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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영 역 |
심 리 검 사 |
인지적 영역 |
학력검사 |
지능검사 | |
적성검사 등... | |
정의적 영역 |
성격검사 |
심리검사 | |
태도검사 | |
가치관검사 | |
자아개념검사 등... |
※진로심리검사의 종류
인간의 인지적(認知的) 능력을 나타내는 개념들 중에 지능(intelligence), 적성(aptitude), 학력(achievement) 등이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들 용어를 상호 교환적으로 쓰고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들은 분명한 차이를 두고 사용하기도 한다. 적성 및 학력검사는 인간이 지금까지 배운 학습 능력이나 미래 학습할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로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 지능검사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적성검사는 미래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인데 반해 학력검사는 지금까지 배운 학습 능력을 측정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정의적(情意的)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는 개인의 흥미, 태도, 동기, 가치, 성격 등이 있는데 이를 측정함으로써 학교나 산업 현장에서의 교육지도, 진학지도, 직업지도, 정신 위생적인 지도 및 자기 이해에 활용될 수 있다. 정의적 특성의 검사는 인지적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만큼 학교나 직장에서의 성공을 예측하는데 단독으로 사용될 수 없지만, 학업지도, 진로지도, 선발, 배치, 상담 등의 상황에서 인지적 검사나 면담 등을 통해 얻은 결과와 함께 사용됨으로써 중요한 정보를 더해 줄 수 있다.
인간의 정의적 특성을 측정하는 심리검사의 유형은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빈도를 참고하여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이 범주들은 때로는 중복되는 경우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특성이 어느 한 범주에 속한다고 보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정의적 영역이라는 특성 자체의 개념이 모호하기 때문에 나온 불가피한 문제로 이러한 것은 편의상의 구분일 뿐 절대적인 분류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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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성취도)검사
학력검사는 학생이 배운 것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현재의 학력의 수준을 알려줄 뿐 아니라, 그 동안 학습된 진보의 정도를 알려주고, 다른 학생들과의 학력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대부분의 경우 교사가 제작한 학력검사는 한 단원이 끝난 이후나 어느 과정을 마친 후에 실시되는 반면, 표준화 학력검사는 한 학기나 일년의 과정을 마친 후에 배운 내용을 다루는 경향이 있어, 교사가 제작한 검사가 표준화 학력검사보다 훨씬 더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학력검사의 결과는 개별 학생들의 학업 능력의 강점과 약점을 알려주는데 사용되거나, 특정 능력을 인정하는 자격증을 부여하거나, 진학이나 진급을 결정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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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 능 검 사
개인의 일반적인 지적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다양한 지적 과제에 대한 수행을 제시하는 검사이다. 주로 언어적, 수리적, 공간적, 기계적 요인과 그 이외의 요인들로 구성된 문항으로 특정 교과와는 관련성이 없는 편이다. 지능검사는 일반적인 지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경우와 특수한 정신능력을 독립적으로 측정하는 특수지능검사가 있다.
또한 검사의 문항이 주로 언어에 의존하고 있어 피험자가 주어진 언어 자극을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답하도록 하는 언어검사와 언어 자극을 최소화한 비언어검사가 있다. 지능검사는 종이 위에 검사 문항이 제시되어 읽고 답하게 하는 필답검사와 피험자가 구체적인 자료를 가지고 어떤 작업이나 동작을 하도록 요구하는 동작검사가 있다. 그리고 검사를 실시할 때 피험자 한 사람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개인검사와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집단검사가 있다.
․지능검사의 활용
1.개인의 지적인 능력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개인의 지적 능력은 일종의 잠재적 지적 능력으로서 내적 동기가 함께 고려될 때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를 예견해 줄 수 있다(Matarazzo 1976).
따라서 개인의 잠재 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적 적응이나 성취의 정도를 예견하고 이에 따른 결정을 하고자 지능검사를 수행한다.
2.개인의 인지적, 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개인의 인지적 특성은 개인의 적응에 도움을 주는 강점일 수도 있고 적응장 애를 가져다 주는 인지적 특징일 수도 있다.
그 어느 경우이든지 간에 개인의 지적, 인지적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개인에 게 보다 적절한 지적 활동영역을 탐색하거나 보다 충분한 지적 성취를 계획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3.교육계획에 활용 할 수 있다.
학교행정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능력범위를 파악하는 것은 효율적인 교육계 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예컨대 지적 능력에 따른 동질학급을 구성한다든가 또 각기의 학업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육계획을 세우는 데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4.교육 및 진로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지능정도에 따라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 등의 교육계획을 세울 수 있다.
특히, 부진교과의 지도와 각 개개인의 학업성적을 이해함으로써 학생지도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지능지수와 각 요인별 지능의 발달정도를 참고하여 학생이 장차 선택 해야 할 학과 또는 직업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적성검사를 참고할 수 있다.
5.사례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지능검사 결과를 학업성적과 비교하여 보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학업이 부진한 학생을 진단하는 등의 제반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검사의 각 하위검사에서 얻은 T점수간의 차이가 10점이상의 차이가 있으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하위 검사간의 점수의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은 학생의 학업성적이 부진한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6.생활지도 및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특별활동 부서의 배치나 학생들의 개성교육 및 상담, 문제행동의 원인탐색 등 생활지도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7.교육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를 할 때 지능검사는 각종 실험연구 및 현장연구, 학생실태조사, 원인분석, 조사대상의 차이 또는 변화를 검증하는 방법에 사용될 수 있다.
8.지능검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임상적 진단을 명료화할 수 있다.
지능은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격적 특성이나 적응적 행동과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Matarazzo 1976), 예리한 지능검사 결과 분석을 통하여 피검자의 현재의 인격적, 정서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결과에 대한 양적 분석을 넘어선 질적 분석이 있어야 한다.
9.기질적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실을 평가한다.
예를 들면, 외상성 기질적 뇌손상에 동반되는 지적 능력의 손상 정도와 특징, 치료에 따른 지적 기능의 회복 여부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인성 치매, 약물남용으로 인한 기질적 손상, 학습장애에 선행되는 뇌손상 등 명백한 행동변화가 드러나지 않을 경우에도 기질적 장애로 인한 지적 기능 손상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10.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지능평가를 통하여 합리적인 치료 목표를 설정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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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 성 검 사
적성이란 일반적인 또는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을 숙달할 수 있는 개인의 잠재력을 지시하는 것으로, 학업성취에 관련된 적성을 학업적성, 직업활동에 관련된 적성을 직업적성, 그리고 특수적성으로 사무적성, 기계적성, 음악적성, 미술적성, 언어적성, 수공적성, 수리적성 등으로 세분된다. 적성은 예언하고자 하는 구체적 활동, 작업의 성질과 내용에 비추어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이러한 개인의 적성을 구분하고 개인차를 밝히는데 사용되는 검사를 적성검사라 한다.
적성검사는 개인이 미처 인식하지 못한 특수 능력이나 잠재력을 발견, 개발하여 학업이나 진로를 결정하는데 정보를 제공하고, 미래 학업이나 직업에 있어서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적성검사뿐만 아니라 학력검사, 지능검사 역시 이러한 예측할 수 있는 기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음을 상기할 때 적성검사의 제작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다음에 열거하는 사항들은 적성검사와 학력검사는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 뚜렷한 차이점이 있고, 학력검사와 차별하여 적성검사가 왜 필요한지를 설명한 것이다.
1.적성검사는 비교적 검사 시간이 짧아 실시하기가 편하다. 종합적인 학력검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거의 하루 종일 걸리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적성검사는 1시간 전후의 시간 안에 실시될 수 있어 경제적이다.
2.학력검사 중에는 새로운 단원에 들어가기 이전에 그 학생의 능력이나 준비도를 알기 위하여 미리 실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어떤 교과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 이후에 실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적성검사는 어떤 학습이 일어나기 이전에 주로 사용되므로, 과거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생소한 교과목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경우에는 학력검사보다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제2외국어에 대한 능력을 측정하고자 할 때, 학력검사의 경우는 적어도 몇 번의 제2외국어 수업이 진행된 후에야 실시될 수 있지만 적성검사는 반드시 그럴 필요가 없다. 즉 반드시 수업이 실시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적성검사를 실시함으로써 그 학생의 제2외국어에 대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학습부진아를 진단할 때 학력검사보다는 적성검사가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어떤 학생이 낮은 학업 능력을 보이고 있을 때, 만약 그 학생이 더 발전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력검사 보다는 적성검사의 사용이 더 적절하다. 왜냐하면 어떤 영역에서 부진한 것을 이미 알고 있는 학생을 똑같은 영역 의 학력검사로 측정한다는 것은 소용이 없기에, 이러한 경우 학력검사보다는 적성검사를 실시하여 학습 능력에 대한 잠재력을 예측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리고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교과에서의 지식이나 기술이 부진하다면 그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여 교육적인 처치를 내려야 하는데 이 때 적성검사의 사용이 적절하다.
4.적성검사는 학력검사에 비하여 다양한 학습 경험과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왜냐하면 학력검사는 비교적 최근에 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초점을 맞춰 그 교과내용을 배워 본 적이 없는 학생들은 검사를 치를 때 어려움을 겪는 반면, 적성검사는 학교 밖의 학습을 포함한 과거부터 배워온 축적된 학습경험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므로 특별한 교과목이나 교과내용을 배워 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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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격 검 사
성격이란 인간의 사고, 느낌, 행동을 특징 지우는 개인의 능력, 흥미, 태도, 기질 등의 복합체이다. 즉 성격은 선천적, 후천적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되어 비교적 일괄적으로 한 개인을 특징 지우는 독특한 심리, 사회적 특성이다. 그러므로 성격을 측정하는 검사는 정의적 특성뿐 아니라 인지적 영역까지 포함된 넓은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자들의 이론적인 입장에 따라 성격을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고 연구자의 관심에 따라 성격검사 영역의 설정 및 범주의 분류가 다양하므로 합의된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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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흥 미 검 사
인간의 어떤 활동이나 대상에 대한 일종의 흥미나 선호도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사람들의 성격과 직업 생활의 유형을 분류하여, 개인의 성격, 가치, 흥미의 유형이 직업적 생활의 유형과 일치할 때 그러한 직업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는 직업흥미검사와 진로탐색검사가 있다.
연구에 의하면 개인의 어떤 직업에 대한 선호도는 성인이 되어 어떤 특정 직업을 갖게 되기 훨씬 이전부터 발달된다고 한다. 아동들의 흥미는 어린 시절에는 비교적 불안정한 편이나, 사춘기를 지난 중학교 상급 학년이나 고등학교 시기에는 상당히 안정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고등학생이 되기 이전의 학생을 대상으로 흥미검사를 실시할 경우 해석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어떤 사람들은 간혹 그들의 직업에 대한 흥미를 성인이 된 이후에도 바뀌는 경우도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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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 도 검 사
태도는 특정한 주제에 대한 응답자의 선입견과 아이디어에 관한 총체적인 선호라고 말할 수 있다. 태도와 견해(opinion)는 엄밀하게 다른 것이지만, 그 의미의 차이점이 항상 일치하는 것도 아니어서 종종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태도검사의 문항은 내용에 따라서 (무엇에 관한 태도인가), 방향에 의해서 (긍정적, 부정적, 중립적 등), 그리고 강도에 따라서 (약한, 강한 등) 다르게 기술될 수 있다. 태도검사는 다른 검사보다 용어의 사용, 강조, 문장의 순서 등에 의하여 매우 민감한 변화를 보이는데, 즉, 동일한 주제에 관한 질문의 경우라도 표현 방법에 따라서 질문의 내용이 달라지며 응답 또한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또, 응답자는 동일한 주제의 어떤 측면은 찬성하지만 다른 측면은 반대하는 태도를 나타낼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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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심리검사의 필요성
인간은 언뜻 보기에 다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사람마다 다 나름대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사람마다 지능이나 적성, 성격 유형, 가치관 등이 모두 다르다. 같은 부모 밑에서 같은 시간대에 태어난 일란성 쌍생아라 할지라도 능력이나 취미 또는 성격의 차이가 있는 것을 보면,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 중에 같은 특성을 지닌 사람은 하나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개인이 갖고 있는 제각기 다른 정서 상태, 사고 방식, 또는 행동 특성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인의 고유한 행동 특성간의 차이를 알아내고, 인간 행동의 이해와 예측을 하고자 할 때, 인간의 내적․심리적 과정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열망과 기대에 가장 가까운 영역이 심리측정(psychometrics)이고, 이 영역의 일환으로써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라는 측정 도구를 만들어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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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과 심리검사
오늘날 현대인의 삶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심리검사를 경험하지 않고 일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아동이 성장하여 학교 교육이 시작되면 학력검사뿐만 아니라 지능검사를 경험하게 되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이 외에도 적성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중에 적어도 한 두 가지 검사를 으레 치르게 된다. 개인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현대인은 성인이 되기까지 여러 종류의 검사를 받게 되고, 그 검사 결과에 따라 상급 학교가 결정되고, 진로의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요즈음 기업체에서도 신입 사원을 채용할 때 적성검사나 인성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사원을 채용한 후에 적절한 부서에 배치시키기 위하여, 업무 평정이나 승진 등에 반영하기 위하여, 또는 구성원들의 사기와 응집력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심리검사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면 이렇게 심리검사가 일상화되고 보편화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현대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특성은 다양화, 대량화, 특수화, 전문화, 신속화, 정보화 등으로 표현될 수 있는데,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영역에서도 정확하고 특수한 정보를 신속, 능률적으로 수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써, 복잡한 인간의 심리나 행동을 파악하기에 적합한 도구로 고안된 것이 심리검사라고 할 수 있다.
※진로심리검사 사용 및 결과 해석상의 주의점
첫째, 심리검사는 인간의 심리적 속성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무게, 길이와 같은 물리적인 속성을 측정할 때에 비해 그 개념에 맞는 검사를 선정하여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즉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특성을 측정할 때에 비해 측정하려는 개념 자체가 모호하고 다양하게 정의되어진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실제로 재려고 하는 특성과 측정하는 특성과의 일치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다.
둘째,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경험․학습․성숙에 의해 변화되고 신장될 수 있다. 즉 심리검사에 의해 나오는 점수는 일부분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도 있지만, 태어나서 성장해 오는 동안 습득된 개인의 경험, 동기, 시험을 치르는 기술, 인내력, 감정의 적응력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반영된다. 이들 중 많은 요인들은 연습과 경험 해석할 때 큰 오판이 생길 수 있다.
셋째, 인간은 모두 자신의 사생활을 지킬 권리를 가지고 있다. 심리검사를 사용시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정보의 내용이 개인의 사생활을 많이 담고 있다는 것이다. 한 개인에 대한 사생활을 알아내는 것이 항상 잘못되었다거나 유해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심리검사로 인해 얻은 정보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사용될 때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되는 것이다.
넷째, 검사자는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응답자나 응답자의 보호자로부터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1) 법률이나 정부의 규정에 의해 검사의 실시가 요구될 경우, 2) 정규적인 학교 활동의 일부로 시행될 경우, 3) 입학 허가나 고용 등과 같이 동의의 뜻이 명확하게 내포되어 있을 때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실정에 비추어 보아 만약 동의를 받지 않을지라도 최소한 응답자에게 검사 절차에 대해 알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다섯째,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검사의 자료를 가지고 응답자를 어떤 범주로 분류해야 할 때 잘못하면 피험자에게 커다란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고등학생에게 정신분열증 또는 편집증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그들의 성격을 분류한다면, 이러한 분류는 본인에게나 주변 사람들에게 일생 동안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응답자를 어떤 범주로 분류해야 할 경우, 균형과 공정성을 잃어서는 안되고 피험자에게 성격검사의 점수는 정신분열증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는 등으로 설명하여 해석시 유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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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심리검사의 활용방향
다가오는 21C는 현재보다 모든 것이 가속도로 변화되어 가는 시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심리검사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될 것이다. 특히 학교, 군대, 직장의 선발 과정에서, 상담과 심리치료의 필수적인 도구로써, 전문인 면허나 자격을 인정받는 과정의 일환으로써,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연구 절차의 하나로써 심리검사의 필요성은 증대될 것이다.
심리검사를 남용하거나 검사의 결과를 맹목적으로 과신하거나 회의적인 태도로 불신하는 것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거나 인간을 둘러싼 문제를 해결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보다 양호한 심리검사를 선정하여 검사가 지닌 가능성과 제한점을 인식하면서 필요에 따라 검사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한 태도라 하겠다.
진로심리검사의 종류
◆적성종합검사 : 개개인이 가진 능력과 소질을 측정․발견하여 직업, 진로 결정에 참고 언어추리, 기계추리, 수리력, 공간지각, 추리력, 지각속도, 어휘력, 수공능력의 변인들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
◆자아개념 검사 : 자기이해의 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성격특징을 파악하게 함. 본 검사의 문항수는 100개의 자기질문내용으로 자기자신의 영상을 나타내도록 짤막한 문장으로 구성.
◆인성검사 : 인성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학교 및 생활장에서 자신의 바람직한 행동방향을 파악활동성, 안정성, 지배성, 사려성, 자울성, 성취성 등의 측정이 가능한 322개의 문항으로 문항으로 구성.
◆일반지능검사 : 지적 능력을 파악함으로써 학생지도 및 연구도구로 활용함. 어휘추리, 언어추리, 산수추리, 수열추리, 도형추리 능력을 측정함.
◆성격진단검사 : 활용개개인의 성격특성을 이해하고 집중적인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발견하여 생활지도의 기초자료로 활용. 288개의 문항으로 가문항은 성격특징과 문제를 간결히 나타내는 짤막한 문장에 "그렇다" 또는 "아니다"로 응답함.
◆욕구진단검사 : 학생들의 일차적 욕구와 이차적 욕구를 밝혀 생활지도, 성격지도, 성격교정, 학업지도, 성격염구 등에 적절한 도구 제공. 屈從의 욕구, 成就의 욕구, 親愛의 욕구, 攻擊의 욕구, 支配의 욕구, 情動의 욕구, 誇示의 욕구, 性의 욕구, 자율의 욕구를 측정할 수 있는 255개의 짤막한 문항들로 구성.
◆흥미검사 : 학생의 흥미를 파악, 교육지도․직업지도․생활지도에 활용함으로을 목적으로 함미술적 흥미, 음악적 흥미, 문학적 흥미, 생물과학적 흥미, 사업적 흥미, 정치적 흥미, 사회적 흥미, 사무적 흥미, 운동적 흥미 등을 측정.
◆진학적성검사 : 학생들의 진학적성을 측정하여 그들에 대한 보다 나은 지도를 하는데 목적이 있음 . 수량측정문제와 언어문제를 다루는 사고능력을 준거로 진학적성을 가늠함.
◆MMPI : 개인의 인성특징의 비정상적성 혹은 징후를 평가하여 상담 및 정신치료에 기여함은 물론, 비정상적이고 불건전한 방향으로 진전될 가능성을 미리 찾아내어 예방 및 지도책을 도모하기 위한 검사.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특성-여성특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경조증, 내향성 등을 측정하는 566문항으로 구성. 피검자는 각 문항에 대하여 "그렇다" 혹은 "아니다"의 두 가지 답변 중 하나를 택하여 반응하게 되어 있으며 주요 비정상 행동의 종류를 측정하는 10가지 임상척도와 검사태도를 측정하는 4가지 타당도 척도에 따라 채점
◆MBTI : 각자가 인정하는 반응에 대한 자기보고를 통하여, 인식과 판단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근본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각자의 선호성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의 결과들을 예측하여 실생활에서 도움을 얻으려고 함. 9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성격 유형지표로써, 외향성-내향성 ; 감각-직관 ; 사고-감정 ; 판단-인식 지표중 각 개인이 선호하는 네 가지 지표로 표시.
진로심리검사의 특성
특성요인 진로상담은 인간의 능력에는 차이가 있다는 개인차 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이 상담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각 개인에게는 독특한 심리적 특성이 있으며 그 특성에 맞는 최적의 일이 있다.
② 직업에 따라 종사자의 특성이 다르다.
③ 직업적 적응은 개인의 특성과 직업에서 요구되는 특성간의 일치 정도에 따라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