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레일이 운행되는 도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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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이 있는 도시들
한때 놀이공원과 동물원의 유일한 이동수단이었던
모노레일은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도시들 중
일부에 대한 해답이 되도록 진화했다.
모노레일(Monorail)은 선로가 단일 레일로서,
빔으로 구성된 철도 레일 위나, 고가 레일 아래로 매달려 다니는
이동식 열차를 설명하는 이름이다.
중국과 일본에는 가장 길고 붐비는 모노레일이 있고,
미국 또한 몇몇 유명한 트랙을 자랑한다.
하지만 다른 많은 나라들에도 타볼 만한 가치가 있는
모노레일들이 많이 있다.
다음 갤러리에서 모노레일이 운행되는
전 세계의 도시들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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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track minds
1890년 여름, 뉴욕 브루클린에서 여러 증기 기관차와
차량들이 정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운행되었다.
이것들은 사실상 모노레일이었고,
열차는 머리 위의 나무 선로 아래에서
수평으로 마주보는 한 쌍의 바퀴에 의해 작동되었다.
보인턴 자전거 철도라 알려진 이 방법은
당시에는 인기를 끌지는 못했지만,
이 개념은 나중에 야심찬 철도 엔지니어들의 흥미를 끌게된다.
이미지: ARRT 자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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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럼 파크 앤드 시티 아일랜드 철도
1910년 후반에 브롱스에서 짧은 거리 철도인
펠럼 파크 앤드 시티 아일랜드 철도 부분이
전기로 구동되는 모노레일로 전환되었는데,
보인턴의 노력에 기초한 설계였다.
이미지: 의회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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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의 문제
1909년 아일랜드계 오스트레일리아인 엔지니어
루이스 브레넌(1852–1932)과
독일 신문사 거물 아우구스트 셸(1849–1921)이 발표한
자이로스코프 균형 모노레일은 초기 프로토타입으로
테스트되었지만 개발되지는 않았다.
이미지: Verlag Diek &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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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드레스덴
독일, 드레스덴에서 현수 철도를 찾을 수 있다.
드레스덴 현수 철도는 1901년에 운행을 시작했고 로슈비츠와
오베를로슈비츠를 연결한다.
전통적인 철도 형태로 열차가 운영되는 동안,
현수식 철도 설계 개념은 모노레일 시스템의
선구자가 되었으며, 이 용어는 모든 형태의 고가 철도나
그에 매달려 움직이는 열차를 의미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현수식 철도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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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충칭
그리고 모노레일은 초기 개발 이후
상당한 규모의 진출을 이루었다.
충칭 시를 운행하는 충칭 철도(CRT) 시스템은
9개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2호선과 3호선은 고용량 모노레일이다.
3호선(사진)은 세계에서 가장 길고 붐비는
모노레일 노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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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충칭
한편, CRT의 2호선은 주택 건물을
바로 통과하는 선로를 따라간다.
그 아파트 블록에는 역이 있었지만,
지금은 문을 닫았다.
그러나 역 주변 소음을 격리하기 위한
특수 소음 저감 장비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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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디트로이트
"자동차 도시"인 디트로이트는
고도의 자동화된 열차들이 운행된다.
1987년에 개통된 이 시스템은 디트로이트 시내를
둘러싸는 단일 선로에서 단방향 순환로로 운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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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쿠알라 룸프르
KL 모노레일이 쇼핑, 식사, 관광을 위한 관광지인
부킷빈탕이나 스타힐을 미끄러지듯 지나가기때문에
넓은 대도시인 쿠알라룸푸르에서의 이동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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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 에미레이트, 두바이
세계에서 가장 이국적인 관경을 자랑하는
대중 교통 시스템 중 하나인 팜 주메이라 모노레일은
팜 주메이라 군도와 본토를 독점 연결한다.
사진은 모노레일이 호화로운 5성급 팜 아틀란티스
호텔을 지나가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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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씨애틀
1962년 센츄리 21 엑스포, 즉 세계 박람회를 위해
엄청난 관심속에 개통한 시애틀 센터 모노레일은
주요 관광 명소이지만,
정기 대중 교통 서비스로도 운영된다.
사진 속에 열차가 프랭크 게리가 디자인한
팝 문화 박물관을 빠져나오는 모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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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쿄
도쿄 모노레일은 일본 도쿄 하네다 국제 공항에서부터
오타구, 시나가와구, 미나토구를 잇는 모노레일이다.
이 서비스는 1964년부터 운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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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쿄
도쿄 서부는 다마 도시 모노레일 선이 운행하며,
히가시야마토 시와 하치오지 시 사이의 여러역에
승객을 실어 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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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라스베가스
라스베가스를 가로지르는 유명한 길인
스트립 근처에 위치한 라스베가스 모노레일은
사하라 사막, 플라밍고, 시저스 팰리스, MGM 그랜드를
포함한 여러 대형 카지노를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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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모스코바
지하철 시스템의 연장으로 운영되는 모스크바 모노레일은
러시아 수도, 모스코바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540m의 오스탄키노 텔레비전과 라디오 타워에 의해
랜드마크가 된 도시의 북동부 행정구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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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오사카
오사카 모노레일은 충칭 모노레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모노레일 시스템이며,
일본에서 가장 긴 모노레일 시스템이다.
2029년까지 연장이 계획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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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구
도시 철도 3호선 모노레일은 서울과 부산 다음으로
3번째로 큰 도시인 대구에 자리잡고 있다.
2015년에 개통하여 한국 최초의
대중교통 모노레일 시스템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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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월트 디즈니 모노레일 시스템
월트 디즈니 월드 모노레일 시스템은 1971년
플로리다주 올랜도 근처의 베이 레이크에 있는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에서 개통되었다.
모노레일 시스템에는 2개의 노선이 있으며,
3개의 시스템인 매직 킹덤 익스프레스,
매직 킹덤 리조트, 그리고 엡콧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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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월트 디즈니 모노레일 시스
월트 디즈니 월드 모노레일 시스템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잘 알려진 모노레일 중 하나로,
매일 150,000명 이상의 승객이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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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랜드 모노레일 시스템
디즈니랜드 ALWEG 모노레일 시스템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 있는
디즈니랜드 리조트의 모노레일 시스템이다.
이 사진은 1962년에 찍은 것으로, 출범 3년 만에 찍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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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오키나와
오키나와현 나하시의 시민들은 이 지역에서
유일하게 이용 가능한 공공 철도 시스템인
오키나와 도시 모노레일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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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상파울로
남아메리카 최초의 대중교통 모노레일은
2014년 8월 상파울루의 지하철 및 철도 교통망에
포함된 15호선(실버선)으로 개통되었다.
15호선은 현재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길고
붐비는 모노레일 노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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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치바
일본 지바현에 위치한 지바 도시 모노레일은
15.2 km의 선로 길이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식 모노레일 시스템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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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부퍼탈
부퍼탈 슈베베반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전기 고가 철도로, 독일의 독특한 시스템이다.
1901년에 운행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 드레스덴 현수 철도가 개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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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카마쿠라와 후지사와
가나가와현의 가마쿠라시와 후지사와시는
쇼난 모노레일을 운행한다.
1970년에 개통된 이 철도는
일본 내 최초의 현수 철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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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골드코스트
오스트레일리아의 모노레일 시스템중 하나는
퀸즐랜드에 있는 시월드 모노레일 시스템이다.
이 철도는 골드코스트에 있는
씨월드 테마파크를 순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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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크메니스탄, 아쉬가바트
투르크메니스탄은 중앙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모노레일 노선인 올림픽 마을의 아시가바트 모노레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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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도르트문드
도르트문트의 모노레일 시스템은
행거반의 약자인 H-반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카이 열차"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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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뒤셀도르프
스카이 트레인이라고도 불리는 동일한 모노레일이
뒤셀도르프 공항에서 운행된다.
두 시스템 모두 운전자가 없는
현수식 승객용 철도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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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멤피스
현수식 철도 모노레일은 멤피스 도심과
머드 섬의 엔터테인먼트 파크를 연결한다.
1982년부터 울프강을 가로질러
주민들과 관광객들을 실어 나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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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뭄바이
2014년에 개통된 뭄바이 모노레일 시스템은
도시의 과중한 대중 교통망을 분산시키고,
특히 인구가 많은 일부 지역의 뭄바이 교외 철도의
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1920년대 케랄라에서 두 개의 서비스가
폐쇄된 이후 인도의 첫 번째 모노레일이다.
출처:
(도난 역사)(철도 기술)(도시 교통 잡지)(월트 디즈니 월드 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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