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기 앞의 숫자는 키보드 오른쪽 숫자자판배열 형식입니다.
j는 점프표시,공중에서 내미는 기본기란 뜻입니다.
근s는 근접s, 원s는 원거리s입니다.
p - '아 귀찮아 저리가' 라는 표정으로 디지가 왼손을 휙 뿌리칩니다.(이때의 왼손은 기어가 됩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k와 같이 가장 많이 쓰게 되는 기본기입니다. 구석에서 이야기와 압박할때 가끔 사용되지만 2p에 가려 그다지 많이 쓰진 않습니다. 보정이 없다는게 유일한 장점이랄까요. 그렇게 빛을 보진 못합니다.
2p - '이게 뭐지?' 라는 호기심에 한번 찔러본다는 표정으로 발동되는 기본기. 디지가 팔을 내밀면 손끝에서 길다란 손톱이 나와 찌릅니다.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기본기입니다. 기저보정 70%때문에 콤보중에는 그다지 쓰이지 않고(물고기히트-2p*반복 루프에선 쓰입니다) 구석 압박용으로 흔히들 쓰는 기본기입니다. 짤짤이가 가능합니다.
6p - 정식 명칭은 '네크로여 용이 되어 포효하라'(물론 뻥).네크로가 조그마한 용머리가 되어 툭 쳐줍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상반신 무적이 있는 기본기입니다. 14F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디지는 2s가 훨씬 성능이 좋기때문에 가끔씩 콤보 중간에 섞어쓰는 용도로 쓰입니다.
jp - 한 팔을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역시 끝에서 손톱이 나오며 공격합니다. 리치가 상당히 아래쪽으로 강하고 깁니다. 당연히 중단기입니다. 저공대쉬 이후의 jp연타로 콤보,압박의 시동이 걸립니다. 이상하게도 jp를 발동했을때는 디지의 하단쪽 피판정이 꽤 많이 사라집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도망을 갈 때에는 그냥 저공 백대쉬보다는 jp를 눌러주며 도망가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맞을것도 안맞거든요. 아, 기저보정 90% 있습니다.
k - 디지가 발레를 합니다. 굉장히 많이 쓰게 되는 기본기입니다. 일단 압박 위주의 캐릭터인 디지가 압박을 하게 될 때에 상당히 많이 쓰는 기본기.
2k - 꼬리로 바닥을 툭 쳐서 리본에 흙먼지가 묻게 되어 디지가 데미지를 입는 기본기(물론 뻥). 당연히 하단판정입니다. 거리도 좀 나가고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역시 2k의 특성상 기저보정 70%가 걸려있습니다. 가드당해도 거의 불리하지 않습니다.
jk - 내숭떠는 기본기입니다. 온갖 무서운척을 하면서 꼬리로 살짝...쳐낸다기보다는 가져다 대는 느낌. 발생이 무지하게 빨라서 물방울을 터트릴때나 jp대신에 가끔 사용하기도 합니다.
근s - 디지가 팔을 휘두르면 낫 모양으로 변해서 쓱 썰어줍니다. 이때의 낫에는 테스타가 잡기할때의 얼굴이 들어가 있습니다(물론 뻥..이지만 좀 비슷하긴 합니다). 발동이 무지하게 빠릅니다. 게다가 가드당해도 1F 유리합니다. 콤보,압박 어디든지 유용하게 쓰입니다. 압박중에는 신나게 질러줍시다.
원s - 정식명칭은 '운디네여 그대의 창으로 죄인에게 심판을'(물론 뻥). 디지는 몸을 숙이고 운디네의 손끝에서 창끝모양의 날이 나와 상대에게 히트합니다. 좀 이상한 기본기. 리치도 길고 무려 5히트짜리 기본기이긴 하지만 오묘합니다. 끝나기 1타 전에 비틀거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리가 맞아 5히트를 모두 히트시키게 되면 4히트째에 비틀거림이. 거리가 멀어 3히트를 시키면 2히트째에 비틀거림이 있습니다. 아무 의미 없습니다. 이시와타리씨가 심심했나봅니다. 뭐 상대의 피가 굉장히 조금 남아있다면 4히트째 로망(비틀거림) - 대쉬 잡기로 SLASH를 노리는 개그도 가능합니다.
2s - 으엥 난 몰라 라는 말을 하는듯 바닥에 엎드려 웁니다. 이때의 날개에 판정이 있습니다. 상단기 회피기능이 상당히 좋고 점프캔슬까지 가능해서 저공대쉬 압박 캐치용으로 6p보다는 많이 쓰입니다. 단 타격점이 애매해서 맞추기가 껄그럽군요.
hs - 디지의 한쪽 팔이 뒤집어진 기어로 변해서 공격을 합니다. 이때의 기어는 눈이 한쪽에 3개씩 6개, 그리고 뿔이 머리에 한개 턱에 3개, 이빨은 6개, 박힌 못이 6개, 봉인벨트 3개로 이루어져있습니다(진짜일까?) 뭐 hs치고는 발동도 빠르고 리치도 괜찮은 편입니다. 콤보 연계기로 많이 쓰입니다. 리치가 길기 때문에 단독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2hs - 일명 도끼. 네크로가 열받아 도끼로 찍어 내립니다. 디지는 놀라면서 저지하지만 실은 자신도 도우고 있습니다(뻥). 발동이 상당히 빠릅니다. 통상히트시에는 상대방이 낙불이 됩니다. 이야기로 캔슬하는게 보통이지만 콤보중에는 도끼-물고기 루트로도 나갑니다. 카운터시에는 상대방이 바운드가 되어 상당한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게다가 기절치까지 오예) 구석이라면 금상첨화. 게다가 포스대응기이므로 텐션이 허락하는 한 자주 질러줍시다. 포스로망 타이밍은 도끼가 땅에 닿기 바로 직전. 타탁 슬라이딩으로 눌러주시면 대부분 나갑니다.
6h - 디지의 꼬리가 이번에 한국영화 괴물의 주연을 맡은 녀석으로 변합니다. 2히트짜리 기본기. 점프캔슬 대응기이므로 막혀도 나쁠건 없습니다. 단독속부-2히트-하이점프 이후 공중콤보는 노텐션으로 상당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jhs - 공격레벨이 높은 기본기입니다. 디지의 손이 괴물로 변한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네크로가 변합니다. 큼지막한 괴물손으로 변화되어 아래쪽을 때립니다. 판정이 꽤나 강합니다. 저공대쉬jppp-jhs-착지 이후의 콤보로 들어갑니다. 많이 질러도 되는 기본기. 게다가 카운터가 나면 아싸. 하지만 남발은 금물.
d - 운디네가 디지의 시선을 끄는 동안 네크로가 어퍼컷. 리치가 상당히 넓고 발동도 뭔가 ...으음 빠르다면 빠르고 느리다면 느린 상당히 애매한 속도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보고 막을 정도의 속도입니다. 카페의 다크XX라 라는 유저의 더스트는 일명 가불더스트입니다.(뭣?) 누가 뭐래도 더스트어택이므로 당연히 중단입니다. 도구(특히 물방울) 압박중에 잘 맞아줍니다.
2d - 네크로가 디지의 꼬리를 당겨 디지가 넘어지는 동안에 네크로가 다시 땅을 주먹으로 칩니다.(설명은 길지만 발동은 굉장히 빠릅니다) 이번 슬래시에 와서 캔슬이 불가능해진 비운의 기본기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데미지는 10 늘어나게 되었군요. 열매 생성지속후에 2d를 질러주고 딜레이에 열매를 발사하는게 보통입니다. 아니면 포스로망을. 포스로망 타이밍은 네크로의 주먹이 땅을 치는 동시에.
jd - 공중에서 네크로가 '너 죽어볼래'라며 주먹을 치켜드는데 그걸 말리려 디지가 팔에 매달립니다. 그리고는 한바퀴 빙글. 2히트짜리 기본기에 상대가 지상에서 히트시에는 낙불입니다. 게다가 착캔(착지캔슬)이 가능하여 jd(1타)착캔-도끼-물고기 루프도 가능합니다. 리치도 상당히 길기때문에 공중대쉬를 차단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도발 - 에 뭐 기본기는 아니지만...파우스트와 더불어 유일한 공격판정이 있는 디지입니다. 네크로와 운디네가 말싸움을 주고받다가 운디네가 메롱어택을 날리자 네크로가 열받아서 주먹을 불끈 쥡니다. 이때의 주먹에 판정이 있습니다. 데미지는 없습니다만, 점수를 200점 올려줍니다(!!) 그리고 역시 공격판정이므로 물방울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필살기
그냥 빛이었을걸
[↓↘→ +S, →↓↘ + S]
정식명칭은 ‘처음에는 평범한 빛이었습니다’ 입니다. ‘빛’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슬래시 와서 활용도가 부쩍 높아진 필살기입니다. 지속시간이 46F에서 49F으로 늘고
27F~29F 사이에 포스로망이 있습니다. 발사하는 순간에 눌러주면 오케이.
새로 추가된 →↓↘커맨드의 빛은 한번 올라갔다가 꽤나 빠른 속도로 하강합니다. 만약 상승때 3타를 히트,가드 시켰다면 당연히 사라집니다. 상승때 1타나 2타를 히트,가드시켰다면 나머지 2타나 1타는 내려오면서 발생됩니다. (중간에 궤도변경시 잠시 멈칫할때도 파정이 있습니다.)
물고기를 낚을때 썼어요
[↓↘→ + HS]
정식명칭은 '물고기를 잡을 때 사용했습니다' 입니다. 상당히 길어서 '물고기'라고들 씁니다.
운디네가 양 팔을 교차하는 순간 얼음덩어리가 땅에서 파칭 하고 솟아나옵니다. 디지의 '기본'콤보의 마무리입니다.
카운터로 히트시에는 상대가 상당히 높이 뜹니다...만, 슬래시 와서 보정 85%가 걸려버려서(카운터가 아닐때도) 대대미지는 이제 좀 힘들군요. 카운터시에는 상대의 피가 조금이 아닌 이상 공중콤보를 넣으려 하지 말고 낙불콤보, 혹은 그냥 내비두고 도구를 생성하는게 좋습니다.
에 그리고 주력기답게 포스로망 대응기. 연기가 사라지는 순간이 포스로망 타이밍입니다...만 나중에 가면 직감적으로 하게 됩니다. 디지 유저라면 필히 마스터해야 하는 포스입니다.
기본콤보 이후 - 포스 - 저공대쉬pp-hs-착지 이후 콤보로 이어집니다. 가장 중요한 주력기.
얘랑 말좀 했죠
[↓↙← + D를 제외한 모든 버튼 대응]
정식명칭은 '종종 말상대가 되어줍니다' 입니다. 아아 길군요. '이야기' 혹은 '노가리'(나만??)라고들 합니다.
디지가 얼음으로 된 물고기를 만들어냅니다. 꽤 무섭게 생겼습니다. 슬래시에 와서 디지가 맞으면 소울링크라도 했는지 아픔을 같이 느끼나봅니다. 사라집니다.
이놈이 사라지면 1초정도 쿨타임이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못만들지요.
모든 버튼 대응답게 각각 특징이 있습니다.
p : 앞으로 앙 앙 앙 세번을 뭅니다. 깜찍합니다. 디지와 같은 동선 상에서 웁직입니다. 뭔말인고 하니 점프하면 약간 위로 따라올라오긴 합니다만 필요는 없습니다.
k : 앞으로 슈악 앙 슈악 앙 두번 뭅니다. 좀 멀리 이동하므로 갑작스런 압박이 가능합니다. 가장 쓰이질 않습니다.
s : 공중에서 약간 배회하다가 레이져를 슝 쏩니다. 사거리는 화면끝까지. 설치해두면 공중으로 접근하려는 상대가 많이들 맞아줍니다. 간간히 잊어버릴만 하면 생성해주세요.
hs : p 다음으로 많이 쓰입니다. 역시 레이져를 쏩니다. 판정 역시 화면 끝까지 있습니다.
요놈이 열매좀 따줬지요
[←↓↙ + S] *지속가능
정식명칭은 '나무열매를 딸 때 사용했습니다' 입니다. 역시 길어서 다들 '열매' 혹은 '과일'이라고 많이들 씁니다.
2히트짜리이긴 하지만 역시 좀 특이합니다. 공중으로 한번 생성이 되고 (여기서 최대 100프레임동안 지속가능합니다) 그다음 상대에게 호밍해서 돌진합니다.
공중으로 생성이 될때 공격판정이 한번 있고 발사되어 상대에게 맞을때 또 한번 있습니다.
압박중에는 첫 1타째를 가드시키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게다가 이 1타째에 맞으면 낙불 야호
하지만 이것 역시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디지가 맞으면 사라집니다. 안타깝게도 발사가 되어 상대에게 돌진할때도 디지가 맞으면 사라집니다.
내비둬요
공중에서 [↓↙← + P,K,S]
정식명칭은 '혼자 있게 해 주세요' 입니다. 기술의 모양 특성때문에 '물방울'이라고 부릅니다.
말했다시피 물방울을 뽀로롱 생성합니다. 이 물방울 자체로는 아무런 기능도 없지만 (물론 상대를 주춤하게는 합니다)
일단 디지가 건드리면 터집니다. 그때 판정이 발생합니다. 데미지도 꽤나 좋고 가드게이지도 많이 불려주는데다가 낙불시간이 은근히 길어서 콤보 연계,압박에 엄청 쓰입니다.
생성하고 내려오면서 행동가능합니다. 대부분 저공커맨드[↓↙←↖+p,k,s] 로 씁니다.
더스트 기본콤보 D-jhs-jhs-js-jp-js-jp-js-jc-js-jhs(또는 jd) 이후에 상대방이 디지보다 위에 있을 경우에는 물방울 생성 이후에 터트려주면서 내려오면 유리합니다.
p로 시전하는 물방울은 그냥 앞으로 천천히 나갑니다
k물방울은 아래쪽으로 하강하면서 앞으로 나아갑니다.
새로 생긴 s물방울은 k와 같지만 바닥에 닿으면 바운드 되어 한번 더 올라갑니다.
각성 필살기
임페리얼 레이
[→↘↓↙←→ + S]
디지가 팔을 쫙 벌리며 발동이 됩니다. 불기둥이 화면 전체를 차례대로 슝슝슝 솟아오르며 돌진합니다.
히트시 낙불입니다. 일격필살기답게 무적시간이 있긴 합니다만.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리버설로 쓸때는 상대의 깔아둔 기본기에 동시카운터, 혹은 디지만 카운터가 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게다가 발동 이후에도 디지가 맞으면 중간에 나가다 끊깁니다. 그리고 불기둥 사이사이엔 판정이 없어서 일정 조건 하에서 볼부를 하면 그냥 지나가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도 연출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히트백때문에 밀려나지요)
게다가 하이점프를 하면 가뿐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포스로망이 있긴 합니다만, 타이밍도 애매하고 으음...그다지 쓸만하진 않군요.
뭐 이런게 다있어.
네크로가 화났을 때
[↘←↙↓↘→←→ + P]
길티기어의 모든 기술중 가장 복잡한 커맨드입니다.
만, 익숙해지면 아무것도 아니게 됩니다. 게다가 레버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빙글빙글 돌리다 p를 누르면 나가므로 그렇게 신경쓸 필요는 없군요.
위에 뭐 저런 각성필살기보다는 무적시간이 상당히 깁니다. '이거야말로 각성필살기다!'라는 느낌! 이지만...으음
일단 판정은 디지의 앞부분 바닥입니다. 동그랗게 마법진이 그려져있죠. 아, 디지의 바로 뒷부분에도 판정이 있습니다.
가드불능이므로 점프를 해서 피해야겠죠. 일단 걸리게 되면 상대는 마법진 속으로 빨려들어가 돌로 된 관 안에 갇힙니다. 그때 네크로가 뭔가 멋진 빛의 화살을 쏴댑니다.
연출은 상당히 볼만하지만 데미지는 그럭저럭입니다.
아쉽게도 잡기무적은 없습니다. 포템킨전에서는 리버설로 많이 질러주지 말아주세요.
상대가 리버설 네크로를 예측하고 디지가 일어나는 순간에 점프를 한다면 임페리얼 레이를 질러주시면 됩니다.
감마 레이
[→←→←↙↓↘→ + HS]
일격필살기가 없는 디지의 100% 텐션소비 초!필살기입니다.
라지만, 역시 퍼포용이 강합니다. 일단 네크로가 레이져 두발을 발사하는데(여기서 텐션 50%)
그 후에 이어서 리오레우스. 아니 커다란 용머리가 등장하여 화면을 뒤덮는 레이져를 발사합니다 (여기서 50%)
데미지는...으음 가드게이지 노말에 칩이 60%정도 달긴 합니다...만
이걸 처음부터 다 맞아줄 용자는 없는걸로 보이는군요.
황금버스트를 맞췄을 경우 100% 확률로 감마레이를 쓰는 XX사쿠라의 경우에는 도구로 유인하거나 상대방이 백대쉬를 할때 은근히 잘 맞추긴 합니다.
여러분도 노력해보세요. 가 아니라 말했듯이 퍼포용입니다.
상대 피가 얼마 남지 않고 텐션도 없을때는 멀리서 질러주세요. 그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기, 필살기 정리였습니다.
다음에는 기본적인 게임 운영과 콤보에 관해서 샤라락.
오타가 몇개 있는것 같군요. 제보바랍니다[...]
첫댓글 이야 자세하게 적었네요~_~
정말 자세한 설명이네요
제가 몰랐던 부분까시 잘 적어주셨네요.^^ 뇌쪽으로 펌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