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댄스에 대한 접근(Approaches to Competitive Dancing)
스포츠(sports) - 예술(Art) - 쇼(Show)
"스포츠"라는 용어는 문자적으로 "운반하다"를 의미하는 라틴어의 "데포르타레"에서 유래하였다. 그러나 비유적으로는 "휴식을 취하다"를 의미하여 인생의 문제거리들을 잊고 즐거운과 기쁨, 자유를 가져오는 어떤것에 사로잡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근본적으로 스포츠는 그 자체를 목적으로 추구되었다.
옥스포드 영어 가이드는 스포츠를 "오락, 놀이"로 묘사한다. 이같은 논의에는 스케이트, 다이빙, 체조와 같은 스포츠가 포함 될것이다. 라틴댄스처럼 이러한 스포츠들은 주관적 판단하에 있으며, 참여자들은 보여주는 기술을 염두에 두고 특정한 규격의 지배를 받는다.
예술적 행위에는 특정한 매체가 사용된다. 댄스의 매체는 인간의 신체와 음악에 맞춘 그 움직임이다. 매체로서 인간 표현의 일반적인 특성은 유지되지만, 댄스에서는 새로운 의미를 주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예술로서의 댄스는 이전에는 결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의미를 담고있는 창조적 구성이다. 그리고 이 새로운 의미는 댄스가 행해지고 있을때 관찰자에 의해서 분별되고 존재하게 된다. 생각이나 의도가 매체에 충돌하는것은 관념에서 형태로의 변형을 가져오며, 그것이 관람자들의 시선을 붙잡는 창조적인 형태가 된다.
'댄스비트'에서 볼 수 있는 종류인 쇼 댄싱은 관객 앞에서의 외적 구현, 전시, 공공전시와 같은 요소에 달려있다. Richard Kislan은 쇼 댄스를 "여흥을 목적으로 상업적인 오락에 사용된 다양한 근원으로 부터 끌어낸 신체 움직임의 집합"의로 묘사한다. 그는 또한 "쇼 댄스의 언어는 정확하지 않다" 라고 말하는데 라스베가스의 스타더스트나 파리의 리도와 같은 쇼 댄스를 지속시키는 제도적인 방식을 조사 한다면 이해 할 수 있다.
종종 댄서들은 어떤면에서 비인간화 되며 레이저, 폭포, 동물, 헬리콥터, 아이스링크, 불과 같은 무대 효과들과 같이 거대한 의상을 입고 있거나, 또는 움직이는 장식으로 사용된다. 댄스와 댄서들이 이런 특정한 매체들의 일련적인 작동으로 인해 압도 단하는 가운데 관객들은 이러한 "쇼"에 압도 당하고 즐거워한다. 쇼 댄싱은 대개 뮤지컬에서 노래와 대사 사이사이에 들어가 있으며, 쇼 댄서들은 종종 스타 연예인을 도와 준다.
"스포츠", "예술", "쇼"에 대한 이러한 설명은 몇가지 근본적인 차이를 암시한다. 스포츠에서 참여자들은 기본적으로 승리에 관심을 갖지만, 예술에서는 창작을, 쇼에서는 전시에 주된 관심을 기울인다. 그러므로 각각의 접근은 그 특정한 의도 및 목표가 있다. 스포츠에서 주된 목적은 해야 하는것들을 잘 수행하여 승리하는 것이다. 특정한 행동을 해야하며, 그 활동이 행혀지는 방식이 가장 중요하게 된다. 이 활동을 하는 이의 의도는 실제적인 것이다. "목적이 있는 신체활동"이다. 이러한 기능의 실현은 아마 미적인것으로도 즐길 수 있는것 이지만 행위 중에는 미적 특색을 고려할 시간이 없다. 승리하려는 욕망이 활동 목적의 요소라면, 스포츠의 미적 특색은 부산물일 뿐이다.
우리가 스포츠를 하는 사람의 목적이 승리하는 실제적인 것이라면, 예술가의 목표는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것이며, 미적인 목적과 관련되어 있다고 말 할 수 있을것이다. 댄서가 미학적인 표현을 나타낼 때 우리는 각자 다른 형식으로 인지하고 있을것이다. 따라서 형식 그 자체가 "의미있는 특정한 어떤 것"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미적 상황에서 존재하는 관조적 미학 태도이다. 그러므로 예술가의 목표는 미학적 동기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