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사이버 포뮬러 ER ( 新世紀GPX サイバーフォーミュラ ER, 1996년 )
영제 Cyber Formula ER
부제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뮤라 | 영광의 레이서 | Future GPX Cyber Formula ER
감독 후쿠다 미츠오 (福田己津央)
원작 야다테 하지메 (矢立肇)
제작 ASATSU | 선라이즈 | 반다이 (반다이 비주얼)
장르 메카닉 | 레이싱 / 13세이상 / TV-Series / 60분 X 2화 / 일본
작품소개
1991년에 처음 TV 시리즈로 선보이기 시작한 사이버 포뮤라는 선라이즈의 기라성 같은 스탭들이 모여서 만든 작품이다. 소재인 "자동차 경주" 자체는 그 옛날의 <마하 GO!GO!GO!> 나 <머신 하야부사> 처럼 60년대부터 이미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선보인 바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꾸준히 로봇, 메카닉 시리즈를 만들어오면서 초일류급 메카닉 디자이너들을 보유하고 있던 선라이즈가 본격적으로 이 작품을 제작하면서부터, 자동자 경주를 다룬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인 스피드의 생생한 묘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또한 각 머신마다 고유한 디자인과 설계를 따로 하여 등장하는 머신들의 도면을 보며 성능 체크를 하는 매니아가 나올 정도로 치밀하게 준비된 설정은 작품의 퀄리티를 더욱 높여주었다.
게다가 주인공에게만 포커스가 맞추어진 것이 아니라 주인공과 경쟁하는 다른 드라이버들, 다른 회사들에게도 골고루 포커스를 맞추고, 그러면서도 산만하지 않게 그 완급을 조절하는데 성공함에 따라 단순한 스피드 경주만을 다룬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그 안에서 펼쳐지는 인간 드라마를 구현하는데에도 성공을 거두었다.
TV 시리즈는 91년에 방송되었고, OVA는 이후 더블원, ZERO, SAGA, SIN 이 발매되었으며, 96년에는 과거 방송되었던 TV판을 편집한 ER 시리즈 (2편)을 내놓았다. OVA의 경우에는 SAGA때부터 캐릭터 디자이너가 바뀌면서 그림체가 이전의 동글동글한 그림체에서 날카롭고 샤프한 그림체로 바뀌었다.
사이버포뮬러 ER은 한국에서 방영된바 없다. TV판에 기초를 두고 있는 편집본 성격이 있긴 하지만 여러 부분에서 기존 TV판과 차이가 있다. 먼저, 배경음악 및 인물들의 대사, 그리고 스토리 전개가 다소 다르게 되어 있다. 예를 들어 TV판 제2화에서 카자미 하야토가 자신 때문에 아스라다를 못타게 된 드라이버 히요시 아키라에게 사과하려다가, 히요시가 어깨를 강하게 잡으면서 사과는 필요없다고 하는 장면이 있었으나, ER에서 히요시는 하야토와 마주치자마자 "뭐하면 네가 나가보지 그러나? 그럴 배짱이 있다면 말이지."라는 말만 남기고 그대로 지나친다.
또한 블리드 카가와 카자미 하야토가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것은 TV판의 경우 제5화, 고속도로에서 카가가 스고팀에 통행료를 떠미는 것으로 시작되고, 카가와 하야토가 같이 유괴범을 뒤쫓으며 친해지게 되지만, ER에서는 TV판 제4화에서 나왔던 전일본 그랑프리를 카가가 관중석에서 지켜보다가 하야토를 주목하게 되고, 하야토가 세계 그랑프리 제1차전에서 출발 신호를 위반해 페널티를 얻어 그로 인한 충격에 탈락한 뒤 카가와 마주쳐 그의 집에 감으로써 친해지는 것으로 바뀌었다.(참고로 TV판 제12화~13화에서는 하야토가 페널티로 인해 탈락하는 것까지는 ER과 동일하지만 만나는 대상은 전설의 사이버포뮬러 드라이버였다. 아울러, 사이버포뮬러 ZERO에서 나오긴 하지만 원래 TV판 제4화 전일본그랑프리에서 신죠 나오키에 이어 2위를 했던 라이카나의 드라이버는 블리드 카가였다. 그러나 ER에서의 전광판에는 다른 이름이 표시되었다.)
그리고 하야토의 아버지 카자미 히로유키가 아스라다를 만들 당시를 회상하는 장면에서 원래 TV판에는 클레어 포트란이 나오지 않으나, ER에서는 그녀가 히로유키와 악수를 하고 헤어지는 장면이 있다. 결국, 사이버포뮬러 ER은 기존 TV판을 편집했다고는 볼 수 없고, 다만 기본적인 스토리는 따라가면서도 ER만의 독특한 설정으로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