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2년(숙종 28) 11월 15일, 제주읍성에서 성정군의 조련과 제반사항을 점검하는 그림이다.
가중군 이항, 성장 4명, 치총 2명, 민호 7,319호, 전답 3,357결, 성정군 1.236명, 창고의 곡식 30,040여 석, 향교의 제기·제복·서책, 군기(軍器) 등을 일일이 점검하고 있다. 당시 제주목의 편제는 읍 3리, 동면 34리, 서면 53리, 남면 5리 등 3면 95리다.
일반적으로 지방 관아의 소재지를 읍치(邑治)라고 한다. 읍치의 주위는 대개 성곽으로 둘러있고 그 안에 거의 모든 관아 시설이 배치되어 있다. 이렇게 행정적인 목적으로 축성된 성곽을 읍성이라고 한다.
이 그림에는 관덕정, 객관, 옥, 향교, 서원의 위치, 그리고 서과원, 중과원, 남과원, 북과원, 별과원의 위치 등 제주읍성 안의 관아건물의 위치가 상세하게 표기되어 있어 당시 읍성 안의 상황을 짐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주읍성 밖 남쪽에는 모흥혈, 연무정, 사직단이 표시되어 있다.
조선시대의 지도는 궁궐이 있는 한양에서 바라보는 시점에서 제작된 경우가 많다. 탐라순력도의 ‘한라장촉’ 역시 마찬가지여서, 현재지도와는 달리 남과 북의 방향이 거꾸로 제작되어 있다.
제주성문
濟州邑城
고려 말부터 출몰하기 시작한 왜구는 남해안은 물론 연안항로를 따라 서해안과 중국에까지 진출했다. 그 길목에 있는 제주는 왜구에 몹시 시달려야 했다. 고려 말부터 조선 18세기 까지 제주에 왜구가 침범한 횟수는 무려 50여 차례나 된다.
더불어 제주는 철저한 방어체제를 갖추고 있었는데, 읍성들 역시 방어목적을 겸한 읍치의 성이었다. 제주읍성은 탐라국 때의 도성(都城)을 계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시 관덕정 서쪽에 있는 ‘무근성’이란 곳이 그 도성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성에는 보통 옹성, 해자, 여장 등의 부대시설이 갖추어진다.
조선 초기의 제주읍성은 현재 제주시 동쪽의 산지천과 서쪽의 병문천을 해자로 이용해 그 안쪽으로 성을 쌓았었다. 1555년(명종 10)에 을묘왜변이 일어났다.
1천여 명의 왜구가 침입했는데, 지금의 동문로터리와 사라봉 사이인 제주성 동쪽 높은 능선에 결집해 성안을 훤히 들여다보며 공격하는 바람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당시 김수문 목사가 비장한 각오로 70명의 결사대를 조직해 적진으로 돌격시켜 적을 격파해 대승을 거두었다고 한다.
그로부터 10년 뒤인 1565년(명종 25) 곽흘 목사가 동성을 가락천 밖으로 늘려 쌓았다. 을묘년의 고통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성 안에 우물이 없어 백성들이 불편했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산지천과 가락천이 제주읍성 안으로 들어오게 됐다.
산지천 망루
확장된 성담이 산지천 위로 지나가게 되자 남쪽과 북쪽 두 곳에 수구(水口)가 만들어졌다. 1599년(선조 32) 성윤문 목사가 성 굽과 높이의 확장공사를 하면서 수구 위에 건물을 지었다. 남쪽의 것을 ‘제이각(制夷閣)’, 북쪽의 것을 ‘죽서루’라고 했는데, 제이각을 남쪽에 있다고 해서 흔히 ‘남수각’이라 불렀다. 남수각이라는 지명은 오늘날까지 쓰이고 있다.
읍성을 동쪽으로 확대한 뒤 큰 비가 올 때마다 산지천이 자주 범람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1780년(정조 4) 김영수 목사가 옛 성터를 따라 간성(間成)을 쌓았다. 1847년(헌종 13)에는 이의식 목사가 성을 북쪽으로 좀 더 늘렸다. 제주의 상징물로 자리 잡은 돌하르방은 바로 제주읍성의 성문을 지키던 수문장이었다.
제주성과 성문 어귀의 石武人
돌하르방은 동문, 서문, 남문의 성문 진입로에 각 8기씩, 모두 24기가 있었다. 한말까지 유지되었던 제주읍성은 일제강점기에 내려진 읍성철폐령으로 차례차례 헐려버렸다. 1925년부터 1928년 사이에 산지항 축항공사 과정에서 읍성을 대부분 헐어 바다를 매립하는데 써버렸다.
제주읍성은 오현단 북쪽과 가락천 동쪽 일부만 그런대로 보존되어 있다. 지금 보존되어 있는 격대 가운데 2개는 원형대로 잘 남아있어 옛 제주사람들의 축성법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제주성지는 1971년 8월 26일 제주기념물 3호로 지정되었다.
지금 오현단 부근의 제주성
돌하르방 이야기
제주의 대표적인 상징물로 알려진 ‘돌하르방’은 1971년 8월 26일 제주도 민속자료 제2호로 지정되었다.
‘돌하르방’은 ‘돌 할아버지’라는 제주말로 제주도문화재위원회에서 논의 끝에 공식적인 문화재 명칭으로 채택한 것이고, 지역민들은 ‘우석목’ ‘무석목’ ‘벅수머리’ 등으로 불렀다고 하는데, 우석목은 주로 제주목에서 부른 이름이고, 무석목은 대정현과 정의현에서, 벅수머리는 정의현에서만 부른 이름이라고 한다.
<사진 정의현 돌하르방>
문헌자료를 살펴보면 장인식의 <탐라지>에는 ‘우형석(偶形石)’으로, 김석익의 <탐라기년>에는 ‘옹중석(翁仲石)’으로 기록되어 있다.
돌하르방이 만들어진 시기는 확실하지 않다. 돌하르방을 ‘우형석’이라고 표현한 장인식의 <탐라지>에 “1752년(영조 28) 11월에 제주목사로 부임한 김몽규가 재임 시절 성문 밖에 우형석을 새로 세웠다”는 기록으로 미루어 그 이전부터 세워져 있었음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어쨌건 돌하르방은 조선시대 제주목의 동·서·남문 세 곳의 성문에 저마다 8기씩 4쌍을 이루어 모두 24기가, 정의현과 대정현에는 세 곳 성문에 저마다 4기씩 2쌍을 이루어 12기씩 해서 제주도에 총 48기가 설치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현재 남아 있는 돌하르방은 모두 47기다. 정의현과 대정현의 것은 12기씩 24기가 모두 제 자리에 있거나 제 자리에서 가까운 곳에 남아있는데, 제주목의 것은 1기는 행방을 알 수 없고 23기만 남아 있다.
그 가운데 2기는 경복궁 한국민속박물관으로 옮겨가 있고,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에 2기, 제주대학에 4기, 제주시청에 2기, 제주국제공항에 2기, 삼성혈에 4기, 관덕정에 4기, KBS제주방송총국에 2기, 목석원에 1기가 옮겨 가 있다. 돌하르방들은 모두 벙거지 같은 감투를 쓰고 있으며 부리부리한 왕방울 눈에, 큼지막한 주먹코, 꼭 다문 입술의 얼굴을 하고 두 손은 배 위아래로 얹은 모습을 하고 있다.
돌하르방들 가운데 무인의 호방한 위엄이 서려 있는 제주목의 돌하르방은 예술적 조형미가 특히 빼어난 석상으로 평가 받는다. 날카로운 듯 하면서도 단정한 분위기의 정의현성 돌하르방도, 소탈하면서도 해학적인 분위기의 대정현성 돌하르방도 모두 독특하고 소중한 제주의 석상이다.
돌하르방의 평균 신장은 제주목의 것은 181Cm, 정의현의 것은 141Cm, 대정현의 것은 134Cm다. 제주목의 것과 정의현의 것은 밑에 기석이 받쳐져 있는데, 특히 제주목의 것은 기석의 전면에 O와 L형(型)으로 음각되어 있다. 성문 앞에 세워져 있었으니, 성문을 여닫을 때 빼고 끼우던 정낭을 얹었던 것이 아닐까 추정된다.
돌하르방의 주요기능은 세 가지로 보고 있다.
첫째는 도읍지 성문 앞에 쌍쌍이 마주 서 있음으로써 성 안을 지켜주는 수호신적 기능이다. (제주목 돌하루방)
둘째는 방사탑처럼 사악한 기운을 막아주는 주술종교적 기능이다.
셋째는 읍현성의 위치를 분명히 알려주고 성안의 출입을 제한하는 등 위치표식과 금표의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