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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수육효 황금책 2권2.질병 3.병든몸 4.치료약
* 역모의육효 갑자 성효 성괘등등 기본기초 연결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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疾病:질병
人孰無常,疾病無常;事孰為大,死生為大。
占病以官爻為惡殺,凡病證候輕重,得病根由,皆系此爻,獨發之爻,亦可以此推之。
사람은 누구나 무상하고 질병은 무상하다;
일은 누구나 크고, 사생은 크다.
질병 점은 관효의 악살이고, 보통 병증 경중은 병의 근본 원인으로 얻는데, 모두 이 효이며, 독발의 효 역시 이 추리로 할 수 있다.
火屬心經,發熱咽幹口燥;水歸腎部,惡寒盜汗遺精。
金肺木肝,土乃病侵脾胃;衰輕旺重,動則煎迫身軀。
화는 심경락에 속하며, 열이 나고, 인후 입이 건조하다.
수는 신장에 돌아오고, 오한 도한, 유정이다.
금 폐 목 간, 토는 비장과 위장을 침범하는 질병입니다;
쇠는 가볍고 왕은 무겁고, 동이면 끓기 두렵고 몸을 볶는다.
鬼爻 귀효는
屬火,心經受病,其症必發熱咽幹口燥類;
屬水,腎經受病,其病必惡寒或盜汗或遺精白濁類。
屬金,肺經受病,其症必咳嗽虛怯或氣喘類;
屬木,肝經受病,其症必感冒風寒四肢不和類;
屬土,脾經受病,必虛黃浮腫瘟疫時氣類。
若鬼爻衰弱病必輕,旺必重,安靜則穩然安臥,發動則煎逼急躁。
화에 속하면, 심경락의 병을 겪고, 그 질병은 발열 인두 건조 구강 건조해야합니다;
수에 속하면, 신경락의 병을 앓고, 그 질병은 감기 또는 땀이나 유정 백탁 클래스를 훔친해야합니다.
금에 속하면, 폐경락의 병을 앓으며, 그 질병은 기침, 비겁함 또는 천식과 같은 것이어야합니다.
목에 속하면, 간경락 질병이며, 그 질병은 감기 감기와 차가운 사지 불화 클래스해야합니다;
토에 속하면 비경락의 병을 겪으며 반드시 황부종 역병이 있을 때 기류가 된다.
귀신효가 쇠하고약하면 병이 가볍고, 왕은 중하고, 안정하면 침착하게 누울 것이고, 발동하면 조급함을 부추길 것이다.
若在坎宮,中滿血虛兼濕毒;
如當離卦,內虛眼赤及尿黃。
坎象中滿,故主中滿;
離象中虛,故主內虛。
然
坎宮屬水,火鬼主血虛,水鬼主濕毒;
離宮屬火,或火宮主眼赤,水鬼主尿黃。
감 궁에 있는 경우, 중만 혈허 겸습독이다;
리괘이면, 내허 안적 뇨솽이다.
감상 중만이므로고, 주로 중만이다 ;
리상 중허는 주로 내허이다.
그래서 감궁은 수에 속하고, 화귀는 주로 혈허, 수귀는 습독이다;
리궁은 화에 속하고 또 화궁은 주로 안적, 수귀는 황색 소변이다.
坤腹乾頭,兌必喉風咳嗽;
艮足震手,巽須癱瘓腸風。
鬼在坤宮,腹中有病,火鬼必患腹癰;
水鬼腹中疼痛;動化財爻或財化水鬼,必患瀉痢;
土鬼則是癖塊食積或沙脹蠱症;
木鬼絞腸沙痛或大腸有病;
金鬼脅肋痛,在上胸隔痛,在下腰痛,
此鬼在坤宮斷法,其諸卦仿推之。
곤 복 건 머리, 태는 기침의 후두 바람;
간 발이 손을 흔들면 손 장풍이 마비되어야 한다.
귀신은 곤궁에 있고, 뱃속에 병이 있고, 불의 귀신은 복통을 앓게 될 것이다. 물 유령의 복부에 통증; 재물이나 재물귀신을 움직이게 하려면 설사를 앓게 될 것이다.
흙 귀신은 덩어리 또는 모래 팽만감입니다.
목깨비 배설장 사통 또는 대장 질환; 금귀신은 갈비뼈가 아프고, 가슴이 아프고, 허리가 아프고, 이 귀신은 곤궁에서 법을 끊고, 그 모든 험담은 모방한다.
螣蛇心驚,青龍則酒色過度;
勾陳腫脹,朱雀則言語顛狂。
虎有損傷,女子則血崩血暈;
玄武憂鬱,男人則陰症陰虛。
비단뱀은 심장이 두려우고, 청룡은 와인이 과도하다.
부은 것을 고집하고, 주작은 말이 거칠다.
호랑이는 부상을 입었고, 여자는 피가 묻은 후광을 했습니다.
현무는 우울하고, 남자는 음증이 허전하다.
螣蛇鬼則坐臥不安,心神不定;
青龍鬼則酒色過度,瘦弱無力;
勾陳飽滿腫脹,脾胃不和;
朱雀鬼狂言亂語,身熱面赤;
白虎鬼跌撲打鬥,傷筋損骨,女人則血崩血暈產後諸症,
白虎血神故也;
玄武鬼色欲太過,憂悶在心,在水宮主陰虛,化子孫,男子必陰痿,蓋玄武又暗昧之神故也。宜通變。
비단뱀 유령은 불안하고 불안합니다.
청룡귀신은 술색이 지나치고 얇아서 힘이 없다.
붓기, 비장 및 위장 불화로 가득 차 있습니다.
주작귀신은 험담을 하고, 몸이 뜨거워서 얼굴이 붉어진다.
백호귀는 투지하여 뼈를 다쳤고, 여자는 피가 뚝뚝 떨어져 산후의 모든 병을 앓았고, 백호혈신도 그러했다.
현무귀는 색욕이 너무 심하고, 근심이 마음에 있고, 수궁주인 음허하고, 후손을 녹이고, 남자는 음침하고, 현무를 덮고, 어두컴컴한 신도 마찬가지이다. 변화하기에 적합하다.
鬼伏卦中,病來莫覺;
占病遇本宮鬼出現發動,得病之初即曉根源;
若本宮官鬼不出現,而他宮官鬼出現者,有病必然久伏在身,今因七情四氣感冒而發也。
若本宮他宮皆無官鬼,必隱然得病初莫知何由也。
明夷、觀、賁、需、臨,切忌世身入墓;
大畜、豐、同人、蠱、夬,莫逢財鬼俱興。
유령은 험담을 하고, 병은 의식하지 않습니다.
본궁 귀신의 발동을 맞고, 병의 시작은 뿌리를 알 수 있다. 만일 본궁 관귀가 나타나지 않고, 그의 궁관귀가 나타난다면, 병이 있으면 반드시 오래 몸을 굽히게 될 것이니, 지금은 칠정사기감으로 인해 발파한다.
만일 본궁의 그 궁에 관귀가 없다면, 은근히 병이 나기 시작했을 때 어떤 이유도 알지 못할 것이다.
명이, 관, 첩, 필요, 임, 무덤에 들어가는 것을 삼가라.
대축, 풍, 동인, 첩, 첩은 재물과 귀신을 만나지 않으면 모두 흥하지 않다.
官藏世下,病起如前。
本宮鬼官伏在世下,必是舊病重發。
若伏鬼不傷用爻,而用爻反被世克者,前日病輕,今日反沉重。
如伏鬼刑傷用爻,而用爻反得世爻生扶者,前日病重,今日輕。
用爻妻病看財爻類。
若伏妻財,必是傷饑失飽;
如藏福德,必然酒醉耽淫。
父乃勞傷所致,兄為氣食相侵。
관장세하, 병이 예전 같이 생긴다.
본궁 귀관이 세 아래에 엎드려있으면 반드시 옛 병이 재발할 것이다.
만일 복귀가 멍에를 다치지 않고, 세르게 맞은 자를 거스르면, 전날 병이 가벼워졌는데, 오늘은 오히려 무거워졌다.
예를들면 복귀가 형상을 입고 첩을 쓰고, 세상 첩을 거스르고 부축하는 자를 낳는 것처럼, 전날은 병이 심하고 오늘은 가볍다.
용효는 처병으로 재물류를 보다.
만일 아내의 재물을 복하면 배고픔과 배불리 굶주림이 있다.
숨은 복덕처럼, 술에 취해 음사이다.
아버지는 노상으로 인한 것이시니, 형은 기를 먹고 침범하신다.
鬼伏財下,必是飲食不節,傷饑失飽,或因財物起因,或因婦人得病。
鬼伏子下,必是飲酒過度,或恣行房事,夏或露臥過取風涼,冬或傷暖過穿裘帛,或過用修煉養精等藥所致。
鬼伏父下必是勞心勞力,憂慮傷神,或因動土修造,或因尊長得病。
鬼伏兄下,必是口舌爭競,停食感氣,或有咒詛,或因賭博爭財得病。
귀신이 재물에 복복하면 음식물이 절절하지 않거나, 배고픔이 끊어지거나, 재물의 원인이나 여인이 병에 걸렸을 것이다.
유령은 너무 많이 마시거나, 집안일을 하고, 여름이나 이슬을 통해 바람을 맞고, 겨울이나 상처가 따뜻해지거나, 수련 및 정제와 같은 약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귀신이 아버지 밑에 복종하는 것은 수고하고, 걱정하며, 신을 상하게 하거나, 흙을 움직여 고치거나, 존귀한 자로 인해 병에 걸렸을 것이다.
귀신이 형에게 복종하면, 혀를 다투거나, 식감을 멈추거나, 저주를 받거나, 도박으로 재물을 다투다 병이 날 것이다.
官化官,新舊兩病;鬼化鬼,遷變百端。
本宮官鬼仍伏他宮官鬼之下,必是舊病,或因舊病不謹變生他症,或新舊兩般病,若遇鬼化鬼,其病進退或有變症,或藥石駁雜,或寒熱不定。
관화관은, 신구 두 질병; 귀화귀는, 천변백단하다.
본궁 관귀신은 여전히 그의 궁관귀신 아래, 반드시 옛 병이거나, 옛 병으로 인해 다른 병이 변할 필요가 없다, 또는 신구의 병이 귀신을 만나면, 그 병이 진퇴하거나 변병이 있거나, 약석이 잡다하거나, 한열이 불안정할 것이다.
化出文書在五爻,則途中遇雨;
變成兄弟居三位,則房內傷風。
鬼化父母,必在修造之處得病,
若在五爻屬水,則在途冒雨而得也;
如化兄弟,必因口舌毆氣,或是傷食,
若在三爻屬木,必房中脫衣露體感冒風寒所致;
若化子孫,則在僧道寺院或漁獵遊戲所致;
若化財爻,多因傷食,或因妻奴,或因買賣交易得病。
以上六親化出鬼爻,亦依此斷。
화출문서가5효에 있으면, 도중에 비가 내린다.
변하여 형제가 되어 3위에있으면 방내 풍으로 다쳤다.
귀화 부모는 수리 장소에서 병에 걸렸을 것이며,
만일 5효 속수에 있으면 비를 맞으며 얻을 수 있다.
예로 화 형제이면, 반드시 구설 때문에 숨을 내두르거나 음식을 다치게 할 것이며,
만일 3효 속목에 있으면 방중 옷을 벗고 감기에 걸리게 된다.
만일 화 자손이면 승도사원이거나 낚시와 사냥때문이다.
만일 화 재물인 경우, 주로 식상이 많거나, 아내와 노예때문이거나 또는 무역 판매로 인해 병에 걸린다.
이상 6친 화 귀효가 나오면 또한 이 판단에 따른다.
本宮為在家得病,下必內傷;
他卦為別處染災,上須外感。
鬼在本宮家中得病,在下三爻,
必是內傷症候,不然病亦在內;
官在外宮外方得病,更在上三爻,
必是外感風邪,不然亦是外科症候;
上下有鬼,內傷兼外感症候不一。
본궁은 집에서 병에 걸렸기에 아래가 반드시 내상을 입는다.
타괘는 다른 곳에서 재난을 입어 위가 외감에 걸린다.
귀가 본궁의 집에서 병에 걸렸고, 하3효에 있고,
반드시 내상 증후군이 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병도 안에있다.
관이 외궁 외방에서 병을 얻으면 다시 상3효에 있으며,
반드시 외감풍사이며, 그렇지 않으면 외과 증상일 것입니다.
위아래에 귀신이 있고, 내상과 외감증후군이 하나가 아니다.
上實下空,夜輕日重;
鬼在內宮,病必夜重,
鬼在外卦,病必日重;
內外有鬼,晝夜不輕。
若卦雖有二鬼,一旺一空,或一動一靜,
必日輕夜重,或日重夜輕,分上下斷之。
위는 실하고 아래는 공이며, 밤은 가볍고 낮은 무겁다.
귀신은 내궁에있으면 병이 밤에 심하고,
귀신은 밖에 있으면, 병은 낮이 중하고 ,
안팎에 귀신이 있으면 낮과 밤이 가볍지 않다.
만일 괘가 비록 두 귀신이 있지만, 한 번의 왕과 한 번의 공이거나,또는 한 번 동하고 한번 정하면,필히 낮이 가볍고 밤이 중하거나, 낮이 중하고 밤이 가볍고, 위아래로 나누어 판단한다.
動生變克,暮熱朝涼。
凡占,動爻為始,變爻為終。
若卦中動爻生扶用爻,而變爻刑克用爻者,其病必朝涼暮熱,或日輕夜重也;
動克變生反此斷。
凡鬼爻化出所喜爻,所喜爻化出鬼爻,亦然。
동은 생하고 변은 극하며, 황혼에 덥고 아침은 시원하다.
보통 점은, 동효가 시작이고 변효가 끝이된다.
만일 그 험담이 생명을 움직여 부축을 부축하고, 형을 선고받고 형을 선고받는 자는 그 병이 차갑고 황혼에 더워지거나, 낮과 밤이 무겁게 될 것이다.
동극 변생은 도리어 단절 되다.
보통귀효가 화해 기쁨효로 나타나고, 기쁨효가 화해 귀효로 나타는것도, 또한 그렇다.
水化火,火化水,往來寒熱;
卦爻水動化火,火動化水,不拘鬼爻,但有干犯世爻或主象者,皆是寒熱往來之症,卦有水火二爻俱動亦然。
水旺火衰,寒多熱少,水受傷火得助,則常熱乍寒也。
坎宮火動,內寒外熱;離宮水動,皮寒骨熱。
若帶見辰,必是瘧疾。
수화화, 화화수, 추위와 열 왕래;
괘효수동화화, 화동화수, 귀효에 구애받지 않지만,세상이나 주상에 얽매이는 자는 모두 한열 왕래의 병이며,물불이 두 갈래로 움직이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물은 뜨겁고, 추위는 더 뜨겁고, 물 부상은 도움이되며, 종종 뜨겁고 차가운 것입니다. 칸 궁전 화재, 내부 추위와 외부 열; 궁을 떠나 물이 움직이면 피냉골이 더워진다. 만약 당신이 천을 만나면, 반드시 말라리아가 될 것이다.
上沖下,下沖上,內外感傷。
上下有鬼,病必內外兩感;
俱動俱靜,一同受痛。
二鬼自相沖者,適感而遂傷也。
如內鬼動沖外鬼,先傷後感;
外鬼動沖內鬼,先感後傷,
要分輕重,以刑合斷之可也。
상충하, 하충상, 안팎으로 상처를 입다.
위아래에 유령이 있고, 병은 안팎으로 두 가지 감정이다.
함께 동하고 함께 정하여하나로 같게 고통을 받는다.
두 귀신이 스스로 맞선 사람은, 감명 맞고 상처도 맞다.
내부 유령이 외부 유령을 동충하는 경우, 먼저 슬픈 후 느낌;
외귀가 내귀를 동충하면, 먼저 감을 느끼고 후 상처 ,
중요함은경중을 나누어서, 형합으로 판단할 수 있다.
火鬼沖財,上臨則嘔逆多吐;
火性炎,上財為飲食,故占病遇火鬼動克外財,必是嘔吐,重則反胃不食。
若財帶螣蛇吐內兼蟲,財在間爻,則是消渴易饑之症。
불의 귀신은 재물을 충하고, 올라가면 역겨워서 많이 토한다.
불의 성염, 음식으로 재물, 그래서 화재 유령이 외부 재산을 이동, 구토해야합니다, 무거운 위장을 먹지 않는다. 재물이 비단뱀을 데리고 내충을 토하면 재물이 그 사이에 멍이 들면 갈증을 해소하고 배고픔을 늦추는 병이다.
水官化土,下值則小便不通。
水官化出回頭土克在本宮內卦,是小便不通;屬陰是大便不通;陽宮陰象,陰宮陽象,二便俱不通。
若內卦水克動加白虎,陽爻是尿血,陰爻是瀉血,白虎血神故也。帶刑是痔漏。
수관화토는 아래 가치가 오줌을 불통한다.
이 궁전에서 다시 톡을 반환 물 관화, 소변이 통하지 않습니다;
음은 대변이 통하지 않는다. 양궁 음상, 음궁 양상, 두 배는 모두 통하지 않는다.
내구정수작에 백호를 더하면 양희는 소변혈이고, 음산은 완혈이고, 백호혈신신도. 복역은 새는 것이다.
若患牙疔,兌鬼金連火殺;
鬼在兌宮口中病,若金鬼化火,或火化金鬼,必患牙疔;不化火爻則是齒痛,金鬼逢沖,齒必動搖。
치아가 아프면 유령 금으로 불을 피우십시오.
귀신이 궁구에 병이 나고,금귀신이 불을 피우거나 금귀신을 화장하면 이가 앓게 될 것이다. 불의 불덩어리에는 이통이 있고, 금귀신이 솟구치면 이가 흔들린다.
如生腳氣,震宮土化木星。
鬼在震宮病在足,加勾陳足必腫;
加白虎必折傷破損;
土鬼化木則患腳氣;
木鬼酸疼麻木;
水鬼必是濕氣;
火鬼必主瘡毒;
金鬼是腳骱膝疼骨痛,或刀刃所傷。
무좀을 낳으면 진궁이 목성으로 토화되어 있다.
귀신은 진궁병에 족하고, 가구진은 반드시 부어야 한다.
흰색 호랑이를 추가하면 상처가 손상됩니다.
토귀화목은 무좀을 앓는다.
나무 유령은 아프고 마비됩니다.
물 유령은 습기가 있어야합니다;
화신은 주창한 것이 될 것이다.
금 귀신은 발과 무릎에 뼈가 아프거나 칼날이 다쳤습니다.
鬼在離宮化水,痰火何疑;
官來乾象變木,頭風有准。
震遇螣蛇仍發動,驚悸顛狂;
艮逢巳午又交重,癰疽瘡毒。
귀신은 궁전에서 물을 녹이고, 가래 화재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관이 와서 마른 코끼리가 나무로 변하고, 머리바람이 확고하다.
비단뱀을 만나면 여전히 시동을 걸고, 두근거린다.
정오가 되면 다시 무겁고, 회지가 독이 된다.
離宮鬼化水爻,痰火症候,水動化鬼亦然;乾宮鬼化木爻,頭風眩暈,木動變鬼亦然。
震在外卦,勿依此斷,可言其病坐臥不安,心神恍惚,蓋震主動故也。
更加螣蛇發動、必是顛狂驚癇之症,小兒乃驚風也。
逢沖則有逾牆上屋之患,艮象為山,同高故也。
更逢火鬼,必患癰疽,若遇變出土鬼,可言浮腫蠱脹等症,餘可類推。
궁전을 떠나 수달, 가래 화재 증상, 물 운동 귀신도 마찬가지입니다. 건궁귀화목조, 머리바람이 어지럽고,나무동작귀도 마찬가지다.
외부 험담에 지진, 이 판단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그의 질병은 불안, 트랜스 마음, 커버 지진 이니셔티브도 말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비단뱀이 시동을 걸면, 반드시 경련병이 될 것이며, 아이들은 바람을 겁에 질릴 것입니다.
봉충은 담벼락집을 넘나들며, 코끼리는 산이고, 같은 고고도 있다. 더욱더 불귀신이 되면 반드시 회지로 고생하고, 토귀가 나오면 부은 붓기 등의 병이 있을 수 있고, 나머지는 비유할 수 있다.
卦內無財,飲食不納;
財主飲食,動化官鬼其病亦因飲酒而得。若遇空亡飲食不納,若不上卦,不思飲食。財臨身世或化財爻雖病重亦能食。
間中有鬼,胸隔不寬。
世應中間,即病人胸隔處也。官鬼臨之必然痞塞不通,金鬼胸肋骨痛,土鬼飽悶不寬,木鬼心癢嘈雜,水鬼痰飲填塞,火鬼多是心痛。若化財爻或財爻化鬼, 必是宿食未消,以致胸膈不利。
鬼絕逢生,病體安而複作;
鬼在死絕爻,其病必輕,遇日辰動爻生扶,謂絕處逢生,其病必既輕複重,將安複作也。若財生鬼,必因飲食加重,或因婦人重合故耳。
世衰入墓,神思困而不清。
世爻入墓,病必昏沉;旺相有氣無非懶於行動;衰則不言不語,是怕明喜暗,不思食,愛眠怕起,懶開目,更坐陰宮,必是陰症,用爻入墓亦然。世鬼入墓,鬼墓臨用,皆依此斷。
험담은 돈이 없고, 음식은 먹을 수 없다.
재주 음식, 동화관귀의 병도 음주로 인한 것이다. 만약 공중에 다니는 음식이 있으면, 험담을 하지 않으면, 음식을 생각하지 않는다. 재물이 살아 있거나 재물이 화재는 병이 심하지만 먹을 수 있다.
그 사이에 귀신이 있어 가슴이 넓지 않다.
세응의 중간, 즉 환자의 흉부 칸막이도. 관귀가 임하는 것은 반드시 막히지 않고, 금귀는 가슴 갈비뼈가 아프고, 흙귀신은 답답하고, 목귀는 가슴이 근질근질하고 시끄럽고, 물귀신은 가래를 마시고, 불귀신은 대부분 가슴이 아프다. 만일 재물이나 재물을 녹이는 귀신이 있다면, 반드시 숙식이 사라지지 않아 가슴이 불리할 것이다.
유령은 절체절명의 삶을 살고, 병든 몸은 안정되고 회복됩니다.
귀신은 죽고 죽고, 그 병은 가벼워야 하고, 날이 되면 낯을 가리고, 절처가 생을 만나면, 그 병은 반드시 경복하고, 안복할 것이다. 재물이 귀신을 낳는다면, 음식이 심해지거나 여인이 귀에 맞기 때문이다.
세상이 무덤으로 쇠락하여, 신의 생각이 졸려서 알 수가 없다.
무덤에 들어가면 병이 가라앉을 것입니다. 왕상은 행동보다 더 나을 수 없다. 부패는 아무 말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밝은 기쁨과 어둠을 두려워, 음식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수면을 두려워 사랑, 눈을 열고 게으른, 더 음의 궁전에 앉아, 음의 질병이 될 것입니다, 무덤에 잠자리를 사용합니다. 세귀가 무덤에 들어가면 귀신의 무덤이 임용되어, 모두 그에 따라 결단을 내린다.
應鬼合身,纏染他人之症;
應臨官鬼刑克合世爻,而世爻在交重之位者,必因探訪親友病而纏染也。鬼爻屬土,是時疫。用爻臨應必病臥他家。
世官傷用,重發舊日之災。
大抵鬼爻持世,必然原有舊根;更傷用爻,必是舊病再發。否則必難脫體,須用保禳則吉。卦身持鬼亦是舊病。
用受金傷,肢體必然酸痛;主遭木克,皮骨定見傷殘。火為仇,則喘咳之災;水來害,則恍惚之症。
卦中無鬼,以刑沖克害用爻者斷。如金動來克,則木爻受傷,肢節酸痛;木動來克,則土爻受制,皮肉傷損,餘可類推。
귀신이 몸에 맞아야 하고, 남의 병을 얽히게 해야 한다.
임관귀형은 세상과 합세하고, 세상이 중위하는 자는 친척과 친구들의 병을 탐방하여 얽히게 될 것이다. 귀신은 흙에 속하며, 시병이다. 임응응필병으로 그의 집에 누운다.
세관이 상처로 쓰다. 옛 재앙을 되발하다.
대체로 귀신이 세상을 지키면, 반드시 옛 뿌리가 될 것이다. 더 상처와 구더기, 오래된 질병의 재발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몸을 벗기 어려울 것이요, 반드시 보전으로 길조를 봐야 한다. 몸담고 귀신을 잡는 것도 오래된 병이다.
금으로 상처를 입면 사지가 아프기 마련이다. 주께서 목을 맞았을 때, 피골은 반드시 다쳤을 것이다. 불은 복수이며, 기침의 재앙; 물이 오면 트랜스가 된다.
험담에 귀신이 없어, 형으로 첩을 쓰는 자를 끊는다. 금이 렉을 움직이는 경우, 나막신 부상, 사지 통증; 나무가 렉을 움직이면 흙이 제제되고, 살과 피가 상하고, 나머지는 비유할 수 있다.
空及第三,此病須知腰軟;
第三爻無故自空,為腰軟;有故而空,或旺相而空,為腰痛;不空而遇動爻日辰官鬼克沖者,乃閃腰痛也,動空亦然。鬼在此爻主腰痛。
官傷上六,斯人當主頭疼。
上六大抵不惟鬼爻臨處受病,被傷之處亦有病痛。如克上六,當主頭痛;克間爻則胸隔不利,餘可類推。
財動卦中,不吐則瀉;
財在上卦動主吐;在下卦動主瀉;若逢合住,則欲吐不吐,欲瀉不瀉,如嘔逆噁心,裏急後重之例。
木興世上,非癢即疼。
寅卯二爻屬木,寅木主痛,卯木主癢,若在本宮內卦,又是氣不順也。
빈 및 세 번째, 질병은 부드러운 허리를 알고 있어야합니다;
세 번째 는 이유없이 비어, 부드러운 허리; 이유없이 비어 있거나, 요통을 위해 비어 있습니다. 공허하지 않고, 일천관귀충을 당하는 자를 만나면, 허리가 아프고, 공허하게 움직이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귀신이 여기서 허리가 아프다.
관상은 여섯 명을 다쳤고, 스인은 주머리가 되는 것이 골치 아프다.
여섯 번째 큰 도착은 유령이 아픈 곳뿐만 아니라, 부상도 아프다. 그램 6, 주요 두통 때; 그램간은 가슴 칸막이가 불리하고, 나머지는 비유할 수 있다.
재물에 대한 험담을 하고, 토하지 않으면 설사를 한다.
재물은 주를 동원하여 토한다. 주하를 험담하는 것; 만일 함께 살면, 토하지 않고, 완하하려 하고, 역겨운 메스꺼움과 같은 것을 흘려도, 급한 후의 예가 있다.
목흥세상은 간지러워하지 않으면 아프다.
인조이는 목에 속하고, 인목은 주통하고, 느릅나무는 가려워하며, 본궁에서 험담을 한다면, 또 화가 나지 않는다.
ㅡㅡㅡㅡㅡㅡㅡ3
病體:병체 병든몸
既明症候當決安危,再把爻神搜索,個中之玄妙,重加參考,方窮就裏之精微。先看子孫,最喜生扶拱合;
子孫能克制官殺,古人謂解神,又名福德,占病又為醫藥,卦中無此則鬼無制伏,主服藥不效,禱神不靈,所以先宜看此。要生旺有氣,不要休囚死絕,日辰動爻生扶則吉,沖壞則凶。
명증후군이 안위를 결별할 때가 되었을 때, 또 신을 수색하여, 중의 신비를 중시하고, 참고를 다시 덧붙이면, 방방이 가난하면 속이 미미하다. 먼저 자손을 보고, 가장 기뻐하며 아치를 낳는다.
자손은 관살을 자제할 수 있고, 옛사람들은 해신이라 하고, 일명 포드라고 하며, 병을 차지하고, 또 약을 차지하며, 이 귀신은 제압하지 않고, 주께서 약을 복용하면 효과가 없고, 기도신이 영령이 아니니, 먼저 이 것을 보시는 것이 좋다. 화를 내야지, 사형에 처하지 말고, 날이 움직이면 부조를 낳고, 씻으면 흉악하다.
次觀主象怕逢克害刑沖。
主象即病人,如占夫以官為主,占妻以財為主之類。
又自占以世為主,代占以應為主,亦是主象。
刑沖克害,即病人受症候折磨,故怕見之,若得世爻生合旁爻扶持,必不至死。
다음 관은 주로 상은 극해형충을 만나기를 두려워한다.
주로 상은 병자인데, 예를 들면 점에서 관이 위주로 하고, 점은 아내가 재물이 주를 이룬다. 또한, 자신의 점유는 주로 세계에 의해 지배되고, 점유는 주로, 또한 주요 코끼리입니다. 형충해, 즉 환자가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것을 두려워하여, 만일 세상이 함께 살면, 반드시 죽지 않을 것이다.
世持鬼爻,病縱輕而難療;
占病怕鬼持世,必難脫體,大象縱輕亦不易愈。
若用爻有氣,子孫當權,目下雖可醫愈,日後必不斷根也。
세가 귀효를 지치고, 병이 가볍게이으면 치료하기 어렵다.
점병은 세를가지는 귀를 두렵고, 반드시 몸에서 벗기 어렵고,큰 상이 가벼워도 쉽게 낫지 않는다.
만일 용효가 기운이 있다면, 자손이 권력을 가지며, 당장은 비록 치유될 수 있지만, 앞으로도 뿌리가 끈기지않는다.
身臨福德,勢雖險而堪醫。
用爻為身,乃一卦之體,若得子孫臨之,決然無虞,縱然病勢兇險,自可有救,以藥治之必定痊癒。
用壯有扶,切恐太剛則折;
凡占皆喜旺相,惟占病則不喜,蓋人在病中必衰弱,縱或素日強健者,至此必瘦,何旺之有?故凡得時有氣,又遇動爻日辰生扶者,乃太剛則折之兆,至生旺日必凶,若動爻日辰刑克,則不嫌其旺相。
포드에 몸으로, 비록 위험하지만, 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몸으로 삼는 것은 한 가지 험담의 몸이며, 자손이 임하는 경우, 병세가 흉흉하더라도, 스스로 구원받을 수 있고, 약으로 치료하면 반드시 치유될 것이다.
웅장함으로 부축하고, 너무 강하면 접히는 것을 두려워한다.
모든 점령은 행복하지만, 질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병에서 사람을 커버하는 것은 약해질 것입니다, 심지어 강한, 이 시점에서 얇은 될 것입니다, 왜 왕은? 그러므로 무릇 때에 기운이 생기고,또 날생생을 부축하는 자를 만나면,태강하면 접는 징조이다.생황일에는 반드시 흉악할 것이니,만약 천일천형을 움직이면 그 왕상이 싫지 않다.
主空無救,須防中道而殂。
主象若空,占病大忌,必得動爻日辰沖克謂之有救,蓋沖空則實克空為用故也,否則必死。
주로 공망은 구함이 없다. 중도를 막으며 저 한다.
주상이 비어 있으면 병이 큰 금기를 차지하면, 반드시 일천충크를 움직여 구원을 얻게 될 것이요, 덮개가 솟구치면 실이 공허하여 고사로 쓰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죽을 것이다.
祿系妻財,空則不思飲食;壽屬父母,動則反促天年。
占病以妻財為食祿,父母為壽命,卦中不可無。宜靜不宜動,若主象遇絕或化絕地,財遇之為祿絕,父母遇之為壽絕,大象若凶,此為死兆。卦若無財或落空亡,乃是不思飲食。父母爻動占病大忌,以其克制福神,官殺能肆其虐故也,主服藥不效,禱神不靈,故雲反促天年。
主象伏藏,定主遷延乎日月;
用爻不上卦,其病必難安。蓋出現之爻日辰動爻能生合,若不上卦,雖有生扶著于何地?故其占如此,病亦是恍惚朦朧不爽快之症。
子孫空絕,必乏調理之肥甘。
子孫固為醫又為酒肉,若在空亡,或臨死絕,或不上卦,其病必乏肥甘調理亦纏綿難愈。若日辰應爻上帶子孫生合世爻用爻者,必有饋送禮物資養。
世上鬼臨,不可隨官入墓;
世持官鬼固非吉兆,若遇日辰帶墓爻謂隨官入墓,本命爻隨官入墓亦凶,若世爻用爻化入鬼墓及世爻命爻帶鬼動化入墓者,與用爻命爻世爻持鬼墓發動者,皆主大凶。
루는 아내와 재산을 가지고 있으며, 빈 음식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수속은 부모에게 속하고, 움직이면 하늘을 들이대게 된다.
병은 처재를 먹고, 부모는 장수로 삼으며, 험담은 무수한 것이 될 수 없다. 주상이 제다이를 만나거나 제다이를 녹여, 재물이 녹절하면, 부모가 만나면 생멸하고, 코끼리가 흉악하면, 이것은 죽음의 징조이다. 재물이 없거나 망하면 음식을 생각하지 않는다. 부모는 병의 큰 금기를 차지하기 위해 이동, 그의 축복 신을 억제하기 위해, 공식 살인은 또한 자신의 분노를 할 수 있습니다, 주 복용 약물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기도 신은 불령, 그래서 구름은 하늘을 자극.
주상은 숨어 있고, 주께서는 태양과 달로 옮겨가고 있다.
험담을 할 수 없다면, 그 병은 반드시 안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덮개가 나타나는 날의 천동은 기를 낳을 수 있는데, 만약 험담을 하지 않으면, 비록 생명이 어디에 부축될 수 있겠는가? 그래서 그 자리를 차지하고, 질병은 또한 트랜스 흐릿한 불쾌한 질병입니다.
자손이 비어 있으면 반드시 컨디셔닝의 비옥함이 부족할 것이다.
자손이 의용을 위해 고집하고 술과 고기가니, 공중에서 죽거나 죽거나 험담을 하지 않으면, 그 병은 반드시 비옥하고 감칠맛이 나고 얽히기 어렵다. 만일 일진이 자손을 데리고 세상과 함께 세상과 함께 사용하는 자를 데리고 다가가면, 반드시 선물을 주고 양육해야 한다.
세상의 유령이 임하는 동안에는 관리와 함께 무덤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세지관귀는 길조가 아니라, 일천이 묘를 가지고 묘에 들어간다고 한다면, 본명인은 관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도 흉악하고, 만일 세상이 귀신의 무덤에 들어가고 세령의 명령으로 귀신을 무덤으로 들이대는 자와 명하여 귀신을 기동하는 자는 모두 주범이다.
身臨福德,豈宜父動來傷?
占病以子孫為解神,身若臨之大吉之兆。如父母動來克傷,仍為不美。
鬼化長生,日下正當沉重;
鬼爻發動病勢必重,若鬼化入長生,乃一日重一日之象,直過帝旺日然後輕減,鬼在長生爻上發動亦然。若化衰,病一日輕一日,與福化長生皆吉。
用連鬼殺,目前必見傾危。
占病不宜用爻發動,動則病體不安,若又化出鬼爻,謂病人變鬼,卦中更無子孫日辰解救,必死無疑之斷。
福化忌爻,病勢增加於小愈;
子孫發動,制伏官鬼,其病必減,若遇化出忌爻反來傷克用神者,必因病勢少愈,不能謹慎,以致複加沉重。子孫化官爻亦然。
포드에, 어떻게 아버지가 다치게 할 수 있습니까?
병은 자손을 해신으로 삼고, 몸이 임하는 큰 길의 징조가 된다. 부모가 상처를 입기 위해 움직인다면, 그것은 여전히 아름답지 않습니다.
귀신은 오래 살며, 태양은 무겁다.
귀신이 병을 일으키면 반드시 병이 심할 것이요, 귀신이 장생에 들어가면 하루가 더 무거워지는 것 같다. 제왕일을 지나 가볍게 감쇠하고, 귀신이 장생에 발동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만일 쇠약해지면 병은 하루가 가벼워지며, 복화와 함께 오래오르게 자라는 것은 모두 길다.
연귀로 죽이면, 지금 당장 멸종 위기에 처할 것이다.
질병을 차지하는 것은 지렁이로 시작해서는 안되며, 몸이 불안해하고, 유령이 다시 녹으면, 환자가 유령이되고, 더 많은 자손이 태양을 구출하지 않고, 의심 할 여지없이 죽을 것입니다.
복화 금기, 질병은 작은 증가;
자손이 발동하여 관귀를 제압하면 그 병이 줄어들 것이요, 금기를 녹여 신을 멸하는 자를 멸하면 병세가 적기 때문에 주의할 수 없어 무거워질 것이다. 자손화관도 마찬가지다.
世撓兄弟,飲食減省于平時。
兄弟持世,飲食必減,其病亦是貪食而得,若不動又無氣,而卦中財福爻旺者則不然,乃是氣短力弱之症,不易痊可。
用絕逢生,危而有救;
大抵用爻不宜死絕之地,以其一克則倒故也。卦中動爻生助,謂絕處逢生,凶中回吉之象,病必將危有救。
主衰得助,重亦何妨。
用爻雖不宜太旺,亦不宜太弱,弱則病人體虛力怯,卒難痊可,若得日辰動爻生合扶助最吉,縱是十分重病,亦不至死。
鬼伏空亡,早備衣冠防不測;
官鬼一爻固是惡殺,然亦不可無。蓋凡得症因由證候虛實、疾病安危、鬼神情狀,皆決於此,若不上卦即當尋伏,庶可推測。若伏爻又空,其病必不能痊,縱有良醫,亦不能達其病源,縱有鬼神亦無叩告之門,天年命盡。若病輕不在此論。
세상이 형제를 긁어대면, 음식은 평소에 절약할 수 있다.
형제가 살아 있다면, 식단은 감소해야하고, 그 질병은 또한 탐욕과 음식, 움직이지 않고 가스가없는 경우, 그리고 재물과 행운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약한 호흡 질환, 쉽게 치유되지 않습니다.
절체절명의 삶으로, 위태롭고 구원받을 수 있다.
대체로 쓰면 죽어서는 안 되는 땅이고, 그 1그램이면 도리어 도리어 진다. 험담을 하며 생명을 구하는 것은 절체절명의 생명을 낳는다는 뜻으로, 흉중에서 길로 돌아가는 코끼리는 병이 위태로워지고 구원을 구할 것이다.
주님께서 쇠락하여 도움을 얻으면, 중도에 무슨 문제가 있겠습니까?
너무 왕성하지는 않지만, 너무 약해서는 안되며, 약한 환자는 허약하고 소심하며, 뇌졸중은 치유하기 어렵고, 일천동생이 가장 길조를 돕는다면, 매우 중병이라 해도 죽을 수 없다.
유령은 공중에 누워, 조기 준비는 예측할 수없는 왕관을 방지;
관귀가 한 번 고집하면 악살이지만, 없어서는 안 된다. 가이판의 득병은 허실, 병안위, 귀신의 정서가 모두 여기에 있기 때문에, 험담을 하지 않으면 복을 찾게 될 것이니, 추측할 수 있다. 만일 복이 비어 있다면, 그 병은 치유될 수 없고, 좋은 의사가 있어도 그 근원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며, 귀신이라도 경고의 문이 없고, 하늘은 생명이 다할 것이다. 병이 경미하다면 이 논설에 의논하지 않는다.
日辰帶鬼,亟為祈禱保無虞。
動化父來沖克,勞役堪憂;
卦中動爻化出文書沖克世爻,宜自在少勞碌,不然病即複來,反加沉重,若化財來沖克,須防食複,更加玄武宜防色複,若化子孫克沖,被藥誤矣,若化兄弟沖克,惱氣即複也。以上若日辰帶刑沖,不可依此斷。可言因此而後加沉重,蓋日辰是鬼在也。
日加福去生扶,藥醫則愈。
日辰臨子孫生扶用爻,必得藥力而安也。
身上飛伏雙官,膏盲之疾;
凡遇卦身持鬼,而本宮官鬼爻又伏世下,或世持官鬼而本宮官伏用爻之下,或自占遇世爻飛伏上下,皆值官鬼,總謂雙官夾身最為不利。若大象不死,亦是沉困之疾,考終之患也。
命入幽明兩墓,泉世之人。
以日時看身隨鬼入墓,命隨鬼入墓,世隨鬼入墓,有卦墓、鬼墓、世墓、主墓,凡遇動出卦中者,人皆見之,其墓為明;變入墓中者人所不見,其墓為幽,不拘幽明,皆非吉兆。大象不死,病亦危困。若大象既凶又逢墓動 ,或世爻主象俱入墓者,必死。得動爻日辰衝破墓爻,庶幾無事。
태양은 귀신을 데리고, 기도를 위해 긴급하게 보호해야합니다.
아버지를 동원하여 씻겨나가고, 노역이 걱정스럽다.
험담에서 이동, 악기는 더 적은 수고를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질병이 다시 와서, 반대로 무거운, 재물을 정화하는 경우, 음식의 복원을 방지해야합니다, 더 현무는 색상 복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자식 케충을화하는 경우, 약에 의해 잘못, 형제가 씻어 경우, 화가 다시. 위의 날이 형을 선고받는다면, 그에 따라 판단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 후 무거운, 가이 일천은 유령입니다.
닛가푸는 생부로 가고, 약사는 더 나아진다.
날이 되면 자손이 부축하여 첩을 쓰면 약의 힘을 얻어도 안도할 것이다.
몸은 이중 장교를 비행, 맹목적인 질병을 기름부음;
만일 귀신을 낳고 본궁 관귀가 또 세상에 복하하거나,세보관귀가 본궁 관직에 복복하거나,자신을 차지하여 세상과 마주치면 위아래로 날아다니는 것은 모두 관귀가 되어,항상 쌍관이 몸을 맞대고 가장 불리하다고 한다. 코끼리가 죽지 않는다면, 그것은 또한 졸린 질병이며, 시험의 끝도 마찬가지입니다.
명령이 유명 두 무덤에 들어가면 샘의 사람이다.
매일 귀신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고, 유령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고, 귀신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고, 무덤, 유령 무덤, 세계 무덤, 주 무덤, 모든 사람이 볼 수있는 모든 사람을 만날 때, 그 무덤은 분명하다; 무덤에 들어가는 사람은 보이지 않고, 그 무덤은 은은하고, 은은한 것이 아니며, 길조가 아니다. 코끼리는 죽지 않고 아프고 졸리다. 코끼리가 사나우면서도 무덤을 돌아다가거나, 세상의 주상이 무덤에 들어간다면, 그는 죽을 것이다. 천일을 움직여 무덤을 뚫어야지, 별일이 없다.
應合而變財傷,勿食饋來之物;
應爻動來生合世爻,當有問安之人,帶財福,必有饋送,兄弟清訪而已。若應雖生合而變出妻財反來刑世克世,或應爻生合世爻而刑克主象,倘有饋送,切宜戒食,否則反能傷害。若上尊長尤宜忌之,或加應值妻財為變爻沖克主象者亦然。
鬼動而逢日破,何妨見險之虞。
官爻發動,其禍成矣。若得日辰動爻沖之,謂沖散,主其病雖凶,必不至死,忌爻發動遇沖亦吉。若不遇沖而得日辰動爻,或合住,或制克,皆是見險無虞之象。
欲決病痊,當究福神之動靜;要知命盡,須詳鬼殺之旺衰。
此二句乃言大略,此處最宜活潑推斷。且如子孫得時旺相更動,就以本爻斷其愈;無氣發動以生旺日月斷;若得子孫安靜不得地賴有扶持為福者,當以扶持之爻斷;如卦中不賴子孫為福,而用所喜之爻相助,以成其吉者,即以所喜之爻斷;又如卦爻兇險,遇殺神忌爻動來傷克,得別爻沖散克制,或合住救得惡爻無事,即當以制伏惡殺之爻斷;若鬼爻忌爻雖動無氣亦無克制,而用爻旺相不受傷克者,又當以鬼爻墓絕者斷;若忌爻不動,用爻不傷,而但衰絕無氣者,當以用爻生旺之日斷死期,餘仿此。
재물과 상처가 되어야 하며, 공급되는 것을 먹지 말아야 한다.
다음 생을 함께 살아가야지, 안부를 묻는 사람이 있으면 재물을 가지고 복이 있으면 반드시 공물이 있을 것이고, 형제가 청방할 뿐이다. 만일 생합하여 처재를 변하여 세크세에게 형을 선고하거나, 세상과 합세하여 주상들을 형벌해야 한다면, 송달이 있다면 반드시 금식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다. 상존장이 특히 금물이라면, 응가처재를 더해 주상으로 변장하는 자도 마찬가지다.
귀신이 움직이다가 날마다 깨질 때, 어찌 위험한 위험을 볼 수 있겠는가.
관직이 발동하면 그 화는 성사될 것이다. 만일 날이 뛰면, 그 병은 사나우지만, 죽을 때까지 죽지 않을 것이며, 돌진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길다. 만일 돌진하지 않고 해가 지면, 함께 살거나 자제한다면, 그것은 모두 위험무상의 예이다.
병이 완치되기를 원할 때, 복신의 움직임을 조사해야 한다. 목숨이 다 다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귀신이 죽이는 왕쇠를 자세히 알아야 한다.
이 두 문장은 대략적인 단어이며, 여기에 가장 활발한 추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손이 왕성하게 움직일 때, 그것은 그 치유를 끊는다. 가스가 없는 시동을 걸면 달의 달이 끊어집니다. 만일 자손이 조용히 복을 받을 수 없는 자를 부양할 수 없다면, 그 지원의 멍에가 끊어지리라. 예를 들어, 그의 자손을 축복으로 나쁘지 않고, 기쁨으로 돕고, 그 길로 봉사하는 자는 기쁨으로 끊어집니다. 또 험악한 흉악함을 험악하게 여기고, 살인신이 곤란하여 그램을 해치는 것을 삼가고, 자제하지 말고, 악을 함께 붙잡아 무산시키는 것, 즉 악을 제압하여 죽이는 것을 막아야 한다. 만일 귀신이 기동도 자제하지도 않고, 왕상으로 그램을 다치지 않는 자는 귀신의 무덤으로 끊어지게 되어야 한다. 만일 가만히 있지 않으면, 멍에를 쓰면 다치지 않고, 쇠락한 자는, 왕을 낳는 날로 죽을 때, 나머지는 이 것을 본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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醫藥:의약
病不求醫,全生者寡;藥不對症,枉死者多。欲擇善者而從之,須就蓍人而問也。應作醫人,空則閑亡而不遇;子為藥餌,伏則扡格以無功。
凡占病以子孫為醫藥,占醫藥以應爻為醫人,子孫為藥餌。如蔔請醫,應空,醫人必不來,發動生合世,醫必從命;動空化空,必然他出;克世沖世,皆主不來。無子孫服藥無效,空亦無功。
鬼動卦中,眼下速難取效;
占藥要鬼爻安靜無氣為吉,若遇發動其病正熾,雖有良醫妙藥卒難取效,休囚少可,旺則愈凶。待鬼爻墓絕,用藥方有功。或強服藥,病必加重。
空臨世上,心中強欲求醫。
世爻空亡,必不專心求醫,無故自空,決請不成,勉強為之藥亦不效。如占服藥而世空者,乃是藥不對症也。
의학:
병은 치료를 추구하지 않으며, 모든 생명은 과소 평가됩니다. 약이 잘못되어 죽은 사람이 많다. 선을 행하고자 하는 자는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것에 대해 물어봐야 한다. 의사로, 빈 것은 유휴 상태이며, 만나지 않습니다. 자식은 약 미끼이고, 복은 무공으로 멍에를 메고 있다.
모든 질병은 자손을 의학으로 삼고, 의학을 차지하는 것은 의학으로, 자손은 미끼로 삼는다. 예를 들어, 의사를 초대하는 경우, 빈해야한다, 의사는 오지 않을 것이다, 삶과 함께 시작, 의사는 생명을해야합니다; 하늘을 비우면 반드시 그가 나올 것이다. 세상이 세상과 함께, 모든 주인은 오지 않는다. 자식이 없는 것은 약을 복용하는 것이 무효이고, 공허한 것도 공이 없다.
유령의 움직임에서, 지금 빠른 효과는 어렵다;
약을 차지하려면 귀신이 조용하고 기운이 없어야지, 그 병이 한창이라면, 좋은 약이 있으면 효과를 내기 어렵고, 죄수를 적게 쉬면 왕이 더 사나워진다. 귀신의 무덤이 절절할 때까지 기다리면 약방으로 공이 있다. 또는 약을 복용, 질병은 악화해야합니다.
세상에 비우면 마음속으로는 치료를 받으려 한다.
세상이 공중에 다다르면, 반드시 의학에 집중하지 않고, 아무 이유 없이 스스로 공허하게 할 것이며, 결코 하지 말아야 하며, 마지못해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을 것이다. 약을 복용하고 세상을 비우는 사람은 약이 잘못되는 것입니다.
官旺福衰,藥餌輕而病重;
占藥官爻無氣,子孫旺相,藥能勝病庶有效。若子孫休囚,官爻反旺者,乃是藥輕病重,雖或服之,必不能奏功也。
應衰世旺,病家富而醫貧。
世為病家,應為醫家,相合相生非親則友,相沖相克親不往來。若應旺世衰,病家貧乏醫必富,應衰世旺反此斷。
父母不宜持世,鬼殺豈可臨身?
卦身與世皆不宜臨官父二爻,若有所遇,藥便不中。父母持世,可許經醮保禳;鬼爻持世,可禱鬼神護佑,然後服藥方有驗。
官化官,病變不一;
醫藥卦中遇官化官,其病必有更變,或症候不一,或病勢不定,用藥亦不見效。
관왕복쇠, 약용 미끼는 가볍고 병이 심하다.
약관을 점거하면 기운이 없고, 자손 왕상은 약이 병보다 이길 수 있다. 만일 자손이 죄수를 쉬게 하고, 관직이 왕을 거스르면, 약이 경미하고 병이 심하지만, 그것을 복용하면 반드시 공을 다지 못할 것이다.
쇠락해야지, 병가가 부유하고 가난하다.
세상은 병가가 되어야지, 의가가 되어야 하며, 서로 만나면 친척이 아닌 친구를 낳아야 하며, 서로 서로 만나도 왕래하지 않는다. 만일 만일 병가가 가난하고 병든 의사가 반드시 부자가 되어야 한다면, 쇠락해야 한다.
부모가 살아서는 안 되며, 귀신이 죽이면 어찌 실신할 수 있겠는가?
몸과 세상에는 관직에 임하는 것이 좋지 않으니, 만일 만나면 약이 맞지 않는다. 부모는 세상을 위해 살아 있지만, 보호 할 수 있습니다; 귀신은 세상을 지키고, 귀신의 축복을 기도하고, 약을 복용하면 시험이 있다.
공무원, 병변이 다르다.
의학 험담에서 공무원을 만날 때, 그 질병은 더 변하거나, 다른 증후군을 가지고 있거나, 질병이 불규칙하고, 약물이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子化子,藥雜不精。
子孫乃占藥用神,只喜一位出現,有氣不空日辰動爻扶持,即上吉之兆;若卦中重疊太過,或子孫又化子孫,乃是醫不精,用藥雜而無功也。
福化忌爻,誤服殺身之惡劑;
世人皆疑,《海底眼》誤服藥之句,殊不知此說極有理,蓋有動則有變,變出父母回頭來克;變出財爻扶持官鬼;變出兄弟藥不精潔;變出官殺藥反助病。子變子乃用藥駁雜,不能見效。此所以不若安靜為妙,若變爻或傷世克用者,必致因藥傷命之禍。
應臨官鬼,防投增病之藥湯。
應臨官必非良醫,更來刑克身世主象,須防誤藥損人。或化忌爻,或化官鬼,皆不宜此人之藥。
자화자, 약이 잡다하다.
자손은 약용 신을 차지하여, 오직 한 분만 나타나기를 기뻐하며, 기운이 있으면 날이 지나지 않고, 하늘이 흔들리며, 즉 길의 징조이다. 만일 험담이 너무 겹치거나 자손이 후손을 녹인다면, 의학은 정예가 없고, 약이 잡화되어 공이 없다.
복화 금기, 실수로 살인의 악을 복용;
세상은 의심, "해저 눈"은 문장의 약을 잘못 복용, 나는 그것이 매우 합리적이라고 생각, 이동의 커버는 변경, 부모가 다시 그램으로 변경; 공무원과 귀신을 지원하기 위해 재산을 변경; 형제 약이 깨끗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살약으로 변해 병에 대하여 대적하다. 변자는 약으로 잡다한 것을 반박하는 것이니 효과를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조용하지 않으면, 세크의 유용성이 변하거나 상하면 약으로 인해 목숨을 다칠 수 있다.
관귀를 찾아 병든 약탕을 넣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임관하는 관은 반드시 좋은 의사가 아니어야 하고, 더욱더 몸속의 주상에게 형을 선고해야 하며, 잘못된 약이 사람을 해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는 금기, 또는 관리 유령, 이 사람의 약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鬼帶日辰,定非久病;
鬼帶日辰動出卦中者,必是日下暴得之病;若日辰雖是官鬼不現卦中,則不然,可言其病眼下正熾,必須過此方可用藥。
應臨月建,必是官醫。
應持父母,必是僧道家或兼藝術;應持兄弟,乃是庸醫或先求藥價;持財爻,富貴醫人或女醫;應臨子孫,專門醫士或僧道;應持太歲,必是世醫;持日辰而太歲刑克者,初學醫;持月建是官醫,更臨子孫,用藥神效,醫人老少,以生旺墓絕推之。
世下伏官子動,則藥雖妙而病根常在;
大抵動爻日辰能生克得飛爻,不能生克得伏神,蓋伏神隱伏之義,占病遇鬼伏世下,其病必不能斷根。雖有子孫發動,但能取效目前,過後伏鬼旺相月日,其病必再發。
유령은 태양을 가지고, 그것은 오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귀신이 해와 날을 데리고 험담을 하는 자는 반드시 해하폭행의 병이 될 것이다. 일천이 관귀가 지금의 험담을 하지 않는다면, 그렇지 않으면 그 병이 지금 타오르고 있다고 말할 수 있고, 반드시 이 쪽을 지나서 약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임월이 되면 반드시 관의가 될 것이다.
부모는 승려 또는 예술이 될 것입니다; 형제는 평범한 의학 또는 먼저 약값을 추구해야합니다. 돈, 부유 한 의사 또는 여성 의사를 보유; 자손, 전문 의사 또는 승려; 너무 오래 개최해야, 그것은 세계 의학이 될 것입니다; 일진을 들고 너무 오래 된 형사, 의학의 첫 번째 연구; 월건은 관의로, 후손에게 더 임하고, 약신효를 사용하며, 의인과 노소를 낳아 왕묘를 살리며 절대 밀어붙인다.
세상의 복관자가 움직이면 약이 묘하지만 병의 뿌리는 늘 있다.
대충 천일은 기가 막혀서 날아다니고, 복신을 낳지 못하고, 신의 은둔의 뜻을 덮어서, 병이 귀신을 만나 세상에 복복하면 그 병이 뿌리를 끊을 수 없다. 자식이 시동을 걸었지만, 현재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그 후 복귀가 월상일을 상시하여 그 병이 다시 발생해야 한다.
衰中坐鬼身臨,則病雖輕而藥力難扶。
卦身臨鬼,病不脫體,衰弱無氣,纏綿難愈淹滯之象。世旺相出現久,臥床禱雖有良醫亦無效。世持及主象身臨持官墓者,皆然。
父若伏藏,名雖醫而未諳脈理;
卦有父母子孫,不能專權固非吉卦,然卦中又不可無,宜靜不宜動。何也?蓋人氣脈皆屬父母,故占醫若無此爻,必是草澤醫人,雖能用藥,脈理未明,必以意度者。
鬼不出現,藥縱用而莫識病源。
官鬼固是兇殺,然亦不可無,出現在卦,則子孫克制日辰刑制,用藥有效;若不上卦,其病隱伏,根因不知,症候莫絕,率意用藥亦難取效。
쇠약해지면 귀신이 몸을 가리면 병이 가볍지만 약력은 부양하기 어렵다.
귀신에게 몸을 다니며, 병이 벗겨지지 않고, 쇠약하고, 기운이 없고, 얽히고 설킨다. 세왕상이 오래 나타나면, 침대에 누워 기도하는 것은 좋은 의로울 수 있지만 효과가 없습니다. 세보와 주상이 관묘에 임하는 자는 모두 마찬가지이다.
아버지가 숨어 있는 것처럼, 이름은 의학적이지만 맥박은 없습니다.
험담은 부모의 자손을 가지고 있으며, 독점적 인 권력은 길의 험담이 될 수 없지만, 험담은 무지해서는 안되며,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 인기맥을 덮는 것은 모두 부모에 속하기 때문에, 이 의술이 없다면, 반드시 약을 쓸 수 있지만, 맥리가 알려지지 않은 것은 의도한 사람이 될 것이다.
귀신이 나타나지 않으면 약을 탐종하여 병의 원인을 알 수 없다.
공무원의 유령은 살인이지만, 또한, 험담에 나타날 수 없습니다, 다음 자손은 하루 형 시스템을 자제, 약물은 효과적이다; 만일 험담을 하지 않으면, 그 병이 은밀히 숨어 있고, 근본 원인을 알지 못하며, 병이 끊이지 않고, 약을 복용하는 것도 효과를 얻기 어렵다.
主絕受傷,虛醫難救;
主象在休囚死墓絕之地,而被日辰動爻乘旺刑克者,其病必死,雖有良醫亦無效,主象變死墓空絕者,亦然。
父興得地,扁鵲無功。
父母發動,子孫受制,藥必不效。若得子孫有氣,日辰動爻沖合父母救得子孫,有用庶幾可活,然亦必須多服為妙,父化子孫,亦是醫人太慢。
察官爻而用藥,火土寒涼;
火土官爻,其病必熱,宜寒涼藥攻之;金水官爻,其病多寒,必溫熱之劑治之,然火必寒,土必涼,水必熱,金必溫劑可也。又如火鬼在生旺之地,又遇生扶者,必用大寒之藥攻之,休囚死絕則用涼藥;水鬼在生旺之地,又遇合助者,須用大熱之藥,休囚死絕則用溫劑攻之。如火鬼在陰宮陰爻,乃是陰虛火動之症,可用滋陰降火之藥;水鬼在陽宮內卦,乃是血氣虛損之症,可用補中益氣之藥,宜通變,餘仿此。
주님은 상처를 입지 않았고, 거짓 의료는 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주상은 휴수의 무덤 절지구에 있고, 일천에 왕형에 의해 승승장구된 자는 병이 죽어야 한다. 좋은 의술이 있어도 무효가 되며, 주상이 죽은 무덤이 비어 있는 자는 죽는다.
아버지는 흥이 쌓이시고, 납작하게는 공이 없다.
부모가 시동을 걸면, 자식들이 제제를 받으면 약이 효과가 없을 것이다. 만일 자손이 기운을 가지고 있다면, 태양은 부모를 짝을 모아 자식을 구할 수 있고, 몇 가지로 살 수 있지만, 또한 더 많은 것을 봉사해야 하며, 부화자손은 의사가 너무 느리다.
검사관은 약을 복용하고, 불은 차갑다;
불토 관직은 그 병이 반드시 뜨거울 것이요, 찬약을 공격해야 한다. 금수관이 첩을 앓으면 그 병이 춥으면 반드시 온열제로 치료해야 하지만, 불은 차갑고 흙은 차가워야 하고, 물은 뜨거울 것이고, 김필온제도 할 수 있다. 또 불귀신이 번성하는 땅에서, 또 생명을 도운 자를 만나면, 큰 추위의 약으로 공격하고, 죄수를 그만두고 죽으면 찬약을 쓰게 될 것이다. 물귀신은 생왕의 땅에서, 또 조력자를 만나면, 뜨거운 약을 써야 하고, 사형에 처하면 온제로 공격해야 한다. 음궁 음과 음에 화재 유령처럼, 그것은 음과 거짓 화재의 질병이며, 음과 화재의 약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양궁에서 물귀신이 험담하는 것은 혈기 허약의 병으로, 좋은 기운을 보충하는 약을 사용할 수 있고, 변형에 적합하며, 나머지는 이를 모방한다.
驗福德以迎醫,醜寅東北。
凡占服藥,看子孫在何爻,便知何處醫人可治。如在子爻,宜北方醫人;醜爻,東北方醫人類。又如寅爻子孫五行屬木,其醫是木旁草頭姓名,或是虎命者,雖非東北皆能醫,餘仿此。
水帶財興,大忌魚鮮生冷;
財為飲食,資以養生,然動則生助鬼爻反為所害。若更屬水,必忌魚鮮生冷,藥始見功。如值木爻忌動風之物,值火爻忌炙煿熱物,值金爻忌堅硬鹽物,值土爻忌油膩滑物。財如不動不可妄言。又忌鬼爻生肖物,如醜忌牛,酉忌雞類,餘仿此。
복퍼드를 검사하여 의학을 맞이하고, 추한 인 동북을 맞다.
누구든지 약을 복용하고, 손자 손녀들이 어디에 있는지 보면, 누가 치료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이와 같은, 북부 의사에 적합; 추악한, 동북 의학 인간. 또 인희의 자손이 다섯 줄로 나무띠에 속하고, 그 의술은 나무 옆 풀머리 이름이나 호랑이 목숨이 있는 자로, 동북이 다 의술할 수는 없지만, 나머지는 이 것을 본떠본다.
물 벨트 재흥, 큰 물고기 신선한 추위를 피;
재물은 음식으로, 돈은 건강을 유지하고, 움직이면 귀신을 도와서 역으로 해를 끼칩니다. 더 많은 물인 경우, 생선은 신선하고 차가운 것을 피하고, 약은 공로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로 된 것은 바람의 물체를 움직이지 않고, 불을 피하고, 뜨거운 것을 피하고, 단단한 소금을 금기하고, 기름진 활기를 피하는 데 가치가 있습니다. 재물은 가만히 있는 것처럼 망언해서는 안 된다. 추악한 소와 같은 유령 조디악 물건, 닭을 피하고, 이것과 같은 것을 모방하십시오.
木加龍助,偏宜舒暢情懷。
青龍為喜悅之神,更臨木爻生合世爻主象,病人必拋卻家事,寬放情懷,然後服藥有效。
財合用神居外動,吐之則痊;
財在外動主吐,若得生合世爻用爻以藥吐之則愈;如在內卦疏利為妙。若財爻動來刑克世與主象在外,則主服藥不納;在內則主藥後發瀉也。
子逢火德寓離宮,灸之則愈。
子孫屬火又在離宮,宜用熱藥療之,若在他宮又居外卦,必用艾灸則愈。如在內卦或雖在外而系本宮者,皆依此斷。
坎卦子孫,必須發汗;木爻官鬼,先要疏風。
子孫在坎卦發動,不拘五行皆宜表汗;官鬼屬木,須散風邪,用藥有效。舉其一端,五行八卦皆仿此推之。
목가용조는 편하게 정을 편하게 하는 것이 좋다.
청룡은 기쁨의 신이며, 더 많은 나무가 세상의 주요 코끼리를 낳고, 환자는 가정사를 버리고, 감정을 넓히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재물은 신의 거처를 함께 쓰며, 토하면 완치한다.
재물이 밖에서 주를 움직여 토하고,만일 세상과 합세하여 약으로 토하면 나을 것이요 내적 소홀함은 좋은 것이다. 만일 재물이 주상과 함께 형을 선고하기 위해 움직인다면, 주님은 약을 복용하지 아니하리라. 내측은 주약 후 설사를 한다.
자식이 화덕을 만나궁을 떠나면 침술이 더 나아진다.
자손은 불띠가 또 궁을 떠나니 열약으로 치료해야지, 그의 궁에 또 밖에 거하면 반드시 침술을 쓰면 더 나아질 것이다. 내담이나 외적으로 본궁에 있는 사람이면 모두 이단에 따른다.
칸의 아들과 손자, 땀을 흘려야합니다. 나막신 관귀, 먼저 바람을 좀 뚫어야 한다.
자손은 칸에서 시작, 다섯 라인에 국한되지 않고 땀을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관귀는 나무에 속하며, 풍악을 풀어야 하고, 약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 한쪽 끝을 들어, 다섯 줄의 험담은 모두 이 같은 것을 모방한다.
用旺有扶,勿再補;
用爻休囚墓絕,必是補藥方效;若得時旺相,又有生扶合助,須克伐之藥治之,若又補則反害。
鬼衰屬水,莫行針。
子孫屬金,利用刀針;鬼爻屬水而用刀針,則金能生水,反助其勢,病必增重。土鬼忌用熱藥,木鬼忌用寒藥。火鬼忌用風藥,金鬼忌用丸藥。
福鬼俱空,當不治而自愈;子官皆動,宜內補而外修。
占病,子官二爻俱空,乃吉兆,或俱衰靜無沖無並者,其病自愈,不用服藥。若二爻俱動,非藥不對病,乃是神祟間隔故無功,必須服湯藥與祈禱得痊,俗謂外修內補也。
卦動兩孫,用藥須當間服;
卦有二爻子孫發動用藥不必速服,以其分權故也。須多服見效,或用兩般湯藥相間服之則效。如占瘡疽腫毒可言內用托裏,外用敷貼。
왕을 사용하여 도움을, 더 이상 보충하지 마십시오;
무덤을 쉬는 것은 치료법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만일 때에 왕상이 생기고, 또 부축이 있으면, 벌목의 약을 맞히고, 또 보충하면 역해를 일으켜야 한다.
귀신은 물에 속하고 바늘을 맞지 않는다.
자손은 칼과 바늘을 사용하여 금에 속한다. 귀신은 물에 속하고 칼과 바늘을 사용하면 금이 물을 낳고, 반대로 그 기세를 돕고, 병은 체중을 증가시킬 것이다. 흙귀신은 열약을 쓰지 말고, 목귀는 한약을 쓰지 말아야 해요. 불귀신은 풍약을 쓰지 말고, 금귀신은 알약을 쓰지 말아야 해요.
축복받은 귀신은 모두 비어 있고, 치유되지 않고 스스로 치유되어야 한다. 자식들이 모두 움직이는데, 내분을 보충하고 외부를 수리해야 해요.
병을 차지하면, 자식 관리들은 모두 비어 있고, 길조이거나, 모두 쇠약하고, 무너져내리며, 그 병은 스스로 치유되고,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만일 두 가지가 모두 움직인다면, 비약이 병이 아니라 신의 간격으로 공이 없는 것이니, 탕약을 복용하고 기도하여 완치해야 하며, 속칭 외수내보도라고 한다.
두 손자를 험담, 약은 그 자리에서 복용해야합니다;
두 명의 자손이 약을 발동하여 속히 복용할 필요가 없고, 그 분권으로도 그러하다. 효과를 많이 내거나 두 종류의 탕약을 서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치질과 회지의 붓기와 독은 토리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으며, 외부 패치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鬼傷二間,立方須用寬胸。
官鬼動來沖克間爻,必然胸隔不利,須用寬中湯藥,鬼在二間爻動亦然。間爻逢兄弟發動,則是氣不順也,藥宜調氣。
父合變孫,莫若閉門修養;
卦中福爻空亡,官爻衰靜。若有父母動來生合世身主象者,不須服藥。更化子孫,不若拋棄家事靜養深山,或入寺觀閉門修養,勿藥自安。
五興化福,可用路遇醫人。
子孫出現逢空,而五爻變出子孫卻不空者,不須選求名醫服藥,不如過路草醫反能治之。若子孫不出現,六爻不化出,而日辰帶子孫生合者,不意中自有醫來治也。
世應比和無福德,須用更醫;
世應比和,卦無福德,此藥無損無益,服與不服只是一般,須是更換醫人,別求治療,方可得痊。
財官發動子孫空,徒勞服藥。
財官俱動,其勢已凶,子孫又空,服之無益,縱有良醫,必無功效,不如不服之為愈。
귀신은 두 개의 방을 다치게하고, 큐브는 넓은 가슴을 사용해야합니다.
관귀가 움직여 간을 씻으면 반드시 가슴이 불리하여, 넓은 한약을 써야 하고, 귀신이 두 칸에서 움직여야 한다. 사이가 형제를 만나면, 기가 매섭지 않고, 약은 기를 조절해야 해요.
아버지가 손자손녀가 되어야지, 문 닫고 수양을 한다면;
험담을 하다가 복이 공중에 다니고, 관직이 쇠락하고 조용하다. 만일 부모가 다음 생을 함께 하는 사람이 있다면, 약을 복용할 필요가 없다. 후손을 더욱화하고, 집안일을 버리고 깊은 산속을 조용히 키우거나, 절에 들어가 문을 닫고 수양을 한다면, 약을 약으로 안식하지 마라.
오흥화복은 길로 의사를 만날 수 있다.
자손이 공짜로 나타나지만, 오순이 자식이 변하지만 빈 사람이 아니니, 명의를 구하여 약을 복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니, 길을 건너면 한약을 건너는 것이 더 낫다. 만일 자손이 나타나지 않으면 육조가 녹아내리지 않고, 태양이 자손을 데리고 낳는다면, 뜻하지 않게 자기가 치유하여 다스릴 수 있다.
세상이 포드보다 더 많은 의료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세상과 비교, 아니 포드,이 약은 무해하고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복용 및 비 복용은 단지 일반, 의사를 변경해야합니다, 치료를 추구하지 마십시오, 치유 할 수 있습니다.
재관은 자손을 동원하여 헛수고로 약을 복용했다.
재관이 모두 움직이니, 그 기세는 이미 사나우며, 자손은 비어 있고, 복종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으며, 좋은 의술이 있어도 효능이 없을 것이니, 불복하는 것이 더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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