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주정님이 이야기 하신 eTrex 허용 전압 관련 하여 몇가지를 적어
봅니다.
1) http://pfranc.com/projects/g45contr/emap/assemb.htm
의 내용에는 eMap의 경우 2.5V ~ 3.5V 에서만 정상 동작되고,eTrex경우 1.75V ~ 6V 정상 동작되었다고 되여 있고
또 eTrex 경우 MAX 1677 DC-DC converter chip을 사용 한다고 되여 있습니다.
MAX 1677의 최대 전압은 6V 까지 입니다.
그러나 Garmin의 자료에는 전압 범위에 대한 언급은 없고 단지 Q&A에 12V를 사용하면 안된다라고만 되여 있습니다.
저의 경우 4V 정도에서는 잘 동작되였습니다.
공식 범위가 없으므로 3.3V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2) 외부 회로 자작의 경우
http://www.nomad.ee/micros/etrex.shtml 에 소개된 내용이 아주 잘
되여 있습니다.
위 site의 스위칭 전원은 http://www.funnykit.co.kr/ 의 제품번호
32022 (12V -> 5V)를 응용 할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간단한 회로를 소개 합니다.
회로의 R1,2는 트랜지스터의 발열을 분산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없이도 가능 합니다.
전압 변경은 제너 다이오드로 합니다 ( 줄력 전압 = 제너 전압 - 0.6V
;제너 전압은 3.6 ~4V 정도 사용)
3) 니켈수소 전지 사용
시험 결과 밧테리 잔량 표시 방법이 알카리전지나 기타 전지가 동일
한것으로 보입니다.
2.65V 이상에서 full상태을 표시하고, 2.4V에서 60% 상태 표시,
2.2V 정도에서 low battey 경보 발생,
2.1~2V에서 전원 off가 됩니다.
니켈수소 전지의 경우 통상 만충전 상태가 1.4V, 공칭 전압이 1.2V,
최소 사용 전압이 1.1V ~ 1.0V입니다.
그러므로 밧테리 잔량 표시가 full 상태에서 60% 수준까지는 금방 변화 될 수 있으며,
이상태에서 경보까지가 오래 유지 됩니다
저의 경우 LG 1900mA 충전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에 별 불편이
없습니다.
참고로 충전지를 사용하시는 분은 사용하지 경우도 가끔 충전을 하여야 오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PS: 저의 사용기종은 레전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