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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사랴에서 열린 재판
사도행전 25:13-27
가이사랴에 큰 재판이 열립니다. 초라한 유대인 죄수의 증언을 듣기 위해 가이사랴의 분봉왕, 총독, 군대장관들 그리고 지역의 유력자들이 모두 모입니다.
아그립바왕의 방문
[행25:13-27, 쉬운성경]
13 며칠이 지난 뒤, 유대의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환영 인사를 하기 위해 가이사랴로 왔습니다.
14 그들이 가이사랴에서 여러 날을 머물게 되어 베스도는 아그립바 왕과 바울 사건을 논의하였습니다. 베스도가 말했습니다. "이 곳에 벨릭스가 옥에 가두어 둔 사람이 한 사람 있습니다.
15 내가 예루살렘에 갔더니,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 사람을 고소하면서 그에게 유죄 판결을 내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16 그러나 나는, 어떤 사람이 고소를 당했을 때, 그 사람을 고소한 사람과 마주하게 해서 고소한 것에 대해 변명할 기회를 주지 않고 그들에게 넘겨 주는 것은 로마의 관습에 어긋난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17 그래서 유대인들이 나를 따라 이 곳 가이사랴로 왔습니다. 나는 시간을 끌지 않고 그 이튿날, 재판을 소집하고 재판석에 앉아서 그 사람을 불러오게 했습니다.
18 유대인들이 일어나 그를 고발하며 죄목을 늘어놓았지만, 내가 예상했던 것만큼 악한 죄는 없었습니다.
19 그들이 바울과 논쟁을 한 것은 간단히 말해서, 그들의 종교에 관한 것과 예수라는 어떤 죽은 자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바울은 그 자가 살아 있다고 주장합니다.
20 나는 이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조사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다가,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가서 이 문제에 대해 재판 받기를 원하느냐고 물어 보았습니다.
21 그러나 바울이 황제에게 판결을 받을 때까지 그대로 갇혀 있겠다고 해서 나는 바울을 로마에 계신 황제에게 보낼 때까지 그를 가두어 두라고 명령했습니다."
22 그러자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나도 그 사람의 말을 듣고 싶소"라고 말했습니다. 베스도는 "내일 그의 말을 들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23 이튿날, 아그립바와 버니게는 화려한 행렬을 갖추고 군대 지휘관들과 그 도시의 유지들과 함께 재판정에 나타났습니다. 베스도가 명령하자, 바울이 끌려나왔습니다.
24 그 때, 베스도가 말했습니다. "아그립바 왕 전하,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하신 여러분, 이 사람을 보십시오. 이 사람은 이 곳과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유대인들이 살려 두어서는 안 된다고 소리치면서 나에게 고소한 사람입니다.
25 그러나 내가 판단하기에 그는 죽임을 당할 만한 죄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가 황제에게 상소하였으므로 그를 로마로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26 하지만 이 사람에 관해서 황제께 써 보낼 만한 자료가 내게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을 여러분 앞에, 특별히 아그립바 왕 앞에 불러 낸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이 사람을 심문하면 황제께 보고할 자료가 생기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27 황제께 죄수를 보내면서 그 죄목이 무엇인지 알리지 않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Ac 25:13-27, NIV]
13 A few days later King Agrippa and Bernice arrived at Caesarea to pay their respects to Festus.
14 Since they were spending many days there, Festus discussed Paul's case with the king. He said: "There is a man here whom Felix left as a prisoner.
15 When I went to Jerusalem, the chief priests and the elders of the Jews brought charges against him and asked that he be condemned.
16 "I told them that it is not the Roman custom to hand over anyone before they have faced their accusers and have had an opportunity to defend themselves against the charges.
17 When they came here with me, I did not delay the case, but convened the court the next day and ordered the man to be brought in.
18 When his accusers got up to speak, they did not charge him with any of the crimes I had expected.
19 Instead, they had some points of dispute with him about their own religion and about a dead man named Jesus who Paul claimed was alive.
20 I was at a loss how to investigate such matters; so I asked if he would be willing to go to Jerusalem and stand trial there on these charges.
21 But when Paul made his appeal to be held over for the Emperor's decision, I ordered him held until I could send him to Caesar."
22 Then Agrippa said to Festus, "I would like to hear this man myself."
He replied, "Tomorrow you will hear him."
가이사래의 재판
23 The next day Agrippa and Bernice came with great pomp and entered the audience room with the high-ranking military officers and the prominent men of the city. At the command of Festus, Paul was brought in.
24 Festus said: "King Agrippa, and all who are present with us, you see this man! The whole Jewish community has petitioned me about him in Jerusalem and here in Caesarea, shouting that he ought not to live any longer.
25 I found he had done nothing deserving of death, but because he made his appeal to the Emperor I decided to send him to Rome.
26 But I have nothing definite to write to His Majesty about him. Therefore I have brought him before all of you, and especially before you, King Agrippa, so that as a result of this investigation I may have something to write.
27 For I think it is unreasonable to send a prisoner on to Rome without specifying the charges against him."
베스도- 벨릭스의 뒤를 이은로 마의 유대 총독이다. 요세푸스에 의하면(고대사 XX. 8.9-11) 그의 행정은 전임자에 비해 훨씬 능률적이었고, 유대인들에게 세심하였다. 그리고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그는 주민들을 약탈하고 살해했던 반란자(Sicarii; 헬. '시카리오이'-'세객"; 참조. 행21: 38)들을 진압하는데 성공하였다. A.D.62년에 그는 팔레스타인에서 죽었고, 알비누스(Albinus)가 총독의 자리를 계승하였다. 가이사랴에 부임한 즉시 베스도는 벨릭스 하에서 이미 2년 동안 감금되어 있던 바울의 곤경에(행24:27) 대해 관심을 가졌다. 유대인 당국자들은 도중에 바울을 살해할 음모를 가지고 예루살렘을 방문한 베스도에게 바울을 예루살렘의 산헤드린(공회)으로 이송하기를 요청하였다(25:2-3).
그러나 베스도는 지혜롭게도 그가 가이사랴로 돌아가서 그 사건을 처리할 것을 약속하며 그들을 초청하였다(4-7절).
그 후에 신변에 위험을 느낀 바울은 베스도 자신이 예루살렘에서 그를 심문하겠다는 회유적인 제안을 거절하고, 그 대신에 로마 시민으로서 황제 앞에서 심문 받기를 청하였다(10-12절).
헤롯 아그립바 2세는 바울이 사형에 처할만한 어떠한 죄도 범한 일이 없음을 베스도와 함께 인정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황제 (가이사)에게 그를 보내야만 하였다(25:24-27; 26:31-32).
베스도의 총독 취임은 신약의 연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남아 있다. 유세비우스는 이 사건을 A.D.56년으로(역대기ii) 추정하고 있지만 최근의 연구는 A.D.60년(또는 59년말)을선호하고 있다.
가이사랴- 팔레스타인의 지중해 연변에 자리잡고 있는 한 항구 도시로 갈멜산에서 남쪽으로 약 37㎞,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약 105㎞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I. 신약가이사랴는 복음 전도자였던 집사 빌립의 고향으로 그의 활동 중심지였다(행 8 : 40).
또한 로마의 백부장 고넬료가 베드로를 만나서 복음을 받아들였던 곳이다(10 : 24이하).
헤롯 아그립바 왕의 공관이 그 곳에 있었다. 그는 시돈과 두로 사람들로부터 신으로서의 영광을 취한 후 그 곳에서 죽었다(12 : 19, 23).
회심한 바울이 예루살렘을 처음 방문한 후 이곳을 들렀으며(9 : 30), 제2차•3차전도 여행을 끝내면서 이곳을 방문하였다(18 : 22 ; 21 : 8).
그는 가이사의 법정에 호소하기 전의 두 해 동안 이곳에서 죄수로 갇혀 있었다(23 : 33-26 : 32).
Ⅱ. 역사적 배경원래 가이사랴는 시돈 사람들이 정착해서 살았던 작은 도시로 '스트라토의망대'(Strato's Tower)라고 불렸다. B.C. 63년에 로마에 의하여 정복되었으며, 후에는 로마가 헤롯 대왕에게 이 도시를 하사하였다. 헤롯은 거의 12년 동안(A.D. 10-22년)에 걸쳐 이 도시를 새롭게 건설하여 웅장한 도시로 완성했다. 그는 그의 후원자 아구스도 황제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이 도시의 이름을 '가이사랴'라고 불렀다. 신약 시대에 와서 이 도시에는 헬라인, 유대인, 로마인들이 혼재해서 4~5만 명 정도가 살았다. 로마 총독의 관저가 이곳에 있었는데, 빌라도와 같은 사람은 유대인의 명절에는 예루살렘에 일시적으로 머물기도 했다. 유대인들과 로마인들 사이의 알력으로 인하여 유대인들의 폭동이 발생했던 곳이기도 한데, 이것이 도화선이 되어 A.D. 66년에 로마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란이 일어났다. 로마의 군대는 가이사랴에 본부를 설치했으며, 유대 열심당원들을 이곳에 잡아가두고 고문을 했었다. A.D. 70년에 티투스(Titus)의 군대에 의하여 예루살렘이 함락됨으로써 반란은 평정이 되었다. 초기 교회 시대에 가이사랴는 유명한 신학자였던 오리겐(약 200년), 유세비우스(약 300년경) 등이 감독으로 활동하였던 학문의 중심지였다. A.D. 640년경에는 아랍의 침략으로 정복되었으며, A.D. 1265년 십자군들에 의하여 탈환되기도 하였다(참조. F.M. Abel. Geographic de Palestin Ⅱ, 1938).
버니게- 헤롯 아그립바 1세 (A.D. 37-44년)의 큰 딸이며 드루실라의(행 24:24) 언니이다. 그녀는 첫남편 마르쿠스가 죽자, 곧이어 아그립바 1세의 동생이며 그녀의 숙부인 칼키스의 혜롯과 재혼하었다. 그런데 두 번째 남편마저 죽게 되자(48년) 그녀는 동생인 혜롯 아그립바 2세의 궁전에서 기거하였다. 그 당시 그녀의 나이는 20세었다. 그런데 아그립바 2세와 버니게 사이에 근친상간설이 떠돌자, 그녀는 킬리키아의 폴레모 왕을 유혹하여 그와 결혼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결혼은 오래가지 못하였다. 그녀는 다시 미혼인 아그립바 2세에게로 돌아왔으며, 공식석상에서도 여왕으로 행세하였다. 아그립바 2세와 버니게가 함께 로마 총독 베스도를 방문했을 때, 그들은 마침 바울에 판한 소식을 듣고(25:13) 바울을 불러다가 그의 변론을 듣게 되었다(26: 1, 30).
후에 버니게는 로마 황제 베스파시안의 아들 티투스가 팔레스타인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그를 유혹하여 그의 정부가 되었다. 그녀는 티투스와 결혼하여 로마의 황후가 되길 갈망했으나, 유대인을 싫어하는 로마인의 사고 때문에 그 꿈이 실현되지 못하였다 (Suetonius. Titus Vii; 참조. Dio Cassius, 역사, Ixvi. 15).
이해하기
가이사랴 지방의 분봉왕 아그립바가 자기 아내와 가이사랴의 신임 총독인 베스도에게 인사를 하러 옵니다. 마침 바울 문제로 곤란했던 베스도는 아그립바에게 도움을 구합니다. 로마 총독인 자신보다 유대인의 군주인 아그립바가 유대인의 종교 문제에 더 해박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아글리바 역시 바울에게 호기심을 보이며 그의 말을 직접 들어 보겠다고 합니다(13-22절).
다음날 가이사랴의 죄수인 바울의 증언을 듣기 위해 가이사랴의 총독 베스도, 아그립바왕, 군대 지휘관들과 지역 유지들이 모두 재판정에 모입니다. 베스도는 로마 시민권자인 바울이 로마 법정에 상소했으므로 로마에 상소장을 보내야 하는데, 죄를 발견하지 못해 상소장에 적을 말이 없다며 어려움을 토로합니다(23-27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세상의 정치와 권력을 허용하십니다. 그들의 정치력을 통해 선한 백성들을 보호하시기도 하지만 그들의 악함으로 인해 백성이 고통 받는 것 가운데 내버려 두시기도 합니다. 당시에는 그 뜻을 헤아릴수 없지만 긴 역사의 흐름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님의 섭리를 알수 있습니다. 사도바울의 복음을 전함에 있어 방해가 되는 것들이 종종 등장하지만 그 흐름속에서 때때로 답답하고 어긋난거 같은 그 시간들을 통해 하나님의 복음은 뜻하지 않은 방법으로 전해지기도 합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복음을 전하다 닥쳐온 어려움과 환란들, 수없이 많은 고통들을 당하지만 그럴때마다 포기하고 싶고 이 일을 왜 하나 싶을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속에서 뜻하지 않은 복음의 기회를 얻게 되거나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보여지게 되기도 합니다. 지금은 답답하고 뭔가 잘 안되는 것 같은 상황에서도 조용히 하나님의 일하심과 도우심을 기다리며 살아내 봅시다.
기도하기
썸머캠프를 진행할때 날씨와 모든 일정 가운데 하나님의 도움심과 섭리를 기대하며 기도합니다.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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