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 10년 가까이 가는 요즘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여기저기 아프지 않은 곳이 없네요.
특히 잇몸이 가장 문제인데 작년 초에 아산에서
오랜 잇몸염증으로 버티고 버티다 발치하고 개인병원에서 브릿지 하고
(임플란트는 혈소판이 낮아 권하지 않아 못했구요.)
괜찮을 줄 알았지만 다른 곳에 또 염증이 생겨 통증 때문에 지난 달
진통소염제 등 일주일 정도 치료 받았는데 자꾸 재발해 힘드네요
현재 치과 선생님께서 염증치아를 신경치료 권유하고 계시지만
전 간이 더 망가질까 두려워 신경치료를 미루고 죽염, 프로폴리스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 시간을 벌고 있지만
통증이 심해 도저히 더 버틸 수 없을 것 같아서요.
혈소판 5만 정도,
백혈구 25,000
ANC 1370
빌리루빈 1.0
알부민 3.9
식도정맥; F2 Cb Lm RC(-)
위 정맥류 ; Cardiac Varix
(건강검진 당시 아산병원 내시경실 여자 선생님께서 식도와 위 정맥류가 심하다고 하더군요)
근데 정작 담당의는 식도와 위 정맥으로 내시경을 아직 한 번도 권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혈액응고검사는 기준치에 간신히 턱걸이 하듯 걸려 있는 상태구요.
이미 나빠질 대로 나빠진 간을 좋게는 만들 수 없어도 해가 되는 상황은 만들지 않으며
살려 하는데 그것 또한 제 뜻대로 되는게 아니네요.
지금 제 상황에서 잇몸신경치료를 받을 경우 제 간은 얼마나 더 나빠질까요
(신경치료 할 경우 마취는 이틀 정도 해야 한다는군요.)
저와 같은 경험을 먼저 하신 분들의 소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간경화가 그리 오래 되었으면 심각하게 이식을 고려해 보아야 할 듯 합니다. 잇몸치료 등 임기응변식 처치는 그때 뿐입니다. 무엇보다 깊이 고려해야 할 것은 이식수술도 때를 놓치면 영영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걱정이 많이 되겠습니다...
네, 간경화 앓은지가 어느덧 10여 년이 되어가네요, 이식도 고려해야 하지만 공여자도 마땅찮고..그렇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간경화가 심하면 이도 나빠지고 짤 빠지고 합니다. 가글을 자주 해보세요.. 식사후 가글약 꼭 하시고 입안이 텹텁할때 가글 하시고요. 그러면 좀 좋습니다. 칫솔 매우 부드러운거 쓰시고요..
네, 요즘 확실히 많이 나빠진 걸 느낍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다 보니 결막염에 잇몸염증 등 여기저기 하루도 그냥 넘어 가는 날이 없네요, 가글도 나름 열심히 하고 헥사메딘도 해봐도 별 소용이 없더군요. 조언 감사드리고 늘 건강하세요.
국소마취로 괜찮을 듯....저는 이식전에 혈소판 2만 정도에 발치했어요.
동네치과에서 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주치의 신경치료 소견서 받아오라고 하든데요.
아, 그러셨군요. 클로버님 혹시 예전 rebirth님 아니신지요? 오래전 간경화 child 분류해서 저에게 메일 보내 주시던 분이라 기억하는데 닉넴을 바꾸셨는지요,늘 건강하세요.
혈소판 수치 5만에서 병원에서 발치도 하고 염증 치료도 하고 약 4개월 정도 치료 받았는가 합니다.
혈소팜 2만 이상 이면은 괜찬다 하시면서~~ 임시 치료였고요~
간이식후에는 잇몸도 강화 되었구요 , 잇몸 질환과 피 나고 하던것도 없어졌는가 합니다.
상황이 되신다면은 ~ 조심스럽게 간이식을 고려 하여 보시라고 고언 드리고 싶네요~ 사정이 있으시겠지만요~~..?
네, 간이 나빠져 잇몸염증이 심해진 건 확실하네요, 예전엔 잇몸염증으로 고생한 적이 없었는데 근래 들어 여기저기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실리콘으로 된칫솔있어요 잇몸칫솔이라고 잇몸자극없이 건강해진대요 그리고 칫솔질로 해도 이사이에 낀 음식물이 제대로 빠지지않아 잇몸에 염증생기고 하는것이니 구강세정기라고 치과가면 물쏴주는 그것처럼생긴게 가정용있어요 저희엄마한테도 사다드렸는데 좋다고만족하시더라구요 국내산도있고 외국산도 있고 가격은 7~10만원정도예요
잇몸치료시 출혈걱정되신다면출혈멈추는 약도 있대요
네, 워터픽 저도 쓰고 있어요, 열심히 써도 잇몸이 탈이 나니 아무 소용이 없네요, 조언 고맙습니다.
이식받고는 잇몸으로 고생은. 안하네요
네, 저도 간경화가 오래되고 나빠지니까 잇몸도 자연히 속을 썩이는군요. 늘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