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수 불교정신치료 18강] 게임, 담배, 술 .. 모든 중독을 끊는 정말 쉬운 방법
전현수 박사는 2003년 좌선 수행을 하던 중 의도하지도 않고 그 생각과 관련된 다른 무언가를 하지도 않았는데 생각이 탁 올라오는 걸 관찰하는 경험을 합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거대한 생각의 탱크에서 떠오른다는 것도 관찰합니다.
그래서 올라오는 생각 (습관 습력 중독 ; 과거에 붇들려 있는 것을) 바라지 않으면 현재에 머물러 있어야 함을 깨달았고
그 깨달음을 근거로 하는 강의 내용입니다.
생각의 탱크에 들어간 것은 지울 수 없는 것이고 반복해서 저장된 것일수록 자주 그리고 언제라도 떠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각의 탱크에 무엇들이 들어 있고 그곳으로부터 자주 올라오는 생각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가 어떤 사람이냐를 결정하게 됩니다.
6가지 경로 (불교의 육근 ; 눈, 귀, 코, 혀, 몸, 정신의) 작용을 통해서 생각의 탱크에 입력된 생각들 가운데서 많이 입력된 것일수록 잘 올라오게 되는 것이 마음의 길이 나는 원리인 것입니다.
따라서 마음이 과거나 미래로 향하면 그 마음을 현재로 데려오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현재에 머무는 것만이 과거나 미래로 갔을 때 받는 (삶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생각 (마음이) 현재에 머무를 때 현재의 상황을 통찰할 있고 그 결과로 삶에 필요한 지혜가 생깁니다.
이것이 과거(중독) 미래(불안)으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마음의 길이 나는 원리를 이용한 중독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