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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타이어 수막현상
자동차가 물이 고인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는 그루부 사이에 있는 물을 배수하는 기능이 감소되어 물의 저항에 의해 노면으로부터 떠올라 물위를 미끄러지듯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현상을 수막현상이라고 합니다. |
이것은 수상 스키와 같은 원리에 의한 것으로 타이어 접지면의 앞쪽에서 수막이 침범하여 그 압력에 의해 타이어가 노면으로부터 분리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물의 압력은 자동차 속도의 두 배 그리고 유체밀도에 비례합니다. 타이어의 접지면이 100% 지면으로부터 분리될 때의 속도를 수막현상 발생 임계 속도라 하고 이 현상이 일어나면 타이어의 마찰력이 전달되지 않은 축의 타이어는 물과의 저항에 의해 회전속도가 감속되고, 구동축은 공회전과 같은 상태가 되기 때문에 자동차는 관성력만으로 활주하는 것이 되어, 타이어 마찰력은 물론 모든 타이어 본래의 운동기능이 소실되어 버려, 핸들로 자동차를 통제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타이어가 마모되면 타이어의 Groove Depth가 낮아지고 타이어의 배수능력은 저하되므로, 타이어 점검을 수시로 해줍니다. |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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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7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