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 잠에서 깨면서 느꼈던 불안한 감정은 바로 시험에 관한 꿈에서 비롯된 것 같다. 시험을 보는 꿈은 나에게 항상 긴장과 불안을 느끼게 한다. 시험지가 눈 앞에 나타나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긴박한 분위기는 실제 시험을 보는 것과 다름없이 현실감이 느껴진다.
내가 시험을 보는 꿈에서는 대부분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오거나 제한된 시간 안에 문제를 풀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다. 끝없이 뒤따르는 시간 압박 속에서 한 문제를 푼다 해도 다음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시간이 금방 흐른다. 이 고리타분한 순환은 꿈이지만 실제로 겪는 듯한 불안감을 자아낸다.
하지만 가끔은 꿈 속에서 생각보다 잘 시험을 보는 순간도 있다. 문제를 푸는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정답을 찾아내는 데에도 어려움이 없는 것이다. 이런 꿈은 일상에서의 스트레스와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안도감을 느끼게 해준다.
이렇게 반복되는 시험에 관련된 꿈은 나의 무의식적인 마음의 상태를 반영하는 것일까? 아니면 그저 무의미한 꿈으로 여겨져야 할 것인가?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찾기 위해 이 꿈에 담긴 신호를 꼼꼼히 살펴봐야겠다.
영원히 계속되는 그 깜깜한 시험장 속에서 나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 그 해답은 아마도 내 안에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