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학교폭력 종류, 인성문제 원인, 학교폭력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인류가 태어나면서 부터 지금까지 폭력의 전쟁역사인 것처럼, 학교폭력 또한 학교가 생긴 이래부터 늘 우리 곁에 오랜 시간 존재하고 있습니다.
항상 선과 악의 대결구도에서 힘겨루기를 하는 것처럼 종교에서도 선과 악, 소설에서도 선과 악, 드라마에서도 선과 악, 영화에서도 선과 악, 게임에서도 선과 악의 구도를 그립니다.
약육강식의 동물의 본능처럼 인류 또한 법이 없던 시절엔 약육강식의 법칙아래 생활해 왔지만 법과 사회규범이 정착되고 강화된 현대사회에서는 그에 맞게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따라야만 사회생활이 가능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폭력사건은 한번도 멈추어진 적이 없이 지금도 진행중입니다. 노인들도 어른들도 아이들도 똑같이 선과 악의 세상에 들어가 있고 그 중에서는 늘 선과 악의 경계선에서 위태로운 기로에 서 있는 부류들도 있지요.
지금 관악구 교육과와 연계된 복지센터의 지역멘토 선생님으로 몇년째 활동중인데 제가 지도하고 있는 아이들과 개별적으로 개인상담을 해 본 아이들의 심리상담 결과 이런 저런 폭력에 노출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여러가지 폭력의 종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체적 폭력: 학생들이 신체적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보다 약한 대상을 찾아 때리기, 밀치기, 차기, 툭툭 건들기 등이 있습니다.
2. 언어적 폭력: 학생들이 언어를 통해 상대방을 괴롭히거나 모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욕설, 듣기 싫은 별명 만들어 비하하기, 왕따시키기, 약점이나 못하는 것을 말하며 바보, 병신, 돼지, 거지, 등등 언어적으로 놀리며 괴롭히는 것들이 있습니다.
3. 사이버 폭력: 학생들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단체카톡방에서 개인 또는 다수가 상대방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괴롭힘, 비방, 애는 왜 이럴까?하며 왕따, 은따 시키기, 비하하는 대상의 아이 사진이나 특정신체 사진을 올리며 부정적 평가나 히롱하는 것이 있습니다.
4. 성적 폭력: 학생들이 성적으로 상대방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은근히 남자애들과 여자애들이 있을 때 남자에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처럼 말하면서 여자아이들에게 성적 언어를 들리게 말하기, 대화하는 척하며 성적 접근과 접촉하기, 은근하고 교묘하게 성적 강요 등이 있습니다.
5. 인종/문화적 폭력: 학생들이 인종, 문화적 차이를 이유로 상대방을 괴롭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종 차별, 문화 비하, 인종적 괴롭힘 등이 있습니다. 이런 나라사람들은 왜 이럴까? 이런 나라사람들은 왜 이렇게 할까? ~이러니까 ~이런거지! 라며 은근히 돌려 비하하고 차별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건강한 발달과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의 개념과 예방 방법 등을 가르치고, 학생들이 혹여나 실수로라도 그러한 학교폭력을 저지르지 않도록 미연에 예방 활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교폭력을 실행하는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일까요? 아마도 이러한 아이들도 실제 부모님들 앞에서는 말 잘 듣는 아들 딸의 모습을 보이거나 행동할 것입니다.
이러한 품행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인성문제 원인을 살펴보면
1. 가정 환경의 문제: 가정에서의 육아 방식, 가족 구성원 간의 대인관계 등 가정 환경에 따라 학생들의 인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사회적 영향: 학생들이 자주 접하는 사회적 영향도 인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디어, 친구, 모임, 학교 외부에서 어떤 부류의 아이들과 활동하는지 등에서 받는 영향도 매우 중요합니다.
3. 교육 방식의 문제: 교육 방식이 학생들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교사나 교육 시스템에서는 성적으로 우수한 학생을 우대하는 경향이 있는 아이들은 부정적 성향이나 행동을 눈감아 주는 케이스들이 생깁니다., 그 외 학생들의 인성 발달이 소홀해지거나 학업공부로 인해 인성교육 자체가 형식위주로 치우쳐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개인적인 문제: 아이들의 타고난 성향으로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서도 학생들의 인성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고 쉽게 흥분하거나 사회성의 문제로 타인과의 대인관계에서 항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이 학생들의 인성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정, 교육, 사회 등에서 학생들의 인성 발달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학교에서는 인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간적 가치와 타인 존중, 자기관리 등을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부모님들도 밥상머리. 교육에서 자녀의 인성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가정 환경에서도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을 함께 실시해야 합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교폭력은 학생들에게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입히며, 학업성취도와 자신감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교 내 폭력 발생을 예방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교 내 교사, 학부모들, 학생들과 함께 실시되어야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의 개념과 예방 방법 등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학교폭력이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학부모들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성교육도 중요합니다.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인격을 존중하는 등의 인간적인 가치를 배우는 과정입니다.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교폭력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끊임없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학교 내 폭력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교폭력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각심을 가지고, 다양한 예방활동을 함께 실시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폭력을 예방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다양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관악구에서 합기도 호신술을 통해 자신을 방어하고 자신감을 높이고 마음의 그릇인 인성을 키우고 체력을 강하게 키워 자존감까지 성장시키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에서는 폭력적 상황에 도움이 되는 상황별 실전호신술 교육으로 학생과 아동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자기방어로 스스로 안전한 예방적 생활을 할수있도록 즐겁고 재밌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박진욱 올림.
드림합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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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02)871-1055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서울대입구역 7번출구 5분 ☎871-1055 ☎886-5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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