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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한 말기 발달한 현학이, 토론과 시시비비 가리는 것 자체를 쓸데없다고 한
바보 놀음 청담으로 엉뚱하게 변질되면서 위진 그리고 남조를 망쳤었죠.
이후 이는 단단히 반면교사가 되어 수당송 거치면서 거의 천 년 가까이 철저하게 까이게 됩니다.
그러나 토론과 자기계발 자체를 부정하는 이런 허탄한 반지성주의가,
의외로 명나라 중기 때 이름을 바꿔 근 천 년 만에 다시 등장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양명좌파 무리들이었습니다.
일단 성리학 같은 경우 격물치지라고 해서 여러 사물들에 담긴 어떤 이치를 깨달은 다음(=격물), 지식을 깨우쳐 (=치지)
욕망으로 왜곡되기 쉬운 나의 '성'(性) 즉 본성을 다스려 올바른 모습으로 구현되게 하는 걸 기본으로 합니다. 그래서 먼저 아는 게 중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선행후, 지행병진하게 된다고 하게 되죠.
그리고 만인의 본성은 바르지만 수양이 되지 않았기에 욕망으로 왜곡되는 탓에,
격물치지란 수양을 꽤 오래도록 한 성리학자들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헌데 명나라에 왕수인(=호 양명)이 나타나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합니다.
어떤 게 이치인지 정하는 건 사람의 마음인데 어떻게 이치와 마음이 구분될 수 있겠는가, 모든 건 다 받아들이는 사람의 인식이 문제 아닌가? 이런 주장을 하면서 심즉리 설을 주장합니다.
고로 꼭 성리학자들같이 격물치지 하지 않아도, 만인이 모두 자기 맡은 바 할 일 제대로 하면서 일상생활의 여러 하는 일을 통해 수양하여 선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어떻게 보면 꼭 서양 종교개혁 때 벌어진 만인사제설 비슷한 주장 같기도 합니다. 뭐 여기까지는 좋습니다.
저도 여기까지 읽어봤을 때는 그냥 현상 자체가 다 옳은 것이고 이 세상에 옳다고 정해진 건 없으니 토론과 자기계발 따위 다 필요 없다고 외쳐대던 극단 양명좌파 X신들이 명나를 망쳐먹었다는 FACT를 잠시 잊은 채, 역시 성리학은 병맛돋는 엘리트들 헛소리였어.....할 뻔 했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이 문제였습니다. 왕양명은 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면서, 지선행후, 지행병진을 부정하고 '지행합일'을 주장하였습니다. 뭐 여기까지도 좋습니다. 지행합일! 입으로만 떠들어서는 안 된다, 행함과 앎이 하나되어야 한다! 좋습니다.
하지만 대체 뭘 해야 하고 뭘 알아야 하는가가 빵꾸가 난다면.....?
그냥 지꼴리는 대로 아무렇게나 살고 , 남이 뭐라고 하든 신경도 안 쓰고 지할말만 하며, 이세상 모든 기준을 거부한 채
지꼴리는 대로 살 자유가 곧 앎이고 선이라고 주장하면서 행동을 개판으로 하는 놈들이 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왕양명보다 천 년 전에 살았던 돌대가리 현학 청담파들이 했던 바로 그 행태 그대로였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런 일이 일어나고야 말았습니다.
문제의 단초는 왕양명의 주장 중 다음에서 드러납니다.
왕양명은 '치양지설'을 주장합니다. 뭔가 선행을 하려면 저으기 어느 나라 성리학자들이나, 옛 고대 이스라엘 파루쉬인들처럼 그걸 의식적으로 자기 잘난 척 한답시고, 못난 것들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마음' (=양지)으로 하란 얘긴데.
이건 일견 예수님 가르침하고 비슷한 부분도 있어서 참 신선하고 납득가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왕양명이 앞서 주장한 심즉리설과 연결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내 마음이 곧 사물과 우주의 이치인데, 내 꼴리는 대로 뭘 하던 그게 다 수양이 되면 뭣하러 배워서 성인이 된담? 그냥 내가 지금 성인의 상태에 있는데.....
이 지경이면 이춘재도 유영철도 다 양명학에서 말하는 성인이 됩니다. 그들은 그때그때 자기 마음에서 떠오르는 심상대로 행동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그렇습니까?
물론 왕양명은 이러라고 심즉리설 주장한 게 아니었습니다.
분명히 왕양명은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는 게 제대로 된 격물이고, 양지는 아무 거나 꼴리는 대로 하는 게 양지가 아니라 선을 알고 악을 아는 거라고 못박았습니다.
그러나.....항시 그렇듯 뭔가 토론하거나 공부하기 싫은 걸 별 말도 안 되는 핑계 대면서 합리화하는 X신들은 나타나기 마련인바.
이런 부류의 인간들이 등장하는 게 그게 바로 양명좌파 중 극단들입니다.
이놈들은 심, 즉 마음의 본체가 본디 무선무악하면 의도 지도 양지도 다 무선무악하다면서 수양의 필요성을 부정했습니다.
왕양명은 이에 대해 이런건 수양이 극도의 상태에 도달해서 70 이후 공자처럼 원하는 걸 해도 그게 다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이 되는 상태에 있는 자에게만 허용된다고 못박았습니다만.
양명학 자체에 저렇게 잘못 해석할 수 있는 맹점이 있었던 탓에 이런 유의 또라이들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이런 놈들이 사회 전반에 만연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당연히 나라가 망하게 됩니다. -_-
한때 각광받았던 양명학이 명나라가 망한 이후로 적어도 중국에서는 철저하게 배격된 건 바로 이런 이유였습니다.
성리학이 도덕 깡패들을 양산하는 단점은 있으나, 반면 시시비비를 칼 같이 가린다는 장점은 분명했기에 이 부분은 높이 사줘야 함 또한 분명합니다. 적어도 조선에서는 저런 유의 X신들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죠. 이황이 왕양명의 지행합일에 대경실색해서 바로 그것을 철저하게 까댄 게 바로 이것이 이유였던 게 다시 마음에 깊이 와닿습니다.
......
근데 말이죠. 이 얘기들 어째 어디서 많이 본 얘기들 같지 않습니까?
자기 주장에 대한 반박 자체를 봉쇄하려들고, 아예 론 자체를 배격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중립척 빠돌이들 하는 소리하고 어째 토씨 하나 안 빼고 똑같은 게 충공깽입니다.
아마 대한민국이 망한다면, 성리학이 망친 구한말과는 상당히 다른 측면에서 망할지 모른다고 걱정해봅니다.
첫댓글 꽉 막힌 놈도 병신이지만 그보다 더 노답인 병신은 뭣도 없어 막힐게 없는 병신이고 더 하급은 그게 좋은 줄 아는 놈들이죠.
결론은, 성리학 병신이 그나마 양명학 병신보다는 나았다는 거죠.
메갈이 일베보다 병신이고, 포스트모더니즘 신봉하는 PC충들이 그런거 모르는 정상인보다 명백히 하급인 것과 일맥상통하는 현상입니다.
일베는 최소한 지네가 X신인 걸 안다는 점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으나, 근자감에 쩔은 PC충들은 구제불능입니다. 희망이 없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워낙 성리학 중심이 강했기에 양명학이면 더 나았을 거라는 생각이 많은 것 같은데, 이걸보니 다르게 생각할 필요가 있겟군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실상을 알고 나면 영.... 양명 선생도 생전에 어느 정도 예측을 했습니다만, 중립척 빠돌이들의 반지성주의적 광기는 그 이상이었습니다.
내 마음의 기준을 제대로 세울줄 아는 갓갓갓 한 사람들이나 마음대로 행해도 그것이 도이자 덕이니 휼륭하지 아니한가지
지 마음에 지주 하나 못 박는 병신이 꼴리는 대로 행하면 병신짓 밖에 더하겠습니까.
저랩이 아닌 고랩용인듯
그래서 양명 선생이 분명히 '그것은 고렙용이다'라고 못박았지만....
일단 돌대가리 중립척 빠돌이들은 핑계 하나 생기면 그걸 절대 포기하지 않는 법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성리학은 쿨찐따들의 핑계 자체를 원천봉쇄하니 참 훌륭한 학문체계가 아닐 수 없습니다.
현대 대한민국에 오히려 성리학이 필요한 건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꼰대의 폐해가 심하면 상대주의라는 탈을 쓴 무질서가 창궐하는 법.. 두 사이클을 반복적으로 오가다 중도적 절충점이 나오는건 오랜시간이 지나서야 겨우 나옴..
그나마 꼰대가 중립척 빠돌이 무질서보다는 낫습니다. 꼰대는 질서라도 유지되지 중립척 빠돌이들은 국가의 체제가 서는 근간을 파괴합니다.
그리고 중국 철학사에서 저런 철학 자체를 망가뜨리는 븅신들은 그 긴 중국 사천 년 역사에서 딱 두 번 나왔을 뿐입니다. 말씀하시는 사이클로 파악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