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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도서관 및 정보 과학(LIS)[1][2]은 물리적 또는 디지털 형태에 관계없이 정보의 구성, 액세스, 수집 및 규제를 일반적으로 다루는 두 가지 상호 연결된 연구 분야입니다. [3]
사람들은 종종 도서관 과학과 정보 과학이라는 이 두 가지 원래 분야를 별개의 분야로 간주합니다. [4][5] 그러나 오늘날에는 용어를 동의어로 사용하거나 "도서관"이라는 용어를 버리고 정보 부서 또는 정보 학교(iSchools)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6] 또한 문서의 개념을 되살리고 도서관, 정보 및 문서 연구(또는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7] 정보 및 정보 자원의 구성은 LIS의 기본 측면 중 하나입니다. [3][8]
정의[편집]
도서관 과학 (종종 도서관 연구 및 도서관 경제라고 함) [note 1]은 관리, 정보 기술, 교육 및 기타 영역의 관행, 관점 및 도구를 도서관에 적용하는 학제 간 또는 다학문 분야입니다. 정보 자원의 수집, 조직, 보존 및 보급; 그리고 정보의 정치 경제학. 바이에른의 도서관 사서인 마틴 슈레팅거(Martin Schrettinger)는 그의 저서(1808-1828)에서 이 학문을 창안했다(Versuch eines vollständigen Lehrbuchs der Bibliothek-Wissenschaft oder Anleitung zur vollkommenen Geschäftsführung eines Bibliothekars). [9] 이전에 바이에른 도서관에서 했던 것처럼 자연 지향적 요소를 기반으로 정보를 분류하는 대신 Schrettinger는 책을 알파벳 순서로 정리했습니다. [10] 미국 최초의 도서관 과학 학교는 1887년 컬럼비아 대학교의 멜빌 듀이(Melvil Dewey)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11]
역사적으로 도서관 과학에는 기록 과학도 포함되었습니다. [12]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선택된 사용자 그룹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정보 자원을 구성하는 방법; 사람들이 분류 시스템 및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도서관 안팎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문화적으로 정보를 획득, 평가 및 적용하는 방법; 사람들이 도서관에서 경력을 쌓기 위해 어떻게 훈련되고 교육받는지; 도서관 서비스 및 조직을 안내하는 윤리; 도서관 및 정보 자원의 법적 지위; 문서화 및 기록 관리에 사용되는 컴퓨터 기술의 응용 과학.
도서관 과학과 사서라는 용어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합의된 구분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그들은 아마도 함축에서 가장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LIS로 약칭되는 도서관 및 정보 연구 (또는 도서관 및 정보 과학 [1] [2])라는 용어가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13] 대부분의 사서들은 이를 주제의 과학적, 기술적 기초와 정보 과학과의 관계를 강조하기 위한 용어 변형으로 간주합니다. LIS는 정보 개념에 대한 수학적 연구인 정보 이론과 혼동되어서는 안 됩니다. 도서관 철학은 기술의 개발과 개선이 아닌 사서의 목표와 정당성에 대한 연구로서 도서관 과학과 대조되어 왔습니다. [14]
교육 및 훈련[편집]
본문: Education for librarianship
도서관학의 학업 과정에는 장서 관리, 정보 시스템 및 기술, 연구 방법, 사용자 연구, 정보 활용 능력, 목록 작성 및 분류, 보존, 참조, 통계 및 관리가 포함됩니다. 도서관 과학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정보 아키텍처 및 정보 관리와 같은 새로운 주제를 통합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가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받아들여짐에 따라 많은 도서관, 박물관 및 기록 보관소에서 위키백과 사용자의 역할을 도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일부 대학은 MLIS 프로그램에 위키백과 및 지식 관리와 관련된 교과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직원이 되는 데 항상 학위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일부 상황에서 도서관 직원과 사서의 차이점은 교육 수준입니다. [15][16] 대부분의 전문 도서관 직업에는 도서관 과학 또는 이에 상응하는 전문 학위가 필요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인증은 일반적으로 ALA 공인 기관에서 수여하는 석사 학위에서 비롯됩니다. [17] 호주에서는 여러 기관에서 ALIA(호주 도서관 및 정보 협회)에서 인정하는 학위를 제공합니다. [18] 사서직의 인증 또는 인증에 대한 글로벌 표준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19]
미국과 캐나다[편집]
도서관학 석사(MLIS)는 미국과 캐나다의 대부분의 전문 사서 직위에 필요한 석사 학위입니다. MLIS는 비교적 최근의 학위입니다. 사서가 취득할 수 있는 오래되고 여전히 일반적인 학위 지정은 도서관 과학 석사(MLS) 또는 도서관 과학 석사(MSLS) 학위입니다. 미국 도서관 협회(ALA)에 따르면 "도서관 및 정보 연구 석사 학위는 종종 MLS라고 합니다. 그러나 ALA 인증 학위에는 예술 석사, 사서 석사, 도서관 및 정보 연구 석사 또는 이학 석사와 같은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학위 이름은 프로그램에 의해 결정됩니다. [ALA] 인증 위원회는 학위 이름이 아닌 도서관 및 정보 연구 석사 프로그램 인증 표준을 준수하는지 여부에 따라 프로그램을 평가합니다.
본문: Public library
공공 도서관의 사서직에 대한 연구는 목록 작성과 같은 문제를 다룹니다. 다양한 커뮤니티를 위한 컬렉션 개발; 정보 활용 능력; 독자 자문; 커뮤니티 표준; 지역 사회 중심 프로그램을 통한 공공 서비스 중심 사서; 성인, 어린이 및 청소년으로 구성된 다양한 커뮤니티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적 자유; 검열; 법률 및 예산 문제. 위르겐 하버마스(Jürgen Habermas)의 저작에 기초한 커먼즈(commons) 또는 공공영역으로서의 공공도서관은 21세기의 중심적 은유가 되었다. [20]
미국에는 협회 도서관, 시립 공공 도서관, 학군 도서관 및 특별 지구 공공 도서관의 네 가지 유형의 공공 도서관이 있습니다. 각각은 서로 다른 출처를 통해 자금을 지원받고, 각각 다른 유권자 집합에 의해 설립되며, 모든 사람이 지방 공무원 거버넌스의 적용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21]
학교[편집]
본문: School library
학교 사서직에 대한 연구는 보육원, 초등, 중등학교 아동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를 다룹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지방 정부가 학교 사서(때로는 교사의 특별한 경우로 간주됨)의 교육 및 인증에 대해 다른 사서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가질 수 있으며 교육 프로그램에는 이러한 지역 기준이 포함됩니다. 학교 사서직에는 지적 자유, 교육학, 정보 활용 능력 및 교직원과의 협력 커리큘럼을 구축하는 방법의 문제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학계[편집]
본문: Academic library
학술 사서직에 대한 연구는 대학의 도서관 서비스를 다룹니다. 이 분야에서 특히 중요한 문제에는 저작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술; 디지털 도서관 및 디지털 저장소; 학문의 자유; 학술 저작물에 대한 공개 액세스; 기관 및 관련 참고 문헌에 중요한 주제 영역에 대한 전문 지식. 사서는 종종 대학 내의 특정 학교에 대한 연락 담당자로서 개별적으로 초점을 나눕니다. 학술 사서는 주제별 사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학술 사서는 교수진으로 간주되며 교수와 유사한 학문적 순위를 유지하지만 다른 사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두 경우 모두 최소 자격은 도서관 연구 석사 또는 도서관 과학 석사입니다. 일부 학술 도서관은 특정 학문 분야 또는 교육 기술과 같은 관련 분야의 석사 학위만 요구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편집]
본문: Archive
기록 보관소 연구에는 기록 보존을 위한 기록 보관소를 유지 및 구축하기 위해 특별히 훈련된 사서인 기록 보관소 교육이 포함됩니다. 특별한 문제에는 물리적 보존, 보존 및 재료 복원 및 대량 탈산화가 포함됩니다. 전문 카탈로그; 솔로 작업; 접근; 그리고 평가. 많은 기록 보관자들은 또한 기록 보관소가 다루는 기간을 전문으로하는 훈련 된 역사가입니다.
아카이브 임무에는 세 가지 주요 목표가 포함됩니다: 지속적인 가치가 있는 문서와 기록을 식별하고, 식별된 문서를 보존하고, 문서를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2] 도서관은 개별적으로 항목을 받지만 아카이브 항목은 일반적으로 응집력 있는 그룹으로 아카이브 컬렉션의 일부가 됩니다. [22] 소장품의 주요 차이점은 도서관 소장품은 일반적으로 출판된 항목(책, 잡지 등)으로 구성되는 반면 아카이브 컬렉션은 일반적으로 미공개 작품(편지, 일기 등)이라는 것입니다. 도서관 컬렉션은 각 저자와 일러스트레이터가 자신의 출판물을 만들기 때문에 많은 개인이 만듭니다. 대조적으로, 아카이브는 일반적으로 한 사람, 가족, 기관 또는 조직의 기록을 수집하므로 아카이브 항목에는 작성자의 출처가 더 적습니다. [22]
아카이브의 동작은 다른 라이브러리의 동작과 다릅니다.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소장품은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아카이브 자료는 거의 유통되지 않으며, 문서 열람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아키비스트에게 요청해야 하며 폐쇄된 열람실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22]
특별[편집]
본문: Special library
특수 도서관은 전문가 또는 비즈니스 그룹의 고도로 전문화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설립된 도서관입니다. 도서관은 전문 컬렉션, 특수 주제 또는 특정 사용자 그룹 또는 의학 도서관 또는 법률 도서관과 같은 상위 조직의 유형을 다루는지 여부에 따라 특별합니다.
이러한 도서관의 문제는 해당 산업에 따라 다르지만 단독 작업, 기업 자금 조달, 전문 컬렉션 개발 및 잠재적 이용자에 대한 광범위한 자체 홍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수 사서들은 자체 전문 조직인 특수 도서관 협회(SLA)를 가지고 있습니다.
CIA 도서관과 같은 일부 특수 도서관에는 기밀 저작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25,000 개 이상의 서면 자료가 포함되어 있고 약 1,700 개의 정기 간행물을 구독하며 역사 정보, 회람 및 참조의 세 가지 영역에 컬렉션이 있습니다. [23] 1997년 2월, 이 기관에서 일하는 세 명의 사서는 SLA의 간행물인 Information Outlook과 이야기하여 도서관이 1947년에 만들어졌고, 적은 수의 직원으로도 직원들에게 정보를 전파하는 데 있어 도서관의 중요성, 도서관이 자료를 구성하는 방법. [24]
보존[편집]
본문: Preservation (library and archival science)
보존 사서는 대부분 학술 도서관에서 일합니다. 그들의 초점은 책, 원고, 기록 자료 및 기타 도서관 자원 내의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유지하려는 보존 활동의 관리에 있습니다. 보존 사서가 관리하는 활동의 예로는 제본, 보존,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재포맷, 디지털 보존 및 환경 모니터링이 있습니다.
역사[편집]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초기 도서관
도서관은 수세기 동안 존재해 왔지만 초기 도서관은 주로 학자들에 의해 관리되었기 때문에 도서관 과학은 더 최근의 현상입니다. [25]
17세기와 18세기[편집]
가브리엘 나우데(Gabriel Naudé)의 초상화, Advis pour dresser une bibliothèque(1627)의 저자, 나중에 1661년에 영어로 번역됨
"도서관 운영"에 관한 최초의 텍스트인 도서관 설립에 대한 조언은 1627년 프랑스 사서이자 학자인 가브리엘 나우데(Gabriel Naudé)에 의해 출판되었습니다. 나우데는 정치, 종교, 역사, 초자연적 현상 등 많은 주제에 관해 글을 썼습니다. 그는 쥘 마자랭 추기경의 도서관을 짓고 유지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조언에 제시된 모든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겼다. [26]
1726년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는 '더 좁은 도서관을 마련하는 아이디어(Idea of Ararranged a Narrower Library)'를 썼다.[27]
19세기[편집]
마틴 슈레팅거(Martin Schrettinger)는 1808년부터 1829년까지 이 주제에 관한 두 번째 교과서(독일에서는 첫 번째)를 썼다.
LIS에서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요 도구 중 일부는 인쇄된 지식을 기록, 식별 및 서지 제어를 제공하여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9세기에 시작되었습니다. [8] 이러한 도구 중 일부의 기원은 훨씬 이전입니다. 17세기, '도서관의 황금기' 동안, 급성장하는 도서 무역을 이용하고자 하는 출판사와 판매자들은 배포를 위해 그들의 상품에 대한 설명 카탈로그를 개발했으며, 이는 철학, 과학, 언어학 및 의학과 같은 분야를 다루기 위해 당시의 많은 도서관에서 채택되고 더 외삽되었습니다[28]
몬티첼로에 있는 도서관에 수천 권의 책이 있는 토머스 제퍼슨은 베이컨 방법에서 영감을 받은 분류 체계를 고안했는데, 이 방법은 이전처럼 알파벳 순이 아닌 주제별로 책을 분류하는 것이었습니다. [29] Jefferson 컬렉션은 의회 도서관이 된 것의 시작을 제공했습니다.
1887년 1월 5일, 1876년 십진법 분류로 유명한 멜빌 듀이(Melvil Dewey)의 지도하에 컬럼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에서 도서관 경제 학교(School of Library Economy)라는 이름으로 미국 최초의 사서 학교가 문을 열었습니다. 도서관 경제라는 용어는 1942 년까지 미국에서 일반적이었으며 도서관 과학이라는 용어는 20 세기의 대부분을 지배했습니다. [30]
20세기[편집]
나중에이 용어는 1931 년에 출판 된 S. R. Ranganathan의 The Five Laws of Library Science의 제목과 Lee Pierce Butler의 1933 년 저서 인 An Introduction to Library Science (University of Chicago Press)의 제목에 사용되었습니다.
S. R. Ranganathan은 도서관 과학의 5 가지 법칙과 최초의 주요 분석 합성 분류 시스템 인 결장 분류의 개발을 고안했습니다. [31]
미국에서 리 피어스 버틀러(Lee Pierce Butler)는 사서직을 사용하여 사회의 정보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 과학에서 정량적 방법과 아이디어를 사용한 연구를 옹호했습니다. 그는 시카고 대학교 대학원 도서관 학교의 첫 번째 교수 중 한 명으로 20세기 사서 교육의 구조와 초점을 바꿨습니다. 이 연구 의제는 대부분 도서관 운영의 실질적인 문제에 국한된 "도서관 경제"의 절차 기반 접근 방식에 반대했습니다.
1914년부터 1939년까지 여러 판본으로 출간된 윌리엄 스테트슨 메릴(William Stetson Merrill)의 《분류자를 위한 코드(A Code for Classifiers)》[32]는 각 학문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에서 비롯된 논증을 사용하여 분류 체계를 권장하는 보다 실용적인 접근 방식의 한 예이다. Ranganathan의 접근 방식은 철학적이었지만 도서관 운영이라는 일상적인 업무와 더 관련이 있었습니다. 1995년에 Ranganathan의 법칙을 개정하여 책에 대한 끊임없는 언급을 제거했습니다. 마이클 고먼(Michael Gorman)의 '우리의 지속적인 가치: 21세기의 사서직(Our Enduring Values: Librarianship in the 21st Century)'은 도서관 전문가들이 필요로 하는 여덟 가지 원칙을 담고 있으며, 모든 형태의 지식과 정보를 통합하여 디지털 정보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어권 세계에서 "도서관 과학"이라는 용어는 인도에서 처음으로 사용 된 것으로 보입니다 [33] 1916 년 Asa Don Dickinson이 저술하고 파키스탄 라호르의 펀 자브 대학교에서 출판 한 Punjab Library Primer라는 책에서 사용됩니다. [34] 이 대학은 아시아 최초로 "도서관학"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펀잡 도서관 입문서는 전 세계에서 영어로 출판된 최초의 도서관 과학 교과서입니다. 미국 최초의 교과서는 1903년에 출판된 제임스 더프 브라운(James Duff Brown)의 도서관 경제 매뉴얼(Manual of Library Economy)이었다.
1923년 카네기 재단에 의해 임명된 찰스 C. 윌리엄슨(Charles C. Williamson)은 "윌리엄슨 보고서(The Williamson Report)"라는 제목의 도서관 과학 교육에 대한 평가를 발표했는데, 이 보고서에는 대학이 도서관 과학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35] 이 보고서는 도서관 과학 훈련 및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정보 과학 분야의 도서관 연구와 실제 작업은 교육과 연구 관심 모두에서 크게 구별되었습니다.
도서관학에서 LIS로[편집]
1960년대 후반, 주로 인간의 컴퓨팅 파워의 급격한 증가와 그로부터 형성된 새로운 학문 분야로 인해 학술 기관은 이름에 "정보 과학"이라는 용어를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일을 한 최초의 학교는 1964년 피츠버그 대학교였습니다. [36]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더 많은 학교가 뒤따랐다. 1990년대까지 미국의 거의 모든 도서관 학교는 이름에 정보 과학을 추가했습니다.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사태 진전이 있었다. 인도에서는 마드라스 대학교(인도 남부 타밀나두 주) 도서관학과가 1976년 문헌정보학과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덴마크의 'Royal School of Librarianship'은 1997년에 영어 이름을 The Royal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로 변경했습니다.
21세기[편집]
디지털 시대는 정보에 액세스하고 검색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도서관은 이제 복잡하고 역동적인 교육, 레크리에이션 및 정보 인프라의 일부입니다." [35] 무선 네트워킹, 고속 컴퓨터 및 네트워크, 컴퓨팅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모바일 장치 및 응용 프로그램은 정보 과학 및 정보 서비스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도서관 과학의 진화는 접근성 형평성과 커뮤니티 공간뿐만 아니라 정보 활용 능력이라는 새로운 정보 검색 수단의 사명을 유지합니다. 모든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 및 점점 더 많은 책을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키피디아와 같은 오픈 소스 저널 및 출처에 대한 무료 액세스의 확대는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보 리터러시는 "필요한 정보의 범위를 결정하고, 필요한 정보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액세스하고, 정보와 그 출처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선택한 정보를 지식 기반에 통합하고,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정보 사용을 둘러싼 경제적, 법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정보에 윤리적이고 합법적으로 접근하고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37]
2000년대 초반에는 dLIST(Digital Library for Information Sciences and Technology)가 설립되었습니다. 연구 문헌의 가시성을 높이고, 실무, 교육 및 연구 커뮤니티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아카이브의 중요한 정보 인프라에서 가시성, 인용성을 개선하고 학술 작업을 통합하기 위해 글로벌 학술 커뮤니케이션 컨소시엄과 LIS Commons를 구축하는 다학제 '도서관 및 정보 과학'을 위한 최초의 오픈 액세스 아카이브였습니다. 도서관 및 박물관. [38] [39] [40] [41]
저널[편집]
참고 항목
LIS의 몇 가지 핵심 저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LIS의 중요한 서지 데이터베이스로는 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 및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bstracts[43]가 있습니다
회의[편집]
이것은 현장의 주요 컨퍼런스 목록입니다.
하위 분야[편집]
정보 과학일반적인 측면관련 필드 및 하위 필드
정보 과학은 문서 과학에서 발전했기 때문에[46] 과학 및 학술 커뮤니케이션, 서지 데이터베이스, 주제 지식 및 용어 등을 고려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1년 봄, 왕립도서관정보과학대학(Royal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의 정보과학 전임 교수 모집 광고는 어떤 하위 학문이 잘 확립되어 있는지에 대한 한 가지 관점을 제공한다.[47] "연구와 교육/감독은 이러한 잘 정립된 정보과학 분야 중 일부(그리고 적어도 하나) 내에 있어야 한다
2005년 Kajberg & Lørring의 커리큘럼 연구[48]는 "10개의 커리큘럼 주제가 현재 LIS 학교의 커리큘럼에서 주제 영역과 겹치는 정도"를 보고했습니다.
LIS의 이러한 하위 분야와 다른 연구 분야 사이에는 종종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정보 검색 연구는 컴퓨터 과학에 속합니다. 지식 관리는 경영 또는 조직 연구의 하위 분야로 간주됩니다. [49]
메타데이터[편집]
본문: 메타데이터
인터넷 이전의 분류 체계와 목록 체계는 주로 두 가지 목표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의 발전과 그에 따른 정보 폭발로 인해 많은 커뮤니티가 정보의 설명, 인증 및 관리를 위한 메커니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0] 이러한 커뮤니티는 지식을 설명하기 위해 분류법과 통제된 어휘를 개발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분류를 전달하기 위한 고유한 정보 아키텍처를 개발했으며 라이브러리는 이러한 메타데이터 시스템 간의 연락 담당자 또는 번역자 역할을 했습니다. [50] 인터넷 시대의 목록 작성에 대한 우려는 단순한 서지 설명을 넘어 디지털 제품의 소유권 및 저작권에 대한 설명 정보의 필요성 (출판 문제)과 자원의 다양한 형식 및 접근성 기능에 대한 설명 (사회 학적 우려 사항)은 자원 설명의 지속적인 발전과 교차 분야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50]
21세기에는 OAI-PMH와 같은 오픈 데이터, 오픈 소스 및 오픈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수천 개의 도서관과 기관이 이전에는 점점 더 비싸지는 상용 독점 제품에서만 제공되던 글로벌 메타데이터 서비스를 제작하는 데 협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ASE 및 Unpaywall과 같은 도구는 도서관 및 연구 기관의 수천 개 리포지토리에서 학술 논문 검색을 자동화합니다. [51]
지식 조직[편집]
본문: 지식 조직
도서관학은 지식 조직의 문제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후자는 지식이 표현되고 저장되는 방법(컴퓨터 과학/언어학), 지식이 자동으로 처리되는 방법(인공 지능), 인터넷과 같은 글로벌 시스템에서 도서관 외부에서 구성되는 방법을 포괄하는 더 넓은 용어입니다. 또한 도서관 과학은 일반적으로 대학 및 정부 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 소장품 관리에 종사하는 특정 커뮤니티를 지칭하는 반면, 지식 조직은 일반적으로 이것과 다른 커뮤니티(예: 출판사) 및 기타 시스템(예: 인터넷)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도서관 시스템은 지식 조직을 위한 하나의 사회-기술적 구조이다. [ 인용 필요 ]
'정보 조직'과 '지식 조직'이라는 용어는 종종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8]: 106 그들의 연구의 기초, 특히 색인 및 분류와 관련된 이론과 추상화, 메타데이터, 자원 설명, 체계적이고 알파벳 순서의 주제 설명, 용어와 같은 디지털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현대의 학문 분야에서 사용하는 많은 주요 도구는 19세기에 시작되었으며 부분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인쇄된 지식의 서지 관리를 기록, 식별 및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지적 산출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8]: 105
정보철학(PI), 문헌정보과학(LIS), 사회인식론(SE)의 관계를 분석한 정보가 발표되었다. [52]
윤리[편집]
현직 도서관 전문가와 미국 도서관 협회 회원은 ALA 윤리 강령을 인정하고 준수합니다. 미국 도서관 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 따르면, "정보에 입각한 시민에 기반을 둔 정치 시스템에서 우리는 지적 자유와 정보 접근의 자유를 위해 명시적으로 헌신하는 직업의 구성원입니다. 우리는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정보와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흐름을 보장해야 할 특별한 의무가 있습니다." [53] ALA 윤리 강령은 1939년 겨울에 채택되었으며 2021년 6월 29일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53]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각주[편집]
더 읽을 거리[편집]
도서관 목록 작성및 분류듀이 십진법
020 |
외부 링크[편집]
도서관 및 정보 과학에 관한
도서관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