민산의 남쪽[양]
남쪽으로는 화산의 북쪽[음]에 이른다
하늘이 은밀히[음] 아래 백성을 정하여
이에 혹 어두운 여막[량음]에 거하면서 삼 년 동안 말을 하지 않았고
{주역}의 효사
우는 학이 그늘에 있으니 그 새끼가 화답한다
은주시대 이전의 이른바 음양이라는 것은 자연계 속의 하찮고 미세한 현상에 불과 하
였으며, 어떤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음양 두 글자의 의미가 비
약적으로 변화되는 것은 대개 노자( 만물은 음을 지고 양을 안는다 )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노자}의 오천자 중에 음양을 말한 것은 단지 위 구절 하나이며, 책 중에서 커
다란 비중을 가지는 것도 아니므고 노자와 음양설과 어떤 관계가 있다는 주장은 수용
불가하다.
공자의 철학은 우주에 두 가지 힘이 있어서 그것이 상호대대하고 상호작용하면서 모
든 존재가 발생한다고 파악한다. 이 두 가지 힘은 표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종종 대
대하는 명사로 형용되며 음양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음양은 공자의 이원철학 중의 한
부호이며, 그 속에는 어떠한 신비적인 의미도 존재하지 않으며, 허망한 술수와도 아무
런 상관이 없다.
2. '오행'의 의미 변천
오행이라는 글자가 가장 먼저 경전에 나타난 것은 {상서}[감서](유호씨는 오행을 업
신여기고 삼정을 태만히 하였다.)이나 여기서 오행은 다섯 가지 마땅한 도리로 해석할
것 같다.그러므로 후세의 오행설과 관계가 없다.
그 다음은 {홍범}[홍범오행전]이다.
내가 들으니 옛날에 곤이 독을 막아서 홍수를 다스리려고 하여 오행을 어지럽혔다고
한다.……(홍범구주 중에) 첫 번째 것을 오행이라고 한다. 첫 번째는 수이고, 두 번째
는 화이며, 세 번째는 목이고, 네 번째는 금이고, 다섯 번째는 토이다. 수는 아래로
젖어들고, 화는 위로 타오르며, 목은 휘어지거나 곧은 것이고, 금은 마음대로 구부릴
수 있고, 토는 곡식을 생산할 수 있다. 아래로 젖어드는 수는 짠맛을 띠고, 위로 타오
르는 불은 쓴맛을 띠며, 휘어지거나 곧은 목은 신맛을 띠고, 마음대로 구부러지는 금
은 매운맛을 띠고, 곡식을 생산해 내는 토는 단맛을 띤다.
물질을 다섯 가지 종류로 구분하고 각각의 기능과 성질을 설명하는 것에 불과할 뿐
철학적 의미는 없다.
{홍범} 자체는 정치서로 홍범구주에서 오행을 가장 먼저 거론한 것은 물질적 요소가
인류의 경제생활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묵자 墨子} [경하 經下]와 [경설하 經說下]
오행에는 상승의 관계가 없으니 그 설의 요점은 마땅함에 있다.
{홍범}에서 말하는 오행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오행설이 극히 허탄해지고 조직화되는 것은 {여씨춘추}의 십이람(十二覽)에서부터이
다. 그 후에는 {소대례기 小戴禮記}가 그 학설을 채용하였고, {회남자 淮南子} 역시
그 학설을 채용하였다. 그 학설은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사리는 다섯 가지 종
류로 나누어서 이른바 오행 속에 편입된다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상야릇한 체계는
마침내 이천 년 동안 모든 사람들의 심리에 뿌리내렸고, 모든 사람의 일을 지배하였
다.
3. 음양가의 성립과 음양오행설의 전파
춘추전국시대 이전에는 음양이라든가 오행이라든가 하는 말이 매우 드물게 나타나고,
그 의미도 극히 평이한 것이었다.또 이 두 가지 말이 함께 연용된 적도 없었다.
음양오행설을 지은 사람은 그 시원이 연나라와 제나라의 방사에게서 비롯되나 그 이
론을 구축하고 전파한 세 사람은 추연(鄒衍)과 동중서(董仲舒), 유향(劉向) 이다.
음양오행설이라는 요언을 만들어 낸 사람은 추연이고 이것은 진한시대의 모든 사상계
를 휩쓸었다.
양한 시대의 이른바 금문경학자들의 학설 중 음양오행에 대한 취향으로부터 벗어난
것은 이삼 할도 되지 않으며, 한유들의 음양오행학은 동중서에서 시작되어 유향과 유
흠 부자에 의해 완성되었다.
음양오행설과 관련 문헌의 연구
서복관(徐復觀)
1. 문자학의 관점에서 본 '음양'의 원시적 의미
{설문해자} 제11편 하 운부(雲部)
"'음( )'은 구름이 해를 가리는 것이다. '운(雲)'자를 합하고, '금(今)'자를 음으로
한다. '음( )'은 고문에서의 '음( )'의 생략된 글자이다."
단옥재(段玉裁)
"오늘날의 음양이라는 글자는 소전(小篆)에서 '음양( )'으로 쓰여졌다."
{설문해자} 제9편 물부(勿部)
"'양( )'은 연다는 의미이다. '일(日)'자 그리고 '물(勿)'자를 합한다. 날린다는 뜻
도 있고, 길다는 뜻도 있고, 굳센 것이 많은 모습이기도 하다."
단옥재
"이것이 음양(陰陽)의 정자이다. 음양이라는 글자가 쓰여지면서 음양( )이라는 글
자는 없어졌다."
음양관념과 관련이 있는 모든 변화는 햇빛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음양( )'이라
는 원의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2. {시경}의 음양관념
"음" : {시경} 대체로 8개의 '음'자가 나온다.
네 개는 '음'자와 '우(雨)'자가 연용된 것이고,
[패풍]의 "어둑어둑한 그늘'陰'"에서의 '음'자는 날씨를 가리켜서 말한 것이고,
[진풍 소융 秦風, 小戎]과 [빈풍 칠월]에서의 '음'자는 모두 어둡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이다.
[대아 상유]에서의 '음'은 덮는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양" : {시경}에서는 대체로 18개의 '양'자가 나온다.
열하나는 산이나 강의 방위를 두고 말한 것이고,
[소아 담로]의 '양'자는 햇빛을 의미하고,
세 개의 '양'자는 따듯하다는 의미로 쓰이고,
[빈풍 칠월]에서는 밝게 빛난다라는 의미로 쓰이고,
[왕풍 군자양양]에서는 날씨가 맑다는 의미가 확대되어 자득한 모습을 가리키는 것으
로 사용된다.
"음양" : 한 군데에서 보인다.
[대야 공유] "산의 북쪽(陰)과 남쪽(陽)을 살피고"
여기서 음양은 산의 북쪽과 남쪽을 가르킨다.
{시경}에 나타나는 모든 '음''양'에는 후대처럼 만물을 형성하는 원소로서의 음양이
기(陰陽二氣)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3. 춘추시대 음양관념의 전개
춘추시대에 이루어진 음양관념의 가장 큰 발전은 음양을 천(天)이 생성한 육기(六氣)
중의 이기(二氣)로 파악하는 것이었다. 즉 음양 자체가 이미 실체적인 존재가 되었다
는 것을 의미한다.
{춘추좌씨전} [소공] 원년 : "……육기란 음(陰) 양(陽) 풍(風) 우(雨) 회(晦) 명
(明)이다. 그것이 나누어지면 사지가 되고, 질서를 갖추면 오절이 되고, 지나치면 재
앙이 된다."
이 시기의 음양은 단지 춥다거나 덥다는 감각을 실체적인 기로 추상화한 것 일 뿐이
었다. 그래서 그것이 풍 우 회 명과 함께 육기라고 칭해질수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이목구비 등 인간의 감각기관이 접촉할 수 있는 구체적 존재였지 후대의 음양이기와
같이 감각기관이 접촉할 수 없는 추상적인 존재는 아니었다.
{춘추좌씨전}에 근거한 춘추시대의 음양관념
음양은 천지 사이에 실체적으로 존재하는 육기 중의 두 가지 성질의 기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육기는 사람과 관련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육기 가운데에서도 음양이기는 풍 우 회 명 등 네 가지 기에 비해 좀 더 추상적인 것
이었기 때문에 인간이 합리적인 상상을 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고, 그 상상에 가해지는
제약도 나머지 것들에 비해 작았다. 그래서 육기 중에서도 점차 부각되어 다른 많은
현상이나 사물들과 연관을 맺게 되었다.
4. 춘추시대의 오행관념
'오행'이라는 말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상서 尙書}의 [감서 甘誓]이며, 그 다
음이 [홍범 洪範]이다.
오행은 만물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의 기본적인 원소로서 인도 불교의 이른바 사대(四
大)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오행관념의 운용은 주로 이 다섯 가지 원소의 상호
연관, 즉 이른바 상생 상승하는 상호연관을 통해서 정치와 사회, 인생 그리고 자연의
각 방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집중된다. 오행의 본래 의미는 사람
들이 일용하는 다섯 가지 생활자료였으나 후에 점진적인 변화와 전개를 거치면서 점차
그 의미가 확대되어 자연현상과 생활현상의 변화를 해석하는 도식으로 정립되었다고
가정할 수 있을 뿐이다.
오행을 다섯가지의 천신으로 인식하는 것은 진나라 이후에 점차 형성된 관념이다.
{춘추좌씨전}이나 {국어}를 통해서 본 춘추시대의 이른바 오행은 모두 생활에 필수불
가결한 다섯 가지 실용적인 생활자료를 가리키는 것이다.그것은 결코 후대에서 말하는
오행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
5. {금문상서}에 대한 나의 일반적인 문헌학적 관점
{금문상서 今文尙書}에 있는 28편의 자료는 세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류는 처음부터 원시적인 문헌 없이 많은 구전되는 전설만 있었던 경우이
다.
{상서}중의 [요전 堯典] [고요모] [우공]
첫째, 구전의 시간적인 지속성이 대단히 강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구전되는 내용이 구전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유동하고 증감, 변화한다는 것
을 인식해야 한다.
셋째, 구전의 언어관념은 기록되던 시기에 유행하던 명사관념으로 표현되곤 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 부류는 원전을 새롭게 정리한 자료들이다.
{상서}중에 [감서] [탕서 湯書] [고종융일 高宗 日] [서백감려 西佰戡黎] [미자 微
子] [홍범]
[감서[ [탕서] : 연대가 오래된것으로 서주의 사신에 의해 정리.
[홍범] : 정치법전으로 기자(箕子)와 주나라 왕실에 의해 정리.
[감서]등이 원전의 정리를 통해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는 근거
문체로 볼 때 그것들은 모두 단일한 사건의 완전한 기록이다.
내용상으로 볼 때 그것들의 문자가 주초의 문자에 비해 많이 평이하기는 하지만 앞
에서 서술한 것과 마찬가지로 주초의 문헌에 나타나는 도덕관념은 [요전]에 비해 단순
하고, [감서] [탕서] 등에 나타나는 도덕관념은 주초의 문헌에 비해 더욱 단순하다.
세 번째 부류는 전승되어 왔던 원시적인 자료들이다.
[상서 반경] [주서 周書]
6. [
감서]의 성립시기와 그 중의 오행 문제
굴만리는 {감서}에서 '육경' '오행' '삼정' 등 세 개의 명사, 특히 '오행'이라는 명
사가 나타난다는 점에 근거하여 그것이 "종시오덕(終始五德)의 설을 채용하고 있다"고
단정하고, {여씨춘추}가 진(秦)나라 8년 이전에 완성된 작품이라는 것에 근거하여
"[감서]의 성립시기는 추연이후 진나라 8년 이전일 것"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근거가 없다.
추연 종시오덕설의 출현 → [감서]를 위조한 사람의 원용 → 유가, 묵가, 도가(장자)
: 모두 [감서]의 진실성을 승인
[감서]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단히 단순하고 질박하여서 결코 춘추시대나 그 이후의
발전된 정치 도덕사상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 그래서 이것의 원시적인 자료
가 하나라의 전적이며, 그것이 주대의 사관이나 공자 문하에 의해 정리되어 전해졌다
고 생각한다.
7. [홍범]의 성립시기와 그 중의 오행 문제
[홍범]은 정치법전이며 신화종교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
유절(劉節)은 {홍법소증}에서 [홍범]의 저작시기가 전국시대 말기라 했다. 그러나 유
절의 {홍범소증}에서 가해진 논증은 혼란스럽고 견강부회한 것이어서 하나라도 긍정될
만한 것이 없다.
굴만리의 {상서석의 尙書釋義}와 [{상서}중의 신뢰할 수 없는 자료들]이란 글에서 나
타나는 [홍범]에 대한 시각은 대체로 유절의 학설을 채용하고 있으나 그는 [홍범]의
성립시기를 전국시대 말기에서 전국시대 초기로 올려 잡고 있다. 그러나 그 또한 믿기
힘들고, [홍범]이 [추연]이전에 쓰여졌다고 보는 것은 무리가 없는 듯 하다.
[홍범]의 오행은 인사와도 완전히 무관하며, 천인감응의 교량이나 실질은 더욱 아닌
것이다. [홍범]의 오사, 오기, 오징, 오복 등은 결코 오행과 배합되어서 나타난 것이
아니다. [홍범]에서는 그것들과 오행의 어떠한 연관도 발견할 수 없다.
[홍범]의 오행을 추연으 오행과 억지로 일치시키는 것은 추연 자신에 의해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전한시대의 유자들에 의한 것이다.
[홍범]에 대한 공영달의 {오경정의 五經正義}의 해석 : [홍범]의 오행은 단지 사회
생활에 필수적인 실용적인 생활자료일 뿐이며, 조그마한 신비적, 형이상학적 의미도
가지고 있지 않고, 전국시대 말기에서부터 양한시대에 이르기까지 점차 형성된 음양오
행설을 한곳에 섞어 놓은 엉터리 학설이다.
[홍범]의 오행은 추연 이후의 오행과 본질적인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간략하고 번
다하지 않은"것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 육부나 오행의 확보를 특별히 중시하고 있다
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8. 전국시대 음양관념의 변화 및 {역전}의 발전
춘추시대에는 음양관념이 사관(史官)이 주관하였기 때문에 음양이 태양과 관련이 되
고 날씨의 한난,사시의 발생과 연계되고 있다.
음양과념이 결정적인 변화, 발전을 하게 된것은 {역전 易傳}의 발전에 따른 것이다.
묵자는 {묵자}에서 음양을 춥고 따듯함으로 시절의 순서를 가른다는 의미로 사용하였
는데 이것은 춘추시대의 관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유가계통 중에서 {논어}나 {중용} {맹자}에서는 음양의 관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순
자}에서는 음양의 관념이 나타나는 데 음양을 천지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다. 즉 선
진시대 유가는 일반적으로 음양 조화의 관념과는 상당한 거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역}에 대해 진일보한 해석을 가한 것이 {역전}이다.
{역전}은 공자와 그의 후학들에 의해 이루어진 작품이다.
강유를 통해 괘사을 해석함으로써 개개 실물의 제약을 탈피하여 비교적 합리적인 법
칙을 구축할 수 있게 된것은 역의 일대 진보이다.
{역}의 발전순서는 "괘사 효사 → {역전}의 '자왈'이하 부분으로 대표되는 공자의 역
학 → 대상 →단사 소상 → 건괘 문언전 → 계사전 → 설괘전 → 곤괘 문언전 → 서
괘전 →잡괘전"으로 볼 수 있다.
[계사상] 제1장과 제2장은 강유의 관념을 통해서 역을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비교적
초기의 자료들로 볼 수 있다.
[설괘전] 에서는 음양과 강유 인의가 병렬되고 음양의 관념이 개입되기 시작하였으나
이 세 가지가 하나의 체계로 조직되어 있지 않았으니 이것은
중기의 자료가 된다.
음양을 만물을 낳는 우주의 두가지 기본적인 원소이자 이 두가지 원소의 법칙적인 변
화, 활동으로부터 형성된 우주 창조의 대원칙 대규범이며, 아울러 인생과 만물 속에
편입되어 관주된 인생과 만물의 성명(性命)으로 인식함으로써 음양관념이 그 발전을
완성하게 된다.
음양관념은 장기간에 걸쳐 부지불각하는 사이에 발전하였는데 {주역}에 그 관념이 주
입된 이후에는 의식적인 구축과정을 통해서 완성에까지 다다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
역전의 전승지는 노나라와 제나라인데 증자, 자사, 맹자, 순자학파는 역의 전승과 별
관계가 없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역전}의 계통은 아마도 유가에서 다른 한 유파를 형
성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9. {역전}과 도가의 관계
{역전}과 도가의 비교
역전:양강, 적극적, 인문적 세계 구축
도가:음유, 소극적, 자연으로의 회귀
*공통점:음양을 통해서 우주의 창조와 변화를 해석
역전의 작자로부터 먼저 발달
후기 도가가 {역전}에서 취한 것은 단지 {역전}의 음양관념이다.
도가학파는 음양의 새로운 관념이 자신들의 선배에게서가 아니라 {역전}에서 나왔음
을 인정.
{역전}의 음양관념이 먼저 있었고, {장자}의 음양관념이 나중에 있었다고 볼 수 있
다.
전진시대 도가는 새로운 오행관념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10. 전국시대 오행관념의 전개와 추연
음양오행은 원래 서로 상관이 없는 두 개의 명사였다. 음양관념은 오행관념을 필요로
하지 않았으나, 오행관념은 음양관념과 결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오행관념이 유행하
게 된 것은 그것이 음양관념속에 편입된 이후의 일이다. 따라서 음양관념의 발전은 필
연성과 진보성을 가지고 있었던데 비해 오행관념의 발전은 우연적이고 무의미한 것이
었다.
{여씨춘추}의 십이기는 현재로 볼 때 오행관념을 여러 가지 측면에 투영하여 완전한
체계로 만든 최초의 전적이다.
오행설이 천문상의 오행에 적용된 것은 한초에 이루어진 것인데 오행관념의 전개는
고대의 천문가와 무관하다. 도리어 오행관념의 전개는 사회의 저급한 미신 중에서 배
양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오행을 잡다한 사회적 미신으로부터 끌어내 새로운 학설을 구축하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한 것은 추연으로 부터 시작된다.
추연의 학설의 세가지 측면
첫째, 오행과 음양을 결합하기 시작하였다.
둘째, "괴이하고 우활한 학설을 만들어 냈다"는 부분 -
성상(星相), 방술(方術)에 관한 여러가지 미신을 음양오행 관념 속에 편입시켜
체계적인 이론으로 만들었다.
대구주설(大九州說) : 중국은 천하의 1/81에 불과하다.
셋째, '오덕종시설' : "오덕이 전이함에 따라 통치에는 각각 올바른 제도가 있다."
추연은 오행을 다섯 가지 구체적인 사물이 아니라 다섯 가지의 기, 곧 다섯가지의 원
소로 보았다.
11. 음양오행의 융합-{여씨춘추}에서 동중서까지
음양과 오행을 결합시키고 있는 문헌들은 모두 {여씨춘추}이후의 문헌들이다.
음양오행사상은 전한시대에 더욱 완전한 구조를 갖추게 되었으며, 그것이 커다란 영
향력을 가지게 된 것은 동중서로 부터이다.
동중서에 의해 이루어진 변화 {춘추번로}
첫째, 음양과 오행이 더욱 명료하고도 밀접하게 결합.
: "……나누어지면 음양이 되고, 쪼개져서는 사시가 되고, 나열되어서는 오행이
된다." [오행상생]
둘째, 음양오행을 통해서 천과 인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화시켰으며, 그에 입각하여
천인의 감응을 강조하였다는 점이다. : "천지의 표징과 음양의 복사본은 항상 인간의
몸에서 나타난다. 인간의 몸은 하늘과 같다." [인부천수 人副天數]
셋째, 천인의 관계가 위와 같이 밀접해짐으로써 인륜도덕도 천과 동체가 되었다는 점
이다. : "음은 양의 짝이 되고, 지어미는 지아비의 짝이 되고, ……" [양존음비 陽尊
陰卑]
넷째, 음양설을 통해 전한왕조가 계승한 형벌위주의 법가 정치를 덕을 숭상하는 유가
사상으로 바꾸려고 하였다. : "음은 형벌의 기이고, 양은 덕의 기이다. ……" [양존음
비]
다섯째, 천하를 통일한 황제를 겨냥하여 {춘추}의 재이설을 확대시켰으며, 동시에
[홍범]에 나타나는 실용적인 사물로서의 오행을 생성과 변화를 주관하는 오기(五氣)로
변질시켰고, 한발 더 나아가 오기로 변질된 오행을 [홍범]의 오사와 밀접하게 연관시
켜, 재이를 통해서 표현되는 천의(天意)의 징험을 결정하는 것으로 만들었다.
음양오행설을 집대성한 것이 {한서} [오행지]이다.
음양오행가의 사상
-한대 사상의 특질과 함께- 곽위(郭爲)
1. 음양오행가 사상의 성분
1) 종교적 성분
천도와 인사가 서로 감응하여 자연현상이 인사의 길흉을 보여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위도 그것과 상응하는 자연의 현상으로 촉발시킬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천인감응설>이 종교적 성분이다.
사람들의 믿음을 불러 일으킬 수는 있지만 합당한 지식을 던져주지는 못하는 설법이
바로 종교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한대의 유자들은 음양오행가의 학설 중에서 단지 그 종교적인 요소만을 계승하였고
과학적인 요소는 소홀히 하였다.
2) 과학적 성분
과학적인 요소는 천문지식과 자연의 변화를 연구하는 지식을 진보시켰다는 것이다.
사마담의 [논육가요지] : "음양술을 보건대 길흉의 징조를 중시하지만 기휘하는 것이
많아서 사람들로 하여금 구애되어 두려워하는 바가 많게 한다. 그러나 사시의 큰 순서
를 정리한 것은 버릴 수 없다."
"사람들로 하여금 구애되어 두려워하는 바가 많게 한다."는 것은 음양오행가 학설의
종교적 요소를 가리킨 말이고, "사시의 큰 순서를 정리한 것은 버릴 수 없다."는 바로
과학적인 요소를 가리킨 말이다.
2. 음양오행가 사상의 연원
1) 고대술수와의 관계
음양오행가 사상의 기본관념은 '천인상응' 다시말해 천도와 인사가 서로 감응한다는
것이다.
고대 중국에는 술수학이라고 있었는데 이 술수란 자연의 현상에 근거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써 인사의 길흉을 예측하는 것이다.
{한서} [예문지]에 술수에는 천문(天文) 역보(曆譜) 오행(五行) 시구(蓍龜) 잡점(雜
占) 형법(形法) 등 여섯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이 중에 천문 역보 오행 잡점의 네가지
가 천인상응을 중시한다. 추연은 바로 이러한 사상을 부연하여 이론화시키고 자연현상
과 인사의 관계에 대해 여러가지 추측을 가함으로써 한 학파의 언설을 만들어 냈다.
2) 천문과의 관계
[예문지] : "천문이란 이십팔수를 정리하고 오성(五星)과 일월을 연구하여 길흉의 상
을 기록하는 것이니 성왕들의 정치에 참고가 되는 것이다. {역}에서는 '천문을 관찰하
여 때의 변화를 살핀다.'고 하였다."
{주역} [계사상] : "하늘이 자연의 상(象)을 드리워서 길흉이 무엇인지를 드러내 보
이니 성인이 그것을 본받았다. 황하에서는 하도(河圖)가 나오고 낙수에서는 낙서(洛
書)가 나오니 성인이 그것을 기준으로 삼았다."는 말은 음양오행가의 말 바로 그것이
다.
고대 천문가들은 대부분 점술가들이며, 음양오행가의 선구자들이다.
그들의 천문에 대한 관찰은 과학적 지식이다. 그러나 천문에 근거하여 인사의 길
흉을 예측하는 것은 종교적 사상이다.
3) 역보와의 관계
(1) 역보의 의미
[예문지] : "역보라는 것은 사시의 위치를 정리하고 분지의 절기를 바로 잡으며, 일
월과 오성의 별들을 모아서 추위와 더위, 죽고 사는 것의 실질을 고찰하는 것이다."
역보에서의 '역(曆)'은 사시와 절기의 시간을 기록한 책이고, '보(譜)'는 사시와 절
기를 추산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역보는 역서(曆書)를 지칭한다. 예문지의
역보도 이것이다.
(3) 역보에 있어서 추연의 과학적 성과
{사기}[역서] : "대개 황제(黃帝)가 성력(星曆)을 고정(考定)하고 오행을 건립하였
으며, 소식(消息)을 일으키고 윤여(閏餘)를 바르게 하였다. ……추연이 오덕이 전이되
는 법칙을 명찰하고 소식을 구분하는 학설을 퍼뜨려 제후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
"소식을 일으키다."는 말은 음양의 성쇠를 '사시의 위치'나 '분지의 절기'와 정확하게
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나라는 추연의 '오덕이 전이된다'는 학설만 취하였기 때문에 학설의 종교적 요소
와 과학적 요소 중 종교적 요소만을 계승하게 되어 과학적인 것은 사라져 버렸다.
[역서]에서 추연이 "소식을 구분하는 학설을 퍼뜨렸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추연이
정확하게 사시의 위치를 정리하고 분지의 절기를 바로 잡았다는 의미이다. 이것이 추
연의 과학적 지식이다.
{사기} [맹자순경열전]에서는 추연의 학문을 "황고 대인들이 처음에 그 학술을 보고
서는 놀라고 감화 되었으나 그 후에는 시행할 수 없었다."고 하여 놀란 것은 추연의
과학적 지식
때문에 놀란 것이고 시행할 수 없었던 것은 학설의 종교적 요소는 단지
미신이었기 때문이다.
4)오행과의 관계
(1) 오행의 의미
{한서} [예문지] : "오행이라는 것은 五常의 드러난 기운이다."
오행의 일반적인 의미 : 오행이 단지 만물을 형성하는 다섯 가지의 원소로서만 파악
되고, 술수적인 의미는 없는 경우.
오행의 술수적 의미 : 거기에 '천인상응'의 관념을 가미하여 인사의 길흉을 예측하는
것이다.
(2) 술수에서의 오행과 [홍범]
[홍범]의 '구주(九疇)'
구주의 첫 번째 조목이 오행이다. : 오행의 "첫 번째는 수이고, 두 번째는 화이며,
세 번ㅉ는 목이고, 네 번째는 금이고, 다섯 번째는 토이다."
구주의 두 번째 조목은 오사이다. : 오사의 "첫 번째는 용모이고, 두 번째는 말이며,
세 번째는 보는 것이고, 네 번째는 듣는 것이고, 다섯 번째는 생각하는 것이다." 오사
의 용모 말 보는 것 생각은 각각 오행의 수화목금토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예문지]에
서는 "용모 말 보는 것 듣는 것 생각하는 마음이 흐트러지면 오행의 순서가 어지러워
진다."고 한 것이다.
구주의 여덟 번째 조목은 '여러가지 징조(庶徵)'이다.
이 징조 중에서 가장 뚜렷한 것은 '비오는 것과 맑은 것, 따듯한 것, 추운 것, 바람
부는 것' 등 다섯 가지 인데 이것 역시 오행의 수화목금토에 해당한다. 오사의 표현
이 적당하다면 위의 다섯 징조가 정상적이 된다.
엄숙하면 때에 맞추어 비가 내리고 일관도면 때에 맞추어 날씨가 맑으며 지혜로우면
ㄸ에 맞추어 따듯해지고 분별력이 있으면 때에 맞추어 추워지
고 성스러우면 때에 맞
추어 바람이 분다. 이것이 바로 좋은 징조이다.
광오하면 비가 그치지 않고, 일관성이 없으면 항상 볕이 들며, 게으르면 항상 덥고,
조급하면 항상 춥고, 우매하면 항상 바람이 분다. 이것은 나쁜 징조이다.
(3) [홍범]에 대한 한대 사람들의 찬입
[홍범]에서는 '오사가 바르지 못하면 단지 오행의 순서가 어지러워진다'고만 하였는
데, [예문지]에서는 '오사가 바르지 못하면 오행순서가 어지러워지고 오성의 변란이
일어난다'고 하여, 오사의 다섯 가지 표현은 날씨에 영향을 주고 천체의 운행에도 영
향을 주게 되어 부가된 것이다.
한대에 이르면 오행설은 모든 자연의 이상현상들을 용모 말 보는 것 듣는 것 생각
등 오사와 관련을 지어 견강부회한 논의의 극치를 보여 준다.
(4) [홍범]의 과학적 성분
[홍범]에 있는 과학적 사상은 '오기(五紀)'이다.
[홍범] : "네번째 조목은 오기이다. 그 첫 번째는 세이고, 두 번째는 월이고, 세 번
째는 일이고, 네 번째는 성신이고, 다섯 번째는 역수이다."
구설에 따르면 세는 사시의 위치를 정리하는 것이고, 우러은 한 달의 초하루와 그믐
을 정하는 것이며, 일은 해나 달, 별이 순행하는 도수를 바로하는 것이다. 성은 경성
과 위성을 말하는 데, 경성은 항승으로 이십팔수를 가리키며, 위성은 행성으로 수화목
금토 오성을 가리킨다. 신은 해와 달이 만나는 열두 개의 장소<十二次>이다. 해와 달
은 매달 초하루에 서로 만나는데 그것이 서로 만나게 되는 곳을 신이라고 한다.
진한시대와 그 이후의 유자들은 종교적인 것만 계승하고 과학적인 것은 무시하였다.
그에 따라 허탄하고 괴이한 논의가 많이 나타났으며, 음양오행가의 학설을 결국 세상
의 병폐가 되었다.
5) 잡점과의 관계
(1) 잡점의 의미
{한서} [예문지] : "잡점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일의 상징을 정리하여 선악의 징후
를 살피는 것이다."
천문, 역보, 오행에 포괄되지 않는 것들은 모두 잡점에 포함되다.
(2) 잡점의 사례
{춘추좌씨전} [소공] 15년 : "……체제를 지내는 날에 재앙이 있을 것 같다. 내가 적
색 흑색의 나쁜 기운을 보았으니 제사에 상서로운 조짐이 ……"
전국시대에 이르러 종교적 사상은 더욱 부연되고 이론화되어 하나의 체계를 갖춘 우
주관과 역사관을 만들게 된다. 이것이 후세에서 말하는 음양오행가이며, 그 대표적인
인물이 추연이다.
3. 추연 학설의 내용
1) 음양소식
(1) {사기} [역서]를 통해 본 역법에 대한 추연의 지식
추연의 "음양의 소식을 깊이 관찰하였다."는 의미는 "사시의 위치를 정리하고 분지의
절기를 바로잡는" 추연의 역법에 관한 지식을 포함하고 있을을 보여준다.
"소식을 일으킨다."는 것은 ㄸ의 직서와 음양의 성쇠를 올바로 배합하는 일이다. '소
(消)'는 고갈되는 것, '식(息)'은 생장하는 것이다.
[역서] "대개 황제가 성력(星曆)을 고정(考定)하고 오행을 건립하였으며, 소식(消息)
을 일으키고 윤여(閏餘)를 바르게 하였다. ……"
성력을 고정하다. : 천문에 근거하여 역법을 정하다.
오행을 건립하다. : 금 목 수 화 토를 사방과 중앙에 배정.
(2) 한대 사람들의 '음양소식'
한대의 유자들도 추연의 학설을 계승하여 음양소식에 대해 논의하였으나, 추연의 과
학적 성분은 계승되지 않았다.
① 동중서의 음양소식
음양이 유행과 성쇠를 통해 사시의 절기 그리고 날씨가 형성되는 원인을 해석.
동중서는 '겨울'을 기점으로 음양소식을 설명
"초겨울에는 양기가 서쪽에서 북쪽으로 드러난 상태로 움직인다. …… 한겨울이 되면
음양은 자방에서 만난다. 이 둘이 만나는 때가 동지이다.……"
② 동중서 학설의 문제점
∼ 음양오행가의 학설에 따르면 서쪽이 가을이고, 가을은 음기로부터 형성된 것이
다. 그러나 동중서에서는 음기는 가을에 동쪽에서 움직인다.
③ 동중서의 음양설과 우가의 상인(尙仁) 권도(權道)정신
동중서가 이러한 논리를 제시한 것은 이 학설에 기초하여 자신의 도덕철학의 형이상
학적 기초를 건립하였던 것이다.
공맹의 도덕철학은 자각하는 인간의 마음 위에 건립되며, 도덕적 가치의 근원은 인
간의 마음에 있지 외재하는 사물에 있지 않다. 도덕적 가치의 근원은 마침내 자각하는
인간의 마음에서 천의 의지로 전이되며, 천의 의지에 합치되는 것이 결국 도덕적인 것
이 된다.
천의 상도에 따르면 음기는 가을에 마땅히 서쪽에서 움직여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오히려 동쪽에서 움직인다. 동중서는 이것이 천의 '권도'라고 생각했다. 만약 음기가
가을에 서쪽에서 움직이게 되면 가을이 금, 숙살 곧 죽음을 뜻하므로 음과 금이 합해
져서 숙살의 기운이 더욱 커지게 된다. 여름에 만물을 자라나게 했던 공은 그로 인해
서 모두 사라질 수 있다. 그래서 동중서는 "가을에는 소음이 일어나지만 음이 금을 따
르게 할 수는 없다. 금을 따르게 되면 화의 공을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이렇게 하여 한해의 공을 완성한다.
'권도'에서 '권'은 저울의 추이고, 이 추를 앞뒤로 이동하여 무게를 잰다. 따라서
'권'은 변통한다는 의미이다.
④추연에 대한 [사기]의 평가를 통해 본 동중서
{사기}에는 추연이 하탄한 논설을 만들게 된 동기를 두 가지로 본다.
첫 번째는 공자와 맹자가 정도를 고수하였기 때문에 제후들과 부합하지 않는 면이
있었다고 판단하여 "세속에 영합하고 제후들에게 구차하게 부합함으로써" 그들의 존경
을 받으려고 하였다는 측면이다.
두번째 동기는 먼저 신비한 논의로써 제후들의 신뢰를 얻고 "나중에 그들을 대도로
인도하려는"데 있었다고 추측한다.
동중서는 직접적으로 공맹의 학설을 천양하지 않고 음양가의 말을 빌어서 덜을 숭상
하는 공맹의 정치사상을 발휘하려고 하였다. 그 이유는 당시의 분위기로 보아 음양오
행가의 학설이 보든 사람의 의식 속에 침투하여 있었고, 학자들과 왕공 대인들도 모두
그것을 신봉하였기 때문이다.
⑤ {회남자}의 음양소식
∼ {회남자}의 음양소식은 동중서의 그것보다 간단하고 정합적이다. 후대에 음양소
식을 말하는 사람들은 모두 {회남자}의 학설을 계승하였다.
⑥ {역위계람도}의 '괘기'설
일년 동안의 기후 변화가 음양의 소장에서 비롯된다고 파악.
괘기설 : 음양의 소장을 64괘로 표시하여, 괘효의 변화를 통해 음양이 소장하는 모
습을 표현.
64괘 중에는 '사정괘(四正卦)'가 있다. 그것은 감(坎) 진(震) 이(離) 태괘(兌卦)이
다.
: 사정괘를 사방에 배치(감-북, 진-동, 이-남, 태-서)하고 각각 하나의 계절을
주관한다.
각 괘에는 6개의 효가 배치되어 사정괘의 효는 모두 24개이다. 이것이 24절기를 주
관.
사정괘를 제외한 60개의 괘는 12개조로 나누어져 5개의 괘가 한 조가 되며, 각 조는
12달에 배치.
⑦ 괘기설의 '십이벽괘'
'십이벽괘'를 보면 그 배열은 11월에서 시작하여 다음해 10월에 끝난다. 그 순서는
ㅂ(復) 임(臨) 태(泰) 대장(大壯) 쾌( ) 건(乾) 구( ) 둔(遯) 비(否) 관(觀) 박(剝)
곤(坤)괘의 순으로 되어 있다.
양이 생기기 시작하여 점차 양이 왕성하게 되고 양이 가장 왕성한 후에 음이 생기기
시작하여 점점 음이 왕성해지고 음이 극대한도로 왕성해진다. 여기서 일년의 기후 변
화를 알고 음양소식을 알 수 있다.
⑧ 맹회의 괘기설
∼ 24절기 외에 칠십이후(七十二候)라는 것을 두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역위}와
동일하다.
⑨ 경방의 괘기설
60괘의 360효를 1년의 360일에 배분하고, 각각의 효가 하루씩을 주관.
음양소식에 관한 한대 사람들의 논의에서는 추연의 과학적 성과는 계승되지 않고단지
기후의 변화가 음양의 성쇠에서 비롯된다는 점만이 긍정된다. {회남자}와 종중서는 모
두 상상을 통해 음양이기가 유행하는 모습을 그려내었다. {역위}는 64괘를 통해 한 해
동안 음양이 소십하는 모습을 표현하려고 하였으며, 맹희와 경방 등은 {역위}의 학설
을 계승하고 동시에 자신의 견해를 부가하였다. 이러한 견해들이 부가될수록 음양소식
에 관한 논의는 더욱 번쇄해지고 더욱 허탄해 진다. 이것이 추연의 학설이 한대에 전
해지면서 생겨난 폐단이다.
2) 기상과 그 법칙
⑴ 기상과 그 법칙의 의미
기상이란 것은 길흉의 징조를 말한다.
천인상응은 무엇을 통해서 이루어졌는가?
⑵ 신에 의한 '천인 상응설':[서경]의 [홍범],[금등]
천을 주재하는 천으로 파악하고, 기상의 출현이 인사에 대한 천의 유의지적인 포상
혹은 경고에 의 해서 이루어 진다고 생각
⑶ 기계적 '천인 상응설':[여씨춘추]
천을 자연으로서의 천으로 파악하고, 기상의 출현이 인사에 대한 자연의 기계적인
감응에 의해서 이 루어진다고 파악
⑷ 모순을 가진 '천인 상응설':동중서
천인 상응이 신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서 어떤 때에는 기계적 감응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파악
⑸ '천인상응설'에 대한 순자의 태도:순자
천인상응설을 근본적으로 불신
3)오덕전이설
"천지가 갈라진 이래로 오덕이 전이함에 따라 통치에는 각각 올바른 제도가 있으며,
그 부응하는 것도 그와 같다."
(1) '오덕'과 '부응'의 의미
오덕 : 우주에 존재하는 다섯 가지 상이한 성질의 힘으로서 일정한 순서에 따라 끊임
없이 유행한다. 어떤 한덕의 도래와 소멸은 왕조의 흥망을 결정할 수 있다. 왕조의 변
환이 오덕의 상호전화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부응(符應) : 오덕 중의 어떤 한 덕이 도래할 때 그 덕과 상응하여 자연계에 나타나
는 현상을 말한다. = 부서(符瑞) = 서응(瑞應) = 부명(符命)
(2) 추연의 역사관
추연은 단순히 오덕전이가 왕조의 변환이 아니라 그것과 음양소식을 서로 결합시켜
역법을 고정하고, 사시의 위치를 정리하고 분지의 절기를 바로잡았다.
오덕종시의 설은 이기지 못하는 것을 따라 변화한다. 목덕이 있고, 금덕이 다음이
며, 화덕이 또 다음이고, 수덕이 또 다음이다. 추연은 '오행상승'으로써 오덕이 전이
하는 순서를 결정하였다.
(3) 오덕전이설과 부응의 사례
① {여씨춘추}의 사례
오덕이 전이되는 과정에서 어떤 덕이 주요한 힘으로 등장하면 자연계에는 반드시 그
덕이 주요한 힘으로 등장하였다는 '부응'이 나타난다. 명철한 사람을 어떤 '부응'을
보고서 어떤 덕이 등장하였다는 것을 알아차리며, 무든 행사를 그 덕의 특성에 맞추려
고 노력한다.
"……황제의 때에는 먼저 큰 지렁이와 큰 땅강아지를 나타나게 하였다.……" {여씨춘
추} [명류]
② 진시황의 사례
{사기}[진시황본기] : "진시황은 오덕종시의 운행을 추찰하여 주나라는 화덕을 얻
었고 진나라는 주나라의 뒤를 이었으므로 진나라의 덕은 주나라의 덕이 이기지 못하는
것을 따른다고 생각하고 당시를 수덕이 시작되는 때라고 보았다. 한해의 시작을 바꾸
어서 시월 초하루에 조하를 받고, 흑색을 숭상하였다. 수의 수인 육을 기준으로 생활
하고 황하를 '덕수'로 이름을 바꾸었다. 물의 성질은 비정하고 잔혹하므로 진시황은
국사를 집행하는 것은 예외업이 업격하게 하며 일은 모두 법에 의해서 결정하였다."
4) 대구주설
(1) 대구주설의 내용
추연의 대구주설에 따르면 전체 중국은 천하의 구주 중의 하나에 속하며, 적현신주
라고 한다.
{서경} [하서 우공]에 기록된 우왕의 구주는 중국 안의, 곧 적현신주 안의 구주이
다. 그것은 소구주라고나 할 수 있고, 대구주는 아니다. 중국은 단지 적현신주의 9분
의 1에 해당하고, 적현신주는 천하의 9분의 1에 해당하므로 유자들이 말하는 중국은
천하의 81분의 1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2) {사기} 원문의 잘못
{사기}의 원문에 "중국 바깥에는 적현신주와 같은 것이 아홉 개가 있다."고 하였는
데 이는 '여덟 개'로 바뀌어야 한다. 이유는, 대구주설의 내용상 적현신주를 포합하여
아홉 개이지, 제외한 아홉 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중국은 천하의 90분의
1이 된다.
(3) 대구주설에 대한 한유들의 태도
한유들은 추연의 {대구주설}을 적극적으로 배척했다.
환관의 {염철론}에는 어사대부 상홍양이 유생들과 추연의 대구주설에 대해서 논하는
대목이 있는데, 그 곳에서 상홍양은 추연이 이 설을 제기한 목적은 유자들에게 천하의
광대함을 알려 주어서 전통의 관념에 속박되지 않도록 하려는 데 있었다고 생각하였
다.
5) 추연 학설의 여운
[봉선서]의 기록은 추연과 방사들의 상이함에 주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선술을 말
한 사람은 송무기 등 방사이지 추욘은 아닐 것이다.
4. 음양오행설에 대한 여러 가지 시각
1) '천인상응'에 대한 해석의 차이
{서경}[홍범]은 '천인상응'을 인사의 잘잘못에 대해 천이 희노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
으로 생각하였고, {여씨춘추}[명류]는 '천이상응'이 천도와 인사의 기계적인 감응일
뿐이라고 생각하였다. 동중서는 이 두 가지이 주장을 모두 취하였다.
2) 오행의 순서에 대한 해석의 차이
추연은 오행상승에 근거하여 오행의 순서를 배열하였다. 토를 제일 처음에 놓아 이것
을 이길 수 있는 목이 다음에 오고, 목을 이길 수 있는 금이 다음에 온다. 이렇게 하
여 토목금화수의 순서로 배열, 순환한다. 진시황이 스스로를 수덕으로 파악한 것은 주
나라가 화덕이었고, 수는 화를 이기기 때문이다.
{한서}[율력지]의 기록은 오행상생을 표준으로 삼는다. "으뜸되는 덕은 목에서 시작
한다." 그 순서는 목화토금수가 된다. 위나라는 [율력지]의 오행상생설을 근거로 하
여, 화덕을 가진 한나라를 계승한 위나라는 토덕이라고 하였다. 한나라를 화덕으로 보
는 것은 군주의 위압적인 규정에 의한 것이었으며, 음양오행가의 학설에서 볼 때에는
이론적 근거가 없는 것이었다.
동중서는 "오행이라는 것은 ...붙어 있는 것끼리는 상생하고 하나를 격한 것끼리는
상승한다.({춘추번로}[오행상생])"고도 하였다. 이것은 동중서의 새로운 해석이다. 이
것은 상생하는 가운데 상승의 관계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동중서는 음양오행화된 유자였다. 그래서 그는 왕조의 변천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삼통설'로써 오덕전이설을 대신한다. 삼통이라하여 흑통, 백통, 적통으로서, 흑통 뒤
에 백통, 백통 뒤에 적통, 적통뒤에 흑통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오덕전이설'의 변형
된 형태이다.
[홍범]의 오행순서는 수 화 목 금 토로서 오행상생설과도,상승설과도 무관하다. 이
에 대해 공영달은 "만물이 형체를 이룰때에는 미미한 모습으로부터 점차 뚜렷한 모습
으로 진행된다."고 하였다. 수는
가장 미미한 모습을 띠고,화 목 금이 되면서 점차 뚜
렷해져서 토의 형질은 거대한 것이다.
5. 한대 사상이 음양오행화된 이유
한초의 학술계는 여러 사상이 혼재 하였지만 비교적 도가가 득세하여, 도가의 청정무
위사상이 유행하게 되었다.
음양오행설과 유학의 결합은 동중서에 이르러 체계적으로 표현되었다.
{논어}에 "요임금이 '아, 순아. 하능의 역수가 너의 몸에 있으니 진실로 그 중을 잡
아라.'고 하였다."라는 기사에서 음양오행가적인 색채가 {논어}에도 있음을 알 수 있
다.
{중용}에서는 "나라가 장차 흥하력 할 때에는 반드시 상서로운 징조가 있고, 나라가
장차 망하려고 할 때에는 반드시 요사스러운 징조가 있다."라 하여 추연의 '기상', 부
응설과 같은 것이다.
{맹자}에서는 "천하에 사람이 태어난 지는 오래 되었으니 한번 다스려지면 한번 어지
러워진다."고하여 천하의 형세에 이러한 일정한 운수가 따라 순환하며, 인력으로는 바
꿀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유가 중에 음양오행가의 색채가 없는 인물을 순자 한 사람뿐이다. "하늘의 운행에는
항상된 법칙이 있으니 요임금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결왕 때문에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천론편])"라 하여 천인상응설에 대한 불신을 나타내고 있다.
진나라가 추연의 학설을 채용한 이유는 그의 오덕전이설과 부응설이 당시에 이미 사
람들의 의식 속에 깊이 침투에 있었기 때문이다.
한대의 인재 선발에는 묵가나 도가, 법가, 종횡가 등은 포함되지 않고, 음양오행학이
독립된 과목으로 설치되어 있었다.12가지 과목을 크게 분류하면, 유학, 음양오행학,
병학이 그것이다.
이미
한대에는 음양오행설이 유행하였으므로 천자에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신봉하
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따라서 음양오행설은 정권담당자의 신뢰를 받았으므로 유자들
이 음양오행설을 출세의 발판으로 삼을만 했다.
추연이 자신의 학설을 통해 표방한 것은 결국 공맹이 중시한 것과 동일하다. 공자와
맹자는 정치의 도리를 설명함에 있어서 수신과 인륜을 중시하였다. 인의와 절약, 군신
과 상하와 육친 간에 시행해야 하는 도를 행하는 것이다.
6. 한대 음양오행설의 유폐
사마담의 [논육가요지]에서만 해도 음양오행가와 방사는 별개의 것이었으나 {한서}에
서는 "인사를 버리고 귀신에 의지하였다."는 말이 있어 추연의 학설이 한대에 와서 점
차 왜곡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양오행가와 방사가 결합하기 시작하였다. 방사는
煉丹術과 신선술 그리고 祈禳術을 말하는 사람들만을 가리킨다. 이 세가지는 모두 방
사의 특징이지만 특히 기양술은 본래 음양오행가의 학설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한유들
이 언급하였다. 한유들은 이런 식으로 음양오행설을 논함으로써 잘못된 길에 빠져들었
다.
참서(讖書)는 비밀스러운 말로써 길흉을 예언하는 책이다. 음양오행가도 '기상'과
'부응'에 대해서 말하여 길흉을 예언하였다. 이것이 근거하는 것은 자연계의 현상이며
비교적 추상적이었는데 후대 예언가들에 의해 점차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한대에 참서가 유행하게 되었다.
위서(緯書)는 본래 참서와는 다르다. 경학자가 음양오행가의 말을 통해서 경전을 해
석한 것이 위서이다. 이러한 위서가 점차 참서와 별로 구별없이 되어버렸다. 결국 참
서와 위서 중의 참서와 같은 황당한 부분은 모두 음양오행설에 관한 한유들의 논의로
부터 생겨난 유폐하고 할 수 있다.
어떤 자연현상이 인사의 길함을 반영하는지 흉함을 반영하는지에 대한 음양오행가의
해석을 보면 그것은 주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며 아무런 준칙도 없다. 똑같은 현상을
가지고 한 군주를 탕무와 같다고 칭송할 수도 있고, 걸주와 같다고 비난할 수도
있는
것이다.
동중서, 경방, 유향 등은 막강한 지위에 있었으니 그들의 의견은 모두 인민들에게 막
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들은 음양오행설을 신뢰하여 자연계의 이상현상을 군주
가 실덕하고 국운이 다한 징조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논설들은 조정과 인민의 관계를
격리시켜 놓는 고도의 작용을 하기에 충반하였고, 조정에 대한 인민들의 냉정하고 무
관심한 태도를 조장하였다. 전한 왕조의 멸망에는 이것 역시 하나의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고대중국의 학파는 십가로 분류되는데 이중 하나가 음양가이다. 이 음양가의 대표적
인물이 추연이다. 그는 과학적 지식과 미신적인 사상을 함께 논하였다. 추연이 미신적
인 설법을 제시한 목적은 군주와 관리들을 경계하여 인민을 사랑하고 이기적인 행동을
삼가도록 하는 데 있었다.
유물론적 요소를 가진
음양오행가의 세계관 풍우란(馮友蘭)
1. 음양오행가에 관하여
한대 사람들은 무술과 과학이 혼합되어 있는 것을 '술수'라고 한다. 전국시대에 '술
수'를 기초로 발전되어 온 철학 유파가 있었는데 이들을 한대 사람들은 음양오행가 혹
은 오행가, 음양가라고 하였다. 이들 음양오행가들은 과학 특히 천문학적 지식을 가지
고 있었다. 고대 천문학은 농업생산에 종사하였던 노동자들이 오랫동안 경험을 통해서
축적한 지식체계였다. 그러나 오행가의 사상에는 많은 종교와 무술, 미신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이 고대 술수의 특징이다.
2. 오행에 기초한 [홍범]의 자연관
[홍범]에서는 상제가 낙수와 황하에서 나온 거북의 등에 있는 글인 '대법'을 하사하
였다고 인정하고, '복서'의 기능을 인정하므로써 왕권의 신성함을 성양하고, 상제의
지위와 권위를 긍정하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오행의
관념을 사용하여 일련의 자연현상과 사회현상 그리고 정신현상을 분류하였고, 그것이
인식한 세계의 질서를 설명하려고 하였다. [홍범]에서는 자연계에 수화목금토 등 인간
생활에 필수적인 물질이 있고,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도 크게 보아 다섯 가지로 분류
가능하고 그것이 오행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천시의 측면에서도 五紀(세,월,
일,성신,역수)가 있다고 하였다. 또 오사(용모, 말,보는 것,듣는 것,생각하는 것)와
오복(장수하는 것,부를 누리는 것, 건강하고 편안한 것, 덕있는 사람을 가까이 두는
것, 깨끗이 죽는 것)도 언급하고 있다.
3. [월령]의 세계관
[월령]은 자연계와 사회 속의 많은 문제를 취급하고 있는데,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이
일부는 과학이고, 일부는 무술과 종교이다. 이것은 {管子}의[幼官]과 후대에 {大戴禮
記} 속에 편입된 [夏小正]이 종합 발전시킨 것일 것이다. 여기서 '유관'은 '현궁(玄
宮)'의 오기임이 후대 학자들에 의해 밝혀졌다. 현궁이란 '명당'을 말하는 것으로 고
대의 통치자가 종교적의식을 거행하고 정책을 반포하던 곳이다. '명당'은 종교적 의미
를 가지고 있었던
사회와 정치제도를 대변하며, 많은 고대의 종교적 미신을 포함한다.
[월령]은 춘추전국시대 이래 축적된 계절의 변화와 농업생산의 관계에 관한 경험을
비교적 체계적으로 총결하고 있으며, 또 중국 고대 천문학과 농업생산에 관한 지식의
수준을 반영하고 있어, 중국과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월령]의 작자들은
위의 경험을 총결하는 과정에서 사계절의 변화와 농업생산의 관계에 대해 이론적인 해
석을 가하고 있어 철학적 의의도 가진다.
[월령]에서는 일년의 사시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오행의 성쇠가 하나의 이유가 된다고
인식한다. 음양오행가의 설에 따르면 사시의 변화는 '오행의 상승'의 순서로 진행된다
고 하였다. 화덕이 왕성한 때가 여름이고, 물은 차갑고 얼음으로 변하면 더 차갑기 ㄸ
문에 수덕이 왕성한 때는 겨울이라고 한다. 또 봄은 모든 초목이 생장하니 바꾸어서
보면 목덕이 왕성한 때가 봄이다. 금속은 병기 등의 살상의 기능이 있으므로 금덕이
왕성한 때가 가을이다. 이와 같이 [월령]은 다섯 가지 묵질의 속성과 상호작용으로 사
계절을 설명하고 있으니 이것은 유물론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 [월령]에는 오행의 성쇠뿐만 아니라 음양이기의 쇠퇴와 생장도 사시의 변화에 관
여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해는 유물론적 관저모가 마찬가지로 자연계의 고유한 두가
지 대립적인 물직세력의 특성과 작용을 통해 사시의 운행과 만물의 생장변화 과정을
설명하고, 음양오행가는 한가지 이상의, 상이하고 대립하는 물질의 특성과 작용을 통
해서 자연현상의 변화과정과 원인을 설명하였다.
그것은 변증법적 요소를 가진 것이
며, 복잡한 자연현상의 변화를 설명하는데 유리하다. 이것은 고대 유물주의 사상사에
서의 일대 진보였다.
음양오행가의 설을 보면, 포상의 조치는 양기가 왕성할 때 거행하는 것이 가장 좋고,
형벌의 조치는 음기가 왕성할 때 거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이 같은 종류에 힘입
어서 일을 추진하는 것이고, 순응하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반 음양소식의 큰법칙에 위
배되지 않는 것이다.
4. 추연의 지리설과 역사관
추연(鄒衍:B.C.305~B.C.240)은 전국시대 말기를 살았던 오행가의 주요한 지도자이다.
추연은 "음양의 소식을 깊이 관찰하여 괴이하고 우활한 학설을 만들어 냈다."고 한
다.
지리설의 방면에서 추연은 중국이 단지 전세계의 81분의 1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사기}에서는 추연의 사유방법이 "먼저 작은 사물에서 징험하고 그 결론을 유추, 확
대하여 무한한 곳까지 도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의 이러한 사유방법은 기존의 지
식으로부터 미지의 세계를 추론하는 것이며, 그의 추측도 일정한 경험적 기초를 가지
고 있는 것이었다.
추연의 지리설은 인간의 마음을 확대시켰다. 그의 학문방법과 주장에는 일정한 과학
정신과 유물론적 의미가 내재해 있는 것이다.
5. 음양오행사상이 중국의 철학과 과학 발전에 미친 영향
중국 고대과학 발전사에서 볼 때 음양오행사상은 고대 천문학, 의학, 화학의 발전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고대의 과학자들은 음양과 오행을 상이한 성질을 가진 물질적
원소로 파악하여 물질의 구성을 설명하기도 하였고 혹은 음양오행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 물질현상의 상호연관을 설명하기도 하였다.
6. 음양오행가에 대한 평가와 비판
자연계와 인류사회가 동류적인 것이라고 파악하는 견해를 추론해 보면 두 가지 결론
을 얻을 수 있다. 하나는 자연으로부터 인간을 파악하는 방법을 중시하여 인간을 일종
의 자연물로 보고 자연계의 법칙을 통해서 사회와 역사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인간으로부터 자연을 파악하는 방법을 중시하여 자연현상을 인간화시키고, 자
연계에서 가능한 힘들을 의식과 의지와 목적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한대 이후 음양오행가의 발전도 이 두 노선에 따라 진행되고 분하되었다. 고대의 술
수는 본래 과학과 무술이 혼재된 것이었다. 음양오행간,ㄴ 술수로부터 발전되었기 때
문에 유물론적,과학적 요소도 가지고 있고, 동시에 관념론적, 종교적 요소도 가지고
있다. 자연관의 측면에서 볼 때 전국시대 음양오행가에서는 유물론적 성분이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진한대 이후 분화의 길을 걷게 되었고, 두 개의 대
립적인 노선이 형성되었다. 그 한 노선은 자연과학과 긴밀한 연관을 가지면서 원래의
신비주의적 성분, 특히 '천인감응'의 미신을 포기하고 유물론의 길을 따라 힘차게 달
려 갔다. 다른 한 노선은 전국시대 이래 음양오행학설에 내재해 있던 신비주의 성분을
발전시키고 원래의 유물론적 관점을 포기하면서 종교적 미신과 더 굳게 결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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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과 더불어 생활하고 소식(少食)과 노력을 강조한 일본의 유명한 관상학자 미즈노남보쿠(水野南北, 1757 ~ ?)에게 제자들이 물었다. “선생님은 단명할 상인데 어찌 장수를 하셨으며, 빈궁할 상인데 어찌 넉넉하게 살고 있으며, 고독하고 명예가 없는 상인데 어찌 많은 이들이 존경하고 따릅니까?” 그가 말하였다. “단명할 수 있기 때문에 섭생과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빈궁할 수 있기에 쉬지 않고 노력 검약하였다. 고독할 수 있기에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정성을 다하여 섬겼다. 그리고 사람의 운명은 소식(少食)과 신불(神佛)에 대한 감사로써 바뀐다.” 그는 말하였다. “부귀란 사방의 가난이 모여서 생기는 것이고, 성공할 운명을 갖고 태어났더라도 고위층과 가깝게 지내면 성공할 수 없다”라고 말하였다.
인터넷에 떠도는 오래전 방송에 나왔다는 사주이다. (甲辰년, 辛未월, 己未일, 丙寅시)에 태어난 남자의 사는 모습이다. 한 사람은 거지, 한 사람은 이혼하고 그럭저럭 사는 사람, 한 사람은 잘 사는 대학교수, 모두 같은 사주인데 살아가는 모습은 다르다. 왜 이럴까? 사주팔자론에서 논리적으로 가장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같은 사주팔자인데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바로 이 모습이다. 어떤 유파는 관상의 영향, 어떤 유파는 어머니 일간(日干)의 영향(태양팔자, 달팔자), 어떤 유파는 공간적 위치, 어떤 유파는 풍수지리의 운기론, 어떤 유파는 쌍둥이 사주의 합사주법 순차사주법, 사회학자들은 성장 배경 교육 사회적 환경 등 다양한 관점으로 설명하려고 애쓰고 있다. 미즈노남보쿠는 자신있게 말한다. 섭생과 절제와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사주팔자는 필연이 아니다. 다만 그 사람의 몸과 마음에 흐르는 기운을 가늠하는 하나의 방편일 따름이다. 그리고 이런 기운의 흐름은 섭생과 절제와 노력으로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필연적인 것은 없다.
이번 회에서는 사주팔자의 기본이 되는 음양오행의 연원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은 처음에는 서로 관계가 없는 개념이었다. 홍범은 오행학설사의 시대를 가르는 저작이라 할 수 있지만, 홍범에는 음양의 개념이 없다. 따라서 음양의 개념과 오행의 개념이 아직 결합되지 못하였음을 나타낸다. 홍범은 서경의 한편이고 금문상서(今文尙書)에 속한다. 주문왕이 은나라를 정벌하고 은나라 귀족인 기자에게 천하를 다스리는 요체를 물었을 때 기자가 대답한 것이 홍범이다. 홍범은 옛 성인의 일화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전황을 놓고 볼 때 전국시대의 작품임이 분명하다. 그리고 주역의 「설괘전」이 만들어 졌을 때에도 음양과 오행의 개념이 서로 결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건괘, 곤괘, 진괘, 손괘, 감괘, 이괘의 설명내용은 오행의 내용과는 맞지 않거나 오히려 어긋난 부분이 많다. 춘추(春秋,B.C.770~B.C.403)·전국(戰國,B.C.403~B.C.221))시대이전에는 음양·오행이라는 말이 극히 드물게 쓰이고, 그 의미도 쉽고 단순한 것이었다. 음양은 시경시대, 춘추시대, 전국시대중기에 이르기 까지 계속적으로 출현하고 발전하는데 비하여, 오행은 이 시기에 비교적 적게 나타나고 있고, 그 내용도 오랫동안 변하지 않았다. 그리고 노자, 공자, 묵자, 맹자, 순자, 한비자 등에는 오행에 관한 언급이 없다. 오행설의 가능성을 보여준 최초의 작업은 「여씨춘추」이다. 「여씨춘추」는 진의 재상 여불위(呂不韋, ? ~ BC 235)가 막대한 권력과 재산을 기울여 중국내의 유명현자 3,000여명을 모아, 이들의 지혜와 피땀 어린 노력으로 집대성한 책이다. 이 작업에서 음양의 개념과 오행의 개념이 융합되었다. 이러한 작업을 가볍게 폄하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양계초는 1923년에 「여씨춘추」를 “오행설이 허탄해지고 조직화 된” 책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 이론을 응용하여 음양․오행설을 이론적으로 구축하고 신비로운 힘을 실어 전파한 자는 “추연(鄒衍,B.C.305~240년경), 동중서(董仲舒,B.C.170~120년경), 유향(劉向,B.C.77~6년경)의 무리”라고 양계초는 자신 있게 힐난하고 있다. 이들 중 특히 연(燕)의 소왕(昭王)을 가르친 추연은 전국시대 제나라의 사상가로서, 직하(稷下)에서 수학하여 직하 선생이라 불리며, 사상적으로는 맹자의 영향을 받았으며, 음양설과 오행설을 혼합하여 음양오행설이라는 분야를 만들어 내어, 진(秦) 한(漢)시대의 학문적 쇠퇴기에 음양오행설로써 모든 사상계를 휩쓸었다. 이 시대에 음양․오행에 관한 엄청난 저작들이 나타났다. 『한서』「예문지」에 수록된 음양오행의 저작내용만 보더라도 「제자략(諸子略)」의 음양가 21가 369편, 「병서략(兵書略)」의 음양가 16가 249편, 「술수략(術數略)」의 오행가 652권 등이 있다. 음양오행설에 기초한 이러한 저작들을 양계초는 “학술계의 크나큰 부끄러움”이라고 개탄하고 있다.
이 음양오행설에 근거하여 서자평(徐子平)이 사주팔자라는 운명론을 중흥시켰지만, 서자평은 이미 1000여년 전의 사람이고, 세차운동으로 인한 별자리조차 변하였으니, 서자평의 관법으로 현대인의 운명을 해석하려는 데는 무리가 있다. 지금은 팔자론의 혼란기라고 할 수 있고, 추후 전개될 물병자리 시대의 운명론은 서자평 관법의 해석으로써는 어긋날 부분이 더욱 많아질 것이다. 하여 지금은 팔자론이 아닌 새로운 운명론을 정립하여야 할 때이고, 우리나라에서 해맑은 현자들이 많이 나와 과학적 개체적 운명론을 새롭게 창출하여야 할 때라고 본다. 지금 그런 기운들이 우리나라의 경향각지에서 태동하고 있다.
(※ 참조 및 인용; 양계초, 음양오행설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