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x4700+맵피(2.53) Review
아이팩 최초로 탑재된 VGA 고해상도 4인찌 LCD, PDA 사상 최초로 적용된 터치패드, 그리고 CF, SD, 무선랜, 블르투스가 All in one된 럭셔리한 스펙에 지름신이 붙어 mio168에서 전격 기변을 하게 되었습니다. “4700+로얄텍미니블루” 상당한 출혈을 감수해야만 했던 조합이었습니다. 첨 얼마간은 “구관이 명관이다”라는 말이 자꾸 떠 올랐습니다.
사실 mio168기종은 PDA 네비 게이션용으로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직은 4700 초보유저이지만 나름대로 맵피(2.53) 사용기를 기재할 기회를 가져보고자 합니다.
1. 미니블루 vs MIO168 GPS수신기
- Xtrac V2 펌웨어 탑재로 일체형 PDA로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킨 MIO-168과 로얄텍사가 Xtrac V2 탑재하고도 세계 초소형으로 출시한 블르투스 수신기의 특장점을 간략히 아래표와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2. 맵피와 VGA
- IPAQ 최초로 탑재된 VGA 고해상도 LCD에 Mappy는 어떤 모습일까?
막연한 기대로 환상을 불러일으킬만한 내용이지만 아쉽게도 아직 VGA모드를 지원하는 네비는 없습니다. Mappy도 아직 VGA(640*480)를 정식 지원하지 않지만 고해상도의 매력은
아주 높습니다. 이에 4700에 Se-VGA 프로그램을 깔고 MAPPY를 가동해 보았습니다.
차례로 축소레벨을 조정해 가면서 캡쳐를 한 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PDA의 QVGA(320*240)상태와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 QVGA모드보다 VGA 모드가 훨씬 시야각이 넓고 선명합니다.
- 다음은 VGA상태에서 맵피 오류현상입니다. 특히 MAPPY 3D모드, 나비모드, TBT모드,
고속모드 등에서는 에러현상이 있습니다.
3. Hx4700+맵피(2.53)
- hx4700, rx3715, rw6100 등 신기종을 위해 패치된 맵피 2.53버젼을 가지고 hx4700에서의 Mappy 동작상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수신율
- 미니블루 수신율은 상기 도표와 같습니다. 스펙상 Hot/Worm/Cold start는 각각 8초, 38초, 45초 이내라고 되어 있지만 Start Time은 다소 랜덤합니다. 특히 저감도에서의 Start 성능은 MIO-168을 상회하는 수신율이며, 터널 통과후 다시 위성신호를 잡는 속도 역시 1~2초 이내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위성신호를 수신하면 블루투스를 통해 4700은 GPS신호를 받아서 곧바로 맵피상에 현재위치를 뿌려줍니다. MIO168과 마찬가지로 정확히 현재위치를 표출합니다.
- 휴대성이 상당히 우수한 MIO-168과 마찬가지로 미니블루 역시 휴대성이 우수한데 저는 “신개념의 휴대성”이란 표현을 사용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배란다 세탁기위에 미니블루를 얹어 놓고, PDA는 제 책상 크래들에 있는 상태입니다. 수신기와 떨어(방과 거실을 가로지른 거리)져 있어도 PDA는 어디서든 위성신호를 탐지한 MAPPY를 보여줍니다. 금번 로얄텍사의 미니블루는 CLSS2 채용으로 블르투스 수신반경이 20M라고 합니다. 실제로는 주변 전파상황에 따라 그 정도는 안되겠지만 10M 정도는 부담없이 블르투스 송수신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수신기를 대쉬보드위에 얹어 놓고 PDA를 조수석, 뒤자석 등으로 돌려가며 MAPPY의 동작상태를 구경시킬 수 있고, 집안 어디에서도 현재위치에서의 경로탐색, 모의주행 등이 자유롭습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저는 “신개념의 휴대성”이란 표현을 사용 하였습니다.
2) 맵매칭 및 맵표출(후행성)
- 경로설정후 운행 및 경로미설정후 운행에서의 각각의 맵매칭 정도는 양호한 상태로 별다른 불편함은 없습니다. 또한 교차로 정차시 맵 회전 및 뜀현상도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고의 경로이탈시에도 큰 불편은 없지만 다소 고집센 매칭으로 인해 경로이탈시 1-2초의 고집을 보인후 현재위치로 쫓아와 줍니다. 이런 고집현상은 MIO-168보다 다소 심한 듯 합니다.
- 맵표출(후행성)은 MIO-168과 같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양호함을 보입니다. 다만 경로
설정후 운행시 후행성 정도가 경로미설정(일반운행) 운행시 보다 미흡하다는 판단이 듭니다.
경로가 설정된 경우는 설정된 경로에 가중치가 부과되어 훨씬 후행성 정도가 양호하여 거의
동행해야 함에도 어찌된 일인지 “동행+후행”이 번갈아 나타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한 아래 오른쪽 그림처럼 정차후에 GPS 속도가 0이 될 때까지는 1-2초정도의 시간이 경과
해야 합니다. 아래그림에서 빨간 실선부분이 자동차의 현재위치 입니다.
3) 세도로 맵매칭
- 세도로(폭 3M이하)로의 탐색과 세도로에서의 맵매칭은 네비게이션에서는 아주 중요한 요
소 입니다. Door to Door(문앞에서 문앞으로) 탐색이 가능해지기 때문인 것입니다. MAPPY
의 경우 전국의 상당수 세도로를 반영하고 있으며, 목적지 반경 30M 이내로 진입했을 때 목
적지 도착이라는 멘트를 뿌려주게 됩니다. 아래그림은 경로설정 주행시 고의 이탈하여 세도
로로 진입한 경우입니다. 4700에서의 맵피 2.53은 이탈지점에서 다소간의 고집센 매칭현상
을 보이다가 2초이내에 골목길을 맵매칭 해 주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상당히 양호한 맵매칭
이라 평가합니다. 바람이 있다면 고집을 좀만 꺽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4) 경로탐색 및 재탐색
- Intel 624MHz 프로세서라 초기경로탐색의 속도가 MIO-168보다 상당히 빠를 것으로 기대
를 했습니다만 초기 탐색속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경로이탈시의 재탐색
속도 및 경로설정상태에서의 우회도로탐색 등 탐색옵션 변경시는 훨씬 빠른 탐색을 보입니
다.
4. 4700에서 보완사항
- 다음은 hx4700에서의 맵피 구동에 있어 다소 아쉬운 점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보다 만족한 사용을 위해 많은 배려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1) 부자연스런 화면 움직임
- 4700은 4인찌의 LCD화면으로 가로, 세로 약 1.27CM가 더 큽니다. 시원스런 화면이 아주
보기가 좋습니다. 그러나 키 큰 사람의 움직임이 작은 사람의 움직임보다 어거정 거리듯
MIO168보다 hx4700에서의 맵 움직임이 다소 부자연스럽습니다. 헤딩업 상태에서는 지도가
위에서 아래로 한프레임, 한프레임씩 내려오는 듯한 모습인데 프레임 단위로 너무 뚝뚝 끊겨
지는 느낌이 많아 로봇같은 느낌이 듭니다. 뿐만 아니라 다소 고속운행시 전반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물결이 이는 듯한 지도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여기에 Car Mark가 약 1초 단위로 깜
박이고 있어 더욱 딱딱한 움직임을 연출하는 것 같습니다. 보다 부드러운 화면이동을 기대해
봅니다.
2) 카메라 제한속도 경고판
- 카메라 제한속도 경고판이 실제 카메라 위치의 2-3프레임전 위치에서 조기에 사라져 버리
는 현상이 있습니다. 4700의 프로세싱 속도가 빨라서 그런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너무
빨리 사라져버려서 저처럼 과속 감지선 부근에서 다운 속도 하는 유저에 있어서는 상당히 불
편합니다. 아래그림은 4700에서의 가로보기 기능에서 캡쳐한 것으로 세로보기상태와 동일하
게 카메라 제한속도 경고판이 조기에 사라집니다.
3) 고집센 맵매칭
- 경로안내 주행시 터닝포인트에서 경로이탈을 할 시 아래 그림과 같이 신호등 지점에서 약 2
초간의 고정이 있은후 현재위치로 점핑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물론 경로안내선에는 가중치가
부여되어 있어 이런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만 MIO-168보다는 붙잡혀 있는 시간이 다
소 길다는 것입니다. 미니블루 GPS수신기의 Static Filter 값에 기인 한다기 보다는 맵피의 경
로안내선에 대한 가중치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집니다.(평상시는 아주 잘 따라옴)
4) Car Mark 깜박임
- 4700에서의 맵 표출이 다소 부자연스럽다는 이야기는 상기해서 했습니다. 특히 Car Mark
가 약 1초 주기로 깜박이고 있어 더욱 부자연스럽고, 로봇의 움직임처럼 뚝뚝 끊어지는 듯한
딱딱함이 많습니다. 뿐만아니라 시각적으로는 깜박임이 자극적이라 이러한 현상은 반듯이 개
선되어져야 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5) Car Mark 위치 상향이동
- Car Mark가 전반적으로 너무 밑단에 위치하여 ㄱ자 경로 등 급한 회전각이 있는 도로에서
는 갑자기 경로안내선이 안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4700에서는 4인찌의 대화면으로 인
해 MIO-168보다 훨씬 아래에 위치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아래그림은 Car Mark 깜박임 당시
의 캡쳐그림과 함께 급한 회전각일때의 경로선이 안보이는 경우를 캡쳐한 것입니다.
6) 가로보기 및 VGA지원
- 액정 디스플레이 기술의 급성장으로 Hx4700을 이은 많은 제품들이 VGA를 지원하게 될 것
입니다. 뿐만 아니라 작은 화면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랜드스케이프 기능은 기본이 되고 있습
니다. VGA화면을 본 사람이라면 화면의 선명함에 감탄을 하게 됩니다. VGA모드 상태에서의
맵피 화면은 정교하기 이를때가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림의 떡입니다. 가로보기 역
시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디자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츰 지원되겠지만 비즈니스 리
딩 업체로서 앞장서 주시길 바랍니다.
7) 기타
- 맵피 실행후 각종 메뉴 터치시 반응이 다소 느리게 나타납니다. 메뉴를 불러오거나 새로운
지시를 내릴때 반응이 느리다는 것이지요. 4700의 스펙상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
다 이부분은 제 PDA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닌지는 현재로서는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하드리셋후 다시 테스트를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아래사항은 확인된 결과를 추가로 입력한 것입니다.
- "7)기타" 항목에서 맵피의 반응이 느린것은 드림위즈 때문인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제 늦은 시간 드림위즈를 제거하니 아주 순발력 있는 반응이 좋았습니다.
대신 pocket plus로 대체했습니다. 역시 반응속도가 좋습니다.
국산 어플답게 드림위즈가 상당히 무겁더군요.
===============================================
5. 총평
- 4인찌의 VGA지원 LCD라는 럭셔리한 스펙을 뒤로한 채 hx4700에서의 맵피 사용기를 간단
하나마 작성해 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만족할만한 수준이지만 그래도 아쉬운점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오픈 어플리케이
션 오픈 PDA 정책으로 맵피는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은 틀림없습니다만 많은 기종의
PDA 사용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곧 있을 3.0버젼으로의 메이져 업그레이드가 기대되면서도 3.1에서는 상기 4700에서 보완
사항 이 수정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4700에서의 맵피 구동성에 대해 구입당시 상당히 궁금
함이 많았던 유저로서, 4700으로의 기변내지는 신규선택을 생각하고 계신 유저님들께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면서 사용기를 마치려 합니다.
이상 세피앙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맵피의 진정한 강자 세피앙님께서 드뎌 맵피짱 까페에 출연하셨는데.... 환상적인 리뷰라 더욱 반가움이 배가가됩니다.... 정말 잘봤습니다... 환상적인 리뷰!!! 영원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리뷰는 맵피짱카페에 먼저 올렸어요. 그리고 나서 맵피홈피에도 올렸답니다. 저도 가끔씩 여기 놀러와요.
세피앙님!!! 전문가다운 리뷰네요.... 좋은 정보 및 사용기 감사합니다.
저랑 같은조합이시네요.... Real vga모드는 버그가많아서사용하기가 꺼려집니다.. 유리창에 거치하니 거리가 있어서 그런지 멀어서 잘 보이지도 안쿠요..TBT모드를 사용하니 버그가 만쿤요...다운도 만코...
저의 경우는 교차로의 경우 조금 늦게 맵이 표현되더군요. 많이 헷갈리더군요. 실제보다 조금 늦게 맵이 나타나더군요. 전아이나비 쓰다 맵피의 막강한 기능에 반해 구입했으나 조금 실망스러운 기분이 듭니다. 저역시 4700 유저입니다.
mx에서는 아주 잘 작동하는 470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