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심판자로 다시 오실 예수님!
성경: 마 25:31-46; 찬송 175장; HC 52문
예수님은 왜 다시 세상에 오실까요? 우리의 죄를 다 구원하셨는데 또 해야 할 일이 있으신가요? 예,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실 뿐만 아니라 세상을 다스리시는 온 우주의 왕이십니다. 회개하면 죄를 용서하시는 ‘구원자’시지만, 동시에 죄인과 의인을 구분하는 ‘심판자’이십니다. 예수님은 회개하지 않고 불순종하는 사람들을 심판하시고 지옥에 보내실 것입니다.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이유는 믿는 자를 구원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믿지 않는 자들을 멸하시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보내신 심판자로 땅으로 내려오실 것입니다. 그러면 살아 있는 자들뿐만 아니라 죽었던 모든 사람들이 온 우주의 왕이시고 심판자이신 예수님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어마어마한 광경이 될 것입니다. 죽었던 사람들도 살아나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스스로 자기의 몸을 죽여 자살한 사람들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 앞에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예수님을 판 유다도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유대인들을 600만 명이나 죽인 히틀러도 심판대 앞에 설 것입니다. 돌아가신 할아버지도 다시 살아나 심판대 앞에 서야 합니다.
마태복음 25장에는 세 가지 비유가 나옵니다. 예수님이 마지막 날에 대해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특별히 마지막 양과 염소 비유에는 예수님의 재림과 심판에 대해 분명하게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천사들과 함께 재림하시면 재판관으로 영광의 보좌에 앉습니다. 죽었던 사람과 살아 있던 모든 사람들이 모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데 어떻게 가능할지 우리는 상상할 수 없지만 하나님은 그렇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재판관이신 예수님은 그 사람들을 모두 양과 염소로 나누어 심판하실 것입니다. 양은 의인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지만, 염소인 악인은 영원한 벌을 받습니다. 이 무시무시한 심판은 꼭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싫어해도 예수님은 심판자로 세상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오늘은 심판자 예수님을 생각하며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야겠습니다.
[질문]
1. 예수님이 세상에 오시는 이유 두 가지가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이 심판하실 때 우리는 양과 염소 가운데 어디에 속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