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비용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결혼 당사자의 형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혼수 비용을 분석해보면 대략 약 25%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총 혼수 비용을 2천만원 정도로 예상했을 경우에는 약500만원 선에서 예단비용을 책정하고 있으며, 개인에 따라 100~200만원에서 1천만원 이상들기도한다.
하지만 예단 비용을 책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성의껏 준비하는것이며, 자신의 분수에 맞게 너무 무리가 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책정하는것이 바람직한 예단계획 세우기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예단은 얼마나 많이 보내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성의 있게 소신껏 보내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단 보내기
예단은 결혼식을 올리기 한달 전에 보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시기도 양가의 충분한 합의하에 정하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시댁이 원하는 시기에 맞춰 보내드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예단을 신랑측에 보낼때는 신부가 혼자 가는 것보다는 오빠나 동생등 직계 가족과 동반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보인다.
예단을 받은 시댁에서는 작은 탁자와 붉은 예탁보를 깐 후에 그 위에 예단을 받으면 된다.
이때 예단을 손으로 건네 받는 것이 아니라 예탁보 위에 받쳐 받는다. 또 예단을 받은 시댁에서는 반드시 신부집안에 감사의 인사를 해야한다.
예단을 현물로 보낼 경우
- 예단을 품목별로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포장한다.
- 깨끗한 백지나 한지에 품목을 적고 겉봉에 예단이라 적은 봉투를 준비한다.
- 보자기나 큰 가방에 정성스럽게 넣는다.
예단을 현금으로 보낼 경우
예단을 보낼 때는 물품만 보내든 예단비만 보내든 예단봉투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봉투는 접는 부분이 좁게된 일반 편지봉투나 항공봉투처럼 접는 면이 넓게된 봉투든 상관이 없습니다.
가능한 종이가 좀 두꺼운 좋은 지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봉투안에 넣을 속지인 간지를 작성해야 하는데 간지는 가로쓰기보단 세로쓰기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맨 오른쪽에 상단부터 아래로 '禮緞' (예단) 이라고 세로로 쓰시고
왼쪽옆에다 역시 상단에 맞춰 아래로 '金五百萬원' (금오백만원)이라고 세로로 쓰시고,
그 옆에는 보내는 물품의 목록을 세로로 한줄에 한가지씩 적습니다.
다시 왼쪽에다 중간쯤에 보내는 날짜를 '二
○○四年 十二月 二十五日' (2005년 12월 25일)식으로 쓰고
다시 왼쪽에다 날짜 상단에 맞춰서 '洪 吉 東 拜上' (홍길동배상) 이라고 세로로 적으시면 됩니다. (홍길동은 혼주님 성함입니다)
마지막(맨 왼쪽)에 이름을 적을 때는 신부의 이름을 적는 것이 아니라 혼주인 신부의 아버지 이름을 적으셔야 됩니다.
예단이나 예단비는 비록 신부가 번 돈으로 장만했다고 해도 혼주인 신부의 아버지가 사돈에게 보내는 예물이란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붓으로 한문으로 쓰시면 좋지만 한문을 쓰기가 어려우신 분은 한글로 적으셔도 됩니다.
붓이 없을 때는 문구점에 가시면 '붓펜'이란 것이 있으니 그걸 하나 구입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간지를 다 적으셨으면 3등분으로 접어서 그 가운데에다 예단비를 넣고 봉투에 넣으시면 됩니다.
봉투 입구는 접긴 접되 풀로 붙이지 마시고 접은 위에다 '謹封' (근봉) 이라고 적으시고 뒷면에는 세로로 '禮緞'(예단)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예단봉투를 다시 녹홍 보자기에 정성스럽게 싸서 보냅니다. 만약 보자기가 없으면 녹색과 홍색의 한지에 싸도 상관은 없으며,
예단봉투와 보자기는 직접 만들어도 되며 한복집, 예지원 등에서 판매하므로 구입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그림설명 : 예단편지와 예단봉투는 다른것이므로, 따로 작성한 후 하나의 비단이나 봉투에 담아서 드리면 되며 예단편지는 때에 따라 생략이 가능합니다. 맨 아래그림에 적힌 봉채는 예단을 받은 신랑댁에서 신부댁으로 돈을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하시라고 같이 올려놨어요^^]
첫댓글 정보 감사드려요...잘 참고하겠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