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인삼 생산을 선도 할 수 있는
코시 이온규산(SiO3)이 폭발적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 규산염(SiO3)의 제조 발명특허 획득
- 2002년,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 4번째 규산염 발명특허 획득
□ 친환경 유기농자재 등재번호 :
- 코시액제 (08-유기-4-068), - 코시입제 (11-유기-4-158),
- 아미노22 (08-유기 2-212)
□ 코시 이온규산염(SiO3)의 특징
- 코시 이온규산염은 천연규석(차돌)을 용광로에 투입 고열처리(1,650℃에서 12시간 가열)후 냉각 파쇄 한 뒤 다시 고온, 고압처리(140∼150℃), 농축 제조된 제품입니다.
- 코시 이온규산염은 고 순도의 수용성 이온 규산염(SiO3) 제품으로서 엽면살포 직후 식물체에 100% 신속히 흡수 후 식물 조직세포 전체로 이동 작용 합니다.
- 미생물제, 전착제, 농약과 혼용이 가능해서 노동력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현재 전국 각지에서 수도작에 항공방제로 약제로 이용되고 있는 인증된 제품입니다.
□ 코시 이온규산염(SiO3)의 인삼재배에 사용 시 효과
- 인삼의 줄기가 단단하고 직립으로 성장(특히 후열의 줄기가 앞으로 향하지 않고 직립으로 생장 해서 죽 조림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죽 조림을 하지 못하는 해가림 구조에서 효과적임)
- 줄기와 잎의 직립 형태에 의한 수광태세 개선, 광합성량 증대로 수량이 증대 됩니다.
- 줄기와 잎의 세포벽에 규산층 형성에 의한 식물조직 강화로 병저항성이 향상 되며, 고온장해도 감소됩니다. (특히 모잘록병, 줄기점무늬병, 잎점무늬병, 탄저병, 역병, 회색곰팡이병 등이 감소)
- 인삼종자의 숙기가 빨라지고 종자도 굵고 충실해집니다.
- 잎이 늦가을 단풍이 들 때까지 생생하게 유지되어서 뿌리가 단단해지고 유효성분도 증가 될 뿐만 아니라, 근부병 감소와 동시에 저장성도 향상됩니다.
□ 코시 이온규산염(SiO3) 제품의 종류별 효과와 사용 방법
- 코시(이온규산) 액제
o 출아기부터 엽면 살포를 하면 줄기와 잎이 단단하고, 직립으로 성장 시켜서 죽 조림 효과 발생가 나타납니다.
o 줄기와 잎의 세포벽에 규산층 형성에 의한 조직 강화로 병저항성이 강화 됩니다. (특히 모잘록병, 점무늬병, 역병, 회색곰팡이병 등이 감소)
o 사용방법 :
* 출아기(4월 하순)부터 전엽기(5월 하순) 까지는 1,000배로 처리하고,
그 이후부터는 500배로 처리 합니다.
- 코시(이온규산) 입제
o 토양개선, 지력증진으로 뿌리의 발육촉진과 병저항성을 강화 시킵니다.
o 토양 중에서 질소 과다흡수 억제와 동시에 양분의 균형 흡수로 지상부 생육을 강화 시킵니다.
o 사용방법 :
* 예정지 관리 시 로타리 작업 전에 10a(300평) 당 1,600g(2병)을
전면에 고루 살포한다.
* 본포기 상면 복토 전 10a당 1,600g을 상면 볏짚 위에 고루 살포 후 볏짚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고르게 흙으로 복토한다.
- 아미노 22
o 아미노 22(아미노산제) 제품은 22종의 유효성분이 함유되어서 잎에 영양결핍 시 살포해 주면 회복이 빨라집니다.
o 특히 염류장해와 산성장해에 의한 잎의 황화현상이 발생되기 전 후에
엽면 살포를 하면 엽색이 녹색으로 짙어지며 매우 효과적입니다.
o 사용방법 :
* 육묘기 시에는 1,500-2,000배로 희석 살포한다.
* 본포기에는 염류과다토양이나 산성토양에서 생육기간 중 잎에 영양부족 또는 잎의 황화현상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500-1,000배로 희석해서 엽면살포나 관주를 해 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참고 자료)
표) 수불용성, 가용성과 수용성 규산염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