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 중 사무직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특성상 움직임이 적고 하루의 절반 이상을 앉아서 일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한 번쯤 어깨가 욱신 거리는 듯한 증상을 느껴보신 적 있으실 것 같다고 저는 생각했어요. 물론 잠깐만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가벼운 고통일 수도 있지만,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어깨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인 오십견을 의심해보셔야 할 필요가 있어요.
이름만 봐도 어림짐작할 수 있듯 본래에는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서 주로 나타났지만 요즘은 남녀노소 무관하게 나타나더라고요.
오늘은 부산정형외과와 함께 본 질병에 대해 알아볼게요!
정식된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이며, 어깨 관절을 감싸는 막이 염증으로 인하여 쪼그라들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어요. 부위가 아픈 것은 물론이며, 관절이 굳어지면서 운동의 제한을 부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할 때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 큰 불편함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죠. 더욱더 상태가 악화된다면 팔을 앞으로 들거나 돌리는 행동이 힘들어지며 때에 따라서 힘이 점점 없어지기 때문에 물건을 드는 것조차 어려워질 수가 있어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 및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에요. 하지만 요즘에는 오래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꼭 중 장년층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젊은 층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해 주세요!
특히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하는 학생들에게서도 점차적으로 나타날 수가 있으니 어리다고 하여 마냥 안심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병이 생길 수 있다는 생각과 함께 경각심을 가져주는 것을 부산 정형외과가 추천드려요.
부산정형외과에 오십견으로 찾아오시는 분들 중 가장 흔했던 증상은 극심한 통증과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 현상이에요. 심할 경우에는 평소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꺼낼 수 있었던 그릇마저도 꺼내지 못하게 될 정도로 운동의 범위가 제한이 되더라고요. 더불어 어깨가 뻣뻣해지고 쑤시는 듯한 증세가 있으며, 때때로 낮보다 밤에 더욱 심해져 제대로 잠을 잘 수가 없어 수면장애에 시달리시는 분들도 있었죠.
심각하지 않다면 부산정형외과에서는 비수술적 치료법 중 하나인 도수치료를 통해 해당 증세를 치료해드리고 있어요.
도수치료란 숙련된 전문치료사들이 신체의 이상을 직접 손으로 회복시키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해 통증 감소와 재발을 방지하고 근 골격계, 척추질환이 가져오는 고통뿐 아니라 인대 손상, 수술 후 재활 등에도 효과가 있어요.
굳어진 관절을 손으로 풀어줌과 동시에 관절 운동 범위를 눌러 증상을 완화해 주는 부드러운 치료이고, 절개, 마취가 없어 고령자, 당뇨, 고혈압과 같은 질병이 있으신 분들도 안전하게 받으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