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일찍 천원장에게서 전화가 왔다.
서울에서 내려가니 바다에서 보자고.......
이것저것 수리부품 챙기고 기다려 세미나 실습으로 턱 관절도 부실한 천원장과 칼국수 집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스치로폼 뗏목을 타고 배에 올라갔습니다. 일단 커피 한잔하고......어제에 이어서 점검 시작
엔진 과열에 원인은 해수가 순환되지않는겁니다.
처음부터 점검 들어갔습니다.
첫째, 펌프 작동이 정상인가? 분해하여 확인 후 동작 확인. 이상무.
두번째, 열교환기가 막혔는가? 분해하여 입으로 불어 확인. 이상무.
그렇다면???
배기관(머플러)과 연결된 부분이 막혔다? 분해하여 확인. 완전히 막힘.
배를 올릴때도 정상적으로 운전됬기에 막혔을 거라고는 상상을 못했는데......
역시나 완전히 막혀버렸네요.
처음 엔진을 교체할때 분해하여 청소했었는데.....
앞으로는 매년 정비해야할 항목이 하나 추가됬네요.
엔진 상부 빨강색 부품이 소음기로 열교환기를 거친 해수가 연결되는 곳임
해수 펌프를 확인하기 위해서 먼저 분해 점검
머플러는 주물로 제작되어 세게 두드리면 깨질수도있습니다.
제작후 쒸운 캡을 벗겨보니 완전히 막혀있네요.
배출구 드릴로 확장 시키다가 드릴이 부러져 옆 가공후 덮은 캡을 구멍뚤고 들어냈습니다.
같은 구조에 배를 가지신분들도 점검해 보셔요.
천원장 치석제거 기술을 동원해서 카본 스케일 작업중임.ㅎ
냉각수가 어떻게 흐르는지 아시겠죠?
이번 엔진 트러블 조치에 기여한 냉각수 배출 밸브
직접 냉각식도 간접 냉각식도 소음기 부분을 한번 점검해 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자주 운행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쉽게 썪는다???ㅎ
고압세척기로 세척해서 조립할려고 들고 나왔습니다.
조립 시운전하면 결과 올리겠습니다.
황사로 궂은날 밥사주고 노동에 동참하신 천원장께 감사드림니다.ㅎ
따로 연락드리리다. 쌩큐!
첫댓글 열을 흡수한 해수와 주물, 녹이 잘 나겠네요.정기점검부위 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