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초 심리학 사회심리학, 발달심리학, 생리심리학, 성격심리학, 학습심리학, 지각심리학, 인지심리학 실험심리학 등 2) 응용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응용 사회심리학, 산업 및 조직심리학, 광고심리학, 교육심리학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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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학사학위를 취득할 경우, 많이 진출하는 취업분야는 대기업의 인사/인재개발 분야(관련 컨설팅 업체 포함)이다. 대기업에서는 사람중심의 경영이 날로 강조되고 있어서 이러한 분야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다. 다음으로 광고/홍보 분야이다. 많은 유수 광고회사는 심리학 전공자들이 많이 진출하였는데, 그 이유는 광고제작에 있어서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 작업과 광고 제작과정이 심리학적 적성과 연구방법이 적용되는 측면이 많기 때문이다. 이 분야의 많은 진출자들은 광고회사와 대기업과 관공서의 홍보부서를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다음으로 유수 여론조사 기관이다. 여론 조사 제작과 분석과정에서 심리학 전공 지식과 통계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전국 초중고교의 상담교사제도가 생겨서 일정한 교과과정을 이수하면 임용될 수 있다. 다만 학과 내에서 이러한 교과과정을 이수할 선발 인원이 제한되어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각 지역 정신건강 센터, 재활센터, 복지관련 기관에서 상담과 치료활동을 보조하거나 기관의 운영에 기여할 수 있다. 이 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과정의 이수가 필요하다.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할 경우, 진출하는 전문적인 취업분야는 주로 상담/임상 심리 분야이다. 이들은 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갈등을 상담하고 중재하는 활동을 하게 되며 따라서 상담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에 대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상담/임상심리 전문가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부각되게 된 계기는 각종 아동 정신장애 (예: ADHD), 청소년 부적응 (예: 왕따, 은둔형 외톨이), 군대내 부적응, PTSD(사고후 트러마), 주부우울증, 자살 및 전염, 약물/도박 중독자 재활, 인터넷 중독, 정신적 웰빙에 대한 관심 등 이다. 이러한 현상에 근거하여 우리 사회도 집단의 발전과 문제 뿐 만아니라 개인의 문제가 중요시 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담/임상 심리 전문가가 이러한 문제를 직접 진단하고 상담과 치료활동을 하게 된다. 다른 심리학 분야로 대학원에서 산업심리를 전공하게 되면 대기업의 인사/인재개발, 동기부여, 소비자심리, 스트레스 관리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MBA와 더불어 산업심리 석사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인지심리내 인간공학을 전공하게 되면,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여 신제품 테스팅, 제품 디자인, 게임개발(virtual reality 포함)을 하는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그밖에 건강심리 전문가(임상심리 하위분야), 발달심리 전문가(아동 관련 기관 취업), 범죄심리 전문가, 스포츠심리 전문가 등 사회의 전문화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 퍼온 글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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