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험기간
: 2년 이상
2. 실강/ 인강?
: 인강.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인강으로 수강하였습니다.
3. 커리 어떻게 탔는지?
: 1단계, 2단계, 3단계 빠짐없이 수강하였습니다. 학원 모의고사가 있을 때마다 신청해서 풀었습니다.
4. 형사법, 경찰학, 범죄학, 진모, 전모 점수
2단계 동형모의고사 점수
: 형사법 – 70점부터 90점까지. 점수 폭이 컸습니다.
경찰학 – 80점부터 100점까지. 한번 틀이 잡힌 뒤 일정점수 아래로 내려가진 않았습니다.
범죄학 – 25점부터 42.5점까지. 공부한 만큼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인재 모의고사는 꾸준히 220점 이상 나왔습니다.
5. 경찰학, 형사법, 범죄학 공부법
경찰학 – 처음에는 개정도 많고 지엽적인 부분도 많아서 감이 안 잡혀 세과목 중 가장 싫어하는 과목이었지만 나중에는 제일 좋아하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물시험이든, 불시험이든 네친구가 닳을 때 까지 본다면 어느 점수 이상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학은 개정이 많아서 진도별 문제풀이는 혼자서 풀더라도 1단계 네친구 강의는 꼭 들었습니다. 다만, 개정이 적은 앞부분은 2배속으로 들었습니다. 네친구를 10등분으로 나눈뒤 10-5-2-1을 반복했습니다. 시험보기 전까지 위 방법으로 10번은 봐야겠다고 계획했습니다. 덕분에 시험 당일 2시간 안에 1회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특정내용이 책의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까지 외우게 되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방법은 포스트잇을 활용한 것이었습니다. 한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포스트잇 한 장으로 정리함으로써 직접 손으로 쓰고 나만의 정리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에서 틀린 지문을 네친구에 붙이고 틀린만큼 색이다른 형광펜으로 체크하면 내가 어떤 부분을 헷갈려하는지, 부족한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네친구의 두께가 3배는 두꺼워 집니다. 시험보기 3일 전부터 확실히 아는 지문은 떼어내면 마지막에는 원래의 두께로 돌아옵니다. 해당 방법으로 경찰학 점수는 일정점수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형사법 – 신광은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쭉 따라가다보니 어느 순간 점수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1단계 진도별 모의고사부터 시간을 재서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처음엔 60점이 나오기도 해서 이번 시험도 떨어지는건가 좌절했지만 같은 회차를 3회차까지, 100점 가까이 나올때까지 풀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본적인 지문부터 난이도 있는 지문까지 익힐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2단계 동형 모의고사가 가장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타 선생님들의 동형모의고사도 풀어보았지만 신광은 선생님의 동형모고가 가장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수준 높은 지문, 개수문제가 많아서 점수가 나오지 않지만 1단계처럼 최소 3회차, 100점 가까이 나올 때까지 무한 반복했습니다. 또한 각 회차마다 2부를 프린트해서 하나는 시간을 재서 풀고 하나는 단권화 책에 틀린 지문을 붙혀넣었습니다. 그러면 회독을 돌릴 때 틀린 지문들만 계속 불 수 있습니다. 두 번 세 번 틀린 지문은 색이 다른 형광펜을 칠해가면서 표시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내가 몇 번 틀렸는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단권화 책이 3배두꺼워 집니다. 시험보기 3일전부터 확실히 아는지문을 떼면 원래의 두께로 돌아옵니다. 책을 10등분으로 나눈 뒤 각론4-총론3-형소3을 반복했습니다. 시험보기 전까지 위 방법으로 10번은 보겠다고 계획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 선생님들이 ‘새벽까지 문제를 만드느라 너무 힘들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만큼 선생님들이 공들인 문제들이기 때문에 꼭 외워야 한다고 생각하고 몇 번이나 다시 풀고 다시 보았습니다. 앞선 방법들 덕분에 2단계 동형 모의고사 10회는 상위 10% 점수인 90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범죄학 – 1차를 공채로 준비한 뒤 바로 범죄학을 수강해서 타 과목보다 준비한 시간이 적었습니다. 때문에 다른 과목과 다르게 박상민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빠짐없이 수강하였습니다. 박상민 선생님의 커리큘럼은 이를 고려해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커리큘럼입니다. 끝까지 들을 수 있을까 걱정했지만 필요한 이론만 요약해서 알려주셔서 부담이 적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이 많아서 더욱 흥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워낙 유쾌하게 수업하시는 선생님이라 지루할만하면 신박한 비유와 드립을 치셔서 바로 정신 차리게 됩니다.
6. 과목별 점수 및 총점
2차 점수 : 형사법 – 90. 경찰학 – 75. 범죄학 – 30. 총점 - 195점
7. 드라마틱했던 커리나 교재
미래인재 경찰학원의 동형모의고사 2단계는 타 학원보다 빨리 시작합니다. 때문에 더욱 수준높고 어려운 지문들을 빨리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1단계로 기본,심화이론을 재정비한 뒤, 2단계 동형모고 점수로 뚜드려 맞으면서 정신 차리고 3단계로 마지막 정리를 하였습니다. 미래인재의 커리큘럼 덕분에 극악의 2차였지만 나름 고득점인 것 같습니다.
8. 교수님께 감사인사
장정훈 선생님 : 수준높은 네친구와 지문들을 접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평을 들었을 때 선생님의 걱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나름 고득점을 한 것 같습니다. 굴하지 마시고 제가 승진공부할 때 까지 함께 해주세요. 항상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커리 123단계만 탔나요?
포함 해서 경간부강의, 실무종합강의, 마지막주에 배포하신 모의고사 1회 이렇게 보았습니다. 빈칸과 위원회 자료는 시간이 없어서 못했습니다. 다만 비슷한 글자들을 포스티잇 하나에 묶어서 정리했습니다.(ex) 재32출과, 재과출32/ 임기3년/ 경직법안에 '재산'이 적힌 부분 등) 덕분에 비슷한 효과를 낸것 같습니다. 이 방법 덕분에 작년 23년 1차에서 경찰학 100점 받은것 같습니다.
@가만 안녕하세요 혹시 실무종합강의는 어떻게 들으셨나요? 간부패스에 포함이 안되어 있던데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