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로츠키주의의 중심의 썩은 핵은 1차 세계대전 말 혁명적 파도의 실패와 그 결과로 일어난 고립된 러시아의 소비에트 권력에 가해진 충격의 엄밀한 분석을 채택한 경향들을 거부한 것이다. 소련이 비자본주의적 경제 기반을 가졌다는 그들의 잘못된 분석에 의지하여 트로츠키주의자들23)은 그들의 추종자들에게 다른 제국주의 열강들에 맞서 스탈린주의 국가들을 옹호, 지원하도록 했다.
1920년대 러시아 사회의 반동적 변형의 현실을 다루려 투쟁하면서, 공식적 당/국가 기구에 반대하는 러시아 코뮤니스트들은 1789년 프랑스 혁명의 뒤따른 몇 해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
1935년 2월, 트로츠키는 그 논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오늘날, 누가 처음으로 테르미도르(thermidor)의 역사적 비유에 기대었는지 입증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어떤 경우에도, 1926년 이 쟁점에 대한 입장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민주집중주의자 그룹24)(V.M.Smirnov, Sapronov, 그리고 스탈린에 의해 추방되어 망명하던 중 죽은 사람들)은 테르미도르는 이미 완성된, 일어난 사실이라고 선언했다!? 좌익 반대파 강령 지지자들과 볼셰비키-레닌주의자(즉 트로츠키주의자 - 편집자 주)는 이 주장에 반대했다.”25)
테르미도르적 비유를 받아들이지 않았기에, 이 인용은 트로츠키 그룹 외부의 러시아 반대파 그룹이 그들보다 반동의 정도에 대한 좀 더 일찍 명확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음을 매우 명확히 보여준다.
같은 글에서 트로츠키는 지체하지 않고 같은 결론에 이른다.
“위대한 러시아 혁명에서의 테르미도르는 우리 앞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저 멀리 뒤에 있다. 테르미도리안들은 아마도, 그들 승리의 10주년을 축하할 수도 있을 것이다.”26)
그러나, 트로츠키는 Sapronov의 입장을 가다듬고 발전시키는 몇 년을 보내는 대신, 기본적이며 본질적인 맑스주의의 이해에서 이탈한다. 그에게 러시아는 노동자 국가로 남아있었고, 스탈린주의 반혁명가들은 그 수호자였다.
“소련의 현재 정치체제는 소비에트(혹은 반-소비에트) 보나파르트주의의 체제다. ...그 사회적 기반과 경제적 경향에서 소련은 여전히 노동자 국가로 남아있다.”27)
트로츠키는 1936년 출간된 굉장히 긴「배반당한 혁명」에서 더 길게 같은 분석을 계속 발전시켰다.
트로츠키 사후, 국유화된 러시아 경제가 어떻든 노동계급의 성취라는 이상한 혼돈은 거대한 방법론적 난센스로 확장되었다. 전후 경제 확장기 동안, 세계적으로(세계를 통해) 광범위한 국가자본주적 수단을 채택하면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부분적 혹은 모든 국가 개입, 복지와 다른 서비스의 제공 혹은 소유를 진보적인 것이라고 증명하려 했다. (명시적으로 사회주의적인 것이 아니라도)
소련의 붕괴 이후, 트로츠키주의 분석과 잘못된 선전이 최악으로 치달았던 것은 비극적이 되게도, 그러나 적합하게도, 러시아의 반혁명적 의미를 보여주었다. 미국의 데이비드 노스(David North)의 <사회주의자 평등당(Socialist Equality Party(SEP))>이 이끄는 <제4 인터내셔널의 국제위원회 (International Committee)>, 영국의 <SWP>, 그리고 <영국 사회주의자당(British Socialist Party)> (전 전투적 경향)이 이끄는 <노동자 인터내셔널을 위한 위원회(Committee for a Workers International)>을 포함한 여러 다양한 그룹들은, 러시아에서 그들의 조직들을 경쟁적으로 확장시켰다. Hillel Ticktin 같은 비정통적 트로츠키주의 비판의 추종자들을 포함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일련의 회의에서, 국가를 기반으로 한 해결책 추종자들의 모든 방식에 대한 강령을 마련했는데, 그 범위가 사회민주주의자에서 주가노프(Zhyugonov) 당의 옛 지도부에 이르렀다. 그들 모두는 제국주의 시대의 국가사회주의의 형태의 반동적 본질을 이해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트로츠키주의자들과 공통점을 갖고 있었다.
이런 회의에서 주도적 발언자들은 체계적으로 비트로츠키주의자 반대파들의 러시아 혁명의 변질에 대한 저항과 혁명의 이해에 대한 공헌을 감췄고, 틱틴(Ticktin)의 경우 덤으로 로자 룩셈부르크를 근거 없이 비난하기도 했다. 트로츠키주의의 최악의 면은 그러므로 그 반혁명적이며 혼란스러운 역할을 하는 그 기원의 기반으로 되돌아간 것이었다.
<주>
23) 특정 요소들은 스탈린주의 형성에 대한 트로츠키의 설명을 재평가해왔다. 그 중 두 가지 주요한 경향은 1940년대 트로츠키주의 운동의 위기에 그 기원이 있다. 첫 번째는 미국 트로츠키주의자 샤흐트만(Max Shachtman) 주위로 무리 지어 있었는데, 1940년 공인된 트로츠키주의에서 떨어져 나온 그의 <노동자당(Workers' Party)>은 소련을 관료적 집단주의로 정의했다. [최근 샤흐트만주의자(Shachtmanites)에 대한 언급은 국제주의자 코뮤니스트(Internationalist Communist)에서 볼 수 있다] 제2차 대전 말 스탈린주의의 확장에 직면하여, 다른 이들은 샤흐트만의 입장을 발전시켰다. C,L,R. James는 - 후에 그는 맑스주의를 휴머니즘이라 부르는 입장으로 바뀐다. - ‘사회주의 사회의 습격’에 관한 그의 팸플릿을 출간했다. 그리고 영국 출신 트로츠키주의자 토니 클리프(Tony Cliff)는 「Russia : A Marxist Analysis」를 바로 그 뒤에 출간했다. 클리프는 샤흐트만주의자로 비치지 않길 바라며, 트로츠키주의적 방법의 특징들을 하나도 버리지 않은 채, 국가자본주의라는 이름표를 달기로 했다. 그와 그의 추종자들은, 이제 영국의 <사회주의 노동자당(SWP)>인데, 사적 자본에 반대하여 국가 소유를 요구하길 계속했으며, 진보적 세력으로서 노동운동(노동당, 노동조합 등)을 묘사하길 계속했다. 그들은 또한, 당연하게도, 다른 트로츠키주의자들의 혼동과 민족해방주의와 다른 부르주아 조류의 적용에 충실했다. The Lutto Ouvriere 라는 프랑스의 그룹은 SWP와 비슷한 입장을 견지했으나, (SWP가 전통적으로 영국 노동자당의 치어리더가 되었던 것과는 달리) 독립적 선거 활동을 하려는 훨씬 강한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동유럽의 러시아 블록의 1989년 이전의 나머지 기간, 그들은 노동자 국가라는 라벨을, 클리프의 국가 자본주의판과 함께 소련에 붙여주는 정통적 트로츠키주의를 결합함으로써 만화경 같은 혼란에 다른 요소를 덧붙였다.
24) 비트로츠키주의 좌익 공산주의자 그룹
25) 「레온 트로츠키의 저작집(1934-35)」, 두 번째 판(1974), Pathfinder Press, 167쪽
26) 위의 책, 182쪽
27) 위의 책, 182쪽
<원문 출처> http://www.leftcom.org/en/articles/2000-10-01/trotskyism-after-trot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