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제작의 초보자에게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것 중의 하나는 어떠한 접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미리 나와 있는 설계도를 보고 제작하는 경우에는 이런 문제가 없겠지만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설계를 하는 경우에는 이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잘못된 접합법을 사용할 경우 제작하기도 어렵고, 설계도 꼬이게 되며, 가구로서의 일체성도 해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제작이 불가능하게 되기도 한다.
어떤 곳에 어떤 결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 하는 것을 알기 위하여는 많이 사용되는 접합법들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이며, 특정한 형태의 가구에 통상 사용되는 접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또 그것을 직접 제작할 줄 알아야 한다. 고전적인 방식은 사실 시간의 시련을 견뎌낸 것으로 이미 제대로 된 접합법이라는 것이 확인되어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가장 표준적인 접합법과 이것들의 통상적인 적용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겠다. 이들은 모두 손으로도 만들 수 있고, 기계로도 만들 수 있다.
1. Butt joint
이것은 나무 판재를 옆으로 붙여서 판자의 폭을 넓힐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 접합법의 강도는 접합면이 얼마나 직선이냐에 달려있다. 현재 사용되는 제대로 된 접착제를 사용할 경우 이 접합은 매우 튼튼하여 나무 자체보다 튼튼할 수도 있다. 나무의 끝부분을 다른 나무의 면에 붙일 경우에는 접착제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비스킷이나 dowel을 사용하여 보강해주어야 한다. 이 접합법의 장점은 작업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2. Rabbet joint
또 하나의 간단한 접합법은 rabbet를 사용하는 것으로 다른 나무의 폭에 맞게 한 쪽 나무의 가장자리의 두께를 일부분 얇게 만들어 결합시키는 방법이다. 흔히 뒷 판을 고정할 때 사용된다. 뒷 판이 케이스의 뒷부분과 같은 평면이 되게 한다. 때로는 간단한 서랍 같은 경우에 서랍의 옆면이 앞면에 이런 방식과 못을 사용하여 부착하기도 한다.
3. Dado joint
만들기도 쉽고, 매력적이며 기능적으로도 우수한 것이 이것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dado는 판자의 결에 직각으로 파낸 홈으로 다른 판재의 끝부분이 끼일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이것은 cabinet 내부의 patition을 설치하거나 책꽂이 같은 것의 선반을 받치는데 아주 적당한 방법이다. 이것은 판재의 끝까지 갈 수도 있고 판재의 일부분(stopped dado)에만 만들 수도 있다.
Groove 또는 plow는 dado와 비슷하나 나무 결과 평행하게 만들어진 홈을 이야기한다. 주로 가장자리 골격과 가운데 판넬로 이루어진 문을 제작하거나 서랍의 바닥면을 넣을 자리를 만들 때 사용된다.
4. Half-lap joint
교차점이 많은 골격의 cabinet이나 식기대 같은 것을 제작한다면 사용하게 되는 것이 이런 half-lap joint 이다. 서로 교차하는 것들끼리의 폭만큼 절반 두께로 깎아내어 붙이게 된다. 이 접합면이 여러개 있는 cabinet 면의 골격은 튼튼하며 오랫동안 견딜 수 있다.
5. Tongue-and-groove joint
말 그대로 혀(tongue)처럼 나와 있는 부분이 홈(groove)에 끼어들게 되어 있는 것이다. 얇은 판재를 옆면을 붙여서 넓은 판재로 만들고자 할 경우에 판재끼리의 높이를 정확하게 맞추고, 충분한 결합력을 제공하게 하는 방법이다. 한쪽 판재의 옆면에는 가운데 부위에 tongue를 만들고, 다음 판재에는 정확한 위치에 groove를 만든다.
이 방식의 장점은 두 판재의 높이가 맞아지게 되므로 나중에 대패질이나 샌딩같은 손질의 필요성이 적다는 것이다. 특히 긴 판재를 집성할 경우에 다른 도구의 도움이 없어도 평면을 유지할 수 있다. 또 한가지 장점은 접착면이 넓다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끝부분에 접합부위가 노출된다는 것이다. 정확한 접합을 위하여는 모든 재료들이 정확하게 똑같은 두께로 다듬어져 있어야 한다.
6. Finger joint
Box joint 라고도 흔히 불리는 것으로 두 개의 판재의 모서리 부분이 dovetail 과 비슷하게 서로 끼어들게 되어 있다. 단 dovetail에서는 각이 있는 tail과 pin으로 되어 있는데 반하여 여기서는 손가락들이 일직선이다. 이 접합법은 깨끗하고 실용적인 느낌을 주어서 부엌, 사무실, 작업장 공구통 등에 잘 어울린다.
7. Miter joint
거울이나 그림틀 등에 많이 사용되는 접합법이다. 작은 상자나 모든 종류의 장식용 액자에 널리 사용된다. 정확하게 만들기가 상당히 어려운 접합법이다. 첫째 난관은 각각의 결합부위를 정확하게 45도로 자르는 것이다. 다음 어려움은 서로 미끌어지지 않도록 접착시키는 것이다. Miter joint의 정렬을 맞추는 좋은 방법은 그림과 같이 miter의 각각에 홈을 파서 spline을 넣는 것이다. 때때로 spline이 훌륭한 액센트를 주기도 한다.
8. Mortise-and-tenon joint
가구만들기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이다. Frame-and-panel 방식의 문에서 rail과 stile의 결합, table의 다리에 apron의 결합, 의자의 다리나 post에 rail을 결합할 때 등에 사용된다. Tenon이 mortise 안으로 깊게 들어가므로 접착제가 없더라도 나무 부분들이 튼튼하게 서로를 지지하게 된다. 여러 가지 변형된 방식들이 있다. Tenon은 중간에 끝나게 할 수도 있고 관통하게 할 수도 있으며, pin이나 쐐기 같은 것으로 더 보강할 수도 있다.
9. Dovetail joint
비둘기 꼬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dovetail joint라로 불린다. 가장 강한 방법 중의 하나이며 가장 아름다운 접합법이지만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하는 것이다. 이것은 나무결이 같은 방향으로 향하는 상황에서 두 개의 나무를 결합하는 방식 중에는 가장 강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식 즉 through 식과 half-blind 식이 있다. Through dovetail은 상자나 체스트(우리의 반닫이 비슷하게 생긴 것이나 위쪽 판자가 열리게 생긴 것) 같은 것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며, half-blind dovetail은 서랍의 옆면을 앞면에 접합할 때 가장 흔히 사용되지만 때로는 큰 상자 같은 것을 만들 때도 사용된다. 요새는 router를 사용하여 dovetail을 만들 수 있는 jig가 나와 있다.
10. Sliding dovetail joint
이 접합법은 dovetail 모양의 tenon이 맞는 모양의 groove에 끼어드는 형태이다. 이것은 책꽂이 선반의 dado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방식을 사용할 경우 책꽂이의 옆면이 바깥쪽으로 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Shaker 촛불 스탠드를 만들 경우에 다리를 기둥에 연결하는 가장 튼튼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