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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Re:KTX에 틸팅기능추가시 코스트상승은 어느정도일지?
Techno_H 추천 0 조회 465 07.11.28 03:22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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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틸팅열차가 가장 발달한 국가는 이탈리아입니다. 30년 이상 연구하면서 수많은 자료를 축적해 놓고 있으며, 운용 및 타국가 수출도 많이했습니다. 이미 ETR480형 틸팅이 가능한 전기열차들은 시속 200km/h이상 낼 수 있다고 합니다.(이탈리아뿐만 아니라 동일한 차종을 쓰는 포르투갈 Alfa Pendualr, 핀란드의 Pendolino S 220) 이렇게 틸팅열차가 발달한 이탈리아조차, 고속선 위주로 굴려야 하는 고속형 열차에는 최고속력을 올리되, '틸팅 기능을 뺐는지' 이유는 조금만 생각하시면 쉽게 나옵니다. (바로 이게 ETR500형 열차입니다. 최고속력은 300km/h, 동력집중식형.)

  • 작성자 07.11.28 17:52

    그리고 추가로 흥미로운 논문을 찾았던 것이 있는데, 제가 언급한 TGV P-01차량에 대한 내용인데요... 기술적으로는 기존선에서까지 고속신선급 운행이 가능한 상당히 혁신적인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게다가 기존 TGV에 대차교체만으로 적용 가능하기까지) 실제 상용화는 못 된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승객을 태우고 시험운행한 결과 100명 중 7명이 무려 '구토'를 동반하는 멀미를 느꼈다고 하더군요 -_- 즉 기술적인 부분만 믿고 틸팅열차를 과도하게 증속했다가는 난리가 날 수 있다는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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