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만들었다는 얘기 김정일에게 직접 들어…북한 주민 인권이 우선 북한 노동당 비서를 지낸 황장엽 탈북자동지회 명예회장은 7월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탈북자 및 북한인권문제 토론회'에 참석, "김정일과 핵 관련 책임자들로부터 '핵무기를 만들었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92년 지하핵실험 장소를 만들었고, 96년 파키스탄으로부터 농축 우라늄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토론자와 방청객들이 계속해서 북한에 핵이 있느냐, 얼마나 갖고 있냐는 등 핵 관련 질문이 쏟아지자 "내가 김정일과 책임자들한테 핵무기를 만들었다는 말을 들었을 뿐이지 직접 보지는 못했다"고 밝힌 뒤 "북한에 핵이 있다, 없다가 중요한 게 아니다"면서 "걱정할 것 없다. 북한은 핵무기를 사용하면 자신도 망한다는 것을 알고있어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명예회장은 또 "김정일 체제 다음 후계자는 최측근인 처남 장성택(당 중앙위원회 제1 부부장)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장엽 명예회장은 이날 미리 작성한 원고를 읽지 않고, 손바닥만한 종이에 발표할 것들을 요점정리 했는지 즉석에서 북한 김정일 체제와 핵문제 해법, 인권개선 방안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또 토론자들이 질문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아는 사항 내에서 소신껏 답변했다.
황 명예회장은 "김정일 수령 독재체제를 그냥 두고 북한을 개혁 개방으로 유도할 것인지, 아니면 김정일을 붕괴시키고 개방할 것인지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며 "김정일 수령을 제거 안하고 개혁 개방으로 간다면 당분간 가망이 없기 때문에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김정일 제거에 있어 무력에 의할 필요는 없다"며 "무력에 의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와해하는 방법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 북한 체제에 대해 "어느 사회주의 국가에서 300만을 굶겨 죽이고, 사람들을 감옥에 넣고, 인권을 무참히 유린하는 역사가 있었는가"라며 "전대미문의 독재다"라고 말했다.
그는 김정일을 제거하고 북한을 개방시키는데 있어 "미국의 입장이 중요하다"며 "미국이 독재체제를 제거하는 데 힘만 갖곤 안 된다"며 "명분부터 철저히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이라크 전쟁처럼 반미·반전이 먼저 나온다"고 경고했다.
황 명예회장은 또 "북한을 개혁개방의 길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조와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북한에서 중국을 빼내지 않는 한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해결책으로 "미국이 압록강까지 들어오는 것을 중국이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이 문제만 옳게 해결해 주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북한의 수령독재 체제를 반대하고 중국식으로 가자고 한다면 개방 할 수 있고 한반도에서 냉전의 잔재는 청산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 떨어져 나온 다음에 남북이 연방제를 실시해 민족주의 공조로 나가야 한다"며 "수령절대주의 체제를 버리고 중국 정도의 개방만 한다면 10년이 걸려도 좋다"고 말했다.
황장엽 명예회장은 "김정일은 주변국가에서 거저 주니까 '내가 위대해서 먹여 살린다'고 주장한다"며 "상호주의 차원 대북 지원을 하면서 북한을 제한적인 개혁ㆍ개방으로 유도하면 북한은 3년을 못 넘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 농민의 자유로운 경제활동과 소상인들과 수공업자들의 경제활동이 자유롭게 허용되면 북한독재체제가 내부적으로 와해될 수 있으며, 중국으로의 탈북자들을 난민지위로 인정해 중국 동북지방의 연변지구에 현대적인 공장 기업소와 문화기관들을 건설해 탈북자들을 수용한다면 북한 독재체제를 붕괴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토론은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주최한 것으로, 토론에는 고유환(동국대), 김경민(한양대), 남성욱(고려대), 제성호(중앙대) 교수와 전현준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참석했으며, 안인해 교수(고려대)가 사회를 맡았다.
정형근 의원은 이 자리를 마련한 데 대해 "북한 주민의 인권과 경수로, 무기수출 등 여러 가지가 얽혀 한반도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며 "북한주민의 인권과 탈북자, 인민 재판의 심각성 등을 심도 있게 토론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이 자리가 황장엽 명예회장이 북한 실상을 알리는데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바라며 남북통일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장엽 명예회장의 발표에 이어 토론에 참가한 교수들의 발제시간으로 넘어갔으나 교수들은 황 명예회장이 탈북 이후 공식행사로서는 처음 참가한 자리라서 그런지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기에 앞서 황 명예회장에게 궁금했던 점들을 묻기에 급급했다.
다음은 토론에 참가한 교수들과 방청객들의 질문에 대한 황장엽 명예회장의 답변이다.
고유환 교수 : '김정일 체제가 3년을 못 간다'고 했는데 왜 3년인가?
황장엽 명예회장 : 3년이란 게 절대적이라는 것은 아니다
고유환 : 인권문제와 핵문제 중 어떤 것이 우선시 돼야 하나?
황장엽 : 인권문제를 먼저 내세워야 한다. 북한은 핵 못씁니다. 핵 쓰면 자기가 먼저 망하는데…. 그 사람(김정일)이 이념이 있습니까. 뭐가 있습니까. 철저한 이기주의자이지…. 그 사람은 이판사판이 없다. 김일성이 살아 있을 때 전쟁한다고 떠들어 댈 때도 서울에 미군이 있는 한 전쟁 안 된다고 했고, 모택동도 그렇게 말했다. 미군이 여기 있는 한 전쟁 못 일어난다. 두 가지 중 인권문제를 자꾸 내세워야 한다.
고유환 : 북한은 핵을 가지고 있나?
황장엽 : 92년 지하핵실험 장소를 만들었고, 96년 여름부터 협약해서 파키스탄으로부터 농축 우라늄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했다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몇 개가 있는지는 잘 모른다. (핵)그거에 걱정할 것 없다. (핵)만들라고 냅둬도 걱정이 없는데 왜 떠드는가 말이야. 핵무기 '핵'자만 나와도 벌벌 떠는지 몰라. 소련이 그렇게 많이 가져도 안 그러더니 김정일이 몇 개 갖고 있는 것에 왜 벌벌 떨어. 제한된 범위 내에서 경제개혁하면 김정일에게만 유리한 게 아니라 우리한테도 북한이 내부적으로 와해하는데 중요하다.
전현준 연구원 : 김정일 제거하면 또 다른 후계자가 계승할까?
황장엽 : 김정일 무너진 후 대비할 사람 있다.
전현준 : 중국이 떨어져 나온 다음에 남북이 연방제를 실시한다고 하는데 어떤 연방제를 말하는 것인가?
황장엽 : 어떤 연방제이든 그건 그때 한다.
제성호 교수 : 북한 내에서의 쿠데타가 있을 수 있나?
황장엽 : 김정일 자기가 이 체제를 만들었다. 이 독재 체제가 한심하다. 김정일은 독재 능력이 탁월하다. 군대 통솔을 맏형, 둘째 형, 김경희가 한다. 제 2인자를 김정남이 어떻구 어떻구 하는데 사실은 장성택(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될 것이다.
정형근 의원 : 북한의 첩자로 알려진 재독 학자 송두율 교수가 북한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권력서열 23위)로 알고 있는데, KBS는 최근 송두율 교수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이 잘못된 시각이라고 방영한 바 있다. 송두율은 어떤 사람인가?
황장엽 : 답변이 어렵지 않지만 걱정이 앞선다.(잠시동안 말문을 열지 못했다) 괜히 말했다가 후회한다. 상식으로 알 수 있다고 얘기해서 (97년에)사실을 얘기했는데 송두율이 이런 사람이고 얘기했는데 (송씨가)고소를 해가지고 이런 세상도 다 있구나 놀랬다. (황 회장은 손가락으로 방청객을 가리키며) 신문에 내지 마쇼, 송두율 고소하고…. 그 사람은 젊은 사람으로서 유망하다. 감청문제에 대해 아는 게 없다. 혼이 났다. 중앙당 간부로 등록돼 있는지 증명서라도 받아오란 말인가.
(편집자 주 : 황 명예회장은 지난 1997년 '북한의 진실과 허위'이라는 책자를 통해 송씨가 "김철수라는 가명을 쓰는 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이라고 밝혔고 이에 대해 송씨는 "황씨의 허위 주장으로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소송을 제기한바 있다. 이로 말미암아 황 명예회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송두율 교수로부터 또 다시 소송 당할 것을 염려했다.)
방청객 : 대한민국 국민 중 가장 인권 탄압을 받고 있는 사람이라는 얘기도 있다.
황장엽 : (손 사레를 치며) 건강하게 살고 있으니까 걱정 말라.
방청객 : 김정일 제거 후 연방제 통일로 갈 때 중국과 일본, 러시아와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까?
황장엽 : 동지화를 실현해 가자는 것이고 다른 것 없다. 장기간 두고 검토해봐야 한다.
방청객 : 북한의 핵무기 보유 여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 달라.
황장엽 : 본 것 없다. 김정일한테 들었고, 책임자들한테 들었지…. 핵무기 떨어져야 증명을 하지…. 어차피 사용 못할 텐데 무슨 상관인가?
방청객 : 김정일이 핵포기 선언을 할까?
황장엽 : 그건 나도 모르지.
황 명예회장은 건강한 모습이었으나 방청객과 토론자들의 질문을 사회자 안인해 교수를 통해 한번 걸쳐서 들어 약간의 청각장애가 있는 것으로 보였다.
북한은 비록 심각한 경제위기를 겪고 있지만 다년간 전력증강과 전쟁준비에 전력을 다한 결과 막강한 군사력을 가지게 되었다. 대량 살상무기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국토를 난공불락의 요새로 만들었다. 상용무기에만 의거하여 단기간 내에 북한에 대한 군사적 작전을 끝낸다는 것은 거진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북한과 친선의 유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과 직접 국경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든든한 후방으로서 북한에 다방면적인 지원을 주는 것이 용이하다. 이런 점에서 북한은 이라크와 같은 대상이라고 볼 수 없다.
이라크 전쟁에서 본 바와 같이 전쟁이 조금만 장기화될 때에도 반전반미 운동이 고조되어 미국정부의 입장을 난처하게 만들게 된다는 것은 명백하다. 이렇게 되면 현재 미국정부가 이라크 전쟁에서 얻은 승리의 긍정적인 영향력마저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정권재창출 문제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미국정부가 현 단계에서 취해야 할 가장 긴절한 조치는 이라크 전쟁의 정당성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해설 선전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끈 정치적 공적을 계속 부각시켜나가는 것이다. 이와 함께 다음 전략적 목표를 점령하기 위한 작전을 개시하기 전에 투쟁의 명분을 세우는 사업을 충분히 앞세움으로써 이라크 전쟁에서와 같이 반미반전 운동이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대책을 철저히 세우는데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북한의 인권실상
일부사람들은 대량살상무기를 소유하고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을 독재국가들을 응징하는 명분의 기준으로 삼고 있지만 대량살상무기 자체가 나쁜 것보다도 그것을 민주주의를 반대하고 인권유린에 악용하는 독재통치자들이 나쁜 것이다. 이라크 후세인 정권이나 북한의 김정일 정권은 민주주의를 반대하고 인권을 유린하는 범죄집단이기 때문에 대량살상무기를 소유하여서는 안 되며 무장해제의 대상으로 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한다.
만일 독재국가가 대량살상무기를 소유하면 그것을 인권을 유린하는 나쁜 목적에 이용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징벌의 대상으로 되어야 한다면 어째서 실제로 인권을 유린하고 인민을 대량 살상하는 독재집단의 범죄에 대해서는 문제를 세우지 않는가. 이것은 마치 살인강도에 사용할 수 있는 총기를 가진 자는 위험분자라고 처벌하면서 실제로 살인강도를 감행하고 있는 현행범에 대해서는 눈감아 주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독재집단은 몇 해 어간에 300만 이상의 주민을 굶겨 죽이고 온 나라를 감옥으로 만들어 놓고 인권을 무참히 유린하고 있을 뿐 아니라 수많은 사람을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계속 살해하고 있다. 그러므로 북한독재집단의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소유를 규탄하기에 앞서 독재집단의 가혹한 인권유린과 주민들에 대한 대량살상 만행을 폭로 규탄하여야 할 것이다.
북한 통치자들은 북한 땅에 사회주의 지상낙원을 건설하였다고 선전하여 왔으나 수백만 주민들을 무더기로 굶겨 죽이고 수십만의 탈북자를 내게 됨으로써 그것이 새빨간 거짓말이라는 것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계속 강성대국을 건설한다고 떠들면서 인민들을 속이고 있다. 이 한가지 사실만을 놓고 보아도 북한통치자들의 허위 기만선전이 얼마나 상상을 초월한 파렴치한 것이며, 북한의 현실이 얼마나 상상을 초월하여 왜곡 선전되고 있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바로 이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들의 선량한 사람들이 북한독재집단의 정체를 모르고 오히려 작은 나라, 못사는 나라라고 동정하고 있다. 심지어 북한독재집단의 붕괴에 사활적인 이해관계를 가져야 할 한국에서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북한의 교활한 통일전선전술에 말려들어 북한과의 민족공조를 주장하며 가장 믿음직한 민주주의 동맹국인 미국을 배척하는 데로 나가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통치집단의 인권유린 만행을 폭로하고 「악의 축」으로서의 정체를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다.
미국이 진행하고 있는 반테러 전쟁과 반독재 전쟁은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세계 인민들의 인권을 옹호하기 위한 위업인 만큼, 세계 인민들을 납득시킬 수 있는 명분을 뚜렷이 세우는 일을 가장 중요한 과업으로 내세워야 할 것이다.
(3) 북한이 개혁 개방의 길로 나아가도록 국제사회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북한을 개혁개방의 길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조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첫째로 중요한 것은 북한의 동맹국인 중국과의 협조를 강화하는 것이다. 중국과의 동맹은 북한독재집단의 생명선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과의 동맹은 중국측에 부담으로 된다.
복잡하고 심각한 투쟁을 통하여 소련식 사회주의 독재체제를 극복하고 개혁개방의 길을 개척한 중국인민은 누구보다도 북한 통치제제의 부당성에 대하여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북한과의 동맹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은 김정일 독재정권이 붕괴되고 한국 주도로 한반도가 통일될 경우에 미국과 그의 동맹국들인 일본과 한국의 민주주의 영향력이 압록강 경계선까지 미치게 되어 직접 대치하게 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사정과 관련되어 있다. 만일 미국과 그의 동맹국들이 중국의 이러한 의구심을 없애 준다면 북한을 개혁개방으로 유도하는 데서 중국을 협조자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은 지난 2차대전 말기에 조성된 국제정세에 대응하기 위하여 한반도의 절반 땅을 소련 사회주의 세력권에 양보하였다. 현재 개혁개방으로 나가고 있는 중국은 자본주의적 민주주의를 많이 도입한 새로운 사회체제로서 소련 독재체제와 질적으로 구별된다. 만일 북한이 수령독재체제를 버리고 중국식 개혁개방으로 나간다면 한반도에서 냉전의 잔재는 종국적으로 청산되고 북한과 미국, 북한과 일본의 관계가 정상화될 것이며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열강들의 관계가 전반적으로 다 정상화될 것이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중국의 이익에 맞는다고 볼 수 있다.
북한이 계속 수령독재와 군국주의 노선을 고집하는 경우에는 북한과 미국의 관계, 북한과 미국의 동맹국들의 관계가 계속 악화될 수 있으며, 그것은 결국 일본과 대만의 핵무장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중국이 북한으로 하여금 핵무장을 포기하고 개혁개방으로 나가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는 것은 원칙적 면에서 정당할 뿐 아니라 중국의 이익에 전적으로 맞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한국의 이익에 전적으로 부합된다. 북한이 중국식으로 개혁개방으로 나간다면 사실상 수령독재통치로부터 북한인민이 해방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남북간의 민족통일을 가로막는 기본장애가 제거되어 남북간의 전면적인 협조협력의 새 국면이 열리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부터 남북이 곧 연방제를 실시하여 정치·경제·문화의 모든 면에서 긴밀히 협조해 나간다면 민족분단으로 제기되었던 모든 고통을 전면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고 민족의 평화적 통일도 짧은 기간 내에 편향 없이 실현될 수 있으리라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
북한을 개혁개방으로 유도하는 데서 중국을 협조자로 만들게 되면 러시아도 북한과의 부당한 친선의 유대를 끊게 될 것이며 한국 내의 친북세력은 급격히 그 영향력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북한의 민주화를 추진할 수 있는 국제적 협조역량이 크게 강화될 것이다.
둘째로 중요한 것은 북한통치자들이 초보적인 경제개혁을 빨리 하도록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경제원조와 경제교류를 조절하는 것이다.
북한에 대한 경제원조는 민주주의 원칙으로부터 출발하여 북한 민주화에 도움이 되도록 주는 것이 필요하다.
김정일은 경제개혁을 해야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수령의 절대적 지위와 권위를 유지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책동하고 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김정일의 수령지위를 건드리지 않는 극히 제한된 범위에서 경제개혁을 하도록 자극하는 것이 필요하다.
북한통치자들에게 있어서 사활적인 의의를 가지는 가장 절박한 문제는 식량문제이다. 식량문제는 농촌 경지를 개인농제로 개혁하지 않고서는 해결할 수 없다.
농촌이 개인농화 되면 주민의 약 40%인 농민들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이 보장되고 시장이 대대적으로 확대되어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교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만들어지게 된다. 소생산자인 농민의 경제활동의 자유가 허용되면 자연히 소상인들과 수공업자들의 경제활동의 자유도 허용되게 마련이다.
이러한 제한된 경제개혁 자체는 수령독재체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북한독재체제를 내부로부터 와해시키는 데에는 필수적인 조건으로 된다. 지금과 같이 사람들이 서로 접촉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없는 상태에서는 인권옹호 사상과 자유민주주의 사상이 북한주민들 속에 들어갈 수 없다. 그러므로 수령독재체제를 직접 건드리지 않는 제한된 범위에서라도 경제개혁을 실시하도록 유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자면 독재정권의 군사력강화와 경제 기술적 자립성을 높이는 데 도움으로 되는 경제원조를 제한할 뿐 아니라 식량원조 같은 것도 필요 이상으로 주어 그것이 독재체제를 강화하는 데 전용되지 않도록 투명성을 보장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로 중요한 것은 북한 내부의 민주역량을 지원하며 북한의 민주화을 추진시키기 위한 작전을 대대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북한의 민주화를 촉진하기 이해서는 민주주의적 국제사회가 북한과의 인적교류를 강화하여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권투선수도 접근하지 않고서는 상대방을 타격할 수 없는 것처럼 독재체제에 비한 민주주의 체제릐 절대적 우월성을 북한주민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이 민주주의 사회와 접촉할 수 있도록 인적교류를 강화하여야 한다. 특히 북한과 남한사이의 인적교류를 활발히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에 탈북자들의 역할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 북한과 같이 가혹한 독재국가에 삼엄한 경계망을 뚫고 탈출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100명이 탈북하는 데 성공하였다면 북한 내에는 이들과 같은 처지에서 탈북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수천명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또 탈북자들이 다 김정일 독재의 부당성을 사상적으로 자각한 사람들은 아닐 지라도 그들이 사선을 넘어 탈북할 용기를 가진 적극분자라는 점을 평가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북한독재체제가 반인민적이며 비인간적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체험하였을 뿐 아니라 민주주의 사회의 행복한 생활도 체험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북한을 민주화하는 데서 선봉적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당면하여 간절한 문제는 탈북자들의 인권을 옹호하는 국제적 여론을 환기시켜 중국으로 하여금 탈북자들에게 난민지위를 인정하게 하고 탈북자들을 색출하여 북한으로 강제송환하는 것을 그만두게 하는 것이다.
앞으로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을 개혁개방으로 유도하고 북한을 민주화하는 데 적극 협조하여 나서게 되면 중국이나 러시아 땅에 탈북자 촌을 훌륭히 건설하고 그것을 거점으로 하여 북한을 민주화하는 작전을 전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이상적인 지역은 중국 동북지방의 연변지구라고 말할 수 있다. 연변지구를 중심으로 100여만의 한국인 교포들이 집중되어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은 북한주민들과 깊은 연계를 가지고 있다. 만일 미국의 주도하에 한·미·일 3국이 협조하여 이 지역에 현대적인 공장 기업소들과 문화기관들을 많이 건설하여 전 중국적으로도 가장 발전된 지역의 하나로 현대화한 다음 탈북자들을 대대적으로 수용하고 이 지역을 거점으로 하여 북한을 민주화하기 위한 작전을 벌이다면 북한에서 독재체제를 붕괴시키는 문제는 불과 몇 해 안에 완전히 성공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단언할 수 있을 것이다.
북한에서 김정일 독재체제가 제거되고 개혁개방으로 나가는 정치체제가 수립되는 것은 우리 인민의 민족적 숙원을 해결하는 데서 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민주화 위업 수행에서 위대한 역사적 승리로 기록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