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아쉬탕가 요가 가이드
마돈나, 스팅 등 세계적 유명인들이 선호하는 ‘파워 요가’
다이어트와 미용을 위한 요가 프로그램이 성행하는 국내 요가계의 현실에서 기본적 철학을 강조한 요가 수행 가이드다. 이 책의 저자는 마돈나, 스팅 등 세계적인 유명인들의 요가 스승으로 유명한 존 스콧이다. ‘아쉬탕가 요가’는 정통 수행방법을 통해 요가의 본질에 접근한다. 유산소 운동과 역동적인 자세들을 수행하며, 서양에서는 ‘파워 요가’로 잘 알려져 있다. 요가의 정신적 수련과 좀 더 강한 체력 단련 프로그램의 결합을 원하는 이들이 많이 선호한다. 이미 수많은 세계적 유명 인사들이 수행에 동참해 그 효과를 보증하고 있다.
《아쉬탕가 요가》는 아쉬탕가 요가의 독특한 8단계 시스템을 구성하는 흐르는 듯한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요가 수련자들을 단계적으로 이끈다. 요가의 철학에 기반한 자세한 해설과 단계적인 이미지를 통해 쉽게 따라서 수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아쉬탕가 요가는 노쇠나 불감증, 심리적 스트레스 등 갱년기 증상 치료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가의 뿌리에 근거한 정통 수행방법
아쉬탕가 요가는 남인도 마이솔 아쉬탕가 요가 연구소(Ashtanga Yoga Research Institute)의 파타비 조이스가 가르치고 있는 전통적인 요가 시스템이다. 다른 요가들과 구별되는 아쉬탕가 요가의 특징은 ‘빈야사’라고 불리는 호흡과 독특한 움직임의 조화이다. ‘아쉬탕가’는 ‘8단계’를 의미하는데, 이 말은 기원전 200년경 인도의 위대한 성자 파탄잘리에 의해 고안되었다. 그는 요가에 대한 접근을 처음으로 체계화한 요기로, 당시 그가 제시한 8단계 시스템은 오늘날까지 그대로 전해져오고 있다. 이러한 단계적인 수행을 통해 아쉬탕가 요가 수행자는 보다 깊은 요가의 상태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마돈나, 스팅 등 세계적 유명인들이 선호하는 요가 수행방법
아쉬탕가 요가는 역동적인 자세들을 수행하는 특성으로 ‘파워 요가’로도 불리며 서구사회에서 대중화되었다. 유산소 운동과 역동적인 자세들을 수행하는 이 요가는 피트니스와 요가 영역에 일대 혁명을 가져왔다. 요가의 정신적 수련과 좀 더 강한 체력 단련 프로그램의 결합을 원하는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요가 수행방법이 되었다. 마돈나, 스팅 등 많은 유명인들이 아쉬탕가 요가 마니아로서 이미 수행에 동참해 그 효과를 보증하고 있다.
《아쉬탕가 요가》는 정통 수행방법을 통해 요가의 본질에 접근한다. 아쉬탕가 요가의 독특한 8단계 시스템을 구성하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요가 수련자들을 단계적으로 이끈다. 이 책은 요가의 철학에 기반한 자세한 해설과 단계적인 이미지를 통해 쉽게 따라서 수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 자세별로 산스크리트어 어원 해설을 달아 이름만으로도 자세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다. 아쉬탕가 요가는 노쇠나 불감증, 심리적 스트레스 등 갱년기 증상 치료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개의 가지(八枝)
성자 파탄잘리는 요가 나무의 여덟 개의 가지에 대해 말했다. 각각의 가지는 자각으로 가는 길의 단계 또는 계단이 된다. 수련자는 고대 요가의 전통에 따라 주어지는 이 엄격한 단계를 수행해나가야 한다.
- 야마(Yama: 도덕적 규칙): 야마는 평화롭고 조화로운 세상을 위해 개인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 모든 생명체 그리고 환경과 반응하고 관계해야 하는가를 가르쳐준다. 아사나를 연습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도덕적 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 니야마(Niyama: 스스로의 정화): 야마가 정신적 정화를 담당한다면 니야마는 내적·외적인 만족과 육체적 정결을 다룬다.
- 아사나(Asana: 자세): 아사나 자세들은 모든 근육뿐만 아니라 신경계, 내장기관, 호르몬 분비선 그리고 에너지 통로를 스트레칭하고조율할 수 있도록 특별한 순서로 조직되어 있다.
- 쁘라나야마(Pranayama: 호흡 조절): 요기에게 있어 적절한 호흡의 역할은 마음을 집중하는 데 있다. 쁘라나야마는 마음을 조절하는 방편으로 호흡을 조절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흡기, 호기, 호흡의 보유(호흡의 멈춤)에 대한 고도의 조절 방법이다.
- 쁘라띠야하라(Pratyahara: 감각 조절): 쁘라띠야하라는 생각을 없애려 하기보다는 생각이 마음을 통과할 때 그것에 집착하지 않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완전한 인식이 성취되면 마음은 지나가는 생각에 동요되거나 붙잡히지 않는다.
- 다라나(Dharana: 집중): 수련자가 높은 수준의 쁘라띠야하라를 성취할 수 있을 때, 높은 수준의 다라나 또한 얻을 수 있게 된다. 다라나가 성취되면 마음은 한 점에 도달하고, 흡기나 호기 그리고 응시 점(Dristi)에 집중된다.
- 디아나(Dhyana: 명상):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단계의 결합은 깊은 명상 상태로 이끄는데, 이 상태에서는 아무런 생각이 없어진다.
- 사마디(Samadhi: 삼매 자각 또는 지복의 상태): 사마디에 도달하는 것은 아쉬탕가 요가 8단계의 절정이다. 이것은 아쉬탕가 요가의 목표이자 요가 나무의 열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