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대학교 안경광학과 3년 연속 국가고시 100% 합격, 취업률 100%
김해대학교 안경광학과(학과장 소 종필)는 부산에서 실시한 제29회 안경사 면허 국가고시 시험에 전원 합격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로서 김해대학교 안경광학과는 3년 연속 100% 국가고시 합격과 2016년 12월 취업률 100%를 달성하여 명실상부한 현장실무중심교육의 선두 대학으로 인정을 받았다.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한 제29회 안경사 국가고시는 지난해 보다 쉽게 출제되었으며 전국 평균이 76.1%의 합격률을 보였다.
김해대학교 안경광학과의 국가고시 합격률 100%와 취업률 100%의 성공비결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현장 실습중심의 교육과정운영
김해대학교의 최대 강점이라면 졸업 때까지 현장실무중심의 많은 실습교육이 있다.
김해대학교는 3년제 대학으로 3학년 1학기 까지 실습중심의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국시준비는 3학년 2학기에 중점적으로 한다.
국시문제의 전체 비중은 실기과목이 많이 차지하고 한 문제당 배점도 2배이다. 김해대학교 학생들의 성적을 분석하면 실기과목의 성적비율이 높게 나타나며 이는 국가고시 합격의 유리한 조건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실무중심의 교육은 졸업 후 안경원에서 높은 적응력을 가진다.
둘째, 현장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임 및 겸임, 외래 교수의 강의와 국가고시 과목의 교차정리
김해대학교 전체 교수진은 현장실무 경력이 많아 실무와 이론의 차이점을 잘 알고 있으며 한명의 교수가 여러 과목의 강의가 가능하다. 그래서 3학년 2학기 말에는 교수가 배정받은 자기과목 외에 다른 과목도 교차 정리를 해줌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였다.
셋째,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반복교육 및 수준별 지도
김해대학에도 학습부진 학생들은 항상 존재한다. 이러한 학생들 대부분은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를 잘 모르며 자기의지도 약하다. 그래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과의 그룹형성과 더불어 국시출제 비중이 높은 중·하 단계의 쉬운 문제를 중점적으로 반복교육 및 학습을 시켜 안경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한다.
넷째, 맞춤식 취업과 두루누리사업의 교육
현대의 젊은 안경사는 복지를 근무의 제1조건으로 이야기한다. 그래서 본 대학은 몇 년 전부터 학생들이 원하는 조건을 사전에 원장님들과 상의 후 취업을 시키면서 중도 이직을 하는 학생이 거의 사라졌다.
소종필 학과장은 학생들에게 정기적인 두루누리 사업(업주와 종사자의 보험료 50%를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의 활용과 손익을 교육하면서 업주는 직원이 장기근속을 하여서 좋고 종사하는 안경사는 향후 실직시 고용보험을 최소 3개월 이상 수령하면서 본인이 납부한 몇 배의 금전적 이득과 많은 해택을 누릴 수 있어 상호 이득이 되기에 이제는 4대보험 가입률이 100%라고 했다..
끝으로 김해대학교 안경광학과 학과장은 원장님들이 원하는 인성을 갖춘 실무중심의 안경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안경사 여러분들의 많은 격려와 지도를 부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