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妙法蓮華經 觀普賢菩薩行法經
묘법연화경 관보현보살행법경
如是我聞 一時 佛在毗舍離國 大林精舍重閣講堂 告諸比丘
여시아문 일시 불재비사리국 대림정사중각강당 고제비구
卻後三月 我當般涅槃 尊者阿難 卽從座起 整衣服 叉手合掌
각후삼월 아당반녈반 존자아난 즉종좌기 정의복 차수합장
繞佛三帀 爲佛作禮 胡跪合掌 諦觀如來 目不暫捨 長老摩訶
요불삼잡 위불작례 호궤합장 체관여래 목부잠사 장로마가
迦葉 彌勒菩薩摩訶薩 亦從座起 合掌作禮 瞻仰尊顔 時三大
가섭 미륵보살마가살 역종좌기 합장작례 첨앙존안 시삼대
士 異口同音 而白佛言
사 이구동음 이백불언
世尊 如來滅後 云何衆生起菩薩心 修行大乘方等經典 正念
세존 여래멸후 운하중생기보살심 수행대승방등경전 정념
思惟一實境界 云何不失無上菩提之心 云何復當不斷煩惱 不
사유일실경계 운하불실무상보제지심 운하부당부단번뇌 불
離五欲 得淨諸根 滅除諸罪 父母所生淸淨常眼 不斷五欲 而
리오욕 득정제근 멸제제죄 부모소생청정상안 부단오욕 이
能得見諸障外事
능득견제장외사
佛告阿難 諦聽諦聽 善思念之
불고아난 체청체청 선사념지
如來昔於耆闍崛山 及餘住處 已廣分別一實之道 今於此處
여래석어기사굴산 급여주처 이광분별일실지도 금어차처
爲未來世諸衆生等 欲行大乘無上法者 欲學普賢行者 我今當
위미래세제중생등 욕 행대승무상법자 욕학보혀행자 아금당
說其憶念法 若見普賢 及不見者 除卻罪數 今爲汝等 當廣分
설기억념법 약견보현 급불견자 제각벌수 금위여등 당광분
別
별
阿難 普賢菩薩 乃生東方淨妙國土 其國土相 雜華經中 已廣
아난 보현보살 내생동방정묘국토 기국토상 잡화경중 이광
分別 我今於此經 略而解說
분별 아금어차경 락이해설
阿難 若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 天龍八部 一切衆生 誦
아난 약비구 비구니 우파새 우파이 천룡팔부 일체중생 송
大乘者 修大乘行者 發大乘意者 樂見普賢菩薩色身者 樂見
대승자 수대승행자 발대승의자 락견보현보살색신자 락견
多寶佛塔者 樂見釋迦牟尼佛 及分身諸佛者 樂得六根淸淨者
다보불탑자 락견석가모니불 급분신제불자 락득륙근청정자
當學是觀
당학시관
此觀功德 除諸障礙 見上妙色 不入三昧 但誦持故 專心修習
차관공덕 제제장애 견상묘색 불입삼매 단송지고 전심수습
心心相次 不離大乘 一日至三七日 得見普賢
심심상차 불리대승 일일지삼칠일 득견보현
有重障者 七七日然後得見 復有重者 一生得見 復有重者 二
유중장자 칠칠일연후득견 부유중자 일생득견 부유중자 이
生得見 復有重者 三生得見 如是種種業報不同 是故異說
생득견 부유중자 삼생득견 여시종종업보부동 시고이설
普賢菩薩 身量無邊 音聲無邊 色像無邊 欲來此國 入自在神
보현보살 신량무변 음성무변 색상무변 욕래차국 입자재신
通 促身令小 閻浮提人 三障重故 以智慧力 化乘白象 其象
통 촉신령소 염부제인 삼장중고 이지혜력 화승백상 기상
六牙 七支拄地 其七支下 生七蓮華
륙아 칠지주지 기칠기하 생칠련화
其象色鮮白 白中上者 玻瓈雪山 不得爲比 象身長 四百五十
기상색선백 백중상자 파려설산 불득위비 상신장 사백오십
由旬 高四百由旬 於六牙端 有六浴池 一一池中 生十四蓮華
유순 고사백유순 어륙아단 유륙욕지 일일지중 생십사련화
與池正等 其華開敷 如天樹王
여지정등 기화개부 여천수왕
一一華上 有一玉女 顔色紅輝有過天女 手中 自然化五箜篌
일일화상 유일옥녀 안색홍휘유과천녀 수중 자연화오공후
一一箜篌 五百樂器 以爲眷屬 有五百鳥 鳧雁鴛鴦 皆是寶色
일일공후 오백악기 이위권속 유오백조 비안원앙 개시보색
生華葉間 象鼻有華 其莖譬如赤眞珠色 其華金色 含而未敷
생화엽간 상비유화 기경비여적진주색 기화금색 함이미부
見是事已 復更懺悔 至心諦觀 思惟大乘 心不休廢 見華卽敷
견시사이 부갱참회 지심체관 사유대승 심불휴폐 견화즉부
金色金光
금색금광
其蓮華臺 是甄叔迦寶 如梵摩尼 以爲華鬘 金剛寶珠 以爲華
기련화대 시견숙가보 여범마니 이위화만 금강보주 이위화
鬚 見有化佛坐蓮華臺 衆多菩薩 坐蓮華鬚 化佛眉間 亦出金
수 견유화불좌련화대 중다보살 좌련화수 화불미간 역출금
光 入象鼻中 從象鼻出 入象眼中 從象眼出 入象耳中 從象
광 입상비중 종상비출 입상안중 종상안출 입상이중 종상
耳出 照象頂上 化作金臺
이출 조상정상 화작금대
當象頭上 有三化人 一捉金輪 一持摩尼珠 一執金剛杵 擧杵
당상두상 유삼화인 일착금륜 일지마니주 일집금강저 거저
擬象 象卽能行 脚不履地 躡虛而遊 離地七尺 地有印文 於
의상 상즉능행 각불리지 섭허이유 리지칠척 지유인문 어
印文中 千輻轂輞 皆悉具足
인문중 천폭곡망 개실구족
一一輞間 生一大蓮華 此蓮華上 生一化象 亦有七支 隨大象
일일망간 생일대련화 차련화상 생일화상 역유칠지 수대상
行 擧足下足 生七千象 以爲眷屬 隨從大象
행 거족하족 생칠천상 이위권속 수종대상
象鼻紅蓮華色 上有化佛 放眉間光 其光金色 如前入象鼻中
상비홍련화색 상유화불 방미간광 기광금색 여전입상비중
從象鼻出 入象眼中 從象眼出 還入象耳 從象耳出 至象頸上
종상비출 입상안중 종상안출 환입상이 종상이출 지상경상
漸漸上至象背 化成金鞍 七寶校具
점점상지상배 화성금안 칠보교구
於鞍四面 有七寶柱 衆寶校飾 以成寶臺 臺中有一七寶蓮華
어안사면 유칠보주 중보교식 이성보대 대중유일칠보련화
其蓮華鬚 百寶共成 其蓮華臺 是大摩尼 有一菩薩結跏趺坐
기련화수 백보공성 기련화대 시대마니 유일보살결가부좌
名曰普賢
명왈보현
身白玉色 五十種光 光五十種色 以爲項光 身諸毛孔 流出金
신백옥색 오십종광 광오십종색 이위항광 신제모공 류출금
光 其金光端 無量化佛 諸化菩薩 以爲眷屬 安詳徐步 雨大
광 기금광단 무량화불 제화보살 이위권속 안상서보 우대
寶華 至行者前 其象開口 於象牙上諸池 玉女鼓樂絃歌 其聲
보화 지행자전 기상개구 어상아상제지 옥녀고락현가 기성
微妙 讚歎大乘一實之道
미묘 찬탄대승일실지도
行者見已 歡喜敬禮 復更讀誦甚深經典 徧禮十方無量諸佛
행자견이 환희경례 부갱독송심심경전 편례십방무량제불
禮多寶佛塔 及釋迦牟尼佛 幷禮普賢諸大菩薩 發是誓願 若
례다보불탑 급석가모니불 병례보현제대보살 발시서원 약
我宿福 應見普賢 願尊者徧吉示我色身
아숙복 응견보현 원존자편길시아색신
作是願已 晝夜六時 禮十方佛 行懺悔法 讀大乘經 誦大乘經
작시원이 주야륙시 례십방불 행참회법 독대승경 송대승경
思大乘義 念大乘事 恭敬供養持大乘者 視一切人 猶如佛想
사대승의 념대승사 공경공양지대승자 시일체인 유여불상
於諸衆生如父母想
어제중생여부모상
作是念已 普賢菩薩 卽於眉間放大人相白毫光明 此光現時
작시념이 보현보살 즉어미간방대인상백호광명 차광현시
普賢菩薩 身相端嚴 如紫金山 端正微妙 三十二相 皆悉備有
보현보살 신상단엄 여자금산 단정미묘 삼십이상 개실비유
身諸毛孔 放大光明 照其大象 令作金色 一切化象 亦作金色
신제모공 방대광명 조기대상 령작금색 일체화상 역작금색
諸化菩薩 亦作金色 其金色光 照於東方無量世界 皆同金色
제화보살 역작금색 기금색광 조어동방무량세계 개동금색
南西北方 四維上下 亦復如是
남서북방 사유상하 역부여시
爾時 十方一一方面 有一菩薩 乘六牙白象王 亦如普賢 等無
이시 십방일일방면 유일보살 승륙아백상왕 역여보현 등무
有異 如是十方無量無邊滿中化象 普賢菩薩神通力故 令持經
유이 여시십방무량무변만중화상 보현보살신통력고 령지경
者 皆悉得見 是時行者 見諸菩薩 身心歡喜 爲其作禮 白言
자 개실득견 시시행자 견제보살 신심환희 위기작례 백언
大慈大悲 愍念我故 爲我說法 說是語時 諸菩薩等 異口同音
대자대비 민념아고 위아설법 설시어시 제보살등 이구동음
各說淸淨大乘經法 作諸偈頌 讚歎行者 是名始觀普賢菩薩最
각설청정대승경법 작제게송 찬탄행자 시명시관보현보살최
初境界
초경계
爾時 行者 見是事已 心念大乘 晝夜不捨 於睡眠中 夢見普
이시 행자 견시사이 심념대승 주야불사 어수면중 몽견보
賢爲其說法 如覺無異 安慰其心 而作是言 汝所誦持 忘失是
현위기설법 여각무이 안민기심 이작시언 여소송지 망실시
句 忘失是偈
구 망실시게
爾時 行者 聞普賢菩薩所說 深解義趣 憶持不忘 日日如是
이시 행자 문보현보살소설 심해의취 억지불망 일일여시
其心漸利
기심점리
普賢菩薩 敎其憶念十方諸佛 隨普賢敎 正心正意 漸以心眼
보현보살 교기억념십방제불 수보현교 정심정의 점이심안
見東方佛 身黃金色 端嚴微妙
견동방불 신황금색 단엄미묘
見一佛已 復見一佛 如是漸漸徧見東方一切諸佛 心想利故
견일불이 부견일불 여시점점편견동방일체제불 심상리고
徧見十方一切諸佛 見諸佛已 心生歡喜 而作是言 因大乘故
편견십방일체제불 견제불이 심생환희 이작시언 인대승고
得見大士 因大士力故 得見諸佛
득견대사 인대사력고 득견제불
雖見諸佛 猶未了了 閉目則見 開目則失 作是語已 五體投地
수견제불 유미료료 폐목즉견 개목즉실 작시어이 오체투지
徧禮十方佛 禮諸佛已 胡跪合掌 而作是言
편례십방불 례제불이 호궤합장 이작시언
諸佛世尊 十力 無畏 十八不共法 大慈大悲 三念處 常在世
제불세존 십력 무외 십팔불공법 대자대비 삼념처 상재세
間 色中上色 我有何罪 而不得見 說是語已 復更懺悔 懺悔
간 색중상색 아유하죄 이부득견 설시어이 부갱참회 참회
淸淨已 普賢菩薩 復更現前 行住坐臥 不離其側 乃至夢中
청정이 보현보살 부갱현전 행주좌와 불리기측 내지몽중
常爲說法 此人覺已 得法喜樂
상위설법 차인각이 득법희락
如是晝夜經三七日 然後方得旋陀羅尼 得陀羅尼故 諸佛菩薩
여시주야경삼칠일 연후방득선타라니 득타라니고 제불보살
所說妙法 憶持不失 亦常夢見過去七佛 唯釋迦牟尼佛 爲其
소설묘법 억지불실 역상몽견과거칠불 유석가모니불 위기
說法 是諸世尊 各各稱讚大乘經典
설법 시제세존 각각칭찬대승경전
爾時 行者 復更懺悔 徧禮十方佛 禮十方佛已 普賢菩薩 住
이시 행자 부갱참회 편례십방불 례십방불이 보현보살 주
其人前 敎說宿世一切業緣 發露黑惡一切罪事 向諸世尊 口
기인전 교설숙세일체업연 발로흑악일체죄사 향제세존 구
自發露
자발로
旣發露已 尋時卽得諸佛現前三昧 得是三昧已 見東方阿閦佛
기발로이 심시즉득제불현전삼매 득시삼매이 견동방아축불
及妙喜國 了了分明 如是十方各見諸佛上妙國土 了了分明
급묘희국 료료분명 여시십방각견제불상묘국토 료료분명
旣見十方佛已 夢象頭上有一金剛人 以金剛杵 徧擬六根 擬
기견십방불이 몽상두상유일금강인 이금강저 편의륙근 의
六根已 普賢菩薩 爲於行者 說六根淸淨懺悔之法 如是懺悔
륙근이 보현보살 위어행자 설륙근청정참회지법 여시참회
一日至七日 以諸佛現前三昧力故 普賢菩薩說法莊嚴力故 耳
일일지칠일 이제불현전삼매력고 보현보살설법장엄력고 이
漸漸聞障外聲 眼漸漸見障外事 鼻漸漸聞障外香 廣說如妙法
점점문장외성 안점점견장외사 비점점문장외향 광설여묘법
華經
화경
得是六根淸淨已 身心歡喜 無諸惡相 心純是法 與法相應 復
득시륙근청정이 신심환희 무제악상 심순시법 여법상응 부
更得百千萬億旋陀羅尼 復更廣見百千萬億無量諸佛
갱득백천만억선타라니 부갱광견백천만억무량제불
是諸世尊 各伸右手 摩行者頭 而作是言 善哉善哉 行大乘者
시제세존 각신우수 마행자두 이작시언 선재선재 행대승자
發大莊嚴心者 念大乘者 我等昔日發菩提心時 皆亦如汝殷勤
발대장엄심자 념대승자 아등석일발보제심시 개역여여은근
不失 我等先世行大乘故 今成淸淨正徧知身 汝今亦當勤修不
불실 아등선세행대승고 금성청정정편지신 여금역당근수불
懈
해
此大乘經 諸佛寶藏 十方三世諸佛眼目 出生三世諸如來種
차대승경 제불보장 십방삼세제불안목 출생삼세제여래종
持此經者 卽持佛身 卽行佛事 當知
지차경자 즉지불신 즉행불사 당지
是人 卽是諸佛所使 諸佛世尊衣之所覆 諸佛如來眞實法子
시인 즉시제불소사 제불세존의지소부 제불여래진실법자
汝行大乘 不斷法種 汝今諦觀東方諸佛
여행대승 부단법종 여금체관동방제불
說是語時 行者卽見東方一切無量世界 地平如掌 無諸塠阜丘
설시어시 행자즉견동방일체무량세계 지평여장 무제퇴부구
陵荊棘 瑠璃爲地 黃金間厠 十方世界 亦復如是
릉형극 류리위지 황금간측 십방세계 역부여시
見是地已 卽見寶樹 寶樹高妙五千由旬 其樹常出黃金白銀
견시지이 즉견보수 보수고묘오천유순 기수상출황금백은
七寶莊嚴 樹下自然而有寶師子座 其師子座 高二十由旬 座
칠보장엄 수하자연이유보사자좌 기사자좌 고이십유순 좌
上亦出百寶光明
상역출백보광명
如是諸樹及餘寶座一一寶座 皆有百寶光明 如是寶座 一一皆
여시제수급여보좌일일보좌 개유백보광명 여시보좌 일일개
有自然五百白象 象上皆有普賢菩薩
유자연오백백상 상상개유보현보살
爾時 行者 禮諸普賢 而作是言 我有何罪 但見寶地寶樹及與
이시 행자 례제보현 이작시언 아유하죄 단견보지보수급여
寶座 不見諸佛 作是語已 一一座上 有一世尊 端嚴微妙 而
보좌 불견제불 작시어이 일일좌상 유일세존 단엄미묘 이
坐寶座 見諸佛已 心大歡喜 復更誦習大乘經典 大乘力故 空
좌보좌 견제불이 심대환희 부갱송습대승경전 대승력고 공
中有聲 而讚歎言 善哉善哉
중유성 이찬탄언 선재선재
善男子 汝行大乘功德因緣 能見諸佛 今雖得見諸佛世尊 而
선남자 여행대승공덕인연 능견제불 금수득견제불세존 이
不能見釋迦牟尼佛 分身諸佛 及多寶佛塔
불능견석가모니불 분신제불 급다보불탑
聞空中聲已 復勤誦習大乘經典 以誦大乘方等經故 卽於夢中
문공중성이 부근송습대승경전 이송대승방등경고 즉어몽중
見釋迦牟尼佛 與諸大衆 在耆闍崛山 說法華經 演一實義
견석가모니불 여제대중 재기사굴산 설법화경 연일실의
覺已懺悔 渴仰欲見 合掌胡跪向耆闍崛山 而作是言 如來世
각이참회 갈앙욕견 합장호궤향기사굴산 이작시언 여래세
雄 常在世間 愍念我故 爲我現身 作是語已 見耆闍崛山 七
웅 상재세간 민념아고 위아현신 작시어이 견기사굴산 칠
寶莊嚴 無數比丘 聲聞大衆 寶樹行列 寶地平正
보장엄 무수비구 성문대중 보수항렬 보지평정
復敷妙寶師子之座 釋迦牟尼佛 放眉間光 其光徧照十方世界
부부묘보사자지좌 석가모니불 방미간광 기광편조십방세계
復過十方無量世界 此光至處 十方分身釋迦牟尼佛 一時雲集
부과십방무량세계 차광지처 십방분신석가모니불 일시운집
廣說如妙法華經 一一分身佛 身紫金色 身量無邊 坐師子座
광설여묘법화경 일일분신불 신자금색 신량무변 좌사자좌
百億無量諸大菩薩 以爲眷屬 一一菩薩 行同普賢 如此十方
백억무량제대보살 이위권속 일일보살 행동보현 여차십방
無量諸佛 菩薩眷屬 亦復如是
무량제불 보살권속 역부여시
大衆集已 見釋迦牟尼佛 擧身毛孔放金色光 一一光中 有百
대중집이 견석가모니불 거신모공방금색광 일일광중 유백
億化佛 諸分身佛 放眉間白毫大人相光 其光流入釋迦牟尼佛
억화불 제분신불 방미간백호대인상광 기광류입석가모니불
頂 見此相時 分身諸佛 一切毛孔出金色光 一一光中 復有恒
정 견차상시 분신제불 일체모공출금색광 일일광중 부유항
河沙微塵數化佛
하사미진수화불
爾時 普賢菩薩 復放眉間大人相光 入行者心 旣入心已 行者
이시 보현보살 부방미간대인상광 입행자심 기입심이 행자
自憶過去無數百千佛所 受持讀誦大乘經典 自見故身 了了分
자억과거무수백천불소 수지독송대승경전 자견고신 료료분
明
명
如宿命通等無有異 豁然大悟 得旋陀羅尼 百千萬億 諸陀羅
여숙명통등무유이 활연대오 득선타라니 백천만억 제타라
尼門 從三昧起 面見一切分身諸佛 衆寶樹下坐師子座 復見
니문 종삼매기 면목일체분신제불 중보수하좌사자좌 부견
瑠璃地 妙蓮華叢 從下方空中涌出 一一華間 有微塵數菩薩
류리지 묘련화총 종하방공중용출 일일화간 유미진수보살
結跏趺坐 亦見普賢分身菩薩 在彼衆中 讚說大乘
결가부좌 역견보현분신보살 재피중중 찬설대승
時諸菩薩 異口同音 敎於行者 淸淨六根 或有說言 汝當念佛
시제보살 이구동음 교어행자 청정륙근 혹유설언 여당념불
或有說言 汝當念法 或有說言 汝當念僧 或有說言 汝當念戒
혹유설언 여당념법 혹유설언 여당념승 혹유설언 여당념계
或有說言 汝當念施 或有說言 汝當念天
혹유설언 여당념시 혹유설언 여당념천
如此六法 是菩提心 生菩薩法 汝今應當於諸佛前 發露先罪
여차륙법 시보제심 생보살법 여금응당어제불전 발로선죄
至誠懺悔 於無量世 眼根因緣 貪著諸色 以著色故 貪愛諸塵
지성참회 어무량세 안근인연 탐착제색 이착색고 탐애제진
以愛塵故 受女人身 世世生處 惑著諸色 色壞汝眼 爲恩愛奴
이애진고 수녀인신 세세생처 혹착제색 색괴여안 위은애노
故色使汝 經歷三界 爲此弊使 盲無所見
고색사여 경력삼계 위차폐사 맹무소견
今誦大乘方等經典 此經中說十方諸佛色身不滅
금송대승방등경전 차경중설십방제불색신불멸
汝今得見 審實爾不 眼根不善 傷害汝多 隨順我語 歸向諸佛
여금득견 심실이불 안근불선 상해여다 수순아어 귀향제불
釋迦牟尼佛 說汝眼根所有罪咎 諸佛菩薩 慧眼法水 願與洗
석가모니불 설여안근소유죄구 제불보살 혜안법수 원여세
除 令我淸淨 作是語已 徧禮十方佛 向釋迦牟尼佛 大乘經典
제 령아청정 작시어이 편례십방불 향석가모니불 대승경전
復作是言
부작시언
我今所懺眼根重罪 障蔽穢濁 盲無所見 願佛大慈 哀愍覆護
아금소참안근중죄 장폐예탁 맹무소견 원불대자 애민부호
普賢菩薩 乘大法船 普度一切十方無量諸菩薩伴 唯願慈哀
보현보살 승대법선 보도일체십방무량제보살반 유원자애
聽我悔過 眼根不善惡業障法
청아회과 안근불선악업장법
如是三說 五體投地 正念大乘 心不忘捨 是名懺悔眼根罪法
여시삼설 오체투지 정념대승 심불망사 시명참회안근죄법
稱諸佛名 燒香散華 發大乘意 懸繒旛蓋 說眼過患 懺悔罪者
칭제불명 소향산화 발대승의 현증번개 설안과환 참회죄자
此人現世 見釋迦牟尼佛 及見分身無量諸佛 阿僧祇劫 不墮
차인현세 견석가모니불 급견분신무량제불 아승기겁 불타
惡道 大乘力故
악도 대승력고
大乘願故 恒與一切陀羅尼菩薩 共爲眷屬 作是念者 是爲正
대승원고 항여일체타라니보살 공위권속 작시념자 시위정
念 若他念者 名爲邪念 是名眼根初境界相
념 약타념자 명위사념 시명안근초경계상
淨眼根已 復更讀誦大乘經典 晝夜六時 胡跪懺悔 而作是言
정안근이 부갱독송대승경전 주야륙시 호궤참회 이작시언
我今云何但見釋迦牟尼佛 分身諸佛 不見多寶佛塔 全身舍利
아금운하단견석가모니불 분신제불 불견다보불탑 전신사리
多寶佛塔 恒在不滅 我濁惡眼 是故不見 作是語已 復更懺悔
다보불탑 항재불멸 아탁악안 시고불견 작시어이 부갱참회
過七日已 多寶佛塔 從地涌出 釋迦牟尼佛 卽以右手 開其塔
과칠일이 다보불탑 종지용출 석가모니불 즉이우수 개기탑
戶 見多寶佛入普賢色身三昧
호 견다보불입보현색신삼매
一一毛孔 流出恒河沙微塵數光明 一一光明 有百千萬億化佛
일일모공 류출항하사미진수광명 일일광명 유백천만억화불
此相現時 行者歡喜 偈讚繞塔 滿七帀已 多寶如來 出大音聲
차상현시 행자환희 게찬요탑 만칠잡이 다보여래 출대음성
讚言 法子 汝今眞實能行大乘 隨順普賢 眼根懺悔 以是因緣
찬언 법자 여금진실능행대승 수순보현 안근참회 이시인연
我至汝所 爲汝證明
아지여소 위여증명
說是語已 讚言 善哉善哉 釋迦牟尼佛 能說大法 雨大法雨
설시어이 찬언 선재선재 석가모니불 능설대법 우대법우
成就濁惡諸衆生等 是時行者 見多寶佛塔已 復至普賢菩薩所
성취탁악제중생등 시시행자 견다보불탑이 부지보현보살소
合掌敬禮 白言 大師敎我懺悔 普賢復言 汝於多劫 耳根因緣
합장경례 백언 대사교아참회 보현부언 여어다겁 이근인연
隨逐外聲 聞妙音時 心生惑著 聞惡聲時 起百八種煩惱賊害
수축외성 문묘음시 심행혹착 문악성시 기백팔종번뇌적해
如此惡耳報得惡事 恒聞惡聲 生諸攀緣 顚倒聽故 當墮惡道
여차악이보득악사 항문악성 생제반연 전도청고 당타악도
邊地 邪見 不聞法處
변지 사견 불문법처
汝於今日誦持大乘功德海藏 以是因緣故 見十方佛 多寶佛塔
여어금일송지대승공덕해장 이시인연고 견십방불 다보불탑
現爲汝證
현위여증
汝應自當說己過惡 懺悔諸罪 是時行者 聞是語已 復更合掌
여응자당설기과악 참회제죄 시시행자 문시어이 부갱합장
五體投地 而作是言 正徧知 世尊 現爲我證 方等經典 爲慈
오체투지 이작시언 정편지 세존 현위아증 방등경전 위자
悲主 唯願觀我 聽我所說
비주 유원관아 청아소설
我從多劫乃至今身 耳根因緣 聞聲惑著 如膠著草 聞諸惡聲
아종다겁내지금신 이근인연 문성혹착 여교착초 문제악성
時 起煩惱毒 處處惑著 無暫停時
시 기번뇌독 처처혹착 무잠정시
坐此竅聲 勞我神識 墜墮三塗 今始覺知 向諸世尊 發露懺悔
좌차규성 로아신식 추타삼도 금시각지 향제세존 발로참회
旣懺悔已 見多寶佛放大光明 其光金色 徧照東方及十方界
기참회이 견다보불방대광명 기광금색 편조동방급십방계
無量諸佛 身眞金色 東方空中 作是唱言 此佛世尊 號曰善德
무량제불 신진금색 동방공중 작시창언 차불세존 호왈선덕
亦有無數分身諸佛 坐寶樹下師子座上結跏趺坐 是諸世尊 一
역유무수분신제불 좌보수하사자좌상결가부좌 시제세존 일
切皆入普賢色身三昧 皆作是言 善哉善哉
체개입보현색신삼매 개작시언 선재선재
善男子 汝今讀誦大乘經典 汝所誦者是佛境界 說是語已 普
선남자 여금독송대승경전 여소송자시불경계 설시어이 보
賢菩薩 復更爲說懺悔之法
현보살 부갱위설참회지법
汝於前世無量劫中 以貪香故 分別諸識 處處貪著 墮落生死
여어전세무량겁중 이탐향고 분별제식 처처탐착 타락생사
汝今應當觀大乘因 大乘因者 諸法實相 聞是語已 五體投地
여금응당관대승인 대승인자 제법실상 문시어이 오체투지
復更懺悔 旣懺悔已 當作是語
부갱참회 기참회이 당작시어
南無釋迦牟尼佛 南無多寶佛塔 南無十方釋迦牟尼分身諸佛
남무석가모니불 남무대보불탑 남무십방석가모니분신제불
作是語已 徧禮十方佛 南無東方善德佛 及分身諸佛
작시어이 편례십방불 남무동방선덕불 급분신제불
如眼所見 一一心禮 香華供養 供養畢已 胡跪合掌 以種種偈
여안소견 일일심례 향화공양 공양필이 호궤합장 이종종게
讚歎諸佛 旣讚歎已 說十惡業 懺悔諸罪 旣懺悔已 而作是言
찬탄제불 기찬탄이 설십악업 참회제죄 기참회이 이작시언
我於先世無量劫時 貪香味觸 造作衆惡 以是因緣 無量世界
아어선세무량겁시 탐향미촉 조작중악 이시인연 무량세계
恒受地獄 餓鬼 畜生 邊地 邪見 諸不善身 如此惡業 今日發
항수지옥 아귀 축생 변지 사견 제불선신 여차악업 금일발
露 歸向諸佛正法之王 說罪懺悔
로 귀향제불정법지왕 설죄참회
旣懺悔已 身心不懈 復更讀誦大乘經典 大乘力故 空中有聲
기참회이 신심불해 부갱독송대승경전 대승력고 공중유성
告言 法子 汝今應當向十方佛 讚說大乘 於諸佛前 自說己過
고언 법자 여금응당향십방불 찬설대승 어제불전 자설기과
諸佛如來 是汝慈父
제불여래 시여자부
汝當自說舌根所作 不善惡業 此舌根者 動惡業想 妄言 綺語
여당자설설근소작 불선악업 차설근자 동악업상 망언 기어
惡口 兩說 誹謗 妄語 讚歎邪見 說無益語 如是衆多諸雜惡
악구 량설 비방 망어 찬탄사견 설무익어 여시중다제잡악
業 鬪遘壞亂 法說非法 如是衆罪 今悉懺悔 諸世雄前 作是
업 투구괴란 법설비법 여시중죄 금실참회 제세웅전 작시
語已 五體投地 徧禮十方佛 合掌長跪 當作是語
어이 오체투지 편례십방불 합장장궤 당작시어
此說過患 無量無邊 諸惡業刺 從舌根出 斷正法輪 從此舌起
차설과환 무량무변 제악업자 종설근출 단정법륜 종차설기
如此惡舌 斷功德種 於非義中 多端强說 讚歎邪見 如火益薪
여차악설 단공덕종 어비의중 다단강설 찬탄사견 여화익신
猶如猛火 傷害衆生 如飮毒者 無瘡疣死 如此罪報 惡邪不善
유여맹화 상해중생 여음독자 무창우사 여차죄보 악사불선
當墮惡道百劫千劫 以妄語故 墮大地獄 我今歸向 南方諸佛
당타악도백겁천겁 이망어고 타대지옥 아금귀향 남방제불
發露黑惡
발로흑악
作是念時 空中有聲 南方有佛 名栴檀德 彼佛亦有無量分身
작시념시 공중유성 남방유불 명전단덕 피불역유무량분신
一切諸佛 皆說大乘 除滅罪惡
일체제불 개설대승 제멸죄악
如此衆罪 今向十方無量諸佛大悲世尊 發露黑惡 誠心懺悔
여차중죄 금향십방무량제불대비세존 발로흑악 성심참회
說是語已 五體投地 復禮諸佛 是時諸佛 復放光明 照行者身
설시어이 오체투지 부례제불 시시제불 부방광명 조행자신
令其身心 自然歡喜 發大慈悲 普念一切
령기신심 자연환희 발대자비 보념일체
爾時 諸佛 廣爲行者 說大慈悲及喜捨法 亦敎愛語 修六和敬
이시 제불 광위행자 설대자비금희사법 역교애어 수륙화경
爾時 行者 聞此敎勅 心大歡喜 復更誦習 終不懈息 空中復
이시 행자 문차교칙 심대환희 부갱송습 종불해식 공중부
有微妙音聲 作如是言 汝今應當身心懺悔 身者殺盜婬 心者
유미묘음성 작여시언 여금응당신심참회 신자살도음 심자
念諸不善 造十惡業及五無間 猶如猿猴 亦如黐膠 處處貪著
념제불선 조십악업급오무간 유여원후 역여리교 처처탐착
徧至一切六情根中
현지일체륙정근중
此六根業 枝條華葉 悉滿三界二十五有一切生處 亦能增長無
차륙근업 지조화엽 실만삼계이십오유일체생처 역능증장무
明 老死 十二苦事 八邪 八難 無不經歷 汝今應當懺悔如是
명 로사 십이고사 팔사 팔난 무불경력 여금응당참회여시
惡不善業
악불선업
爾時 行者 聞此語已 問空中聲 我今何處 行懺悔法 時空中
이시 행자 문차어이 문공중성 아금하처 행참회법 시공중
聲卽說是語 釋迦牟尼佛 名毘盧遮那徧一切處 其佛住處 名
성즉설시어 석가모니불 명비로차나편일체처 기불주처 명
常寂光
상적광
常波羅密 所攝成處 我波羅密 所安立處 樂波羅密 滅受想處
상파라밀 소섭성처 아파라밀 소안립처 락파라밀 멸수상처
淨波羅密 不住身心相處 不見有無諸法相處 如寂解脫 乃至
정파라밀 부주신심상처 불견유무제법상처 여적해탈 내지
般若波羅密
반야파라밀
是色常住法故 如是應當觀十方佛 時十方佛 各伸右手 摩行
시색상주법고 여시응당관십방불 시십방불 각신우수 마행
者頭 作如是言 善哉善哉 善男子 汝今讀誦大乘經故 十方諸
자두 작여시언 선재선재 선남자 여금독송대승경고 십방제
佛 說懺悔法
불 설참회법
菩薩所行 不斷結使 不住使海 觀心無心 從顚倒想起 如此想
보살소행 부단결사 부주사해 관심무심 종전도상기 여차상
心 從妄想紀 如空中風 無依止處 如是法相 不生不滅 何者
심 종망상기 여공중풍 무의지처 여시법상 불생불멸 하자
是罪 何者是福 我心自空 罪福無主
시죄 하자시복 아심자공 죄복무주
一切諸法 亦如是 無住無壞 如是懺悔 觀心無心法 不住法中
일체제법 역여시 무주무괴 여시참회 관심무심법 부주법중
諸法解脫 滅諦 寂靜 如是想者
제법해탈 멸체 적정 여시상자
名大懺悔 名大莊嚴懺悔 名無罪相懺悔 名破壞心識懺悔 行
명대참회 명대장엄참회 명무죄상참회 명피괴심식참회 행
此懺悔者 身心淸淨 不住法中 猶如流水 念念之中 得見普賢
차참회자 신심청정 부주법중 유여류수 념념지중 득견보현
菩薩及十方佛 時諸世尊 以大悲光明 爲於行者 說無相法 行
보살급십방불 시제세존 이대비광명 위어행자 설무상법 행
者聞說第一義空 行者聞已 心不驚怖 應時卽入菩薩正位
자문설제일의공 행자문이 심불경포 응시즉입보살정위
佛告阿難 如是行者 名爲懺悔 此懺悔者 十方諸佛 諸大菩薩
불고아난 여시행자 명위참회 차참회자 십방제불 제대보살
所行懺悔法
소행참회법
佛告阿難 佛滅度後 佛諸弟子 若有懺悔惡不善業 但當讀誦
불고아난 불멸도후 불제제자 약유참회악불선업 단당독송
大乘經典 此方等經 是諸佛眼 諸佛因是得具五眼
대승경전 차방등경 시제불안 제불인시득구오안
佛三種身 從方等生 是大法印 般涅槃海 如此海中 能生三種
불삼종신 종방등생 시대법인 반녈반해 여차해중 능생삼종
佛淸淨身 此三種身 人天福田 應供中最 其有誦讀大方等典
불청정신 차삼종신 인천복전 응공중최 기유송독대방등전
當知 此人具佛功德 諸惡永滅 從佛慧生
당지 차인구불공덕 제악영멸 종불혜생
爾時 世尊 而說偈言
이시 세존 이설게언
若有眼根惡 業障眼不淨 但當誦大乘 思念第一義 是名懺悔
약유안근악 업장안부정 단당송대승 사념제일의 시명참회
眼 盡諸不善業 耳根聞亂聲 壞亂和合義 由是起狂亂 猶如癡
안 진제불선업 이근문란성 괴란화합의 유시기광란 유여치
猿猴 但當誦大乘 觀法空無相 永盡一切惡 天耳聞十方 鼻根
원후 단당송대승 관법공무상 영진일체악 천이문십방 비근
著諸香 隨染起諸觸 如此狂惑鼻 隨染生諸塵 若誦方乘經 觀
착제향 수염기제촉 여차광혹비 수염생제진 약송방승경 관
法如實際 永離諸惡業 後世不復生 舌根起五種 惡口不善業
법여실제 영리제악업 후세불부생 설근기오종 악구불선업
若欲自調順 應勤修慈心 思法眞寂義 無諸分別相 心想如猿
약욕자조순 응근수자심 사법진적의 무제분별상 심상여원
猴 無有暫停時 若欲折伏者 當勤誦大乘 念佛大覺身 力無畏
후 무유잠정시 약욕절복자 당근송대승 념불대각신 력무외
所成 身爲機關主 如塵隨風轉 六賊遊戲中 自在無罣礙 若欲
소성 신위기관주 여진수풍전 륙적유희중 자재무괘애 약욕
滅此惡 永離諸塵勞 常處涅槃城 安樂心憺怕 當誦大乘經 念
멸차악 영리제진로 상처녈반성 안락심담박 당송대승경 념
諸菩薩母 無量勝方便 從思實相得 如此等六法 名爲六情根
제보살모 무량승방편 종사실상득 여차등륙법 명위륙정근
一切業障海 皆從妄想生 若欲懺悔者 端坐念實相 衆罪如霜
일체업방해 개종망상생 약욕참회자 단좌념실상 중죄여상
露 慧日能消除 是故應至心 懺悔六情根
로 혜일능소제 시고응지심 참회륙정근
說是偈已 佛告阿難 汝今持是懺悔六根 觀普賢菩薩法 普爲
설시게이 불고아난 여금지시참회륙근 관보현보살법 보위
十方諸天世人 廣分別說 佛滅度後 佛諸弟子 若有受持 讀誦
십방제천세인 광분별설 불멸도후 불제제자 약유수지 독송
解說 方等經典 應於靜處 若在冢間 若林樹下 若阿練若處
해설 방등경전 응어정처 약재총간 약림수하 약아련야처
讀誦方等 思大乘義 念力强故 得見我身 及多寶佛塔 十方分
독송방등 사대승의 념력강고 득견아신 급다보불탑 십방분
身 無量諸佛 普賢菩薩 文殊師利菩薩 藥王菩薩 藥上菩薩
신 무량제불 보현보살 문수사리보살 약왕보살 약상보살
恭敬法故 持諸妙華 住立空中 讚歎恭敬行持法者 但誦大乘
공경법고 지제묘화 주립공중 찬탄공경행지법자 단송대승
方等經故 諸佛菩薩 晝夜供養是持法者
방등경고 제불보살 주야공양시지법자
佛告阿難 我與賢劫諸菩薩等 及十方諸佛 因思大乘眞實義故
불고아난 아여현겁제보살등 급십방제불 인사대승진실의고
除卻百萬億阿僧祇數生死之罪
제각백만억아승기수생사지죄
因此勝妙懺悔法故 今於十方各得爲佛 若欲疾成阿縟多羅三
인차승묘참회법고 금어십방각득위불 약욕질성아녹다라삼
藐三菩提者 若欲現身見十方佛 及普賢菩薩 當淨澡浴 著淨
막삼보제자 약욕현신견십방불 급보현보살 당정조욕 착정
潔衣 燒衆名香 在空閑處 應當讀誦大乘經典 思大乘義
결의 소중명향 재공한처 응당독송대승경전 사대승의
佛告阿難 若有衆生 欲觀普賢菩薩者 當作是觀 作是觀者 是
불고아난 약유중생 욕관보현보살자 당작시관 작시관자 시
名正觀 若他觀者 名爲邪觀 佛滅度後 佛諸弟子 隨順佛語
명정관 약타관자 명위사관 불멸도후 불제제자 수순불어
行懺悔者 當知 是人行普賢行 行普賢行者 不見惡相及惡業
행참회자 당지 시인행보현행 행보현행자 불견악상급악업
報
보
其有衆生 晝夜六時 禮十方佛 誦大乘經 思第一義甚深空法
기유중생 주야륙시 례십방불 송대승경 사제일의심심공법
一彈指頃 除卻百萬億阿僧祇劫 生死之罪 行此行者 眞是佛
일탄지경 세각백만억아승기겁 생사지죄 행차행자 진시불
子 從諸佛生 十方諸佛及諸菩薩 爲其和尙 是名具足菩薩戒
자 종제불생 십방제불급제보살 위기화상 시명구족보살계
者 不須羯磨 自然成就 應受一切人天供養
자 불수갈마 자연성취 응수일체인천공양
爾時 行者 若欲具足菩薩戒者 應當合掌 在空閑處 徧禮十方
이시 행자 약욕구족보살계자 응당합장 재공한처 편례십방
佛 懺悔諸罪 自說己過 然後靜處 白十方佛 而作是言 諸佛
불 참회제죄 자설기과 연후정처 백십방불 이작시언 제불
世尊 常住在世 我業障故 雖信方等 見佛不了
세존 상주재세 아업장고 수신방등 견불불료
今歸依佛 唯願釋迦牟尼佛 正徧知 世尊 爲我和尙 文殊師利
금귀의불 유원석가모니불 정편지 세존 위아화상 문수사리
具大慧者 願以智慧 授我淸淨諸菩薩法
구대혜자 원이지혜 수아청정제보살법
彌勒菩薩勝大慈日 憐愍我故 亦應聽我受菩薩法 十方諸佛
미륵보살승대자일 련민아고 역응청아수보살법 십방제불
現爲我證 諸大菩薩 各稱其名 是勝大士 覆護衆生 助護我等
현위아증 제대보살 각칭기명 시승대사 부호중생 조호아등
今日受持方等經典 乃至失命 設墮地獄 受無量苦 終不毁謗
금일수지방등경전 내지실명 설타지옥 수무량고 종불훼방
諸佛正法
제불정법
以是因緣功德力故 今釋迦牟尼佛 爲我和尙 文殊師利 爲我
이시인연공덕력고 금석가모니불 위아화상 문수사리 위아
阿闍黎 當來彌勒 願授我法 十方諸佛 願證知我 大德諸菩薩
아사려 당래미륵 원수아법 십방제불 원증지아 대덕제보살
願爲我伴 我今依大乘經典 甚深妙義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원위아반 아금의대승경전 심심묘의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如是三說
여시삼설
歸依三寶已 次當自誓 受六重法 受六重法已 次當勤修 無礙
귀의삼보이 차당자서 수륙중법 수륙중법이 차당근수 무애
梵行 發曠濟心 受八重法 立此誓已 於空閑處 燒衆名香散華
범행 발광제심 수팔중법 입차서이 어공한처 소중명향산화
供養一切諸佛 及諸菩薩大乘方等 而作是言
공양일체제불 급제보살대승방등 이작시언
我於今日發菩提心 以此功德 普度一切 作是語已 復更頂禮
아어금일발보제심 이차공덕 보도일체 작시어이 부갱정례
一切諸佛 及諸菩薩 思方等義
일체제불 급제보살 사방등의
一日乃至三七日 若出家 在家 不須和尙 不用諸師 不白羯磨
일일내지삼칠일 약출가 재가 불수화상 불용제사 불백갈마
受持 讀誦 大乘經典力故 普賢菩薩 勸發行故 是十方諸佛
수지 독송 대승경전력고 보현보살 권발행고 시십방제불
正法眼目 因由是法 自然成就 五分法身戒定慧解脫 解脫知
정법안목 인유시법 자연성취 오분법신계정혜해탈 해탈지
見
견
諸佛如來 從此法生 於大乘經得受記莂 是故智者 若聲聞人
제불여래 종차법생 어대승경득수기별 시고지자 약성문인
毁破三歸五戒 及八戒 比丘戒 比丘尼戒 沙彌戒 沙彌尼戒
훼파삼귀오계 급팔계 비구계 비구니계 사미계 사미니계
式叉摩尼戒 及諸威儀 愚癡不善惡邪心故 多犯諸戒及威儀法
식차마니계 급제위의 우치불선악사심고 다범제계급위의법
若欲除滅令無過患 還爲比丘 具沙門法 當勤修讀方等經典
약욕제멸령무과환 환위비구 구사문법 당근수독방등경전
思第一義甚深空法 令此空慧 與心相應
사제일의심심공법 령차공혜 여심상응
當知 此人於念念頃 一切罪垢 永盡無餘 是名具足沙門法式
당지 차인어념념경 일체죄구 영진무여 시명구족사문법식
具諸威儀 應受人天一切供養 若優婆塞 犯諸威儀 作不善事
구제위의 응수인천일체공양 약우파새 범제위의 작불선사
不善事者 所謂論說佛法過惡 論說四衆所犯惡事 偸盜婬泆
불선사자 소위론설불법과악 론설사중소범악사 투도음일
無有慚愧
무유참괴
若欲懺悔滅諸罪者 當勤讀誦方等經典 思第一義
약욕참회멸제죄자 당근독송방등경전 사제일의
若王者 大臣 婆羅門 居士 長者 帝官 是諸人等 貪求無厭
약왕자 대신 파라문 거사 장자 제관 시제인등 탐구무염
作五逆罪 謗方等經 具十惡業 是大惡報 應墮惡道 過於暴雨
작오역죄 방방등경 구십악업 시대악보 응타악도 과어폭우
必定當墮阿鼻地獄
필정당타아비지옥
若欲除滅此業障者 應生慚愧 懺悔諸罪 云何名刹利居士懺悔
약욕제멸차업장자 응생참괴 참회제죄 운하명찰리거사참회
罪法 懺悔法者 但當正心 不謗三寶 不障出家 不爲梵行人
죄법 참회법자 단당정심 불방삼보 부장출가 불위범행인
作惡留難 應當繫念修六念法 亦當供給供養持大乘者 不必禮
작악류난 응당계념수륙념법 역당공급공양지대승자 불필례
拜 應當憶念甚深經法一義空
배 응당억념심심경법일의공
思是法者 是名刹利居士修第一懺悔
사시법자 시명찰리거사수제일참회
第二懺悔者 孝養父母 恭敬師長 是名修第二懺悔
제이참회자 효양부모 공경사장 시명수제이참회
第三懺悔者 正法治國 不邪枉人民 是名修第三懺悔
제삼참회자 정법치국 불사왕인민 시명수제삼참회
第四懺悔者 於六齊日 敕諸境內 力所及處 令行不殺 修如此
제사참회자 어륙제일 칙제경내 력소급처 령행불살 수여차
法 是名修第四懺悔
법 시명수제사참회
第五懺悔者 但當深信因果 信一實道 知佛不滅 是名修第五
제오참회자 단당심신인과 신일실도 지불불멸 시명수제오
懺悔
참회
佛告阿難 於未來世 若有修習如此懺悔法 當知 此人著慚愧
불고아난 어미래세 약유수습여차참회법 당지 차인착참괴
服 諸佛護助 不久當成阿縟多羅三藐三菩提
복 제불호조 불구당성아녹다라삼막삼보제
說是語時 十千天子 得法眼淨 彌勒菩薩等諸大菩薩 及以阿
설시어시 십천천자 득법안정 미륵보살등제대보살 급이아
難 聞佛所說 歡喜奉行
난 문불소설 환희봉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