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세기노트05/ 노아홍수
노아홍수의 4단어
하나님 중심의 기록방식:행위동사
창1,2장 하나님의 행위동사:바라,아사,아짜르,
하나님께서 주어가 되어있는 문장으로 4개의 동사로 살펴보자.
1) 라아- 하나님이 보셨다./홍수시작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창 6:5)
2) 자카르- 기억하셨다./거두기 시작
“하나님이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가축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바람을 땅 위에 불게 하시매 물이 줄어들었고”(창 8:1)
8장1절을 중심으로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3) 흠향하시고 smelled 루아흐, - 홍수 후 세상이 시작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창 8:21)
4) blessed 복을 주셨다.- 축복하시면서 인생들의 새 삶을 허락하신다. 아담처럼 새세상이 시작된다.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9:1)
출애굽기와 비교
“[24]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25]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을 돌보셨고 하나님이 그들을 기억하셨더라”(출 2:24-25)
미디안광야에서의 기간동안 하나님이 뭐하셨나? 출애굽의 사건이 전개되기전에 하나님의 행위동사로써 4가지를 설명한다. 들으시고/ 기억하사(자카르)/돌보셨고(라아흐 창6:5 보시고)/기억하셨다(야다)
본다(라아)에 걸리는 동사들이다. 출애굽기 2:24-25에서 4행위동사를 통해 하나님이 주체적으로 출애굽을 이끄셨다.
창6-8장에서 행위동사를 통해 홍수라는 기사는 하나님이 철저하게 홍수라는 구속사건을 이끄신다.
5분내에 정리되는 4동사
재림교회의 독특한 기별
부조와 선지자 홍수기별을 제일 처음 전한 이는 에녹이다.
“에녹은 하나님께서 홍수에 관하여 자기에게 보여 주신 바를 그의 자손들에게 반복하여 전파하였으며, 노아의 설교를 살아서 들은 므두셀라와 그의 아들들도 방주를 짓는 일에 조력하였다. ”(부조, 92)
“에녹은 육십오 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창 5:21)
“므두셀라를 낳은 후 삼백 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들을 낳았으며”(창 5:22)
본문에 왜? 라는 질문을 던지라.
므두셀라를 낳은 후 300년동행? 도대체 무슨 일이? 사건의 모멘텀, 에녹에게 대단히 특별한 신앙경험의 터닝포인트가 되었구나! 왜 그럴까?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창 5:24)
“그는 구백육십구 세를 살고 죽었더라”(창 5:27)
창5장을 연대기로 만들지만 6천년을 관용적 표현이지 문자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3천리금수강산 - 문자적인 것이 아니라 관용적인 것이다.
“므두셀라는 백팔십칠 세에 라멕을 낳았고”(창 5:25)
“라멕은 백팔십이 세에 아들을 낳고”(창 5:28)
187+182=369세 노아의 탄생
노아 600세 +369=969세, 므두셀라의 나이이다.
“노아가 육백 세 되던 해 둘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려”(창 7:11)
이 기록만 봐도 969세가 범상한 일이 아니다.
므두셀라라는 이름의 의미:창을 던지는 자, 므두(죽음)+ 보낸다- 그가 죽으면 심판을 보낸다.
에녹이 자기 아들의 이름을 므두셀라
가인의 이름:메시야에 대한 기대
아벨: 자식에 대한 후회- 신앙경험 및 심정이 이름이 된다.
므두셀라- 이름속에 에녹의 심정이 담겨있다.
어떻게 화잇이 그런 표현을 썼을까? 숫자의 합, 이름의 의미, 부자와 선지자에 기록한 신비이다.
성경을 보고 화잇의 책을 보고 답을 찾아야 한다. 마지막에 주석을 읽어라.
성경본문과 먼저 씨름하라.
강력한 메시지를 발견하게 된다.
성령의 감동을 경험하게 된다.
히브리어=역본을 10개만 읽어보면 이해할 수 있다.
히11장, 유 1:14
“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유 1:14)
에녹이 예언의 안목으로 초림과 재림을 바라봄
십자가를 명상, 재림의 시대를 내다보면서 예언을 함
므두셀라- 이 아이가 죽으면 심판이 온다. 아브라함의 제단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암 3:7)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암 3:3)
“에녹은 육십오 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창 5:21)
거룩한 상상력/ 논리가 서려면 텍스트의 나머지 정보와 충돌되지 않아야 한다.
셋 전에 태어난 자녀들?
혈통적이 아니라 신앙적 족보
“노아는 오백 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창 5:32)
오백 세의 아들로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원문이해)
500세에 아들 낳기를 시작했다.
“데라는 칠십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창 11:26)
5:32에 같은 히브리어, 70세에= 된 후에, 왜 같은 원문을 다르게 번역했나? 70세된 후에 아들을 낳았다.
*데라가 70세에 아브람, 나홀, 하란 도대체 누굴 낳은 것인가?
낳기를 시작한 것이다.
창세기 5장에서
“노아는 오백 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창 5:32)
500살에 낳은 아들이 있고, 그 후에 두 아들이 있다. 누가 500세에 낳은 아이, 막내는 누구인가?
“라멕은 백팔십이 세에 아들을 낳고”(창 5:28)
“이름을 노아라 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롭게 일하는 우리를 이 아들이 안위하리라 하였더라”(창 5:29)
노아: 하나님께서 위로하신다.의 의미이다. 하나님이 쉰다. 안식한다.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창 3:18)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창 4:9)
“이름을 노아라 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롭게 일하는 우리를 이 아들이 안위하리라 하였더라”(창 5:29)
3번의 땅의 저주
저주를 받음
“[1]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4]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은 용사라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이었더라”(창 6:1-4)
창 6:1-12 홍수를 내릴 수밖에 없는 이유?
1)1-4 하나님의 아들들의 범죄
2)5-12 세상을 주어로 하는 내용:
하나님의 아들들/오리게네스, 통일교, 여호와증인- 천사로 해석한다.
하나님의 아들들, 천사로 보고 반신반인적 존재가 홍수시대에 태어났다.
천사가 아니라는 4가지 증거
2절 문제제기
3절 하나님의 반응//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창 6:3)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들과 함께 하지 아니할 것이다.
평신도들의 질문//왜 하나님의 아들들의 경우는 아들만 나오고, 사람의 경우는 딸들만 나오나? 하나님의 딸이 사람의 아들을 좋아하는 경우는 없는가? 셋의 후손들이 가인의 후손을 사랑했다. 믿는 사람들이 안믿는 사람들을 좋아하는 것
*성경전체의 경우에서 남자가 여자를 택한 것으로만 기록한다. 능동적 주도적으로 표현한다.
셋의 후손들이 능동적으로 세상을 따라가고 있다는 표현이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창 6:2)
라멜의 범죄를 셋의 후손들이 따라한다.
마24장 재림의 때가 노아의 때와 같으리니 시집가고 장가간다.
재림 전에 천사들이 와서 사람과 결혼? 도덕적 타락에 대한 묘사임을 예수님이 언급하셨다.
성령께서 거두어지리니- 죄에 대한 성령의 반응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창 6:3)
120년/수명이 단축되었다고 해석? 홍수후 창세기 사람의 수명이 700년 남아있다.
마지막 시기로 방주 예비기간으로 이해한다.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벧후 2:5)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은 용사라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이었더라”(창 6:4)
네피림과 용사// 같은 존재, 다른 존재?
네피림이 있었고, 문장이 끝남, 그 후 문장은 네피림과는 상관이 없다.
네피림- 거인보다 성격이 악한의 의미가 더 강하다. 가인의 후손이 네피림- 성격이 나빴다.
셋의 아들과 가인의 딸과 결혼: 용사라, 느므롯은 용사라(깁보르) 니므롯같은 존재가 나왔다. 개역한글- 유명한 자들이었더라. 유명: 악명:나쁜 뜻, 악행으로 유명했다. 좋은 뜻으로 유명한 것이 아니다. 결혼 후에 나온 용사들도 나빴다
홍수의 원인
창 6:5-12 사람의 죄를 얘기하기 전에 창6:1-4절이 먼저 나온다. 근본이유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범죄가 홍수를 보낸이유야, 소돔 고모라에 의인 10명처럼 세상의 악함을 저지할 내 백성이 없어, 교회가 타락하면 세상이 망한다.
창 6:5 내적+외적죄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창 6:5)
내적동기: 마음, 생각, 계획 3번 반복, 일시적 외적 죄가 아니라 내적 죄였다.
지속적인 죄
“[11] 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내적)하여 포악(외적)함이 땅에 가득한지라 [12]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행위가 부패함이었더라”(창 6:11-12)
온 땅= 부패+포악(하마스)
인간의 죄가 외적 행위로 나타나는 가장 악독한 행위가 포악(하마스), 강포이다.
부패는 내적 도적적 타락이다.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창 6:8)
은혜를 입었더라 – 수동태적 표현
하나님이 노아에게 특별한 은혜를 베풀었구나 . 편애처럼 나타난다. 처음 나타난 은혜
헴- 고개를 숙인다. 허리를 숙인다. 내려다 본다.의 의미이다.
여호와의 보기에 노아가 은혜를 발견하였더라.
마5장 모든 이에게 은혜를 주신다. 은혜의 공식의 비유: 의인과 악인에게 햇빛, 비를 주신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
노아는 은혜를 찾았더라.
하나님의 베푸신 은혜를 다 베푸셨는데, 다른 이는 거절하고, 노아는 은혜를 받아들였더라.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창 6:9)
왜 3번 반복해서 인용하는가?
히) 어법상 하나의 내용을 두 번, 세 번 반복할 때는 한 번에 설명 나오는 다음의 것이 그 의미를 보완,보충,강조해 준다.
노아는 의인이다. 의인이 뭐냐? 완전한 거야? 완전한 게 뭐냐? 하나님과 동행이다.
*완전개념과 의는 하나님과 동행이다. 하나님을 떠나서는 완전이 없다.
5-2강의
이상적인 질서는 창1-2장이다. 의식주, 안식일, 건강, 남녀질서 가장 이상적인 질서- 판단의 일관성이다.
요약) 창6:1-11 타락, 하나님의 아들과 세상,
노아는 하나님의 은혜를 찾아가고 있다.
제1막
제2막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창 7:1)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창 7:5)
질문) 다 준행하였더라. 어디에?
“노아가 그와 같이 하여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창 6:22)
노아의 삶에 대한 정리: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창 6:22)
차이:여호와, 하나님의 차이, 6장은 엘로힘 문서, 7장은 다른 문서?
6:9을 보완하는 말씀이다. 다 준행하였더라. (아사)
창1장에서 천지를 창조=아사동사이다. 창조동사로 표현되었다.
율법적 개념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방주를 만드는 것이 전재된 개념이다.
순종해서 방주를 만들었다. 준행하다의 의미에 나타난다.
율법적 준행이라는 것과 달리 창조동사 아사를 사용한다.
“[8]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과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은 [9] 하나님이 노아에게 명하신 대로 암수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며”(창 7:8-9)
“곧 그 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 셈, 함, 야벳과 노아의 아내와 세 며느리가 다 방주로 들어갔고”(창 7:13)
“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창 7:16)
8,13,16절 방주에 들어가는 묘사에서 다른 것
*반복되는 것+ 다르게 표현되는 것에 주목하라. 같음과 다름에 주목하라.
방주에 들어가는 방식에서 뭐가 다른다.
13절은 들어갔고,/ 16절 들여보내고-의 차이
주어가 바뀌어짐, 노아,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제)7:16을 주석하시요! 창 7:16, 신명기전체를 주석
숙제) “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창 7:16) 히)원어 들여 보내고가 없다.
원어- 여호와께서 밀어 넣는 듯한 표현이다. 원문에는 문이 없다.
노아는 차마 들어가지 않으려는 모습, 됐다. 이제 그만 들어가거라.
2번째 동사:
“하나님이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가축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바람을 땅 위에 불게 하시매 물이 줄어들었고”(창 8:1)
교차댓구이다. 8:1을 중심으로 한다.
동의어병행댓구:시노니모스
노아홍수의 “기억했다”가 가장 중요한 중심축이다.
20절에 대한 대답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제단에 드렸더니”(창 8:20)
단어로 나타나기는 처음이다. 번제+제단
“[21]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 [22]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창 8:21-22)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창 6:5)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창 8:21)
충돌: 하나는 홍수를 보내고, 하나는 홍수를 안보내는 이유가 되나요?
*6:5은 6-12의 맥락속에서 마음에 생각의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 부패+포악의 내적동기로 작용
내적동기가 행위의 악으로 드러남
* 8:21은 인간의 본질적 경향적인 것의 묘사이다. 인간이 근본적으로 죗된 경향을 가진 것으로는 홍수로 멸하지는 않는다.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창 8:22)
정상적인 날씨의 순환이 돌아온다.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8] 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창 3:7-8)
서늘할 때에
기후에 대한 언급이다.
네피림: 그 당시의 사람들의 특징, 거대함, 홍수 이후와 비교해서 나타날 때 네피림같이 커더라. 네피림은 등치 큰 것과 더불어 품성, 히)나팔에서 성격이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다.
용사가 되었더라. - 악명이 높더라.
9장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9:1)
아들들: 셈, 함, 야벳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라”(창 9:18)
왜 함만 자식을 소개하지? 왜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그의 두 형제에게 알리매”(창 9:22)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노아가 술이 깨어 그의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창 9:24)
작은 아들: 가나안의 아버지 함,
함은 노아가 500살에 낳은 아들은 아니다.
셈과 야벳 중 누가 500살에 낳은 아이인가? 야벳
작은 아들: 2째, 3째
“노아가 술이 깨어 그의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창 9:24)
“And Noah awoke from his wine, and knew what his younger son had done unto him.”(Gn 9:24)
“When Noah awoke from his wine and knew what his youngest son had done to him,”(Gn 9:24)rsv
막내 his youngest
“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창 9:25)
함의 잘못은?
왜 함이 아니라 가나안을 저주하는가?
왜 함을 가나안의 아비라고 설명하는가?
9:1, 9:25절을 연결해서 연구하라.
하나님 축복하신 이들을 인간이 저주할 수 없다.
함은 하나님의 축복의 대상이었다. 아들들에게 복을 주셨다. 노아는 왜 가나안을 저주했나?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9:1)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 1:28)
왜 같은 3단어를 사용하는가? 노아의 위상이 아담과 똑 같은 입장으로 노아가 새로운 세상앞에 서 있다.
이것을 이해해야 5장의 족보를 이해한다.
아담-셋-에노스 3세대를 기록, 5장의 기록
노아홍수를 팔레스타인의 지역홍수로 논증하는 이론이 많다. 20개 가량의 증거들을 제시한다.
해수와 담수를 합하면 물고기가 죽는데?
노아의 위상이 지역의 족장이 아니라 아담과 같다.
차이는 정복하라- 섬기고 청지기같이 살아가라. 9장에서는 두려움과 무서움으로 천연계의 질서가 바뀌었다.
9:3 푸른 풀
1:30의 채소가 같은 히브리어 이다. 푸른 풀같이, 범죄전에 짐승에게 주었던 것처럼 육식을 너희에게 준다.
“[18]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라 [19] 노아의 이 세 아들로부터 사람들이 온 땅에 퍼지니라”(창 9:18-19)
가나안 아버지 함이 무슨 일인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애비부터 문제가 있어,
히브리인 독자들을 의식하는 저자의 의도를 드러낸다. 가나안 땅은 나쁜 게 아니다. 약속의 땅이다. 가나안인은 적대의 민족이다.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그의 두 형제에게 알리매”(창 9:22)
“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창 9:25)
9:22 많은 사람들이 알리매를 문제로 삼는다.
“노아가 술이 깨어 그의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창 9:24)
*자기에 대한, 관한 일이 아니라.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자기에게 이루어진 일을 알았다.
함이 아버지에게 나쁜 일을 했다.
“누구든지 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그의 어머니의 딸을 데려다가 그 여자의 하체를 보고 여자는 그 남자의 하체를 보면 부끄러운 일이라 그들의 민족 앞에서 그들이 끊어질지니 그가 자기의 자매의 하체를 범하였은즉 그가 그의 죄를 담당하리라”(레 20:17)
하체를 보면 부끄러운 일이다. 하체를 범하는 것과 동의어이다. 하체를 본다는 것의 의미가 하체를 범한 것이다.
그냥 흘끗 본게 아니다.
교재151)
① 명예훼손설
② 관음증설
③ 거세설
④ 부자근친성폭행설:행한 일을 알고- 성폭행, 성추행
⑤ 모자근친성폭행설
함의 비인도적 범죄
르우벤- 서모 빌하와 성폭행
암논- 다말을 성폭행
소돔과 고모라의 변태적인 죄악들
남색- 소도마이트
“[26]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27]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롬 1:26-27)
순리와 역리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롬 1:26)
“For this cause God gave them up unto vile affections: for even their women did change the natural use into that which is against nature:”(Rm 1:26)
함의 죄는 르우벤 같이, 암논같이, 소돔같이 범한 죄이다.
가나안의 저주
예언적 의미/가나안이 동참했을 가능성이 있다. 함을 저주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