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용 기기에 대한 UAE 소비자들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
-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의 영향으로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는 시장 -
□ HS Code 및 상품명
○ HS Code 854370 (그 밖의 기기)
- 본 HS Code는 미용 기기 및 전기신경자극기, 이온정수기, 오디오 믹서 등 다양한 품목을 포함하고 있으나, 그 중 미용 기기를 선정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UAE 미용 기기 시장규모 및 동향
UAE 미용 기기 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AED 백만, AED 1 = USD 0.27)
자료원 : Euromonitor
- UAE는 2018년 새롭게 도입된 부가가치세의 영향으로 소비가 다소 위축되어 생활필수품이 아닌 사치품의 일종인 미용 기기의 시장 규모가 축소되었으나, 2019년부터 회복하여 2022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UAE는 일부 고소득층의 소비자들은 정기적으로 스파나 살롱을 방문하여 개인 미용 관리를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경제적, 시간적인 이유로 가정용 미용기기를 통해 미용 관리를 함.
- 현지 자국민 무슬림 여성들의 경우 머리를 가리는 히잡을 쓰는 경우가 많으며, 종교적인 이유로 공공 살롱에 방문하길 꺼리는 무슬림 여성 소비자들의 경우 가정용 미용기기를 구매하여 개인적으로 관리함.
- 2017년 판매액 기준 UAE 미용 기기 시장은 헤어 드라이기, 머리 모양을 가꾸는 용도의 고데기 등 헤어 케어 기기가 전체 미용 기기 시장의 6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그 다음으로 신체 제모를 위한 바디 면도기가 23%, 전동칫솔과 같은 구강 케어 기기와 기타 제품이 10%를 차지함.
- 그 외 미용 기기의 경우 전동 클렌징 브러시와 제모용 레이저가 가장 보편적이며 보다 편리한 관리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현지 뷰티 전문점 내 전동 클렌징 브러시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수입 규모 및 동향
○ UAE 미용 기기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국가별 미용 기기 수입 현황 (HS Code 85437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증감률(%) (2016/20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159.14 | 97.88 | 151.75 | 100.00 | 100.00 | 100.00 | 55.04 |
1 | 말레이시아 | 14.49 | 10.05 | 54.38 | 9.11 | 10.26 | 35.83 | 441.31 |
2 | 중국 | 34.37 | 20.58 | 19.99 | 21.60 | 21.02 | 13.17 | -2.84 |
3 | 대한민국 | 7.50 | 6.78 | 18.08 | 4.71 | 6.93 | 11.92 | 166.63 |
4 | 미국 | 25.51 | 16.50 | 14.40 | 16.03 | 16.86 | 9.49 | -12.76 |
5 | 독일 | 17.60 | 13.62 | 11.01 | 11.06 | 13.91 | 7.25 | -19.18 |
6 | 베트남 | 0.27 | 0.43 | 6.11 | 0.17 | 0.44 | 4.03 | 1314.91 |
7 | 영국 | 9.82 | 6.48 | 5.35 | 6.17 | 6.62 | 3.52 | -17.47 |
8 | 헝가리 | 16.31 | 4.25 | 4.27 | 10.25 | 4.35 | 2.81 | 0.30 |
9 | 이탈리아 | 5.68 | 4.16 | 4.03 | 3.57 | 4.25 | 2.66 | -3.16 |
10 | 캐나다 | 2.23 | 2.13 | 2.12 | 1.40 | 2.17 | 1.40 | -0.18 |
주 : 본 HS Code는 미용 기기 및 전기신경자극기, 이온정수기, 오디오 믹서 등 포함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2016년 기준 UAE 미용 기기 수입 현황은 말레이시아가 35.8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중국(13.17%), 대한민국(11.92%), 미국(9.49%) 순서로 비중을 차지함.
- 2015년 대비 2016년 UAE의 미용 기기 전체 수입은 55.04% 증가하였으며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 규모가 1314.91% 증가하여 매우 큰 폭의 증가율을 보임. 그 다음으로 말레이시아, 대한민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가 증가했으며 특히,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증가율은 166.63%에 달함.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UAE 미용 기기 시장 경쟁 동향
2017년 기준 UAE 미용 기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상위 5개
기업명 | 브랜드 | 제품 | 가격 (USD) | 시장 점유율 (%) |
Panasonic Marketing Middle East & Africa FZE (일본 기업) |
|
ER240BP - 남성용 면도기 | 72 | 16.7 |
Philips Electronics Middle East & Africa (네덜란드 기업) |
|
LPL SC1997 - 가정용 제모 레이저 | 1,364 | 14.9 |
BaByliss International FZE (프랑스 기업) |
|
C1100E - 헤어 웨이브 기기 | 410 | 14.8 |
Procter & Gamble Gulf FZE (미국 기업) |
|
SE832S - 전동 클렌징 브러시 | 67 | 7.6 |
Lulu Group International LLC (UAE 기업) |
|
IK-FK355 - 남성용 면도기 | 129 | 4.1 |
주 : AED 1 = USD 0.27, 위 가격은 2018년 11월 Souq 기준
자료원 : Euromonitor, Souq, 각 브랜드 웹사이트
- 한 브랜드가 독점하는 형태는 아니며 주로 Panasonic, Philips, BaByliss와 같은 다국적 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보임.
- Lulu Hypermarket을 보유한 Lulu Group은 자사 브랜드인 Ikon을 통해 저가 제품을 판매함. UAE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외국인 노동자층이 주요 대상 소비자임. 이와 같은 저가 개별 브랜드가 최근 급격하게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추세이며, 이와 경쟁하기 위해 주요 브랜드에서도 저가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유통구조
○ UAE 미용 기기 유통구조
UAE 미용 기기 유통구조
- 초기 단계 혹은 소규모 거래 시 현지 법인 설립 없이 수입업체(Distributor)와 에이전트 거래를 통해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임.
- 수입업체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하이퍼마켓, 전자제품 전문점 등으로 납품이 이루어지므로 업체 선택에 신중해야 함.
- 홈쇼핑의 경우 수입업체를 거치지 않고 홈쇼핑 기업이 Distributor가 되어 직거래하는 경우도 있음.
○ UAE 미용 기기 주요 유통채널
2017년 기준 UAE 미용 기기 주요 유통채널
(단위 : %)
자료원 : Euromonitor
- UAE 내 미용 기기는 Carrefour, Lulu Hypermarket과 같은 하이퍼마켓을 통한 유통이 전체의 48.9%로 가장 많음. 그 다음으로 Boots, BinSina Pharmacy와 같은 헬스, 뷰티 전문점을 통한 유통이 21.6%임.
- 미용 기기의 경우 Souq, Noon과 같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유통이 7.8%, Citruss TV와 같은 홈쇼핑을 통한 유통이 1.8%임.
현지 하이퍼마켓 내 제품 진열 모습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현지 헬스, 뷰티 전문점 및 제품 진열 모습
자료원 : KOTRA 두바이 무역관
UAE 홈쇼핑 채널 Citruss TV의 미용 기기 판매 모습
자료원 : Citruss TV 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user/CitrussTV)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해당 품목의 경우 현지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무관세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미용 기기는 ECAS 인증을 획득해야 함.
- UAE의 표준측량청인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가 제시하는 규제 준수 여부를 증명하기 위해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획득해야 함.
제품별 적용 표준
제품군 | 범위 | 적용 표준 |
스킨 및 헤어 케어 전자기기 | - 헤어 드라이기 - 헤어 컬링기, 고데기 - Facial Sauna 등 | UAE.S IEC 60335-1 UAE.S IEC 60335-2-23 |
퍼스널 케어 및 그루밍 전자기기 | - 전기면도기 - 이발기 등 | UAE.S IEC 60335-1 UAE.S IEC 60335-2-8 |
구강 위생 기기 | - 가정용 구강 세정기 - 전동칫솔 등 | UAE.S IEC 60335-2-52 |
주 : 상세 품목별로 적용 표준이 상이하니 ESMA와 등록된 인증기관에 문의 요망
자료원 : UAE 표준측량청(ESMA)
○ 전자, 전기 제품의 경우 유해물질 규제 제도(RoHS,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의 규제 대상이니 UAE 수출 준비 과정에 확인 필수
- RoHS 제도는 UAE의 표준측량청(ESMA)이 전기 및 전자제품과 관련된 납, 수은, 카드뮴, 크롬 등 유해물질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한 제도임.
□ 시사점
○ 현지 소비자들은 미용 기기 구매에 있어 브랜드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이 있음.
- 현지 미용 관련 제품 수입업체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제모용 레이저 기기 혹은 전동 클렌징 브러시와 같이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기능과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는 잘 알려진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 시장 진입 시 안전성과 제품의 사용 효과를 강조하며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노출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성공적인 시장 진입의 핵심 요소일 것으로 보임. 그 방법으로 SNS에서 다수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뷰티 전문 인플루언서를 통한 제품 사용 후기 형태의 광고 등이 있음.
○ 수출 준비 과정에서 규제 및 인증 사항 확인 필수
- 신체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미용 기기의 경우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규제 사항이 적용될 수 있으니 수출 준비과정에서 UAE 표준측량청(ESMA)과 이에 등록된 인증기관에 확인 필수
○ 관련 전시회 참가
- 중동 최대 뷰티 전시회인 Beauty World Middle East가 2019년 4월 15~17일에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될 예정임. 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미용 기기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바이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등 전략적인 시장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상세 정보는 전시회 웹사이트인 www.beautyworldme.com를 통해 확인 가능함.
Beauty World Middle East 웹사이트
자료원 : www.beautyworldme.com
자료원 :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Souq, Citruss TV, Youtube, www.beautyworldme.com, 각 브랜드 웹사이트, 현지 뉴스,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