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일
강원 정선의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가리왕산 심설산행
강원도 평창,정선 2개군을 아우르고 우뚝 솟은 가리왕산(1,560m).가리왕산이 위치한 정선은 남한 땅의 북쪽 끝이다. 산의 규모가 크지만 비교적 완만한 능선으로 이어져 있으며 워낙 수목이 울창한 탓에 초보자가 오르기에는 만만치 않다. 또한 가리왕산은 고산의 준봉답게 그 스케일이 장대하다. 첩첩산중이란 말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일 정도로 이 일대는 산들이 밀집해 있다.
가리왕산에는 갈왕의 전설이 서린 지명이 많다. 망경대는 갈왕이 이 대에 올라 잃어버린 옛 땅을 바라보며 환국의 날을 기다렸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시녀암은 갈왕의 시녀들이 이 바위에 올라 서서 고국쪽을 바라보며 부모형제를 그리워했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밖에도 갈왕이 난을 피해 숨었던 서심 등이 있다. 가리왕산이란 이름 역시 갈왕과의 인연으로 해서 붙여진 것이다. 역사적 진위여부에 관계없이 갈왕의 전설은 가리왕산을 더욱 그윽하게 하고 있다.
정상부근에는 주목나무와 천연활엽수가 수풀림을 이뤄 그냥 걷기만 해도 저절로 삼림욕이 가능한 것이 이 가리왕산의 매력중 하나다. 장구목이골에서 시작해 등산로를 따라 1시간 정도 오르면 온통 빽빽한 나무 숲이다. 주목과 고사목을 지나면 여인의 살결같은 흰자작나무가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높고 낮은 능선과 봉우리를 넘어 정상에 가까와질수록 높은 수목이 차차 낮아져 초원지대가 펼쳐지고 동해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거세진다.
산행을 시작한지 2~3시간 정도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주변의 산들과 동해바다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어 전망이 좋다. 발 아래로 넓게 펼쳐진 운해가 남해의 다도해를 바라보는 것 같기도 하고 구름 사이로 올라온 봉우리 하나하나가 수반위에 올린 수석처럼 보인다. 하산은 중봉을 거쳐 숙암리쪽으로 내려가거나 회동리의 어은골로 내려가면 된다.
회동리 휴양림쪽으로 내려가면 욜탄천의 맑은 물에 사는 희귀종인 열목어도 볼 수 있다. 표고 900-1,000m사이에는 83km임도로 둘러쌓여 있어서 우리나라 산악자전거 코스로서 각광 받고 있다. 이번 가리왕산 산행은 2년전에 다녀온 코스와 동일한 코스로 동계올림픽 활공장 공사이전에 아마도 마지막으로 가볼수 있는 코스가 아닐까 싶은 장구목이를 들머리로 정상에 오른뒤 능선산행 후 중봉 갈림길에서 숙암분교로 이어지는 5~6시간 코스의 멋진 심설산행을 하게된다.
강원 정선의 원시림을 간직한 심설산행지인 가리왕산의 어쩌면 마지막 산행이 될 수도 있는 장구목이~정상~숙암분교 코스에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동참을 바랍니다.
가리왕산 등산지도
가리왕산 장구목이 들머리에서
들머리에 설치된 가리왕산 등산안내도
된비알의 심설을 치고올라 정상으로 향합니다.
강한바람의 흔적을 나무에서 찾을 수 있지요
가리왕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의 풍경
가리왕산 정상의 모습
정상에서 함께하신 회원님들과의 한때
가리왕산 정상의 모습이지요
주능선의 이러한 괴목을 지나 중봉으로
가리왕산 중봉으로 향하는 등로의 풍경
중봉에서 함께하신 회원님들과의 한때
중봉에서 숙암분교 방향으로 하산길 풍경
자작나무 숲길을 지나 하산을 이어가지요
자작나무 숲을 지나면 오장동 임도를 만나구요
잠시 임도를 따라 진행을 하기도 합니다.
요러한 너덜지대를 지나면 날머리가 가깝습니다.
요~~~ 빈집을 지나 숙암분교로 내려가지요~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1월 03일(토) 06시 구태백가든(곰배령) 앞
② 산행코스 : 장구목이~임도~정상~중봉갈림길~자작나무숲~임도~숙암분교
③ 산행거리 : 약 12.5km
④ 산행시간 : 6시간 내외(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후미기준)
⑤ 산행회비 : 30,000원(대차비, 하산주 및 하산음식, 제경비 등 포함)
⑥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하오니 귀향을 재촉하지 말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산행일정 및 산행중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는 본인의 귀책사유로 산악회 및 산행공지자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인지하고 회원 본인의 동의하에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한일관광 자주색(변경 가능함) 차량입니다.
05시 30분 :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05시40분 포스코아파트정문앞☞충인교회앞☞05시 43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05시 45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박물관정문앞☞05시 49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앞☞05시 54분 : 법원앞☞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06시 KBS건너 곰배령(구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굿모닝마트앞☞하이마트앞☞우리소아과앞☞06시 10분 : 한방병원앞 ☞홍천 경유, 강원 정선의 가리왕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1월 1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산사랑, 사람사랑, 자연사랑을 최고의 덕목으로 지향하는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전국의 명산을 찾아 모든 회원님들이 주인으로써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산악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간중심이 되는 산악회의 대표주자 추진력 있고 강한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하며 끝까지 함께합니다. 어서오세요.^~^.
♣ 산행신청문의 ♣
회 장(여 유 재)010-8796-1140
부 회 장(럭 키)010-6374-2359
(믹 스)010-9873-6471
산 행 대 장(육군병장)011-9134-7948
총 무(산 까 치)010-5376-5349
춘천오뚜기산악회
첫댓글 알파A, B 두명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꼭 가야지요~~
저도 갑니다. 중왕산 연계산행은 안해유
(5명...)
저두 갑니다.
보헤미안, 안데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년 첫 산행이네요~~~
(10명...)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상고대,랑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쌍용회관)
(15명...)
신청합니다(포스코앞)
신청합니다~~두미르레스텔 탑승
신청합니다
지인(박주홍)1명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하이마트 앞)
첫산행 환영합니다~~(20명...)
신청합니다. 한방병원. 오랜만이라 민폐는 아닐지 살짝 걱정도 됩니다.^^
저도 이제서 신청 해도 되나요....6시까지 굿모닝 마트 앞으로 나가겠습니다.
갑니다.곰배령
일단신청합니다
(24명...)
둘 신청합니다 (하이마트)
갑니다~^^
신청합니다(하이마트 승차)
산행신청시 버스 승차하시는 곳 꼭 남겨 주시옵고(자칫 회원님들을 그냥 지나칠 경우가 발생합니다),
처음 신청하시는 님께서는 총무에게 연락처 부탁드립니다...*
*산행신청 하신후 사정으로 인하여 취소하실때 신청댓글을 지우지 마시고 취소의 글을 남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2015년 새해 첫산행 가리왕산은 산악회 전용버스인 아주 널직한 40인승(한일여행사) 대형버스로 진행합니다~
회원님들에 많은 신청을 바랍니다...**
**하산후 하산음식을 준비치 않고 돌아오는 길에 홍천에 있는 식당에서 따뜻한 만두국으로 저녁을 드시도록 준비했습니다...당초 회비에 포함된 내역은 아니지만 신년 첫산행이란 의미를 두고 회원님들께 감사함을 전하는 자리이오니~ 많은 회원님들과 함께할수있는 따뜻한 새해 첫 산행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신청합니다.(롯데슈퍼앞)
산호님 첫산행 신청합니다...(포스코 탑승)
(현재 30명 신청하셨습니다~회원님들에 많은 신청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