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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어
당사에서 제공하는 E-Commerce Platform은 고객의 유형에 따라 1) 대기업 EC 플랫폼 (온라인 종합 쇼핑몰 사업자用), 2) 대형 오픈마켓 플랫폼 (온라인 오픈마켓 사업자用), 3) 대형 제조사 D2C (Direct to Consumer) 플랫폼(대형 제조사 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사 E-Commerce Platform의 특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ㄱ) 국내 최초 Cloud 기반 E-Commerce Platform 구축 Know-how 확보
- 뉴질랜드 Open Market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인 YESSHOP을 국내 최초 Cloud 기반으로 구축. 롯데 I Mall, 앱통합, 인도네시아 롯데 온라인몰, 롯데 On 등 구축
(ㄴ) 국내 최초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기반 Platform 구축 Know-how 확보
- 엘롯데 온라인몰, 롯데 ON, 현대자동차 온라인 판매 플랫폼 등 차세대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기반 다수의 E-Commerce 구축 기술 확보
(ㄷ) 국내 다양한 고객사 System 구축 경험이 축적된 전문 Consulting/설계 역량 보유
- 종합 쇼핑몰, 오픈마켓, D2C 몰까지 다양한 E-Commerce Business Model(Domain)에 대한 know-how 축적된 BA(Business Architect) 및 개발 인력 보유
(ㄹ) 최고 수준의 UI/UX 및 개발 협력사 파트너쉽 구축
- 프로젝트 규모와 고객사 needs에 맞는 다양한 UI(User Interface)/UX(User Experience) 협력사 및 개발협력사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
(ㅁ) 당사 자체 E-Commerce Solution 보유
- 10년 이상 Upgrade해온 자체 E-Commerce Solution X2Commerce, X2Framework 보유하여 수백만 transaction의 가장 복잡한 단계의 E-Commerce 거래등도 원활하게 처리하고 수입 외산 솔루션 대비 유지 및 보수가 용이함
(ㅂ) 고객사 System 연동한 Seamless한 서비스 경험 제공
-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유통 3사외에 CJ, KT, 현대자동차등 대형 그룹사의 Legacy system과의 연동 등 다양한 고객사 환경과의 seamless한 서비스 경험 제공
(ㅅ) 국내 최고의 E-Commerce 구축 know-how 확보
- 170여 E-Commerce Platform 구축을 통한 국내 최다 DB 확보
나) 사업 적용 및 주요 기능
당사의 E-Commerce Platform은 자체 개발한 Solution인 X2Commerce, X2Framework, 그리고 ECSEES를 사용하여 구축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needs에 따른 빠른 수정, 보완, 기능 추가 등을 수행할 수 있고, 구축 과정에서 축적된 Know-how를 Solution에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Upgrade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E-Commerce Platform은 1) 온라인 대형 종합 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대기업 EC Platform 2) 온라인 대형 오픈마켓 사업자를 위한 대형 오픈마켓 Platform 그리고 3) 대기업 제조사의 Global E-Commerce 환경을 위한 대형 제조사 D2C(Direct to Consumer)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ㄱ) 대기업 EC Platform
ⅰ. 대상: 대형 온라인 종합 쇼핑몰을 구축하고자 하는 대기업 고객사 대상입니다.
특장점
온라인쇼핑몰만을 운영하는 일반기업과는 달리, 대기업의 경우 온-오프라인 연동(O2O)을 고려해야 하며, 이로 인한 구축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예를 들어 마트사 종합몰(예: 롯데마트몰)의 경우 전국에 산재해 있는 마트지점의 상품재고, 가격변경, 할인행사와의 연동을 위해서 실시간으로 대량 트랜잭션을 수반하는 작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사는 2006년부터 롯데마트,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등 국내 대표유통기업 3사의 종합쇼핑몰 구축과 온-오프라인 연동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대기업 EC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ㄴ) 대형 오픈마켓 Platform
ⅰ. 대상: 소비자와 셀러를 중개하여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고자 하는 대기업 고객사 대상입니다.
특장점
오픈마켓은 운영자(기업)가 상품판매 중개역할만을 제공하는 형식이어서 셀러와 기타 입점몰 등이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제반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플랫폼 기능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셀러가 광고를 통해서 전시노출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상품에 대한 판촉/이벤트도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픈마켓 플랫폼에서 셀러오피스의 경쟁력은 전체 플랫폼의 비교우위를 좌우할 수 있는 정도의 중요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운영인프라, 데이터아키텍쳐, 검색/상품속성 등의 영역을 제외한 오픈마켓 Core Service 영역 구축)
(ㄷ) 대형 제조사 온라인 판매 플랫폼
ⅰ. 대상: 오프라인 대리점을 통한 대면 판매 외에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대형 제조사 대상입니다.
당사 IDT 부문은 새로운 차원의 협업과 Software 개발/운영 Platform을 구축하여, 첨단 IT 기업뿐만이 아니라 제조업 및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 모든 기업들이 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DevOps와 Collaboration Platform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호주의 Atlassian社의 국내 최초 Platinum Partner로서 Jira, Confluence및 Bitbucket등을 도입하여 국내 400여 고객사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해왔습니다.
국내 Atlassian社의 협력 업체 판매 중 5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당사는, 지속적으로 해외의 유망한 선진 기술의 Solution을 물색하여, 미국, 오스트리아등의 Cloudbees, Perforce, Tricentis, Klocwork社의 Solution을 활용한 Platform을 독점으로 국내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IDT부문에서 보유한 해외의 선진 Solution외에도, 각 고객사 고유의 환경에 적합하거나, 고객사에서 원하는 상용 및 Open Source Solution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DevOps와 Collaboration Platform을 구축하고 고객 IT 환경에 연동할 수 있는 최적화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은 당사가 유일합니다.
IDT부문에서는 지속적으로 최적화된 선진 Solution의 도입 및 Customization을 위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및 Plug-in등의 자체 개발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① DevOps 컨설팅
기업의 DevOps 환경을 분석, 최적의 DevOps Process 및 Infra를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DevOps Process는 주요 4대 영역의 표준화 및 Tool chain 도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개발 단계부터 고민해야 하는 여러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컨설팅 단계에서 개발 전반의 표준 절차를 수립하고, 각 단계의 적절한 Tool Chain을 고민하여 어떻게 하면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구성할지 같이 고민되어야 합니다. PLATEER DevOps Platform의 기본 Tool Chain을 적용하는 경우도 기업의 고유 환경 또는 기존 시스템과 연동 부분을 고려하여 방안을 수립하고 실제 실행 영역까지 고민하여 적용하는 것이 다른 컨설팅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포인트입니다.
- 개발 표준을 수립
- 버전 정책, 브랜치 등 형상관리 정책 컨설팅을 통한 CI 환경 자동화 기반 마련
- DevOps 문화 형성 및 변화관리
- CI(Continuous Integration)/CD(Continuous Deploy)/CT(Continuous Test) 표준 Process 수립 및 Tool Chain 컨설팅
② DevOps Platform 설계 및 구축
가) PLATEER DevOps Platform 특징
당사의 DevOps Platform은 무엇보다 기업의 다양한 IT 환경을 최대한 수용하며, DevOps 표준 체계를 만들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어 만들어진 Platform입니다. 중요 DevOps 기능 별 최상의 솔루션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른 유사한 기능을 하는 Open Source 나 상용 도구들도 당사 DevOps Platform상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진정한 Platform 비즈니스를 지향합니다.
- 기업에 최적화된 DevOps 환경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표준 체계를 만들고, 당사 DevOps Platform을 적용 실행 영역까지 지원을 합니다.
- DevOps 갖춰야할 4대 요소(CI/CD/CT/Monitoring & Feedback)를 완벽하게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기업의 DevOps를 위해 사용중인 기존 솔루션과 인터페이스 환경을 지원, 당사 Platform 상에서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기업의 Legacy 시스템과 연동을 통해 DevOps환경이 전사적으로 확장될 수 있는 기반 Platform을 제공합니다.
PLATEER DevOps Platform은 DevOps 절차를 표준화하여 담고 있는 Process 부분과 각 단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주는 ToolChain 부분으로 구성되며, 하나의 솔루션이 아니라 다양한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는 특성과, 기업의 고유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는 Platform을 제공합니다.
Collaboration Platform Consulting.
협업 환경으로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에 목적을 두어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수행 단계에서 현 업무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고, 조직간/조직내 협업을 통해 업무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도록 합니다.
- 조직 문화 개선 컨설팅: 수평적 조직 문화, 자발적 조직 문화, 상호 협력적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한 요소를 찾아 업무 처리 절차를 개선
- Agile 방법론 컨설팅: 고객 중심적인 사고와 신속한 결과물 도출 등 Agile 방법론을 접목하여 일하는 방식을 개선
- 조직 협업 환경 컨설팅: 조직간 업무 소통 방식 및 협업하는 문화 및 환경을 구성하여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표로 진행
Collaboration Platform 설계 및 구축
가) Plateer Collaboration Platform 특징
PLATEER Collaboration Platform은 기업의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하고, 기능간의 연동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어 만들어진 Platform입니다. 기업의 산업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와 무관하게 전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건설, 제조, IT, 금융, 공공 등 모든 분야에서 현재 활용 중인 Platform입니다.
Platform이 가지는 특성 상, 모든 전체 기능을 한 번에 완벽하게 갖추지 않고, 중요한 부분을 먼저 적용하고 추후에 추가로 필요한 분을 점진적으로 도입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기업이 기존 사용하는 도구를 PLATEER Collaboration Platform 상에서 다른 기능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기능적인 측면 외에 조직의 업무 문화를 개선하고 싶어 하는 기업에게는 일하는 문화 개선을 위해 조직 진단 및 개선 방안 제시 컨설팅 서비스, Agile 방법론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도 병행하여 지원 조직의 Process, People, Tool의 세 가지 측면의 개선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일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일도 같이 병행하여 제공합니다
PLATEER Collaboration Platform은 협업 환경에 필수적인 6개의 영역 (VOC관리, 작업관리, 채팅/화상회의, 문서관리, Dashboard, 연동API)을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 업무 관리 영역은 DevOps Platform과 연계를 통해 조직간의 협업 차원을 넘어 개발 조직에 특화된 영역(형상관리, 빌드 자동화 등) 까지도 지원할 수 있어, Digital Transformation을 준비하는 기업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⑤ Platform 운영 및 기술지원
각 Business Domain에서는 전문성이 있는 국내 최고 대기업이나 해당 계열사 SI기업들에게도 최신 IT Infra인 DevOps와 Collaboration Platform을 자체 IT인력으로 관리/운영하기에는 비용과 전문성 측면에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고객사에 구축된 Platform의 운영 및 필요시 현장 개발까지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운영 및 기술지원 인력을 당사에서 파견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 직접 고객사에 엔지니어 및 개발자를 팀으로 구성하여 정해진 기간 동안 고객사 내부에서 서비스를 지원하는 형태
나) 비정기적으로 고객의 요청을 받아 교육 및 유지보수 업무에 해당되는 것을 지원하는 형태
다) 온라인으로 기술지원 및 질의 사항을 받아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당사 Platform의 특성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전담 엔지니어와 개발팀이 고객사에 특화된 개발과 운영을 지원하여 고객의 지속적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 경기 변동과의 관계
IT서비스 산업은 기업 및 금융 부문의 IT투자가 광고선전비 등 기업의 마케팅 비용과 함께 경기 하락시 비용절감의 고려대상으로 분류되어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eCommerce 플랫폼 구축 서비스의 경우, 플랫폼 자체가 기업 각자 사업의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이어서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에 대한 영향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경기 악화 시 기존의 off-line 상점을 줄여서 고정비를 줄이고, 상대적으로 구축 및 운영 비용이 낮은 On-line E-Commerce Platform확대를 추진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20~30대에 비해 E-Commerce가 친숙하지 않았던 40~50대가 E-Commerce 마케팅을 적극 이용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E-Commerce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약 47%의 미국인들이 전보다 더 많은 웹서핑을 하고 있으며 약 43%는 온라인 쇼핑 또한 더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Statista의 조사에 의하면 2020년 5월 기준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무려 86%가 온라인으로 쇼핑했으며 X세대 소비자 중 79%, E-Commerce와는 비교적 친숙하지 않은 베이비부머 세대 소비자의 약 62% 또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E-Commerce의 기세는 코로나19라는 특수성과 맞물려 모든 세대를 아우르며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처음으로 Industry 4.0이 언급되면서 사회 전반의 중추적인 혁신 방향으로 자리잡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영향으로, 그 근간을 이루는 DevOps / Collaboration Platform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산업분야에서 빠르게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Digital Transformation을 적용하고 있어, 투자지연은 각 기업의 경쟁력 도태로 이어지므로 경기 변동과 무관하게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코로나-19와 같은 또다른 팬더믹 전염병의 출현이나 환경변화에 따른 기후 문제등으로 발생하는 사회 전반의 경기 둔화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성장률이 일부 둔화될 수는 있으나, 추세가 역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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