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철도 특급형 전동차 100계(스페시아 /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90년 6월 1일
길이/폭/높이 - 21600(선두차 20200) / 2878 / 4050
편성 - 6량편성(6M)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M-90(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6량 = 3,600kW(6량편성시)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히타치 VF-HR127)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TRS-90M(SS-115)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비상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토부형 ATS / JR동일본 ATS-P(106F/107F/108F)
수상경력 - 1991년 34회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토부철도 100계 특급형 차량은 닛코선의 특급열차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1990년부터 제조되었고 6월 1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일반공모를 통해서 <스페시아(SPACIA)>라는 애칭을 부여받았다. 6량편성 9편성 54량이 1991년까지 아루나공기와 도큐차량에서 제조되었으며, 그 후에 기존에 운행하던 1720계 차량이 모두 교체되고 닛코선과 키누가와선 계통의 특급열차가 모두 100계로 통일된다. 1990년에 통상산업성의 굿디자인 상품을 수상하였고, 1991년에는 블루리본상을 수상하였다. 스페시아는 토부철도의 상표등록으로 되어 있어 다른 철도회사가 사용할 수 없다.
실내는 긴자 토부호텔의 디자인을 맡은 로버트 머천트가 디자인에 참여하였고, 1~5호차는 2+2형태의 회전식 리클라이닝 시트가 탑재되었으며 전 좌석에 풋레스트가 장치되어 있으며 JR의 그린샤에 필적하는 시트피치를 보유하고 있다. 3호차에는 자동판매기와 뷔페가 있었으나 뷔페영업은 현재 하지 않고 있다. 6호차는 4인용 개실 6실이 설비되어 있어 호텔의 객실을 의식한 설계를 하고 있으며, 바닥면 전체를 카페트로 시공, 테이블은 대리석제이다. JR선 내에는 그린샤로 취급된다. 2015년 11월부터 전 객차에 토부 프리WIFI서비스가 개시되었다.
토부 닛코/키누가와선 계통의 특급 키누가와/케곤, 이세사키선 계통의 특급 <스카이트리라이너> 일부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2005년에 106~108편성에 JR의 신호장치 및 열차무선, EB, TE 등의 설치공사 및 JR방식의 좌석번호 표시 스티커를 장착하여 JR대응 개조를 마친 후, 신주쿠~토부닛코/키누가와온센 구간의 특급 <스페시아키누가와>로 사용되고 있다.
2011년부터 리뉴얼을 단행, 도색을 편성마다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하고 모켓의 교환, 벽지의 교환, 카펫 교환을 실시하였다. 2014년부터는 전 편성의 행선표시기를 풀컬러 LED형태로 변경하였다.
2. 운행노선
토부 스카이트리선/닛코선 특급 <케곤><키누>, JR쇼난신주쿠라인/JR도호쿠본선 특급 <스페시아닛코><스페시아키누가와>
3. 차량기지 /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