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무늬갯가재科 Lysiosquillidae
○ 줄무늬갯가재 : Lysiosquilla maculata (Fabricius)
► 외국명 : (영) Zebra mantis shrimp, Striped mantis, (일) Torahushako (トラフシャコ, 虎斑蝦蛄)
► 형태 : 체장은 20cm 정도이다. 몸은 폭이 넓으며, 복부는 뒤쪽의 폭이 넓다. 등이 매끄럽고 융기선은 없다. 이마는 정삼각형이며, 포각(捕脚)의 전절(前節) 기부에 4개의 가동성 긴 가시가 있고, 지절(指節)에는 9~10개의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 미절(尾節)은 폭이 넓고 주변에 3쌍의 작은 돌기가 있으며, 중앙부 뒤쪽은 얕게 패여 있다.
► 설 명 : 수심이 얕은 천해의 모랫바닥에 서식한다.
갯가재는 영어로 Mantis shrimp라고도 부르는 데 이는 갯가재의 두흉부가 사마귀와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이며, 실제로 사마귀 못지 않은 강력한 포식자이다. 앞 다리에 타원형 공을 지니고 있는 갯가재는 앞다리로 펀치를 날리는데 이를 갯가재 펀치라고 부르며, 이 때 속력이 매우 빠르고 강력해서 유리도 깰 수 있을 정도이지만 강화유리나 산호를 깰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종은 한정되어 있다.
동남아시아 각국에서 갯가재를 식용하며, 상당히 맛이 좋아서 인기도 높다. 본종은 산지에서 어획량도 많아서 식자재로 널리 이용된다. 세로로 칼집을 낸 1.75~2ℓ의 페트병에 한 마리씩 넣어서 저장하기도 한다. 이는 유리 수조를 파괴할 수 있는 공격력을 자랑하는 갯가재 펀치도 무력화시킬 수 있다. 동남아 지역에서 나는 줄무늬갯가재는 전장이 40㎝를 넘는 것도 있으며, 중량도 500g 정도 나가는 대형이다. 생선회로도 즐겨 먹으며, 삶거나 쪄서 먹기도 한다.
► 분 포 : 일본(紀伊반도 이남의 서태평양), 하와이, 남태평양, 인도양, 서대서양 등 전세계에 널리 분포한다.
► 비 고 : 줄무늬갯가재류는 세계적으로 약 12종이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