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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창의교육나눔마당
 
 
 
카페 게시글
방명록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강화해주시기 바랍니다.
거울 추천 0 조회 196 11.05.20 10:04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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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5.21 16:26

    첫댓글 사서교사 티오가 제로인것에 대해서는 문정인의 한사람으로 정말 안타깝고 사서교사 배치는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논리는 참으로 어처구니가없네요.
    사서교사 티오 제로인것을 왜 비정규직 사서샘들에게 화살을 돌리시나요.
    할말이 많지만 일일이 대꾸할 가치도 없기에 그만 둡니다.
    또 밥그릇싸움 운운할테니..
    좀더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요구하세요.
    애꿎게 일선에서 형편없는 처우에도 불구하고 애써 일하는 사서샘들을 겨냥하지 마시고
    현재 사서가 없이 엉망으로 돌아가는 도서관이 얼마나 많은지 잘 알고 계시지요.
    그곳에 사서교사 배치를 요구하시는것이 더 타당하다고 설득력이 있어보여요

  • 작성자 11.05.23 11:33

    계약직 사서선생님들을 겨냥한 것이 아닙니다. 이 글은 그저 자격이 다르니 업무를 명확히 구분하자는 것입니다. 당연한 일이지요. 어차피 학교도서관진흥법에는 사서교사, 사서, 실기교사를 둘 수 있다고 되어 있지 않습니까. 밥그릇 운운하지 마시고 학교도서관과 문헌정보학과의 미래를 위해 어떤 것이 옳은 일인지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11.05.23 11:29

    임용고시에서 사서교사를 뽑지 않는 것은 교원총정원수와 교과교사수급에 따른 문제이지 계약직 사서가 있어 사서교사를 뽑지 않는다는 논리로 나오는 것이 더 이상하군요. 저는 그저 사서교사에 대해 의원님께서 좀더 폭넓은 이해와 임용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사서교사, 사서, 실기교사의 자격을 구분해달라고 한 것 뿐입니다.

  • 11.05.25 11:33

    ㅎㅎ 더 말해 뭐합니까.

  • 11.05.21 11:38

    학교는 전인적 인간을 지양하며 함께 배우고 채득하는 곳입니다.
    선생님의 교육철학이 교수-학습에만 치우되면 교사가 아닌 교직원의 다른 구성원은 소외될수밖에 없습니다.
    더욱 조심스러워야 하는 것은 정규직 TO를 줄여 결국 비정규직이(사서자격증 소지) 대체하고 있는 실정에서 교사와의 차별성을 더욱 강조하는 것은 기득권을 누리고자 하시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습니다.

    어려울수록 함께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라 믿습니다.

  • 작성자 11.05.24 09:37

    교사와의 차별 당연한 것 아닙니까 자격이 다르니까요. 일반 학원강사와 공립학교 교사가 다른 이유와 똑같습니다. 그럼 법학만 전공한 계약직과 사법고시 합격한 사람하고 똑같단 말씀입니까? 기득권을 누리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을 가르치는 것은 교사가 해야한다는 것이 잘못된 생각이며 기득권입니까? 그럼 일반 교과교사들은요? 그럼 국가에서 교원자격증은 왜 만들었겠습니까?

  • 11.05.25 09:56

    거울님은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사서교사 선생님이 되어 주실것 같아 기쁩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하셔서 사서교사가 꼭 되시길 바랍니다. 저는 학교도서관에서 8년을 일했습니다. 교사가 아닌 사람이 학교에 일한다는건 참 힘들더군요. 하지만 제가 맡은 도서관을 그리고 제가 사랑하는 이 학교의 아이들을 위해 늘 고민하고 반성하고 노력합니다. 말씀하신 교육철학, 교직관, 학생이해, 교과교육학, 교육과정이해.. 반드시 교사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거울님께서 말씀하시는 자격이 부여되지 않은 도서관 사서들도 고민하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공부한답니다. 분명 사서교사를 많이 뽑는 날이 오겠죠. 저는 그때 십여년 동안 학교도서관에서

  • 11.05.25 10:10

    갖은 설움 이겨내고 지금의 학교도서관을 위해 일하신 현장의 사서선생님들이 많이 합격하셨으면 합니다. 그날이 꼭 왔으면 합니다. 한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의 사서들이 있었기에 학교도서관에 희망이 생겼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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