補陀山上琉璃界 (보타산상유리계)
보타산상 맑은 세계에 계시는
正法明王觀自在 (정법명왕관자재)
정법명왕 여래如來이신 관세음보살님은
影入三途利有情 (영입삼도이유정)
삼도와 지옥에 그림자처럼 들어가 모든 유정 이롭게 하네
形分六道曾無息 (형분육도증무식)
육도윤회를 갈라놓아 다시는 윤회하지 못하게 하시고
因脩十善三祗滿 (인수십선삼지만)
3지三祗에 가득 차도록 10선을 닦은 인연으로
果脩千華百福嚴 (과수천화백복엄)
천 가지 영화와 백 가지 복을 결실로 얻도다
逈寶山王碧海間 (형보산왕벽해간)
푸른 바다 사이에 형보산왕逈寶山王님
佩珠차거白衣相 (패주차거백의상)
온갖 보배로 단장한 백의의 모습
無量光中化佛多 (무량광중화불다)
무궁한 세월 동안 여러가지 모습으로 나투시도다
仰瞻皆是阿陀彌 (앙첨개시아미타)
우러러 보니 모두가 아미타불이요
應身各挺黃金相 (응신각정황금상)
모든 곳에 황금상으로 나투시며
寶榮都旋碧玉螺 (보영도선벽옥타)
거룩하신 부처님 이 세상 모든 곳에 두루 계신다
* 琉璃界유리계: 극락세계
* 三祗삼지 : 삼아승지겁三阿僧祇劫의 약칭,
즉 도저히 헤아릴 수 없는 긴 시간을 말한다.
보살이 부처님이 되기 위해서 수행하는 아주 긴 시간.
(참조로, 1겁劫이란 시간은?
1. 무량대수는 1에 0을 58개 부치면되고 겁은 그것보다 긴 시간임
2. 힌두교에서는 43억 2000만년이라고 함
3. 지구가 탄생해서 종말이 될 때까지의 시간
4. 지름 40리의 원통에 겨자씨를 넣고 100년에 한알씩 꺼내었을 때
한개도 남아있지 않을 때의 시간
5. 중국 황하강 모래알을 갈매기가 하나씩 옮겨서 모래알이 하나도
없을때 까지의 시간)
* 逈寶山王형보산왕 : 관세음보살을 말함
6. 法主寺 持禪院 柱聯 :
(법주사 지선원 주련)
小林山中九年間 (소림산중구년간)
소림산중에서 구년간 수도하신 달마대사에게
神光來到雪中立 (신광래도설중립)
신광(慧可大師)이 와서 도를 구하고자 눈 속에 섰다
利刀斷臂呈老師 (이도단비정로사)
날카로운 칼로 팔을 잘라 노사老師에게 보였을 때
諸佛法印聞慾時 (제불법인문욕시)
모든 법과 가르침을 듣고자 할 때
覓心始安心一華 (멱심시안심일화)
비로소 마음이 화사하고 편안함을 찾았다
四顧靑山白雲起 (사고청산백운기)
사방이 청산이요 돌아보니 흰구름이네
一花五葉今何在 (일화오엽금하재)
이제 깨닫고 보니 일화오엽一花五葉은 어디에 있나
花笑鳥喃幾度春 (화소조남기도춘)
꽃피고 새가 지저귀는 봄인들 몇 번이나 지냈으랴
* 神光신광 : 마음을 가리킴.
인간의 본성인 심성心性은 불매不昧하고 아름답다는 뜻.
선종禪宗의 2조 혜가대사慧可大師를 가르키기도 한다.
* 一花五葉일화오엽 : ‘한 꽃에서 다섯 봉오리가 형성되었다’는 뜻으로,
달마達磨스님 전법게傳法偈 말구末句에 ‘一花開五葉 結果自然’이란
구절이 있는데, 달마 스님 이후 다섯 번째 육조6祖 혜능惠能스님
대代에 와서 선종禪宗의 꽃이 피기 시작했음을 예견한 말.
李自綠 이자록 / Jhalok-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