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전철 요코가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4km(도카이치마치~요코가와에키)
궤간 : 1435mm
역수 : 5개 역(도카이치마치~요코가와에키)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600V)
최고운행속도 : 40km/h
7계통 시각표 : https://www.navitime.co.jp/diagram/stationList?lineId=00000339&from=diagram.campany.top
8계통 시각표 : https://www.navitime.co.jp/diagram/stationList?lineId=00000339&from=diagram.campany.top
히로시마전철 요코가와선은 히로시마전철이 보유한 노면전차 노선으로, 본선과 요코가와지구를 잇는 노선이며 산요본선의 중간역인 JR요코가와역과 접속되는 노선이다. 1917년에 개통하였으므로, 히로시마전철의 노선 중에서는 비교적 역사가 오래된 노선이며, 에바선 개통 이후에는 에바 방면으로의 수송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으나, 1971년 구 7호선이 폐지된 이후에는 에바 방면으로만 운행되었다. 2003년에는 우지나선 직통의 신7호선이 개통되었다.
2. 역사
1917/11/01 - 혼카와쵸~도카이치마치~요코가와 구간 개업. 개업 당시에는 단선이었으며 도중 4개소의 교행설비가 있었음.
1938/--/-- - 전 노선 복선화.
1945/08/06 - 원폭 투하로 인해 전 노선 운행 중지.
1945/12/26 - 베츠인마에~도카이치마치 구간 복구.
1948/12/18 - 전 노선 복구.
1971/05/06 - 요코가와~도카이치마치~히로시마 구간 운행 폐지. 최후까지 2인승무 운전으로 운영.
2003/03/27 - 요코가와에키 정류소 이전. JR요코가와역 광장으로 들어옴.
2003/04/20 - 신 7호선이 32년만에 요코가와~히로덴혼샤마에 구간으로 부활.
2003/05/20 - 요코가와에키 교차점에 전차우선신호 설치. 시각표 개정.
2013/02/15 - 초저상차량 1000형 운행 개시.
2014/04/07 - 저녁시간대 연접차량 3000형 운행 폐지.
3. 운행 형태
우지나선을 직통하여 히로덴마에까지 운행하는 7계통과, 에바선 직통의 8계통 전차가 교대로 운행하게 되며, 1개의 차량이 에바-(8계통)-요코가와-(7계통)-히로덴마에-(7계통)-요코가와-(8계통)-에바 사이클로 삼각운용 되는 형태이다.
기본적으로 단행차량으로만 운전되나, 평일 아침 출근시간대에 연접차 3000형이 8계통으로 1왕복 운행되고 있으며, 초저상차량 1000형도 운행에 참여하고 있다.
4. 운용 차량
350형 - 시내선 단행차량.
570형 - 시내선 단행차량.
600형 - 시내선 단행차량.
650형 - 시내선 단행차량.
700형 - 시내선 단행차량.
750형 - 시내선 단행차량.
800형 - 시내선 단행차량.
900형 - 시내선 단행차량.
1000형 - 시내선 3연접차량. 그린무버LEX.
1150형 - 시내선 단행차량.
1900형 - 시내선 단행차량.
3000형 - 그린라이너. 3연접 차량. 시내선 전용차량.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