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2장
성전 건물 남북에 있는 제사장들을 위한 건물,
그리고 성전부지 전체 크기
(찬송 620장)
2023-8-23, 수
맥락과 의미
42장은 성전 관람 및 측량의 마지막 장입니다. 성전건물 북쪽과 남쪽에 각각 2개의 건물이 있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성전 전체 부지의 크기를 말해 줍니다.
1. 성전 건물 남북에 있는 제사장들의 방들의 건물 (1-14절)
2. 성전 전체 부지: 거룩과 속된 것을 구분하게 함 (15-20절)
1. 성전 건물 남북에 있는 제사장들의 방들의 건물(1-14절)
1)제사장의 방들이 있는 남북의 두 건물 동의 모양 (1-12절)
천사는 에스겔을 인도하여 성전의 뜰 밖으로 북문을 통해 바깥 뜰로 나가게 합니다. 성전 건물과 평행하게 두 개의 건물들이 있습니다(개역 성경에서 말하는 ‘방’은 사실은 방들, 즉 건물을 말합니다).
그 건물의 부지는 가로가 100척 (52m), 세로가 50척(26m)입니다. 건물은 두 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 건물은 3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 층에는 방과 베란다가 있는데, 위층으로 갈수록 베란다가 넓어지고 방들은 좁아집니다.
두 건물(방들, 4절)은 10척(5.2rm) 떨어져 있습니다. 바깥쪽 건물의 길이는 50척(26m)이고 안쪽 건물은 100척(52m)입니다. 건물 입구는 동쪽 편으로 나 있습니다.
성전의 남쪽에도 북쪽과 똑같이 두 개의 건물이 나란히 있습니다(10-12절).
2) 성전 남북의 4개 건물의 방들의 용도: 제사장의 거룩한 음식과 거룩한 옷을 보관하며 사용 (13-14절)
성전 지역을 관람시키고 측량하는 일을 안내하던 천사가 이 네 개 건물의 방의 용도를 말해 줍니다. 그곳은 거룩한 방입니다. 여호와를 가까이 하는 제사장들이 지성물(거룩하고 거룩한 제물)을 두고 먹는 장소입니다. 또 성전에서 섬길 때 입는 제사장의 옷을 벗어 두는 곳입니다. 거룩한 옷을 입고 성전 바깥 뜰, 즉 백성들의 뜰에 나가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것은 선하고 좋습니다. 모든 음식과 옷이 선하고 좋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어떤 것은 하나님께 예배할 때 사용하는 특별한 것으로 구별했습니다. 보통의 것과 섞지 않게 했습니다. “거룩한 것”은 거룩한 곳에 두어서 백성들에게 거룩함을 가르쳤습니다. 하나님을 거룩하게 알고 경배하도록 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2. 성전 전체 부지: 거룩과 속된 것을 구분하게 함(15-20절)
마지막으로 성전의 안 뜰, 바깥 뜰을 포함하여 성전 부지 전체를 측량하게 합니다. 동서 남북으로 500규빗입니다. 정사각형으로 한쪽 길이가 260m입니다. 40:5에서 성전 부지의 바깥 담의 두께(6척=3.1m)를 측정하기 시작했는데 이제 전체 길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끝냅니다.
이 담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구별하는 것”(바달)입니다. 거룩은 하나님이 특별히 당신의 것으로 구별한 것을 말합니다. 속된 것은 악한 것은 아닙니다. 선합니다. 모든 땅은 하나님이 창조한 선한 것이지만, 예배의 장소는 특별히 구별하여 “거룩”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 예배의 장소 외의 곳을 “속되다”고 합니다. 모든 날이 선하지만 일 주일에 한 날은 거룩한 날로 구별하여 예배하게 한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삶의 중심에 예배가 있어야 함을 가르치기 위해, 구약 시대에는 거룩한 예배의 장소를 눈에 보이게 정해 두었습니다. 예배를 중심으로 거룩하게 생활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 제사장의 사명은 “거룩하고 속된 것을 구별하고,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별하는 것”(레 10:10)입니다. 하나님께 나가는 거룩한 방법에 대해 가르쳐야 했습니다.
아울러 모든 속된 것은 다 정한 것(깨끗하고 선한 것)입니다. 다만, 하나님의 백성이 율법을 어길 때, 부정하게 됩니다. 거짓말을 하거나 음행을 하여 죄를 지으면 부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원래 선한 것 중에도 하나님이 시청각 교육을 위해서 “부정하다”고 정한 것이 있습니다. 지느러미가 없는 생선, 돼지 등은 부정한 것으로 정해서 먹지 못하게 했습니다. 특별한 곰팡이가 핀 집은 부정한 장소라는 규정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곰팡이가 사라진 다음에 정결하게 하는 의식을 한 다음에 정하게 됩니다. 그 뒤로 그 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창조한 좋은 것을 중에 “부정한 것”을 정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죄에 대해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의식적으로(ceremonially)”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별하는 생활 습관이 배인 구약 성도들은 자연스럽게 거짓과 폭행, 음란 등 도덕적 부정함(죄)을 멀리하는 경건함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사장은 이렇게 정한 것 부정한 것을 구분하고, 거룩된 것과 속된 것을 구분하는 것을 백성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에스겔 44:23은 다시 말할 것입니다.
성전을 측량하는 40-42장의 마지막 결론도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구분하는 것”이었습니다. 특별히 예배의 장소를 거룩하게 구분하는 것(바달, 겔 42:20)을 가르칩니다.
공간의 “구분”을 통해 하나님의 창조 세계에는 항상 구분이 있어야 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창세기 1장의 천지 창조도 하나님께서 창조세계의 물질들을 구분하는 것(바달, 창 1:3,6,7,18)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믿고 복종할 일
제사장이면서 성전에 들어가 본 적도 없는 에스겔, 그리고 성전도 이제 파괴되어 버려 성전에 예배할 수도 없는 구약 성도를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환상의 성전을 보여 주셨습니다. 에스겔의 글을 읽으면서 포로기의 백성들과 그 이후의 모든 성도들은 이 환상 속의 성전을 마음에 그리며 하나님께 경배했습니다.
40-42장의 성전 관람의 결론은 “속된 것과 구별되는 거룩한 곳”이 구체적으로 이 땅에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성전 환상은 이 땅의 모든 성전과, 신약 시대의 교회의 원형이 됩니다. 구약과 신약 성도의 삶(속된 것이며 동시에 정하고 좋은 것)의 중심에는 거룩한 예배의 공간이 있습니다. 우리 삶의 중심은 주일에 모든 성도들이 함께 예배하고 주일에 거룩하게 말씀을 묵상하고 안식하는 데 있습니다.
제사장은 거룩한 성전 예배에 필요한 것, 옷과 음식을 거룩한 곳에 보관하여 거룩하게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 큰 왕, 선지자, 제사장으로 오셔서 구약 제사장 직분을 완성했습니다. 성전이라는 거룩한 공간과 제사장 제도를 당신의 몸으로 완성하시면서 폐지하셨습니다.
이제 하늘의 유일한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성도는 “왕 같은 제사장”(벧전 2:9)입니다. 예배에 나올 때마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거룩한 제사장 옷을 입고 있습니다. 성찬의 빵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죄 용서의 피와 새 생명을 눈으로 보여주는 특별한 음식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거룩으로 우리를 새사람 되게 옷 입혀 주셨습니다(골 3:10). 예배로 나올 때마다 그리스도의 거룩을 옷 입고 나옵시다. 거룩한 성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회개하고, 거룩한 삶을 살려는 욕구를 가지고 나옵시다.
구약 제사장은 거룩한 옷을 벗어 두고 바깥으로 백성의 뜰로 나갔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이 땅에서 오셔서 바깥 백성의 뜰, 나아가 모든 삶의 장소를 거룩하게 만들었습니다. 거룩은 한 장소가 아니라, 모든 장소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기 때문입니다. 교회를 통해서! (엡 1:23)
교회가 있는 곳마다, 성도들이 가는 곳마다 그곳이 바로 그리스도의 거룩이 있습니다. 그 곳이 바로 거룩한 성전 부지입니다. 그래서 신약의 성도는 거룩한 옷과 거룩한 음식을 특별한 장소에서만 즐기지 않습니다. 소박한 식탁에서, 낡은 옷을 입고서 살아가는 모든 삶의 순간 순간에 우리는 거룩한 옷을 입고 있습니다. 거룩한 음식을 먹고 즐거워합니다. 그리고 일터에서, 학교에서, 휴식의 시간에도,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고전 11:31).
거룩을 잘 구분하여 예배 드리는 성도는 일상에서도 선악을 잘 구분함에서 성장할 것입니다. 물질과 언어와 사회와 정치 현상에 대해서도 잘 구분하여 질서를 파악하는 능력이 성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질서 있고 단정한 삶을 살 힘도 얻을 것입니다. 질서있는 가정, 기업, 사회를 이루는 역량도 자랄 것입니다.
하나님의 거룩을 어긴 죄가 발견되면 즉시 통곡하며 회개합시다. 그리고 다시, 그리스도와 다시 연합하여 기쁨으로 춤춥시다. 거룩함의 질서로부터 일상의 모든 좋은 질서들이 흘러나오는 것을 경험하기 바랍니다. 그래서 일상의 삶에서도 기뻐 춤추기 바랍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