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1회 충북 영동 천태산 산행 안내
안녕 하십니까?
산을 사랑하고 아끼는 목토산회원 및 동호인 여러분....!!!
이번 산행은 충북 영동 천태산 산행 입니다
산을 사랑하고 목포토요산악회 와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참여 하셔도 환영 합니다
회원 및 동호인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산행계획 :
1.산행지 : 충북 영동 천태산
2.출발시간 및 경유지 : 2014년 6월 21일(토) 06:00분 (하당 보건소 뒤 주차장) -
06:10분(도청 농협도지부 앞)
* 출발지 설명 - <신청호 시장> 옆 <하당 보건소> 뒤 20미터
* 정시 출발하니 회원님께서는 늦지 않도록 미리 도착해주시기 바랍니다.
3.산행시간 및 난이도 : 약 5시간 / 중급 (점심 시간 포함)
4.이동수단 : 40인승 (초원관광)
5.산행찬조금 : 우수회원40,000원, 정회원(동호인)45,000원<목욕비 포함>
☞ 우수회원 = 우수 회원에 가입 하고 연회비 12만원을 입금 하신분
☞ 동 호 인 = 우수 회원에 가입 하지 않고 산행에 참석 하신분
6.개인준비물 : 개인장비, 도시락지참,식수(2L),행동식,비상식,카메라,
목욕도구 등.
7.참고사항 :
- 산행 후 사우나를 해야하니 여벌옷은 꼬옥 챙기세요.
- 개인적인 지병이 계신분은 집행부에 꼬옥 알려주세요.
-입금계좌번호(농협)653015-56-240103(예금주:목포토요산악회)
- 연락처 : 회 장 (달뫼) : 010-3624-6905
총 무 (산돌) : 010-8306-0191
재무 (뿐이) : 010-6654-8276
참가여부는 필히 댓글이나 집행부에 통보해주세요....
※<유의사항>
목포토요산악회는 회원 여러분의 찬조금으로 운영되는 순수 동호회 이므로
집행부 에서는 산행 코스만 안내하고 산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 대하여 민/형사상 어떠한 책임을 질수 없음을 알려 드리오니
산행에 참여 하시는 회원 및 동호인 께서는 각별히 안전 산행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산행코스 : 주차장-은행나무-영국사A코스-암릉및우회길-천태산정상-쉼터-B코스능선-전망바위-남고개-D코스하산-원각국사비-영국사-천태산주차장(8.2km 약5시간소요)
9.산행 개요 및 안내도
천태산은 아기자기한 암반과 암릉, 4시간정도의 산행시간으로 초심자나 가족산행지로 이상적인 산행지이다. 암릉을 타고(A코스) 바위맛을 즐기며 올라 시원한 조망의 능선을 탄뒤 울창한 수림의 하산길(D코스)등 산행의 재미를 즐길 수 있다.
영국사 일대의 단풍은 영국사 주차장에서 산사로 이어지는 1㎞남짓한 오솔길에서 절정을 이룬다.
멋드러진 3단폭포와 함께 개암나무, 때죽나무, 버드나무, 느릅나무, 고로쇠나무, 검팽나무 등으로 에워싸인 울창한 단풍숲이 이어진다. 특히 고개를 하나 넘으면 나타나는 수령 600년된 은행나무는 가을이면 샛노랗게 물이 들며 고즈넉한 절집 분위기를 한층 화려하게 가꿔 놓는다.
(위치)
충북 영동군 양산면과 충남 금산군 제원면의 경계를 이루는 천태산(715m)은 기암절벽과 숲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일명 '충북의 설악'이라 불리고 있는 산이다천태산은 뛰어난 자연경관과 잘 정리된 등산로 그리고 주변에 많은 명소가 산재되어 있어 등산 동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가족단위 등산지로 각광받고 있는 산이다. 특히 영동 양산팔경이 이곳 천태산 주변에 흩어져 있어 제1경 영국사를 비롯하여 많은 문화유적들이 등산과 함께 그 신비감을 더해주는 산이다.천태산 동쪽의 자궁혈을 이룬곳에 자리잡고 있는 영국사는 신라 문무왕8년 대각국사 의천이 창건하여 국청사라 이름지었으며 고려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하여 이곳에서 국태민안을 기원함으로서 국난을 극복하였다하여 영국사라 개칭하였다 한다. 영국사 경내에는 보물 4점을 비롯하여 천연기념물 223호로 지정된 수령 6백년이 넘는 은행나무가 있다. 그리고 천태산은 천태산의 주인이라고 불리는 가곡리주민 배상우씨가 A B C D의4개코스를 개발하여 표지판을 붙여놓아 등산을 편하게 하고 있다. 또한 천태산 주변에는 공민왕의 옥새를 숨겨놓았던 옥새봉이 있고 이.호.예.병.형.공의 6조가 자리잡았던 육조골이 있어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고 기암절벽에서 쏟아지는 3단폭포와 86m의 암벽등산코스 등 아기자기한 등산로가 있다.천태산 동쪽의 자궁혈을 이룬 곳에 자리잡고 있는 영국사는 신라 문무왕 8년 대각국사 의천이 창건하여 국청사라 이름지었으며 고려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하여 이곳에서 국태민안을 기원함으로서 국난을 극복하였다하여 영국사라 개칭하였다 한다. 경내에는 보물 4점을 비롯하여 천연기념물 223호로 지정된 수령 600년이 넘는 은행나무가 있다.
A코스는 천태산 최북단에서 능선을 따라 정상까지 최단거리로 이어지는 코스로 밧줄을 타고 오르면 정상까지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B코스는 A코스 남쪽 계곡길로경사가 완만해 부녀자들이 오르기에 좋지만 주변경치나 산을 오르는 맛은 A코스만 못하다. C코스는 영국사 남쪽 약 200미터 지점의 원각국사비 바로 뒤로 이어지는 능선 길로 중간에 구멍바위가 이색적이다. D코스는 대게 하산코스로 많이 이용되며, 절반쯤 내려오면 경사가 완만하고 아름다운 주변경관이 한눈에 펼쳐지는 곳이다. 일반적으로 천태산에서 가장 뛰어난 코스는 최북단의 능선을 타고 올라 정상에서 남쪽 능선을 따라 내려오는 A -> D코스를 꼽고 있는데, 암반은 오르기보다 내려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감안, 가급적 A코스로 내려오는 것은 피하는게 좋다.
참가 신청자 명단 (2014. 6 . 현재)
첫댓글 참석
참석
참석합니다.
어리외 1인 신청합니다.
참석
참석이요
갑니다.
감
저도 갑니다
참석
저도갑니다
달빛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